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 저그 유닛 설명좀...내공 100

스타크래프트 저그 유닛 설명좀...내공 100

작성일 2014.08.02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제가 스타1 을 하는데요 나머지 유닛은 다 알겠는데 퀸,디파일러는 스킬이 있잖아요

퀸은 스킬이 몇게이고 단축기가 무엇이며 효과좀 알려주세요 차례대로 디파일러고 똑같이요 사진 있으면 무조껀 채택해드립니다(쓸대없는 사진은 x)


#스타크래프트 저그 #스타크래프트 저글링 #스타크래프트 저그 유닛 #스타크래프트 저그 빌드 #스타크래프트 저그 건물 #스타크래프트 저그 공략 #스타크래프트 저그 캠페인 공략 #스타크래프트 저글링막기 #스타크래프트 저그 미션 #스타크래프트 저그 캠페인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패러사이트 (Parasite)

퀸의 기본 능력. 에너지 75를 써 상대나 주변 중립 동물에게 기생충을 붙여 해당 유닛의 시야를 기생충을 붙인 진영이 늘 보게 만든다. 때문에 디텍터 유닛에게 붙이면 그 유닛의 감지 범위 안에 숨은 유닛까지 훤히 나오고, 만약 유닛이 클로킹이나 버로우한 상태여도 일단 붙이면 주변에 디텍터 유닛이 없더라도 그 유닛만은 늘 보인다. 다만 기생충을 붙인 지상 유닛에 한해 수송선이나 벙커에 들어가면 시야 공유를 못한다. 그 밖에도 아비터에게 걸면 그것이 은폐시키는 유닛들도 다 보인다는 루머도 있었으나 실제로는 그런 거 없다.

일단 퀸을 뽑았을 때 에너지가 남는 대로 이걸 여기저기 붙이면 결코 손해 보는 장사는 아니지만, 기생충이 붙은 유닛은 따로 '기생충 감지함(parasite detected)' 표시가 뜨는 데다 부대 지정 시 그 유닛만 색이 녹색으로 바뀌니 골라내기 쉽다. 그래서 차선책으로 일대에 널린 중립 동물에다 붙이면 상대가 직접 안 찍으면 감염 여부를 모르기에 상대 병력의 움직임을 간접적으로 볼 수도 있다.


 

만약 기생충을 붙인 상대가 테란이라면 메딕의 리스토레이션으로 제거할 만하니 어지간하면 자제하고, 저그는 울트라리스크 같은 고급 유닛이 아니라면 강제 팀킬이나 적진에 꼬라박아 죽이면 그만이다. 울트라리스크 같은 놈이면 브루들링이 더 낫지만. 다만 오버로드가 이걸 맞으면 아주 골치 아픈데, 죽이면 병력 생산에 차질이고, 계속 데리고 있자니 자신의 유닛이나 본진 상황이 상대방한테 다 보이며, 구석에 처박아 두자니 조공 선언과도 같다. 게다가 패러사이트가 사거리도 길고 퀸 자체의 이동 속도도 빨라 히드라뮤탈이 섣불리 따라가 요격하기도 힘들다.


 

프로토스 또한 캐리어아비터 같은 고급 유닛에 기생충이 붙으면 그 자체만으로도 계륵이기에 상대에게 자신의 상황이 뻔히 보인다고 알아도 자원이나 시간에 여유가 없다면 함부로 버릴 수도 없다. 웬만하면 저 유닛들이 나올 일이 없으니 문제지만.[4] 프로토스전에서 제일 걸기 좋은 유닛은 옵저버. 사거리도 길고 디텍터이며 뜻밖에 가스를 많이 먹어서[5] 프로토스 입장에선 부수기도 아깝다. 다만 '어차피 못 쓸 거 적 기지 1번이라도 보자'라며 그냥 저그 본진에 꼬라박으면……. 그 밖에는 가스 괴물인 하이 템플러나 아콘, 폭딜러인 리버 등에게도 걸면 좋다.


