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2학기기말고사

5학년2학기기말고사

작성일 2006.12.04댓글 2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저5학년인데요;;

12월5일내일에 기말고사를 보는데..

기출문제좀 알려주세요....

이번기말고사라도..//

더잘보고싶어서그래욧ㅠㅠ

도와주세요ㅡㅡ;;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우선 국어는....

1-4째마당까지에요..  
  
비유
1. 비유법에는 직유법, 은유법, 의인법 등이 있다.
2. 직유법은 ' ∼같이, ∼처럼, ∼인 듯'으로 어떤 사물을 무엇에 빗대어 나타내는 것이다.
      병아리처럼 고렇게 예쁜 연둣빛 새싹들이 깨일 테지.
3. 은유법은 '○○은 ◇◇'와 같이 나타내는 것이다.
      조올졸 내리는 비는 새싹의 젖줄
4. 의인법은 어떤 사물을 사람처럼 생각하여 말하고 행동하도록 나타내는 방법이다.
      새싹이 눈을 감고 강아지처럼 젖줄을 빤다.
 
  
'웃는 기와'에서 비유적 표현 찾기
1. 기와 : 웃는 얼굴에 비유
2. 비유한 까닭 : 기와의 둥근 곡선 모양을 웃는 얼굴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3. 웃는 기와의 모습을 다른 것에 비유해 보기
   
파도
   
생선 비늘
4. 그렇게 생각한 까닭
   
기와 지붕의 모양이 파도치는 것 같아서
   
생선 비늘의 모양과 같아서
  
  
비유적으로 표현하는 방법 알아보기
1. 보거나 들은 것, 느낀 것 등을 무엇에 비유할지 생각해 본다.
2. 비유한 두 대상 사이의 공통점을 생각해 본다.
3. '∼같이, ∼처럼', '∼은 ∼이다.'와 같은 말을 넣어 표현한다.
 
  
대상을 비유적으로 표현해 보기

대상

비유적 표현

구름

고래

구름을 고래에 비유하면 : 구름은 푸른 하늘을 자유롭게 헤엄쳐 다니는 고래

고래를 구름에 비유하면 : 구름처럼 자유롭게 온 바다를 여행하는 고래

컴퓨터

컴퓨터는 요술쟁이 (은유)

척척박사 같은 컴퓨터 (직유)

컴퓨터는 무엇이든 자세히 가르쳐 주는 선생님 (의인)

우산

비 오는 날에만 활짝 피는 꽃 (은유)

울엄마같이 내 옷 젖을까 걱정하는 우산 (직유, 의인)

 


비유적 표현을 사용하여 시 쓰기
1. 시를 쓰기 전에 생각해 보기
  (1) 시로 쓰고 싶은 것을 정한다.
     
이른 봄의 풍경
  (2) 비유적으로 표현하고 싶은 것을 생각해 본다.
     
새싹이 돋는 것
  (3) 무엇에 비유할지 생각해 본다.
     
암탉이 병아리를 까는 것에 비유
        봄 - 암탉으로 비유
        새싹 - 병아리로 비유
        봄비 - 젖줄로 비유
        새싹이 물을 빨아들이는 것 - 젖줄을 빠는 것으로 비유
(4) 비유하고 싶은 두 대상 사이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
     
새싹이 돋는 것과 병아리가 깨어나는 것
     
공통점 - 병아리가 깨어나고 새싹이 돋을 때에는 알맞은 온도가 필요한 점
(5) 비유적 표현이 잘 드러나게 시를 쓴다.
     
직유, 은유, 의인법을 사용한다.
 
2. 비유적 표현이 드러나게 시 쓰기
(1) 비유적 표현이 잘 드러난 시

     예)

    이른 봄 (최춘해)


  암탉이 알을 품듯
  봄님이
  온 세상을 품고 있다.
  안개 낀 아침.
 
  닭의 체온으로
  보송보송한 예쁜
  병아리가 깨이고,
 
  봄님의 품 안에서
  병아리처럼 고렇게 예쁜
  연둣빛 새싹들이 깨일 테지.
 
  조올졸 내리는 비는
  새싹의 젖줄.
 
  새싹이 눈을 감고
  강아지처럼 젖줄을 빤다.



비유적 표현을 사용하여 시를 쓰면 좋은 점
1. 보거나 들은 것, 느낀 것 등을 생생하게 나타낼 수 있다.
2. 시의 느낌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쉽게 표현할 수 있다.
3. 소리나 모양을 실감나게 나타낼 수 있다.
4. 시를 재미있게 표현할 수 있다.
5. 느낌을 강조할 수 있다.

