롤 하는 법

롤 하는 법

작성일 2014.10.27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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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부터 롤을 하려는 사람인데 롤 하는법좀 가르쳐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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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롤의 기본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이건 절대 남의 글을 스크랩한게 아닌 제가 쓴글이 맞습니다.

계속 수정해왔고 오늘도 수정해서 다시 올리는글이구요.

제 아이디를 클릭하셔서 들어가시면 많은 답변중에 이 글의 성장과정이 쭉 있습니다.

 

 

브론즈, 실버, 골드, 플래티넘, 다이아,마스터,챌린저-소환사의 테두리에 달려있는 계급장입니다.
높을수록 더 높은 실력을 갖고있는 유저라고 보시면 됩니다.
각 계급마다 '티어' 라는 레벨이 존재하고, LP라는 수치를 일정량 습득하게되면
다음 티어로 올라가는 '승급전'을 치루게됩니다. LP는 이기면 얻고 지면 잃습니다.

 

KDA-킬/데스/어시스트의 약자입니다.

 

MMR-롤 티어의 기준이 되며, 주로 승패와 KDA로 계산이 나옵니다.
증가 감소 수치는 상대와의 차이에 따라 다르며, 티어 평균 MMR 기준은 시즌마다 다릅니다.
매번 기준표가 올라오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라인-위, 중간, 아래에 나있는 길을 라인이라고 합니다.
초반에는 상대 탑과 내 탑 사이에서 교전이 일어나는게 보통인데요,
이때 라인을 민다고하면 적의 미니언을 빨리 없애서 우리 미니언을 적 포탑쪽으로 조금씩 앞으로 전진시키는 것이고,
라인을 당긴다고하면 최대한 적의 미니언에게 데미지를 적게 줘서 아군 미니언이 더 많은 피해를 입고 조금씩 뒤로 빠지게 만드는 것입니다.
라인을 밀면 상대가 경험치나 돈을 받기 힘들게 압박이 가능하구요, 라인을 당기면 우리편 정글러에게 갱을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라이너-라인에서 플레이하는 유저를 라이너라고합니다. 미드, 탑, 원딜을 라이너라고 일컫습니다.


탑-위쪽으로 나있는 길입니다.

 

미드-가운데에 나있는 길입니다.

 

봇-밑으로 나있는 길입니다. 이 곳은 보통 두명의 챔프가 갑니다. 서폿과 원딜이죠.

 

정글러-시야가 잘 노출되지 않는 곳에서 몬스터를 사냥해 돈과 경험치를 얻으며 은밀하게 움직입니다.
세 군데의 라인을 잘 살펴서 적의 체력이 많이 깎여있는 상태에서 방심한 틈을 노려 잡을 수 있겠다 싶으시거나
우리편 아군이 너무 말려서 힘들어한다고 생각되는 곳으로 가 도움을 줍니다.

 

서폿-서포터입니다. 보통 모든걸 원딜러에게 양보하며 자신이 크기위한 아이템을 맞추기 보단 아군에게 도움이 되는 아이템을 맞추며,
소모품인 와딩을 많이 사용해야합니다. 자신의 희생으로 원딜러를 한명 이상의 몫을 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이지요.

 

원딜-원딜러입니다. 특별한 경우 아니면 극공으로가며,
방어력이나 체력같은 쪽으로 가서 몸빵을 하기 보다는 큰 공격력을 바탕으로 생명력 흡수를 하는게 오히려 더 도움이 되는 캐릭터입니다.
다른 라인과는 다르게 원딜은 서폿의 보조를 받아가며 킬을 먹고 cs를 먹어 돈을 벌어서 최대한 빨리 커 팀 내의 뎀딜러가 되주어야합니다.

 

부쉬-수풀입니다. 들어가면 밖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같은 부쉬에 들어가면 노출이 되는 지형 장애물입니다.