 

사실 기술 자체는 괜찮다. 에너지 소비가 50이었어도 여왕 몇 뽑고 맵에 보이는 유닛에게 족족히 거는 플레이가 유행했을 것이다
 
인스네어 (Ensnare)

에너지 75를 써 발사체를 날려 가로, 세로 128픽셀의 정사각형 안의 모든 유닛에게 녹색의 점액질 액체를 묻힌다. 맞은 유닛은 40초 동안[7] 남고, 효과는 다음과 같다.
이동속도에 있어서 기본상태 유닛이면 이동속도가 50% 감소하고, 이동속도 업그레이드를 했거나 스팀팩 상태의 마린, 파이어벳이면 기본상태의 이동속도로 준다.[8]

공격쿨타임에 있어서는, 기본 상태 유닛이면 공격쿨타임에서 5로 나눈 값 만큼[9] 3의 배수에 맞추어서 는다. 즉 공격 쿨타임이 15인 마린과 히드리라스크 15/5=3만큼, 공격 쿨타임이 30인 드래군과 벌쳐는 30/5=6만큼 늘어난다. 공격 쿨타임이 22인 레이스, 스카웃의 대공공격은 22/5=4.4 -> 6[10]만큼 길어진다. 예외도 많은데 탱크와 골리앗[11], 발키리[12], 리버[13], 아비터[14], 저글링[15], 럴커[16], 디바우러[17], 브루들링[18] 정도다. 스팀팩 맞은 마린, 파이어벳이면 원래의 공격 쿨타임으로 돌아가고, 아드네랄린 저글링은 공격쿨타임이 50%나 증가[19]하여 기본 저글링보다 화력이 더 약해진다.

주요 타깃은 마약을 슉슉 빨며 달려오는 바이오닉과 프로토스의 지상 병력. 스팀팩을 완벽하게 무력화하니 저글링, 러커, 뮤탈이 달려들어 잡아먹기 편하고, 적의 멀티를 치는 동안 발업한 질럿이나 원래 발 빠른 드라군, 아칸의 발을 묶기에도 좋다. 또한 적 유닛을 어떻게든 쫓아가서 들이박아야 하는 스커지와도 상성이 좋다.[20]

다른 유닛과의 조합에서 쓸모있는 기술이지만 워낙 퀸이 적게 운영하는 유닛이며 퀸즈 네스트에서 따로 개발시켜야 하니 그다지 보이지 않는다. 게다가 공속보다는 이속 감소 효과가 크며, 시즈 탱크골리앗에게는 거의 효과가 없으니 전투에서 승기를 잡고 도망치는 적군에게 써야 좋다. 그리고 이걸 쓰는 사람이 테란 진영이라면 모를까, 저그전에서는 저그 종족 자체가 근접 유닛이 많이 나오니 이동 속도 감소가 무의미한 때가 많다.

위의 특징과 함께 메카닉 유닛들은 애초에 기동성이 후달리는 데다가 하나같이 크기도 커서 많이도 못 거니, 메카닉들에게는 그렇게 큰 효과를 보긴 힘들다. 고작해야 진출 저지, 또는 근거리 도망 방지 쯤이다.

그래도 상대와의 전면전에서 적군 다수에게 걸면 전투에서 승기를 잡을 수 있다. 특히 도망칠 때 쓰거나 상대가 빠르게 진을 쳐야 할 때, 러커를 피하는 컨트롤을 할 때 큰 지장을 준다. 또한 클로킹한 유닛에게 뿌리면 디텍터 없이도 보이니 급할 때 대용품으로도 쓸 수 있다. 그럼에도 브루들링보다도 못한 기술로 취급받으니 안습.
 
스폰 브루들링 (Spawn broodling)
에너지 150을 써 적에게 부르들링을 쏘아[22] 1방에 즉사시키고 브루들링 2마리가 그 자리에서 튀어나오게 만든다.[23] 설정상 부르들링의 알을 생체 내에 쏘아 넣고, 몸 안에서 부화한 부르들링이 몸을 뚫고 나오는 것이라고 한다. 이 넣는 힘이 매우 강해 장비의 장갑까지 뚫고 내부의 생체 유닛까지 들어갈 수 있다고.
하지만 적을 일격사시키는 이점과 달리 에너지를 150 씀도 모자라 기술 시전의 딜레이도 무척 커서 적이 포진한 곳에 난입해 주변 상대 유닛에게 공격받아 죽기 전에 브루드링을 쏘는 것 자체가 어려운 데다, 지상 생체 유닛과 그들이 조종하는 기계 유닛에게만 쓸 수 있는 단점이 있다.[24] 거기다 기술 시전의 딜레이가 몹시 커서 이거 1번 쏘려고 다가간 퀸은 머뭇머뭇거리다가 주변 상대 유닛에게 공격받아 죽을 확률이 높다.

