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코딩

유니티 코딩

작성일 2021.06.12댓글 5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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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에서 처음으로 코딩을 배우는데, 강의에서 알려준 대로 적었는데 이게 실행이 안 돼요
뭐가 잘못됐는지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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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아 잘려했는데 답변으로 광고글만 4개 달려있는거 보고 마음에 안 들어서 답변 달게 되네요.

졸려서 답변이 횡설수설할 수 있습니다.

Transform tr; void Start() { tr = GetComponent<Transform>(); } void Update() { tr.position = tr.position + 5.0f * Vector3.right * Time.deltaTime; }

약간 지금 어디에 무엇을 넣어야하는지 잘 모르시는 것 같습니다. 모르는게 당연하죠. 처음인데!

Transform tr;

Transform 타입 tr은 Class 안의 맨 위에 선언하시고

(나중에 뭐 public int speed = 5; 이런 변수 선언하실 때도 저 위치에 해주시면 됩니다.)

void Start() { tr = GetComponent<Transform>(); }

GetComponent<Transform>();은 Start함수에 넣어주는데

Start()함수는 게임 시작할 때 한 번 실행합니다. 우리는 게임이 시작할 때 게임오브젝트의 Transform 컴포넌트를 찾아 tr에 할당해줍니다.

tr에 할당해줌으로 게임오브젝트의 Transform 컴포넌트에 접근 할 수 있다. 이렇게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 근데 Transform 컴포넌트가 뭐야;; 이러시면 제가 친절히 보여드리죠.

모든 오브젝트마다 다 붙어있는 저 놈입니다! position은 위치를 나타내는 놈이죠.

제가 쓴 스크립트에서 스타트함수가 불릴 때 저 Transform을 겟! 가져와서! tr에 할당하고 우린 이제 tr로 저 Transform 놈에게 접근을 할 수 있죠. 너무 신기하지않나요? 전 이 부분이 너무 황홀한 것 같아요.

void Update() { tr.position = tr.position + 5.0f * Vector3.right * Time.deltaTime; }

Update()함수는 매프레임마다 실행되는 함수인데요.

이 부분은 간단하게 설명하면 1초에 x축의 오른쪽방향으로 5만큼 이동하는 내용입니다.

우리는 게임이 시작되면 계속 움직이게 해줄거니까 update()함수안에 넣어서 매프레임마다 이동시킨겁니다.

update()함수안에 있는 내용을 간단하게 설명하면

tr.position은 이 스크립트가 붙어있는 오브젝트의 Transform의 position값 이라고 이해하시고

Time.deltaTime은 속도를 일정하게 해주는 것이라고 가볍게 받아들이고 넘어갑시다. ( 조금만 말하자면 이전 프레임에서 현재프레임 불러오는데까지 걸린 시간인데 이걸 이용해서 속도를 일정하게 해줍니다.)

5.0f는 속도(speed). 더 빠르게 하거나 느리게 하고싶다면 저 숫자를 바꿔주면 되겠죠?

Vector3.right는 오른쪽을 나타내는 크기가 1인 방향벡터로 new Vector3(1,0,0)과 같아요.

이게 Vector3의 속기라고 편하게 쓸려고 만들어놓은거에요.

Vector3.right를 new Vector3(1,1,0)으로 바꾸면 대각선으로 움직이는데 재밌어요.

저 안에 숫자들이 뭐야!라고 생각이들면 Vector3(x,y,z) 입니다. position의 x값, y값, z값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나하나 더 자세히 설명해드리고 싶은데 제가 자야합니다.

이해가 안되는 부분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

그리고! 스크립트를 오브젝트에 넣어주셔야합니다! 깜빡하지마세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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