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대표로 한분을 .. 말씀드릴게요 ..
클라나드 아시죠 ? 유명한 애니죠.. .. 그림체도 좋습니다 ..
이분은 꾀 유명하답니다..
이시하라 다쓰야 (石原 立也, 1966년 7월 31일 - ) 또는 이시하라 타츠야 는 일본 교토 애니메이션 소속의 애니메이션 감독이자 연출가이다.
활동 초창기에는 원화와 동화를 담당하였으나, 1992년 도라에몽에서의 연출을 계기로 이후로는 연출가로 활동하기 시작했다. 2003년까지 하청 작업만 해왔던 교토 애니메이션 특성상 감독을 맡는 일은 없었으나, 2005년의 AIR에서 처음으로 감독을 맡아 높은 작화 퀄리티와 연출로 시청자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이후 2006년 봄에는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애니메이션)의 감독을 맡았으며, 겨울에는 교토 애니메이션이 리메이크 제작한 카논의 감독을 맡았다. 2007년 가을 클라나드 TV 애니메이션의 감독을 맡았고, 2008년 가을 후속작품인 클라나드 애프터 스토리의 감독을 맡았다.2009년 봄에는 케이온!의 감독을 맡고,여름에는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2기의 감독을 맡았다.
아 이제 ..본론으로 들어갈게요 ..
1. 일본에서 유명한 애니메이션 작가들은 어느 대학을 나오나요?
일본에는....
무사시노 미술대학-동경공예대학. -교토조형대학-오사카예술대학-교토세이카 대학순이겠네용. 유일하게 만화학부 에니메이션 학부가 있는 학교가 교토 세이카구요(그래서 요긴 유명해용 ). 다른 대학은 미술쪽에서 에니메이션 코스가 있는 식이죠. 무사비 타마비가 탑이죠. 동경공예도 인지도 높은편이구요. 아이짱이 막 뒤져보니까 보통 에니메이션으로 취직이 잘되는 학교가 무사비 타마비랍니다. 그 이유가 에니메이션에서도 캐릭터디자인이나. 여러분야가 다 있잖아요. 그쪽을 졸업하신분은 에니메이션 분야에서도 그쪽만 고집하기 때문에 취업이 힘들데요. 근데 무사비같은경우는 일단졸업하면 그림의 대한 센스는 아무과를 졸업해도 높기때문에 (일본사립대학에선 최고의 대학이기때문에)기업체에선 최고의 취직율을 자랑한데요. 굳이 에니메이션 코스를 나오지 않아도 본인이 원하면 취직하는 식이 잴 많데요.
비교할수가 없는게요. 무사시노 미술대학은 사립미술대학으로는 일본에서 최고랍니다. 세계에서도 알아주는대학이고요. 만화쪽으로 유명한 학교는 교토 세이카랍니다.
근데 이건 지금 결정하시는게 아니라 어학연수가셔서 대학교 오픈캠퍼스를 참석해서 여러가지 질문도 해보고 시설도보고 본인에 맞는 학교인지 확인해 보신후에 지원하시는게 좋겠죠. 구체적으로 상담을 하시는게 좋을것 같아요. [일본엔 꾀 많아서.. 어
♣동경디자이너학원
*위치 : 동경 오차노미즈(お茶の水)驛
*설치학과
- 그래픽 디자인과 : 컴퓨터그래픽전공, 그래픽디자인전공, 포장디자인전공, 편집디자 인전공, 캐릭터디자인전공 등
- 애니메이션학과 : 애니메이션 전공, CM기획전공, 컴퓨터애니메이션전공, 애니메이 션캐릭터전공
- 게임크리에이터학과 : 게임크리에이터전공, 게임기획자전공, 게임캐릭터전공, 3D그래픽디 나이너전공
- 디지털미디어학과 : 3D컴퓨터그래픽전공, 웹디자인전공, 디지털영상편집전공(DTV)
*초년도 학비 : ¥1,348,000
*홈피 : www.tdg.ac.jp
♣일본전자전문학교
*위치 : 동경 신주쿠(新宿)驛
*설치학과
- IT계 : 컴퓨터네트워크과, 정보처리과, 정보시스템개발과, 컴퓨터종합기술과, 컴퓨터제도 시스템과, 인터넷비즈니스과, 컴퓨터비즈니스과
- CG계 : 컴퓨터그래픽과, CG영상과, 영상제작과, 애니메이션과, 컴퓨터디자인과
- 게임계 : 게임제작과, 게임제작연구과, 게임CG디자인과
- 뮤직계 : 뮤직아티스트과, 라이브이벤트과, 게임뮤직과, 컴퓨터믹싱과, 음향예술과
- 일렉트로닉스계 : 오모챠(장난감)공학과, 전자정보기술과, 전자응용공학과, 전기공학과
*초년도 학비 : 약 1,300,000엔
*홈피 : www.jec.ac.jp
*동경외어전문학교와 같은재단이며, 졸업후 일본내 취업에 적극적으로 지원해 줄 수 있다.