--------------------------

대상을 관찰하고 쓴 글이란 바로 관찰 기록문을 뜻합니다. 관찰하고 쓴 글은 동물·식물·자연의 변화, 사람들의 모습이나 행동, 사물의 형태나 색깔 등 여러 가지를 시간을 두고 계속 관찰하여, 관찰한 사실을 중심으로 쓴 글입니다. 관련된 자료와 관찰을 통하여 알게 된 점이나 느낀 점 등 기록자의 생각도 들어 있습니다.

관찰하고 쓴 글을 쓸 때 주의할 점
(1) 관찰 기록 쓰기 전
 ·관찰 목적을 분명히 합니다.
 ·관찰 계획을 잘 세웁니다.
 ·관련된 많은 자료를 수집하고, 자세히 관찰합니다.
(2) 관찰하고 쓴 글을 쓸 때에 주의할 점
 ·관찰 대상, 관찰 기간, 관찰 방법을 씁니다.
 ·본 일은 사실대로 씁니다.
 ·관찰 대상의 특징이 잘 드러나게 씁니다.
 ·관찰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씁니다.
  -항목별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씁니다.
  -관찰한 순서대로 씁니다.
 ·관찰하면서 생각한 점이나 느낀 점을 씁니다.

관찰하고 쓴 글을 쓰기 전에 유의할 점
(1) 관찰 가능한 대상을 선정합니다.
(2) 관찰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합니다.
(3) 자료를 폭넓게 조사하고 필요한 내용을 정리합니다.
(4) 관찰한 내용을 항목별로 나누어 순서대로 정리합니다.
(5) 대상을 관찰하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도 메모해 놓습니다.

기록문의 종류
(1) 관찰 기록문 : 대상을 관찰하거나 실험하고 그 과정과 결과를 나타낸 글
(2) 조사 기록문 : 어떤 사실에 대해 여러 방면에서 자세히 살펴보고 거기서 얻은 내용을 기록한 글 (강원도 강릉 지방의 방언 조사, 우리들이 사용하는 넷언어의 실태 등)
(3) 견학 기록문 : 어떤 장소를 견학하고 나서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한 것을 적은 글
(불국사를 다녀와서, 월드컵 경기장을 다녀와서 등)
(4) 행사 기록문 : 각종 행사를 대하고 그 프로그램이나 일어난 일, 감상, 반성, 계획 등을 적은 글 (가을 소풍을 다녀와서, 학예회를 마치고 등)
(5) 감상 기록문 : 책, 영화 등을 보고, 받은 느낌을 적은 글 (해리포터를 읽고, 콩쥐팥쥐를 읽고 등)

대상을 관찰하고 쓴 글에 들어갈 내용
(1) 처음 부분 : 관찰하게 된 동기, 방향 제시, 실험 및 관찰 방법, 관찰의 목적, 계획 등을 소개합니다.
(2) 가운데 부분 : 실험, 관찰 내용을 순서에 따라 기록합니다.
(3) 끝맺음 부분 : 실험, 관찰 내용을 요약하고 느낌을 씁니다.

'방아 찧는 방아깨비' 내용 파악하기
(1) 글의 종류 : 관찰하고 쓴 글
(2) 관찰 기록문을 읽는 방법
 ·관찰 기록문을 읽을 때에는 관찰하게 된 동기가 무엇인지 알아보며 읽습니다.
 ·관찰한 내용이 무엇인지 알아보며 읽습니다.
 ·관찰하고 나서 알게 된 점이나 생각한 점이 무엇인지 잘 살펴보면서 읽습니다.
 ·글의 내용 중 의문나는 점은 백과 사전이나 전문 서적, 인터넷을 통해 더 찾아보도록 합니다.
(3) 내용 파악
 ·방아깨비를 관찰하게 된 동기
  -시골 할머니 댁에 갔다가 푸른 풀밭을 폴짝폴짝 뛰어다니는 방아깨비가 내 눈길을 끌어서
 ·방아깨비를 관찰한 내용
  -방아깨비의 머리, 배의 모습, 다리의 생김새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알게 된 점
  -방아깨비라는 이름의 유래
  -방아깨비놀이
 ·방아깨비를 관찰하고 난 후의 생각
  -방아깨비 같은 곤충들이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깨끗한 환경을 만들었으면 좋겠다는 생각

대상을 관찰하고 쓴 글에 들어갈 내용 알아보기
(1) 대상을 관찰하게 된 동기와 대상에 대한 내용이 들어갑니다.
(2) 관찰한 내용이 들어갑니다.
(3) 자료를 조사한 내용이 들어갑니다.
(4) 관찰하면서 알게 된 점과 생각한 점 등이 들어갑니다.