그럼에도 2009년 7월 9일, 김명운이 적절히 사용하면서 '퀸의 아들', ' 파는 기계'의 칭호를 얻었다. 프징징 이후 퀸의 활용도가 늘면서 주로 우르르 몰려가서 상대가 테란이라면 시즈탱크,[25] 프로토스전이라면 하이 템플러, 저그전이라면 파멸충이나 울트라 수를 줄이는 용도로 자주 뽑지만 시너지 효과를 보기 위해선 적어도 6기 이상은 있어야 하고 퀸 두세 마리가 유닛 하나에게 한꺼번에 브루들링하는 참사를 막기 위해선 퀸을 하나하나 골라 표적을 찍는 세세한 컨트롤도 필요하기에 성공적인 때는 뜻밖에 보기 힘들다.[26] 게다가 테란을 상대로는 이레디에이트에 1번 걸리면 시한부 인생이고[27], 토스전에서는 피드백으로 퀸이 순살당할 수 있지만 하이브 저저전에서는 상대가 뮤탈이나 스커지를 뽑지 않는 한 퀸이 살아남을 확률이 높다. 하이브 저저전은 거의 안 나오니 문제지...
 
인페스트 커맨드 센터 (Infest Command Center)
퀸의 기본 제공 능력이자 디파일러의 컨슘과 함께 에너지가 필요한 스타크래프트 유닛의 기술 가운데 에너지가 안 드는 기술.
체력이 생명력의 반 이하로 떨어진(750 이하) 테란의 커맨드 센터를 감염시켜 먹을 수 있다. 예전엔 커맨드 센터의 체력이 1/3 이하일 때에는 근처에 있는 퀸이 자동으로 감염을 시도하고, 1/2 이하일 경우에는 수동으로 감염 명령을 내려야 했었다. 하지만 최종패치에서는 1/2 이하여도 퀸이 자동으로 감염을 시도한다. 다만 이렇게 감염시켜서 만든 인페스티드 커맨드 센터에서 나오는 인페스티드 테란은 존재감 없는 유닛 가운데 하나. 하지만 테란전에서 상대방을 좌절시키고 싶다면 1번 쓸 만하다.

확장 견제에서 커맨드 센터를 처리하냐 못 처리하냐의 차이는 매우 크다. 그런데 일단 체력이 절반(750)이면 퀸이 접근하자마자 끝장나니 테란 입장에서는 매우 골치 아픈 기술이다. 하지만 이 짓하자고 작정해서 퀸을 뽑는 저그면 이미 다 이겼을 테니 관광용의 인상이 크다. 그것도 마패관광보다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는 않은 수준이다. 브루들링 용도로 뽑아서 성공적이면 1번 써 주는 정도.

감염에 시간이 좀 걸리니 커맨드 센터의 피해가 너무 심할 때 감염시키라 하면 그 뒤에 아군이 공격을 계속하다가 아군이 공격을 멈췄을 땐 이미 커맨드가 터지기 반보 직전이라 내구력이 자동으로 깎여서 감염시키기 전에 커맨드 센터가 터지기도 한다. 그래도 안에 들어갔던 퀸은 산다.

반대로 커맨드 센터의 체력이 750이자마자 퀸을 넣었는데 테란이 가까이의 SCV를 총동원해서 감염이 끝나기 전에 체력을 750이 넘도록 고치면 커맨드 센터의 감염을 막는다. 이 때도 마찬가지로 퀸은 감염만 실패하고 다시 튀어나온다.
 
