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년생 토끼 두녀석을 기르는 사람입니다.
토끼는 목욕을 시키지 않는 동물이랍니다. 목욕을 시키게되면 토끼가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기때문에 시키지
않구요 그이외에도 토끼의 피부에 물이 자주 닿게되고나서 제대로 말리지 않으면 피부가 습해져서 피부병이
생길수가 있답니다. 목욕은 시키지 않으시는게 원칙이랍니다.
철망위에서 생활하게되면 생긴다는 병은 비절병이라는 병인데요 철망위에서 산다고 무조건 비절병이 걸리
는건 아니랍니다. 비절병의 원인은 철망위에 생활하는 토끼가 성장해감에 따라 몸무게때문에 발에 가중되는
무게를 발바닥이 다 견뎌야하는데 발바닥이 철망에 눌리면서 생기는 병이랍니다. 생활은 지금처럼 하시되
한쪽 구석에 토끼가 쉴수 있도록 수건이나 나무판자를 두시면 토끼가 거기서 쉴수 있도록 해주시면 된답니
다.
사료는 토끼에게 간식이나 부식개념이지 밥이 아니에요... 사료를 너무 많이먹으면 오히려 설사로 인해서
탈수증세가 와서 무지개 다리 건널수가 있답니다.
토끼의 주식은 건초로 1~6개월까지는 알파파를 6개월 이상은 티모시를 주식으로 삼습니다.
생야채는 3개월 이후에나 소량씩 먹여보시구 변에 이상이없다면 조금씩 더 늘려가시구요 3개월 이전에는
알파파 + 신선한물만 급여하시는게 토끼의 건강에 좋답니다.
밑에 글은 토끼 처음기르는 분들을 위해서 적은 글이랍니다. 토끼에 대해서 너무 모르시는것 같아서 아래의
글은 꼭 일어보셨으면 하네요
-----------------------------------------------------------------------------------------
토끼를 처음 기르는 분들을 위해 정리한 글입니다. 꼭 읽어보세요
글의 출처를 밝혀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말씀드려요 글의 출처는 제가 직접 수작업한 자료입니다.
남의 글을 복사나 짜집기 해서 올리는 글이 아니랍니다. 내용은 파일로 소장중인 소중한 자료입니다.
[토끼를 기를때 필요한 용품에 대해서]
케이지 : 토끼를 처음 기를때는 기본적으로 케이지가 필요합니다. 케이지는 처음부터 크롬대형케이지를 구매 하시는게 좋답니다. 작은 케이지를 구매 하게되면 나중에 토끼가 크면서 2번 3번 다시 구매를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케이지의 가격은 3~4만원선이 적정선 일듯합니다.
급수기 : 급수기는 토끼를 기르려면 꼭 필요한 물품중 하나입니다. 토끼가 물을 먹지 않는다고 어이없는 답글을 볼때마다 한심하다고 느끼고 있답니다. 토끼도 생명이기 때문에 물을 먹습니다. 하지만 왜 급수기가 필요한가... 토끼의 피부는 매우 약하기 때문에 물그릇에 물을 주고 먹이면 코와 입주변이 자주 물에 닿게됩니다. 이렇게 장기간 닿게 되면 피부병에 걸릴 위험이 있으므로 꼭 급수기를 구매하셔야 합니다.
급수기는 비타크라프트 500ml를 권장합니다. 여름철에는 많이 더워서 물도 많이 먹기 때문에 500ml가 적절한듯합니다.
[베딩은 토끼에게 필요하지 않는 용품이지만 베딩의 대해서 문의 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올립니다]
베딩 : 토끼는 베딩을 필요하지 않습니다. 흔희 베딩이란 햄스터나 고슴도치등을 키울때 톱밥을 바닥에 깔아주는걸 말합니다. 톱밥은 미세먼지 때문에 토끼의 기관지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케이지발판위에서 생활하는 토끼들에게 베딩은 전혀 쓸모없는 용품이랍니다.
화장실 : 토끼는 배변훈련이 가능하기 때문에 화장실을 구매해서 화장실에 소변을 보게 하면 청소하기에 아주 용이합니다. 이때 화장실에 넣어줘야는 미송톱밥펠렛이라는것이 있습니다. 톱밥이라는 부분에서 톱밥은 깔지 않는게 좋다고 해놓고 왜 톱밥을 쓰냐고 의아해 하실듯합니다. 이 톱밥은 톱밥을 펠렛형태로 가공하여 압축한 화장실전용물품이랍니다. 물이나 소변이 닿으면 부풀어 올라 퍼진답니다. 소변이나 물을 많이 흡수하여 냄새도 잡고 청소하기에도 아주 용이합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드리고 싶은 말은 토끼를 처음 기르시는 분들이 베딩 이라는 것에 매우 집착을 하시는듯합니다. 물론 잘 모르고 구매를 많이 하시겠지만 정말 조금만 신경써서 토끼에 대해서 알아보시면 베딩 이라는것을 깔아주시는 분들은 없을듯합니다.