 

cc기-상태이상스킬입니다. 느려짐,속박당함,공중에뜸,기절함,침묵당함,공포 등의 모든 기술이 cc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cs-cc와 비슷한 말처럼 보이지만 전혀 다른 뜻입니다. 이는 처치한 수 인데요, 보통 미니언(과 몬스터)를 얼마나 많이 잡았냐를 cs로 알 수 있습니다.
킬/뎃/어시 옆에있는 수치입니다. 상대보다 내가 cs가 높으면 내가 상대보다 돈을 많이 벌었다는 뜻이겠지요?
그럼 더 유리하게 게임을 이어가고 있다는 뜻입니다. 수시로 비교해가면서 견제를 하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갱-정글러가 라인으로 침입해 같이 싸우는 행위를 뜻합니다. 갱킹은 현재진행형으로 해석하시면되고,
갱승은 도와주러 온 정글러가 역으로 당해버렸을때 쓰는 말입니다.

 

서렌-항복입니다. 항복은 게임 시작 후 20분 뒤에 가능합니다.

 

미러전-우리편의 한 명과 상대편의 한 명이 같은 포지션 같은 챔프일때 하는 말입니다. 이땐 순수하게 실력과 특성의 효율,
챔프의 운용방법으로 승패가 갈리겠지요?

 

초식정글-정글몬스터를 먹고 서서히 성장해 중후반에 위협하는 안전형 정글러입니다. 주로 초반부터 후반까지 쭉 탱커이며,
궁을 찍거나 주력스킬이 2~3레벨이 되기 전까진 갱을 잘 가지 않습니다. 가봐도 cc한번 걸고 끝일정도로 딜이 많이 안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육식정글-버프만 빠르게 취하고 상대 라이너들을 노려 킬과 어시를 먹는 방법으로 성장하는 공격형 정글러입니다.
주로 초반엔 딜을 가고 후반엔 탱을 가는데, 간혹 아군에 탱이 많거나 너무 압도적이라 탱이 굳이 필요 없는 상황이라 생각되면 후반까지 극딜로 가기도 합니다.
2~3레벨부터 상대 라이너를 노리며 부쉬에 숨거나 뒤로 숨어 기어들어가는 등의 전략을 펼칩니다.

 

땅굴-굴을 판다는 뜻으로, 탑과 봇 라인에 위치한 벽에 붙어 있는 긴 부쉬에 숨어 들어가 앞으로 전진하여 잡아채보겠다는 뜻입니다.
주로 라인을 밀었을 때, 아군 타워쪽으로 숨어 들어가 부쉬의 끝으로 간 뒤,
상대 라이너가 서서히 라인을 밀고 들어왔을 때 아군 라이너와 협공을 해 잡는 전략입니다.

 

빽도-백도어의 약자로, 상대의 뒷문을 공략하는 플레이스타일입니다. 상대에게 약간 불리한 상황에서,
라인전을 유리하게 만들고자 할 때 사용하며, 세 라인 중 한 라인이 밀려있을때 트위치, 샤코, 마이, 티모 등의
도주기가 있거나 이속증가 효과가 있는 챔프들이 잽싸게 파고들어가 타워를 파괴하고 나오는 방식입니다.
주로 텔을 들고 순식간에 왔다갔다 하기도 하며, 이 작전은 상대가 우리 기지 근처에 있거나 공략하려는 라인 주변에 없어야 수월하게 처리가 가능합니다.

 

블루-파란버프.거대골렘의 버프입니다. 잡은사람한테 일정시간 걸리게되는데, 마나회복 속도가 상승하고 쿨타임이 감소됩니다. 마나가 있는 캐릭터나 강력한 마법공격이 있는 캐릭이 주로 먹습니다.

 

레드-빨간버프.도마뱀장로의 버프입니다. 공격을 할 때 추가적인 데미지가 더 들어갑니다. 주로 평타 공격이 강한 원딜같은 캐릭이 먹습니다.

 

리쉬-정글러가 맨 처음 시작하기 직전 자기가 먹을 몬스터를 잡는데에 도움을 요청하는 말입니다.

 

노스마 하드리쉬-스마이트(강타)를 쓰지 않고 몹을 잡고 싶으니 너희가 초반 cs와 경험치를 쪼끔만 포기하고 나를 좀 더 많이 도와달라는 뜻으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이 경우 정글러의 비중이 쬐끔 더 커집니다.

 

탑허그-쳐들어오는 상대가 방어하는 우리편보다 인원이 많거나 스펙의 차이가 클 때, 포탑 근처에서 떨어지지 않고 포탑을 방어하는 플레이입니다.