 

 

디파일러

 

다크 스웜 (Dark Swarm)


5 X 5 그리드(가로 세로 160 픽셀) 범위에 걸쳐 원거리 공격의 타점을 빗나가게 하는 구름 형태의 보호막을 만든다. 일반적인 원거리 공격은 모두 무효화할 수 있지만 마법이나 방사 피해 효과가 있는 공격은 영향이 적거나 없다. 다크 스웜에 영향을 받는 유닛은 언덕에도 영향을 받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테란에게는 후반 싸움에 탱크벌처를 강제하는 효과도 있다. 참고로 일단 설정에서는 그 모래바람 같은 것이 모두 벌레. 방귀라는 이명도 있다. 악마의 똥가루.


 

  • 근접 공격 유닛: 영향 없음.
  • 원거리 공격 유닛: 공격이 전부 빗나감.[5]
  • 자폭 유닛: 공격 방식이 스플래시 데미지인데다가, 타점이 빗나갈 일이 없으니 영향 없음.
- 예외이거나 성능이 미묘한 유닛들
  • 파이어뱃: 사거리는 있으나 공격 자체가 스플래시이고 타점 자체가 빗나가지 않아서 영향 없음.
  • 3종족의 : 저글링, 질럿 등의 근거리 공격과는 다르게, 사거리가 굉장히 짧은 원거리 공격 유닛 취급을 받는다.[6] 이 때문에 공격이 통하는 줄 알고 스웜에 부대 단위로 일꾼을 보냈다가 일꾼만 허망하게 잃는 때가 유즈맵에서 종종 나온다.
  • 시즈 탱크 공성 모드: 제한적으로 영향을 받음. 타점은 시즈 탱크와 공격 목표의 일직선상 방향으로 공격 목표의 바로 1칸 앞에 떨어진다.[7][8] 공격 목표는 1/2의 피해만 입음. 단 타점이 떨어지는 곳에 유닛이 있다면 피해가 그대로 들어간다. 버로우한 저그 유닛, 스파이더 마인에게는 직접적으로 피해를 줄 수 없음. 즉, 버로우한 저그 유닛이라도 주변 유닛 피격 시 스플래시 범위에 들어간다면[9] 피해는 받고 반대로 스플래쉬 범위 안에 들어가지 못하면 스웜이 풀릴 때까지 잡지 못한다는 말.
  • 아콘: 시즈 탱크와 특징이 같으나 1/4의 피해만 입힘. 다만 타점이 떨어지는 곳에 유닛이 있다면 피해가 그대로 들어간다. 버로우한 저그 유닛, 스파이더 마인에게는 직접적으로 피해를 줄 수 없음.
  • 뮤탈: 직접 피해는 안 들어가지만 만일 스웜의 영향을 안 받는 유닛[10]을 직접 피해로 주고 스웜 안의 유닛에게 쿠션 피해가 맞으면 쿠션 피해는 들어간다.
  • 러커: 파이어뱃처럼 타점 자체가 빗나가지 않고 자체 스플래시 공격이니 영향 없음.
  • 각종 마법 공격: 그딴 거 없음. 일단은 공격 취급 받는 배틀크루저의 야마토 포도 들어감. 다만 공격이 빗나가듯이 유닛 옆에 터지는 효과가 난다. 피해는 제대로 들어가지만…[11]
저그의 하이브 체제인 저글링, 울트라리스크목동저그에게는 최고의 콤비인 마법이다. 물론 피해 감소가 없는 러커와의 조합도 강력. 결과적으로 방어력을 크게 증가시키고 안전하게 적들이 다가오게 만드는 만큼 저그의 히드라를 뺀 지상 유닛과의 조합에서 굉장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한다. 이 때문에 히드라러커 조합과는 상성이 나쁜 마법이다. 다크 스웜 → 돌격으로 야금야금 전진하며 파먹어 가는 모습은 타 종족 플레이어에게 정신 착란을 일으킨다.


 

특히 테란에게는 근접 유닛이 거의 없으니(그나마 파이어뱃은 근접 유닛 취급받지만 저글링만 달려든다면 모를까 울트라, 러커도 못 이기니…) 테란의 바이오닉 병력에게 최고의 효율을 내는 마법이다. 물론 프로토스와의 전투에서도 꽃밭으로 무장한 멀티 테러나, 강력한 아콘과 출동하는 드라군을 바보로 만드는 좋은 마법.