[토끼 화장실 훈련시키기]
토끼는 구석에 일보는것을 좋아한답니다. 저는 젝스코너형 화장실을 사용하는데 이건 조금 비싸구 청아농장 가보시면삼각코너용화장실 1만원에 팔더라구요 제꺼랑 생긴건 똑같이 생겼어요 하지만 좀더 저렴해서 추천해드립니다. 토끼는 구석진 곳에 소변을 싸는 버릇이 있답니다. 토끼훈련이라고 말을 많이 드리는데요 요 화장실 훈련 때문에 훈련이라고 말씀을 자주 드린답니다.
소변훈련은 주인분의 끈기가 없이는 성공하기가 무척 힘들어요 토끼가 어디에 소변을 자주 보는지 항상 관찰을 해주세요 한군데가 정해진거 같으면 그위치에 화장실을 놓아 주시구요 그런 다음에 소변묻힌 휴지를 화장실에 넣어주세요 한동안 반복하셔야 해요 혹 다른 곳 에 소변을 본다면 소취제 같은걸로 냄새를 없애주세요 안그러면 소변을 이곳 저곳에 계속 보게 되어 화장실 훈련은 물건너 가기 때문이랍니다.
-출처- 잘먹고잘사는법 토끼기르기
지식in 노하우에 제가 올린 글입니다. 읽어보시면 더 도움이 될듯해서 주소 올립니다.
http://kin.naver.com/knowhow/detail.nhn?docId=550169
토끼의 주식(먹이)
토끼의 주식은 건초 즉 말린풀이죠
1~6개월까지는 알파파라는 콩과건초를 먹이셔야한답니다. 알파파는 인터넷구매하시는게 가장 질좋고 값싼 먹이를 구하실수가 있어요 홈플러스 이마트 롯데백화점 이런곳에서 파는 건초는 질이 엄청 좋지 않기때문에 안먹이시는걸 권해드려요
6개월 이후로는 티모시라는 벼과 건초를 먹이셔야한답니다. 너무 많이 먹으면 살찐다고 건초를 적게 주시는 주인 분들이 많으 신데요 건초는 아무리 아무리 많이 먹어도 살이 안찌니까 걱정 붙들어 매시고 많이 주세요 먹다가 스스로 양도 조절하기때문에 항상 건초는 가득가득 채워주시면 된답니다.
건초사이트 : 국산 - 가야산토끼꼴 버니버디 토끼꼴망태 깊은산속옹달샘 가야산 알파파 1kg 만원
수입산- 청아농장 예스버니 토끼먹골 그린피드
펠렛[사료]
펠렛은 건초에서 모자란 영양을 보충하기 위해서 주는 부식이랍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주게 되면 설사를 유발하니 꼭 하루 2번 소주잔 아랫부분이 살짝 덮힐정도의 양만 주시면 될듯하네요 너무 많이 주면 비만의 원인이 되니 꼭 조절하셔야합니다.
펠렛은 퓨리나 하겐 제네시스 3가지정도의 사료가 가장 먹일만 하구요 마트에 핑퐁센토 재롱이 조이스틱등 저급사료는 될 수있으면 안먹이시는걸 권해드려요
토끼는 탄수화물류를 먹게되면 배에 가스가 차는 병에 걸리기 때문에 좋지 못하답니다. 조이스틱 핑퐁사료에는 색소뭍힌 사료와 옥수수 등이 들어있는 아주 저급사료랍니다.
[물먹이기]
에 답을 달기 시작한 이유가 토끼는 물을 먹으면 죽는다라는 어이없는 답글들을 보고 글을쓰게 되었습니다.
토끼도 생명입니다. 물 먹어요 그것도 아주 많이.... 물은 생수나 사람이 먹는 식수를 주세요 절대 수돗물 주시면 안 됩니다.
수돗물 밖에 줄 수 없다면 물을 끓인 후 식혀서 주셔야 합니다. 수돗물 그대로 주시면 안됩니다.
[이갈이 용품]
버드나무줄기. 칡갈근등 나무를 넣어주시면 스스로 갉아 먹는답니다.