♣일본공학원전문학교
설치학과 : 종합애니메이션, 콘서트/이벤트, 멀티미디어 아트, 뮤직엔터테이먼트, 방송미디어, 음향예술 등
초년도 학비 : 1,360,000엔
홈피 : www.neec.ac.jp
♣동방학원전문학교
*위치 : 동경 다이타바시(代田橋) 驛
*설치학과 : 방송예술과(탈렌트매니져, 방송작가, TV디렉터)
방송기술과( TV카메라맨, VTR디렉터)
크리에이티브과(콘서트, TV무대조명 디렉터)
디지털영화과(영화감독, 시나리오라이터)
프로모션영상과(뮤직디렉터, CM디렉터)
디지털애니메이션과(애니메이션, CG크리에이터)
*초년도 학비 : 약1,326,000 엔
*홈피 : www.tohog.ac.jp
♣일본디자이너학원
*위치 : 동경 시부야(澁谷) 驛
*설치학과 : 그래픽 디자이너과, CG디자인과, 만화과, 인테리어디자인과, 예능디자인과, 복지 환경디자인과
*초년도 학비 : 약1,100,000엔
*홈피 : www.ndg.ac.jp
♣일본디자인전문학교
*위치 : 동경 代々木 驛
*설치학과 : 그래픽디자인과(그래픽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디지털그래픽)
공업공예디자인과(프로덕트디자인, 리빙 디자인)
*초년도 학비 : 약1,200,000엔
*홈피 : www.ndc.ac.jp
♣일본전국 게임전문학교 리스트
http://www.gamecreators.net/link/school.htm
위 전문학교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일본어학교 6개월 이상 수료 또는 일본어능력시험 2급 이상의 자격을 취득하고 있어야 합니다. 단, 이는 입학지원을 하기 위한 최소 조건이며 학교 자체의 일본어 시험과 면접을 치루셔야 하므로 일반적으로 1년 정도의 어학연수를 받은 뒤 진학하고 있습니다.
전문학교의 입학시기는 매년 4월이므로 어학교는 희망 입학년도의 전년도 4월이나 7월에 입학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학교도 학기제로 되어 있어 1,4,7,10월만 입학 가능하며 대개 4~5개월 전에 마감되므로 서둘러 주셔야 합니다.
참고로, 유학비용 부분이 가장 궁금하시리라 생각되서 알려드립니다.
일반적으로 어학연수는 1년간 약 600~700만원 정도 학비가 들며, 2회 분납이 가능합니다.
전문학교의 경우는 전공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대개 초년도 학비가 약 1,200만원 정도 필요합니다. 액수가 어마어마해서 놀라시겠지만 여러 장학혜택이나 외국인 학비 감면 혜택 등을 받으면 실질적으로 그 큰돈이 다 들어가는 것은 아닙니다.
생활비는 1달에 기숙사비 포함해서 약 80~100만원 정도 들어가는데 주로 아르바이트를 통해 충당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합법적으로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데, 주로 하는 일은 접시닦이, 식당 서빙, 편의점, 대형마트 등지에서 일을 하는데, 1달에 약 100~150만원 정도의 소득을 올릴 수 있어서 생활비와 학비의 일부를 충당하며 생활하고 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참고로 2007년 전문학교 진학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내년 4월이나 7월에는 어학연수를 받을 수 있도록 지금부터 지원해 두셔야 합니다.
2. 일본이 에니메이션 최강국이라던데...우리나라에서는 불가능 한가요?
음.. 제입으로 말하긴 그렇지만.. 우리나라 애니실력은 최 저라고 보시면됩니다..
일본이 애니 쪽으로 많이 발달 되어있는게 ..그만큼 애니를 좋아하는게 당연하다 ? 라고 생각하는그런게 많아요 ..음 그렇기에 ..일본이 애니쪽은 강하다고 보시면됩니다 ..
우리나라에서 방영하는 애니는 ..거의다 일본꺼라고 보시면됩니다 ..
우리나라에서는... 마니..힘들겟죠 ?
3. 애니메이션 작가는 그림그리는 사람인가요?
1. 네.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작가는 구성안을 짜고 시나리오를 쓰게 됩니다. 이때 감독 및 연출부 사람들과의 의견 조율을 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죠.
2. 인문계에 가세요. 그림 그릴 것 아니면 애니고에 가지 않으셔도 됩니다.