 

단, 건물은 스웜의 효과가 없으니 공격받는 건물에 치면 낭비이다.(심지어 바이오닉 병력이 다크 스웜의 보호를 받으며 성큰 콜로니를 박살내는 웃지 못할 상황도 있다) 또 공중 유닛은 스웜 안으로 못 들어간다. 만약 스웜 안에서 공중 유닛과 지상 유닛이 서로 공격하면 지상 유닛은 공중 유닛의 공격을 피하지만 공중 유닛은 지상 유닛의 공격을 그대로 받는다.


 

한때 홍진호최연성을 상대로 좁은 입구에서 러커 에그 1기에 스웜을 걸어 테란의 대군을 막아 낸 명장면이 있었다. 물론 스웜 걷히자마자 졌지만(…) 이 인상깊은 장면은 나중에 장비가 장판파에서 조조군 대군을 막았던 것을 떠올린다며 '장판파익덕'이라는 제목으로 나돌았다. 이후에 마재윤도 비슷한 장면을 보여 장판파 시즌 2로 불렸다. 콩판파라고도 불린다.


 

그 뒤 모순이게도 마재윤, 김준영을 비롯한 후배 저그 게이머들이 다크 스웜과 소수 러커를 쓴 방어로 테란 병력을 묶어 놓고 테란의 자원줄을 타격해서 이긴다는 전략도 세웠다.


 

스웜을 통해 알 수 있는 하나 재미있는 사실은 일꾼 유닛(SCV, 프로브, 드론)이 사거리는 짧지만 원거리 공격 유닛이라는 점이다. 그 증거로 사거리가 1인 프로브드론은 물론이고, 심지어 대놓고 근접 공격(사거리 0)을 하는 SCV마저도 스웜 안에서 공격하면 목표 유닛에게 전혀 피해를 주지 못한다. 이것은 스타 실험실에서도 증명했다.(동영상 보기)
 
플레이그(Plague)
 X 4 그리드(가로 세로 128 픽셀) 범위에 생명력을 지속적으로 감소시키는 부식성이 매우 큰 독성 바이러스(설정상)를 뿌린다. 건물에도 효과가 있고, 플레이그의 피해로 생명력이 1 미만으로 떨어지는 일은 없다. 한때는 테란의 바이오닉 유닛에게 걸어봤자 어차피 메딕들이 회복해 준다는 까닭에 안 썼으나, 이 기술을 바이오닉 유닛에다 뿌리면 메딕의 에너지가 쭉쭉 빠져서 이후 공격에 대처가 힘들다는 점을 찾자 테란전에 널리 보였다. 어떤 뜻에선 매우 간단한 이치인데 왜 스타가 나온 뒤 몇 년 뒤에야 이 전략이 대세였는지 모른다.원래 처음에 달걀 깨기가 어려운 법이다.
재미있게도 플레이그의 이 위력은 브루드워가 나오자마자 알 만했다. 바로 브루드워 테란 캠페인의 '애국자의 피' 임무. 이 임무 특성상 주어진 골리앗을 빼면 다 바이오닉인데, 임무 진행 중 잠복한 디파일러가 나타나 플레이그를 뿌리고 이후 마린이 "메딕!"이라는 이벤트 대사를 외친다. 이 때 메딕의 회복 능력 없이 치료만 계속하면 다수의 바이오닉 속에서 소수의 메딕은 순식간에 에너지가 바닥난다. 만약 그대로 치료없이 가면 얼마쯤 간 골목에서 저글링들이 우르르(…).