토끼에게 절대로 주어서는 안되는 음식들
상추, 배추, 양배추 주시면 안되는 금기식품입니다. 특히 상추 왜 상추를 막연히 토끼한테 주시는지 모르겠네요... 절대 주지마세요
탄수화물류 or 곡류 탄수화물류는 고구마,감자,옥수수등 탄수화물이 포함된 음식들은 배에 가스가차기때문에 절대로 먹이지 않는게 좋답니다.
이외에도 씨앗류 해바라기씨앗,귀리씨앗,쌀 도 탄수화물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주지 않는게 좋답니다.
3개월 전까지는 될수있으면 생야채는 주지 않으시는 게 좋답니다. 장이 약해서 소화를 잘 못한답니다. 3~4개월쯤부터 생야채를 조금씩 줘보시고 변에 아무런 이상이 없으시면
간식으로 급여하셔도 무방하답니다. 저는 신선초를 간식으로 준답니다. 신선초는 토끼장을 튼튼하게 해준답니다.
-출처- 까페활동으로 얻은 지식
[운동시키기]
토끼의 운동은 하루 최소 30분정도 케이지에서 나오게 해주신 다음에 스스로 그냥 뛰어놀게 해주시면 된답니다. 혼자 신나게 노는 것 도 운동이 된답니다.
꼭 명심해주세요 하루 30분 최소 30분정도는 운동을 할수있게 해주셔야 스트레스도 덜받고 건강하게 살수있답니다.
-출처- 까페활동으로 얻은 지식
[계절별 관리]
여름 : 토끼는 더위에 매우 약하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늘한 그늘과 바람이 잘통하는 곳에 케이지를 두셔야 합니다. 햇볕이 바로 내리쬐는 곳에 케이지가 있게되면 열사병에 걸릴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여름철에 가장 주의해야할점은 파리중독입니다. 파리중독은 파리의유충이 토끼의 피부에 침투해 토끼가 중독 되는것을 말한답니다. 어떻게 파리의 유충이 토끼의 피부에 침투를 하냐고 의아해 할 수가 있는데요 보통의 토끼의 변은 동글동글하고 딱딱하지만 연변이나 식변등 은 무른상태의 변이랍니다.
이런 변을 오래 방치해둔상태에서 파리가 유충을 낳게 됩니다. 유충이 알에서 깨어나서 토끼의 피부에 침투 하게되면 유충의 독성때문에 토끼는 24시간 안에 쇼크사 할 수가 있답니다. 예방책은 특히나 여름철에는 배변을 자주 자주 치워주셔야 합니다. 아니면 집안에 파리가 절대 들어올 수 없게 해주시는 게 좋답니다.
겨울 : 토끼는 비교적 추위를 잘견디는 편이나 겨울철에도 베란다에서 기르게 된다면 토끼의 집에 보온을 해주셔야 한답니다. 예전 까페 활동때 겨울에도 베란다에서 토끼를 기르다가 토끼들이 동사를 했다고 하시는 분들을 종종 볼수가 있었습니다. 겨울철에는 아예 토끼의 케이지를 집으로 들여 주시던지 아니면
담요라던가 수건 등을 토끼의 집에 깔아주어서 따뜻하게 해주셔야 한답니다.
-출처- 잘먹고 잘사는법 토끼기르기
[미용하기]
토끼와 고양이는 스스로 청결을 유지하는 동물이랍니다. 고양이를 길러보셨던 분들은 아실텐데요 그루밍이라고 해서 스스로 몸을 핥아서 청결을 유지한답니다.
혹여 몸에 소변이나 항문주변에 오줌이 묻어있다면 좋아하는 간식을 주시구요 정신을 딴데 팔게한 다음에 젖은 휴지로 살짝살짝 닦아 주세요 더럽다고 목욕을 시키는건 매우 위험한 발상입니다. 토끼의 털은 물이 잘 묻지도 않고 그렇다고 잘 마르지도 않는답니다.
-출처- 잘먹고 잘사는법 토끼기르기 or 직접서술
[발톱깍이기]
토끼의 발톱은 끈임없이 자란답니다. 발톱을 정리해주지 않으면 카펫에 걸려서 부러질 수도 있고 주인에게 상처를 입힐수가 있답니다. 발톱을 깍을때는 손전등으로 발톱을 비추어보고 혈관을 확인한후 발톱의 끝부분만 정리해준다고 생각하신후에 자르셔야 한답니다. 혹시 혈관을 건드려서 피가 난다면 지혈제를 발라주고 거즈로 압박 해주셔야합니다.