3. 그림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아니면 애니메이션 작가가 되는 과정을 배우고 싶다는 말씀이신가요? 그림이라면 만화, 애니메이션 학과가 있는 대학이 많습니다. 미대를 나와 활동하시는 분들도 많구요. 일본쪽으로 아예 유학을 다녀오시는 분들도 있더군요.
글을 쓰고 싶으시다면, 국문과든 문창과든, 연영과든 상관 없습니다. 애니메이션 작가분들의 출신학과는 다양하답니다. 대학을 다니면서 각 기관의 시나리오 과정이나 문화컨텐츠 진흥원의 과정등을 듣는 것이 도움이 되겠지요.
4. 드라마든 애니메이션이든 과정은 비슷합니다. 먼저 시놉시스를 짜게 되겠지요. 어떤 내용이 줄기를 이룰 것이며 등장인물은 누가 될 것인지.
이 과정에서 담당 피디, 혹은 연출부와의 의견조율을 하게 됩니다.
조율된 시놉시스를 바탕으로 시나리오를 쓰게 되는데, 요즘은 한 작품을 두명 이상 나눠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각자 편수를 나누게 되겠지요.
그러는 사이 캐릭터가 나올 공산이 높습니다.
등장인물이 정해지면 캐릭터가 그려지게 되니까요. 이때 작가의 의견을 피력해야 합니다. 아니면 글에 묘사되어지는 캐릭터와 그림 사이에 괴리감이 생겨, 작품이 영 아니게 되겠지요.
시나리오가 한 편 완성되셨다구요? 이제 회의를 합니다.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고, 시나리오 회의에 참가하는 사람 수는 착한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많으면 의견 소화를 다 못해 소화불량 걸리기 딱 좋죠. (전 시나리오 회의에 들어갈 때 늘 소화제를 복용합니다)
이런 식으로 13~많게는 102편의 시나리오를 써나가는 겁니다.
전문가의 감수를 거치는 경우, 최종고 이전에 전문가의 감수를 받고 다시 수정하게 되기도 하고. 아니면 의견이 조율되는 대로 콘티로 넘깁니다.그 다음엔... 그냥 하늘에 ^^ 맡기게 되는 것이지요.
애니메이션 작가는 수요에 비해 공급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특히 숙련된 시나리오 작가는 국내에서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드라마에 비해 원고료도 괜찮은 편이지만, 초보일 경우 기회가 적어 굶기 딱 좋다는 거~!
하지만 좋은 작품 한 두개만 쓰고 나면 대우가 달라진다는 거~!
아직 중학생인 듯 한데... 열심히 노력하세요.
tv 혹은 극장에서 님의 작품을 만날 수 있길 기대합니다!
4. 애니메이션 감독은 뭔가요?
감독이란 (director)
적어도 캐릭터 디자인, 동화나 원화 또는 배경 시나리오 어떨 땐
성우나 음악 작업 하시는 분들께 "이렇게 해 달라"고 지시하고(directing)
또 결과물이 예상과 다를땐 어떻게 그리고 왜 수정해야 하는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원근법에 대해 모른다면 원근법이 틀린 그림에 대해 지적 할수 있을까요?
인체에 대해 모르는데 근육묘사가 틀렸는지 ,색에 대해 모르는데 왜 캐릭터가 배경에 섞여서 눈에 띄지 않는지 ,눈에 거슬리는 색을 무슨 색으로 바꿔야 하는지,
시나리오를 모르는데 여기서 이런 대사를 하면 안되는지 지적 할수 있을까요?
이건 2D 뿐만 아니라 3D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셀 이든 컴퓨터든 사람에의해 만들어진 그림이나 폴리곤이 초당 12에서 30 개의 연속된 그림이 나열되서 움직이는것 처럼 보이게 하는게 애니메이션 입니다.
컴퓨터라고 해서 대신 해 주진 않습니다.연필이나 붓 처럼 또다른 도구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5. 애니메이션은 제가 알기로는 종이에다가 한 동작 한 동작 그린다던데 1화를 그릴 때 보통 몇 장 정도 그려요?
즉 40분 정도면요
40분 x 60초 x 30프레임 = 72000프레임
즉 7만 2천 장의 그림이 필요합니다.
일본 에니메이션의 경우는 경제적인 이유로 초당 15~20프레임하고요,
이 경우에는 2만7천장에서 3만6천장 정도의 그림이 필요하게 되고요...
일본 애니메이션의 경우 .. 애니메이션 을 원할하게 만들수잇는 기술력이 있기때문에.. 애니강국이라는
말이 나올만하다고 생각됩니다..
답변 다해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