이것에 적중한 상대는 일정 시간 동안 체력이 지속적으로 깎인다. 다만 보호막은 멀쩡하다. 프로토스의 유닛이나 건물 중 보호막과 생명력이 모두 남았다면, 보호막은 두고 생명력만 깎는다. 여담이지만 스프라이트를 자세히 보면 마린 죽을 때 터지는 모션을 조금 썼음이 드러난다.(…)[12]

최대 피해 295로 전 공격형 능력 중 최강. 게다가 지상, 공중, 건물 안 가리고 다 걸린다. 좁다고 했지만 실상 범위도 결코 좁은 편도 아니다. 그래서 저그 입장에서 가장 골칫거리인 사이언스 베슬도 한 방에 생명력 1로 만들 수 있다. 단 피해 자체는 1번에 3~4씩 도트 형식으로 주는데, 이 피해를 받아서 유닛이 죽을 만하면 피해를 더 이상 안 준다. 따라서 플레이그에 맞고 나서 생명력이 3~4 가량만 남은 유닛이 자주 보이는 것. 위의 설정과 연관짓자면 이 플레이그가 바로 저그에게도 치명적인 바이러스인 모양이다. 저저전에서도 통해야 밸런스가 맞을 테니까.

테란 건물에 뿌릴 때 테란 건물은 체력이 1/3 이하로 떨어지면 생명력이 자동으로 줄기에 이걸로도 박살난다. 즉 생명력 200의 미사일 터렛은 1방이다. 하지만 이렇게 자동으로 건물이 부서져도 디파일러의 킬수는 그대로다.[13]

디파일러 최강의 능력. 따로 개발하기에 보통 다크 스웜보다 널리 안 써도, 일단 걸 수만 있으면 테란이고 프로토스고 모조리 바보로 만들 엄청난 능력이다. 프로토스면 생명력의 회복이 불가능하고 플레이그를 맞으면 실드만 남기에 방어력 업그레이드는 뜻이 없다. 또한 다크 스웜이 드라군을 무효화시키니 주 전력이 질럿, 아칸, 템플러, 리버로 바뀌는데 실드만 남으니 질럿이 러커와 저글링에게 녹는다. 다만 아칸에게 뿌리면, 체력 7만 깎는 잉여스러운 행동이다. 흔히 디파일러와 저글링 1부대 정도가 돌아다니다가 저글링이 돌격해서 토스 병력이 싸우는 사이 그 위에 플레이그를 뿌린다.

테란이면 프로토스와 달리 시간을 두면 어쨌든 다시 회복할 만하지만, 끊임없이 돌아다니며 멀티 견제와 소모전을 벌일 테란 병력이 체력 회복한답시고 가만히 있으면 저그에게 멀티 다 털리고 우주관광을 간다. 그리고 플레이그에 맞아도 일단 실드가 남아서 (제대로인 전투는 당연히 못하지만)어느 정도 맞으며 후퇴가 가능한 토스에 비해서 바로 못 후퇴하면 1방에 몰살할 수도 있다. 바이오닉 테란은 체력을 다 회복해도 메딕의 에너가 다 떨어지니 여전히 한동안은 제대로 못 싸우고, 메카닉 테란은 수리하지만 거기에 드는 돈이(...)[14]

사이언스 베슬들이 모여있는 데 쓰면 대박이다. 다수의 베슬들을 그냥 바보로 만들 수 있다. 생명력 1 남은 베슬이 모인 상황에서 뮤탈리스크로 공격하면, 쐐기벌레(Glaive wurm)의 쿠션 공격으로 원펀치, 쓰리강냉이란 말의 뜻을 1번에 알게 만든다.(효과음도 경쾌하다. 뿅뿅뿅뿅!!)

부가 능력으로는 클로킹한 유닛을 보여 주는 효과가 있다. 클로킹한 유닛의 흔적인 일렁이는 곳에다가 뿌리면 모습이 드러난다.[15]
 
컨슘(Consume)
아군 유닛 하나를 죽여 에너지를 50 회복한다. 잡아먹는다는 설정이 있으며, 사실 타 종족들은 다크 스웜이나 플레이그가 사기라고 징징대지만 진짜 캐사기는 이 컨슘이다. 사이언스 베슬이나 하이 템플러, 다크 아칸[16]에게 컨슘이 있다고 생각해 보라. 끔찍하지 않은가? 그리고 칼날 여왕님이 이를 증명한다. 다만 건물은 못 먹는다.(…) 어떤 유닛을 잡아먹든 회복량은 유닛 1기당 50으로 고정이니 주로 가장 값싸고 화면에 넘쳐나도록 만드는 저글링을 쓴다. 그러나 아군 저그 유닛이면 아무튼 다 걸 만해서, 심지어 여왕님까지 먹을 수 있다.하지만 역으로 여왕님도 파멸충을 먹을수 있다 아니 일단은 확장이 당장 깨질 위기라면 저글링이고 드론이고 오버로드고 뭐건 다 먹어야 한다. 그렇다고 울트라를 먹이는 일[17]은…. 참고로 아무리 먹어도 킬수는 안 오른다.