 

프리징-라인을 고정시켜 그자리에서 계속 미니언을 먹는 방식입니다. 꽤 숙련된 기술이며, 주로 나서스같이 스택을 쌓거나 한번 당겨진 라인을 계속 당겨져있는 상태로 유지해 상대의 갱을 방지하면서 동시에 상대의 미니언 막타를 저지하는 전략입니다.

 

디나이-디나이를 당한다는 뜻은, 상대의 방해로 내가 cs를 못 먹게 되는 것이고, 디나이를 한다는 뜻은, 갖은 전략으로 상대를 방해해 cs를 못 먹게 한다는 뜻입니다. 디나이는 단순히 미니언을 못 먹게 하는 것 뿐만이 아닌, 로밍이나 갱을 방해해 점수를 따지 못하게 하는 것 역시 같은 맥락입니다.

 

파밍-미니언을 꾸준히 드시는게 파밍입니다. 데스를 상대보다 조금 더 하셨어도, 킬을 상대보다 조금 못 먹었어도 10~20원이 넘는 미니언을 상대보다 10마리, 50마리 이상 더 먹었다면 그건 킬과 데스에서 나온 골드 차익보다 훨씬 웃도는 골드 이득이 됩니다. cs유지가 후반까지 잘 되는 사람은 그만큼 후반까지 긴장을 놓지 않고 맵 리딩을 하면서 미니언과 몬스터 사냥에도 신경쓰고 있다는 뜻입니다.

 

더티 파밍-라이너들이 정글몬스터를 사냥하는 말을 뜻합니다. 주로 미드 라이너는 레이스를 먹으며, 보라팀 탑 라이너는 골렘을, 블루팀 원딜 라이너도 골렘을 먹습니다. 라인이 밀려져있는 상태라 쉽사리 다가가기 힘든 상황에서 조금이라도 손해를 줄이기 위해 몬스터를 먹음으로써, 경험치도 얻고 골드도 얻고 약간의 회복도 함과 동시에 그때즈음이면 라인이 풀려 당겨져오기때문에 정글러에게 양해를 구하고 자주 쓰는 전략입니다.

 

카정-카운터 정글의 약자로, 상대가 정글몬스터를 먹고있는걸 기습해 상대 정글러를 따거나, 상대가 오기 전 상대 정글에 있는 버프몹을 뺏어먹고 튀는 행위를 카정이라고 합니다. 보통 빨리 잡고 빨리 뺄 수 있는 공격적인 정글 챔프들이 자주 시도하며, 이 경우 적 블루를 자기가 먹고 자기팀 블루를 미드를 주는 등의 조건으로 미드 라이너를 부르거나 해서 빠르게 처리합니다.

 

와딩,ㅇㄷ-와드를 설치해달라는 뜻입니다. 혹은 그 위치에 상대편 와딩이 되어있다는 뜻입니다.

 

핑와-핑크와드의 줄임말입니다. 100원짜리 투명감지와드를 뜻합니다.

 

탱킹-rpg를 해보셨다면 아시겠지만 방어와 마저가 높고 체력이 많으며 체력회복속도가 빠릅니다. 그렇게 키워진 챔프를 탱커라고합니다.

 

누커-소위 한방딜을 내는 챔프를 일컫는 말입니다. 애니, 베이가, 브랜드 등이 이에 해당되며, 스킬을 모두 쏟아부었을 때 이후에 자신을 보호할 수단이 없는 약점이 두드러지는 챔프지만 일단 모든 스킬을 쏟아붓는 시점에서 한놈은 일단 무조건 증발시키는 그런 챔프류라고 보시면 됩니다.

 

한타-5:5로 한번 거하게 붙는겁니다. 보통 여기서 역전이 되는 수도 있습니다. 극적인 상황이나 최후의 한방을 영혼의 한타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버스트-폭딜입니다. 그 대상에게 인정사정볼것없이 되는대로 최대한 데미지가 될만한걸 다 때려박습니다.

 

이니시-한타하려고 견제할때 먼저 상대에게 cc기를 거는 것을 의미합니다. 서로 합의가 오고가서 먼저 상대를 잡아 선공을 하여 한명을 잡아 4:5로 만들어버리면 분위기가 압도적으로 우세해집니다.

 

쌍둥이-넥서스를 지키는 최후의 포탑을 말합니다.

 

스펠-소환사 주문을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스펠 바꾸세요 라는 뜻은 현재 자신이 장착한 소환사 주문을 바꿔달라는 뜻입니다.