-출처- 잘먹고 잘사는법 토끼기르기
[산책하기 좋은 장소]
산책하기 좋은 장소는 잔디가 있는 공원보다는 잘 마른 바닥이나 모래가 있는 장소가 더 좋답니다. 학교수업이 끝나서 한적한 학교는 더 할 나위 없는 장소입니다.
토끼를 산책 시킬때는 이동장 에서 토끼를 억지로 꺼내지 말고 스스로 나올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낯선 장소를 경계 하는건 당연한 일이니까요
나갈때는 외부기생충접종을 한후에 산책을 나가셔야하구요 강아지처럼 토끼가 사람이 리드 하는 대로 따라온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입니다. 자유롭게 놀수있도록 사람이 몸줄끈을 느슨하게 잡고 토끼가 움직이는데로 따라다니는게 맘이 편하실거에요
산책의 포인트는 사람들이 많이 없는곳이 좋답니다. 애들이 많이 있으면 신기하다고 만지는것 자체가 토끼들에게는 스트레스가 될수있습니다.
-출처- 잘먹고 잘사는법 토끼기르기
[토끼들의 행동 이해하기]
코로 콩콩 찍기 : 청소를 할때나 앉아서 티비를 보고 있을때나 토끼들이 풀어진상태에서 놀다가 다가와서 코로 콩콩 찍는건 안녕? 하고 인사를 건네는거랍니다.
턱으로 스윽 문지르기: 토끼의 턱선에는 취선이라는 냄새가 분비되는 것이 있답니다. 간혹 밥그릇이나 새로운 물건에 턱을 스윽 문지르고 다니는건 이건 나의것이라는 표현이랍니다. 가끔 사람에게도 스윽하고 문지르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건 내 물건이라는 뜻이 아니라 토끼가 그만큼 주인을 소중히 여긴다는 뜻이랍니다.
앞발로 땅파는 흉내내기 : 앞발로 땅을 파는행동은 재미로 그럴때도 있고 화가났을때 땅을 파는 행동을 보이기도 한답니다. 이 행동을 할때는 화가 난건지 아니면 재미로 그러는건지 잘 구별하셔야 합니다. 화가서 땅을 파는데 건드리면 할큄을 당할수도 있답니다.
빙글빙글 돌기 : 빙글빙글 도는행동은 중성화를 하지 않은토끼들은 상대방에게 호감을 나타내는 행동이구요 중성화를 한 토끼들이 이 행동을 보일때는 즐겁거나 애정표현을 할때 보여주는 행동이랍니다.
점프, 공중 트위스트 : 토끼가 기분이 좋다는 뜻입니다. 뛰면서 머리를 흔들기 신나게 달리다가 갑자기 방향을 바꾸기등 토끼가 기분이 좋을때 보여주는 행동이랍니다.
-출처- 잘먹고 잘사는법 토끼기르기
[분양받은후 일주일동안 해야할일]
1.분양전에 케이지를 미리 구매하셔서 한 일주일정도 케이지에서 혼자 쉴수있게 해주세요 낯선환경에 적응할 시간을 주는거랍니다.
2.신기한 마음에 토끼를 만지지만 토끼가 피하는것 같으면 일주일 정도는 편안히 두어야 합니다. 간혹 어린토끼들은 사람의 품을 좋아 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 환경이 바뀌게 되면 스트레스가 크기때문에 조용히 휴식을 취하게 해주어야합니다.
3.어둡고 따뜻한 장소를 마련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사방이 꽉 막혀있으면 불안해 하기때문에 토끼가 바깥을 볼수 있는 부분은 마련해주셔야 합니다.
4.억지로 먹이지 말아야 합니다. 낯선환경에 오게되면 스트레스로 하루 이틀 식욕을 잃을수도 있으니 먹지 않는다고 음식을 강요해서는 안됩니다.
-출처- 잘먹고 잘사는법 토끼기르기
[토끼와 친해지는 방법]
토끼와 친해지려면 자주 자주 이름을 불러주면서 펠렛을 한알씩 손으로 집어서 주세요
토끼는 주인을 손냄새로 알아본다고 하더라구요 자주 이름을 불러서 토끼에게 이름을 인식 시켜주시면서 펠렛을 주면 어느 순간에는 이름만 불러도 쪼르르르 달려와서 코를 콩 박는답니다. 코를 콩 박는 행동은 쉽게 생각하시면 안녕? 하는 것 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된답니다. ^^
-출처- 잘먹고 잘사는법 토끼기르기
이쁜토끼 건강하게 기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