디파일러의 이런 습성은 타 종족은 물론이요, 심지어 저그 무리에서도 혐오의 대상이라고 한다. 그러나 전쟁의 관점에서 본다면 무척 효율적이다. 저그에 동화한 케리건과, 심지어 감염된 듀란에게도 있다.

입맛이 좀 까다로운지 아군 저그 유닛만 먹고 타 종족의 생체 유닛(마린, 메딕, 파이어뱃, 질럿, 하이 템플러, 다크 템플러 등)은 설사 한 플레이어가 운용해도 못 먹는다.( 라바도 못하지만, 알은 먹는다.)
능력을 많이 써야 하니 에너지가 금방 바닥나는 디파일러의 특성상, 디파일러 마운드를 올리면 일반적으로 가장 먼저 누르는 업그레이드이다. 이것이 나오면 저글링을 우적우적 먹어서 에너지를 채우고, 플레이그 1방 날리며 다크 스웜을 잔뜩 깔고 또 우적우적 먹는 것이 저그 후반 하이브 테크의 FM. 디파일러를 데려올 때 컨슘을 위해 저글링 몇을 같이 붙이기도 한다.도시락

사실 이 컨슘이 이 디파일러가 에너지 100/150씩 드는 기술들을 퀸이나 하이 템플러와 달리 미친 듯이 난사할 만한 근본적인 까닭이다. 퀸이 저글링을 컨슘하거나 베슬이 아군 마린을 컨슘한다고 생각해 보자.

스타크래프트 저그 유닛 알려주세요!

... 아직 스타크래프트 초짜인 놈 입니다< 스타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것은, 저그유닛들 이름과 특징, 능력을 알려 주셨으면 해요. 설명 옆에 사진이 있다면 감사내공...

스타크래프트 저그 유닛 소환 방법

... 못하는데 저그 유닛,건물 사진이랑 소환방법 기능 공격하는방법 알려주세요.(내공 있습니다) 이거... 밑에서 설명 드리죠. 리버 미네랄 : 200 가스 : 100 쉴드 : 80 HP : 100...

( 내공100 ) 스타크래프트 유닛 설명 좀...

스타크래프트유닛들을 미네랄 가스 저글링 50 이런 설명 말고 디파일러는 저글링을 희생시켜 치명적인... 등등 내공 100 듬뿍 걸어요~ 건물 편***** 1. 테란 - 주로...

저그 빌드및 유닛조합(내공100)

... 질문1: 저그 유닛 조합좀요 예) 테란 =뮤링링,....... 질문4:전진 부화장 빌드좀 자세히 부탁 내공 100걸어요... 메카닉(화염차 쓰다가 화염기갑병 탱크 토르 바이킹 밴시...

저그 유닛 늘리는 방법 좀요(내공100)

제가 스타크래프트 저그를 하는데 유닛이 계속9이하이고... 유닛 늘리는 방법 알려 주세요. 제발요. 제발요. 내공100 인구가 9까지인걸 아시니 유닛뽑는법은 아시는거...

스타크래프트 유닛,건물 뽑는법 (저그)

... 저그 공략도 좀.... 부탁드려요....!!~ 친구한테 물어보세요 이런글 절대 사양!!!! 내공 100!!!! 이런 설명은... 저그 공략 사실상 스타크래프트가 엉청난 기간을...

저그 잘하는 방법 과 유닛 기지 설명해...

... 유닛 생산하는 정도 밖에요.... 부끄러운 일이지만... (플토만 해와서 ㅠ) 요즘 제가 저그에 관심이 있습니다.... 내공 후하게 드립니다...^^ 아직까지 답변이 하나도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