 

플래시-점멸입니다. 짧은거리를 순간이동하는 위기탈출, 혹은 다 죽어가는 적이 멀어질때 순식간에 다가가서 잡는 소환사의 주문 중 하나입니다.

 

스마-앞서말씀드렸지만 강타입니다. 챔프에겐 쓸 수 없지만 몬스터나 미니언에게는 가능합니다. 정글러들이 몬스터를잡을때 좀 더 손쉬워집니다.

 

익저-이그저스트의 약자입니다. 우리말로 하면 탈진이구요, 순간 공속과 이속을 느리게 해주기때문에 도망치는 적이나 쫓아오는 적, 혹은 평타로 딜교가 용이한 원딜에게 걸어주면 좋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익나-이그나이트의 약자입니다. 우리말로 하면 점화구요. 레벨에 따라 5초동안 초당 일정량의 고정데미지를 주는데, 고정뎀이라 반피 이하일 때 도트뎀과 함께 맞으면 후반일지라도 꽤나 살떨리는 상황이 자주 생깁니다. 점화에 걸려있는 상태에서는 치료효과가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텔-텔레포트의 약자입니다. 우리말로하면 순간이동이구요. 주로 탱이나 정글이 순식간에 갱, 로밍, 빽도,  한타 합류를 하기 위해 듭니다. 이동속도나 빠른 이동이 가능한 스킬이 없는 챔프에게 좋습니다.

 

클린즈-클린저,클렌징이라고도 가끔 하는 분들이 계신데, 뭐 통틀어서 얘기하면 정화입니다. 현재 걸린 상태이상을 제거하고, 3초동안 자신에게 오는 방해효과의 지속시간을 단축시켜줍니다. 클린즈 타이밍이 예술인 사람은 정말 스펠과 cc로 무장해서 달려들어도 잡기가 까다롭죠.

 

노플, 노텔 등등-해당 스펠이 없다고 하는겁니다. 예를들어 노플은 상대가 방금 플래시를 사용해서 없다고 하는 뜻이고, 간혹 플래시가 빠졌다 라는 말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스노우볼-현재진행형은 스노우볼링이라고하며, 초반의 이득을 후반까지 키운다는 뜻입니다. 해외 롤에서는 메자이 스택이나 스태틱의 스택을 쌓는걸 스노우볼이라고도 했었는데, 지금은 초반에 얻은 이득으로 갈수록 더 크게 불려나가는 방식을 스노우볼이라고 합니다. 예를들면 초반에 좋은 견제를 하여 상대를 디나이시켜 cs차이가 두배이상 나게 되면, 상대와 나의 템은 확연히 다를것입니다. 그럼 나는 더 좋은 템으로 상대를 더욱 압박해 갈 것이고, 그럼 상대는 cs를 더 먹기 힘들어지고, 그럼 조금 뒤엔 템의 차이가 더욱 크게 날 것이고... 이런 식입니다.

 

포킹-포크로 쿡쿡 찌르는듯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원거리 데미지를 짤짤이로 주는 경우를 포킹이라하며, 이런 챔프로 이루어진 조합을 포킹조합이라고도 합니다.

 

AD-물리공격입니다. 상대 챔프들이 주로 AD로간다 싶으면 방어력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AP-주문력입니다. 상대 챔프들이 주로 AP로간다 싶으면 저항력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딜탱-탱이되면서도 딜러역할을 하는 경우입니다. 잘 크지 않으면 어중간해서 힘듭니다. 보통 정글챔프나 탑챔프가 갑니다.

 

퓨어탱-탱키하면서도 뎀딜보조가 되는 역할입니다. 딜탱과는 조금 다른점은 딜은 딜탱에 비해 딸리지만 불꽃망토같은 보조딜이 가능한 템이나 스킬을 겸해서 탱커를 맡는 경우입니다.

 

똥신,데캡,데파,어비셜 등등-아이템의 약어입니다. 본래 북미게임이었던만큼 영어로 쓰던 말들이 줄여서 나온게 대부분인데다 대부분의 프로가 북미에 익숙하게 게임을 했던 인원들이라 아직까지 주로 이렇게 쓰고 있습니다. 참고로 데파는 데스파이어의 약자로 죽음 불꽃 손아귀를 뜻하며, 데캡은 데스캡의 줄임말로 라바돈의 죽음모자를 뜻합니다. 어비셜은 심연의 홀, 똥신은 갈색의 기본 신발을 뜻합니다.

 

블미, 트페, 이즈, 카시, 갱플 등등-챔프들의 약자입니다. 챔프의 종류가 120여가지나 되다보니 이것 역시 아이템처럼 계속해서 경험해보시면서 숙지하실 수 밖에 없습니다. 참고로 블미는 블라디미르, 트페는 트위스티드 페이트, 이즈는 이즈리얼, 카시는 카시오페아, 갱플은 갱플랭크입니다.

 

룬-하급, 중급, 상급의 룬이 있는데, 20부터 상급룬을 쓸 수 있기 때문에 모두가 무조건 20부터 룬을 장착하기 시작합니다. 하급룬, 중급룬은 사지 않으시는걸 권장합니다.

 

룬은 자신이 주로 이용하는 챔프나 포지션과 맞는 옵션을 박아주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자신이 주로 원딜 애쉬를 간다면, 일단 기본적으로 평타의 공격력이 받쳐줘야하기 때문에 방관과 공격력을 올려주는 룬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공격력 중에서도 '0.95 상승' 하는 룬과 '레벨 당 0.18 상승' 하는 룬이 있는데요, 이를 각각 고정룬, 성장룬이라고 합니다. 고정룬은 초반에 큰 폭의 데미지 차이를 기대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티가 잘 안나므로 초반 견제로 승부수를 보는걸 좋아하신다면 고정룬이 좋습니다. 반대로 업을하면서 천천히 기회를 보거나 후반의 한타를 노리기 위해서라면 성장룬이 더 높은 추가데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서폿이나 정글같은 경우는 초당 추가 골드를 지급해주는 룬이나, 기본 이속이 빨라지는 룬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미드는 주로 가운데에서 갱이나 로밍을 많이 주고받기 때문에 방어력과 마법저항력 룬을 가기도 하고, 탑의 경우는 보통 탱커 위주로 가기 때문에 체력이나 방어력, 마법저항력을 주로 갑니다.

 

특성-공격적특성, 방어적특성, 보조적특성이 있습니다. 특성페이지는 룬페이지와는 다르게 여러개를 만드실 수 있으니 자신이 자주 하는 챔프의 특성은 미리 만들어줬다가 언제든 할 수 있게 저장해놓으시면 편합니다.

 

미드, 원딜은 주로 공격적특성으로 가서 공격력이나 주문력과 관련된 특성을 찍습니다. 정글이나 탑은 주로 방어적특성으로 가서 체력이나 방어력에 추가효과를 받고, 서폿은 보조적 특성으로가서 회복 보너스나 아이템 보너스, 시전시간 감소나 이동속도 증가 등의 보조적인 효과를 받습니다.

참고로 특성 맨 밑의 스킬까지 찍게되면 한 특성당 최소 21포인트가 필요한데, 만렙 기준으로 9개의 포인트가 남기 때문에 보통 방어적특성의 체력 최대치 증가, 방어력 증가나 보조적특성의 마나회복률 증가, 버프 시간 증가같은 특성을 더 가주기도 합니다.

 

초반캐릭터는 초반이신만큼 돈이 없으실테니 450원 챔프를 추천드립니다. 450원 챔프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가렌 - 전형적인 탱커 처럼 생겼지만 요즘은 딜로도 갑니다. 패시브가 체력회복이라 라인전이 어렵지않습니다.주로 탑을 갑니다.

 

누누 - AP챔프이며 주로 탱커를 갑니다. W인 버프와 E의 CC가 좋아 서포터로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탑을 가는 경우도 있지만 누누의 Q가 몬스터를 먹고 체력을 회복하는 스킬이라 정글을 더 많이 갑니다. 요즘은 왠만해선 안합니다.

 

라이즈 - AP챔프이며 주로 탑을 갑니다. 궁극기를 사용하면 주문흡혈률이 올라가 딜을 내면서 체력도 회복합니다. 고로 오래 살아남아 긴 딜을 축적할 수 있어 잘만 크면 대장군이라고도 불립니다. 사거리가 짧다는 단점이 있지만 궁 시전시 이속이 늘어나 추적과 도주가 용이해져 상대와 실력차이만 좀 벌릴 수 있다면 크게 문제되진 않습니다.

 

마스터 이 - 왕귀형 챔프입니다. 평타 폭딜형이며 Q의 효과가 좋아 450IP 챔프들 중 가장 펜타킬을 먹기 쉬운 챔프이기도 합니다. 회복스킬도 있고, 평타 두배스킬과, 궁극기로 이속과 공속까지 빨라지고, 평타 사용시 Q의 쿨감 감소, 궁쓰고 킬이나 어시시 스킬 쿨타임 감소 등 스피디한 전투가 가능합니다. 주로 정글을 갑니다.

 

뽀삐 - 주로 탑을 가며, 궁극기는 긴 무적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돌진도 벽에 박을 시 스턴을 먹일 수 있으며, 기본 탱이 되는 챔프라 어느정도 잘 쓴다면 의외의 성과를 거둘 수도 있는 챔프입니다.

 

소라카 - 서포터형 챔프입니다. 회복기가 있고 마나를 회복시켜주는 스킬이 있어 마통이 작은데 스킬을 많이 쓰는 원딜과 함께하기 좋은 챔프입니다. 궁극기는 아군 전체 힐이라 맵리딩을 잘만 한다면 저 멀리서 당하는 아군도 살릴 수 있는 좋은 스킬입니다.

 

시비르 - 원거리 딜러 챔프이며 주로 바텀(봇)을 갑니다. E의 마나소모가 없어 상대의 스킬을 방어하기도 편해졌습니다. 무엇보다 궁극기의 상향으로 훨씬 압도적인 추적과 도주가 가능해졌습니다.

 

애니 - AP 챔프이며 주로 미드,서폿을 갑니다. Q막타시 소모한 마나를 되돌려받아 마나운용을 보다 원활하게 할 수 있으며, 스킬 4번 시전시 다음 스킬에 스턴이 붙어 한방 폭딜(버스트, 누크)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누커계열 챔프의 특성상 스킬을 한번에 다 쏟아내고 난 뒤에도 적이 살아있다면 도주기도, 다음 반격기도 없는 플레이 난이도가 높은 챔프입니다.

 

애쉬 - 원거리 딜러 챔프이며 주로 바텀(봇)을 갑니다. Q스킬로 인해 평타에도 CC가 붙으며, 대기시 자동으로 평타에 치명타가 생기고, W의 계수가 높으면서도 쿨이 짧아 의외로 딜 넣기가 수월합니다. 무엇보다 궁극기는 저격만 잘 하면 멀리있는 상대를 역관광 시킬 수 있는 하드한CC를 가지고 있습니다.

 

워윅 - 450IP로 주로 정글을 갑니다. Q스킬의 회복력과 탱탱한 기본 갑빠로 요즘은 탑을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W와 패시브가 주는 높은 이동속도와 넓은 범위의 숨어있는 적을 보여주는 W는 워윅 근처에서 숨을 수 없게 만들어 보다 안전한 플레이가 가능하며, 궁극기는 상대에게 순식간에 들러붙으면서 스턴까지 먹일 수 있어 한타때 선 이니시를 걸거나 플레이 중 혼자 있는 적을 둘이서 따기에 안성맞춤인 스킬입니다.

 

케일 - AD AP 복합형 챔프입니다. 스킬 계수는 AP지만 평타에 묻어나는 스킬이라 공속이 올라갈수록 데미지가 올라가며, 기본 평타 데미지도 같이 들어가기에 AD와 AP를 둘 다 신경쓰는 편이 딜을 내기에 좋습니다. Q의 계수가 높고 CC가 하드해서 유용하며, 힐링엔 이속증가 효과까지 붙어 추적이나 도주에 용이합니다. 궁극기는 일정시간 무적인 나, 혹은 아군을 살리기에 최적인 스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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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답변확정하면 점수빠져나간다고 생각하시는분들이 많아서 안하시는분들이 많은데,
답변을 적은시점에 미리 점수이빠져나가고 답변확정을했을때 50%을 돌려받는 방식입니다.


답변확정을안해주면 점수도 못돌려받고 질문답변확정률도 낮아져 사람들이 좋은 답변을 달아주지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답변에 만족하셨으면 답변확정좀부탁드립니다. 답변확정후 또 궁금하신점은 댓글달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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