대상을 관찰하여 글로 쓰기까지의 과정
(1) 관찰할 대상 정하기
(2) 관찰할 내용 생각하기
(3) 관찰 방법 정하기
(4) 관찰하기
(5) 관련된 자료를 찾아 정리하기
(6) 쓸 내용 정리하기
(7) 관찰한 내용 글로 쓰기

관찰 대상 정하기까지의 과정
(1) 먼저, 관찰할 대상을 정합니다.
 ·관찰할 대상을 정할 때에는 주변에서 쉽게 관찰할 수 있는 동물이나 식물, 또는 사물이나 현상 중 자세히 알고 싶은 것을 찾아 대상을 정하되, 관찰 가능한 대상으로 선정합니다.
(2) 대상의 어떤 점을 관찰할지 관찰 내용을 생각합니다.
 ·관찰하고자 하는 대상 중에서 내 능력에 맞게 관찰할 내용을 정하고, 관찰할 내용을 항목으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웁니다.
(3) 어떤 방법으로 관찰할지 관찰 방법을 정합니다.
 ·관찰 대상과 목적에 맞게 관찰 기간과 관찰 방법을 정하고 필요한 것을 준비합니다.
(4) 관찰할 대상들 알아보기
 ·자연의 변화 : 별자리, 꿀벌의 집 모양, 개구리의 성장 과정, 나뭇잎의 색깔 변화, 온도 변화에 따른 금붕어의 움직임 등
 ·사람들의 모습이나 행동 : 횡단 보도에 서 있는 사람들, 겨울철 옷 색깔 선호도, 각 지방의 방언 조사, 우리 마을 사람들의 조깅 실태, 학생들의 취침 시간과 기상 시간, 우리 반 친구들의 인터넷 언어 사용 시간 등
 ·사물의 형태나 색깔 : 내 가방 속 물건들, 직업에 따른 머리 모양, 가방에 주로 쓰이는 색깔 조사, 버스의 모양 등

관찰하기 및 관련 자료 정리하는 방법
(1) 선정한 대상 관찰하는 방법
 ·선정한 대상을 주의 깊게, 자세히 관찰합니다.
 ·관찰 목적에 맞게 관찰합니다.
 ·관찰한 내용을 항목별로 자세하게 관찰합니다.
(2) 관련된 자료를 찾아 정리하는 방법
 ·여러 가지 책이나 화보, 인터넷을 통하여 도표, 사진, 그림 등의 자료를 모읍니다.

영수와 미진이가 대상을 관찰하고 정리한 내용 비교해 보기
(1) 영수가 정리한 내용 보기
 ·관찰 대상 : 우리 집 감나무
 ·관찰 기간 : 9월 23일 오후 4시∼5시
(2) 미진이가 정리한 내용 보기
 ·관찰 대상 : 사촌 동생 혜수
 ·관찰 기간 : 9월 24일 오후 5시∼7시 10분
 ·관찰 내용
  -오후 5시 : 방금 잠에서 깨어남. 칭얼대다가 장난감을 주자 표정이 밝아짐.
  -오후 5시 30분 : 엉금엉금 기어가다가 팔심이 부족한지 옆으로 쓰러짐. 작은아버지께서 일으켜 안아 주시니 작은아버지 어깨에 얼굴을 마구 비빔.
  -오후 6시 20분 : 작은어머니 품에 안겨 젖을 열심히 빨고 있음. 입을 오물거림.
  -오후 7시 10분 : 누워 있음. 내가 동요를 불러 주자, 두 팔을 흔들고 발가락을 움직이면서 장난을 침.
 ·생각이나 느낌 : 혜수는 사랑스럽고 예쁘다. 혜수가 건강하게 잘 자랐으면 좋겠다.
(3) 비교해 보기
 ·영수
  -항목별로 정리하였습니다.
  -감나무의 전체적인 모습과 잎, 열매는 직접 관찰하고, 감나무의 특성과 감잎의 이용에 대해서는 자료를 수집하여, 항목별로 나누어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하였습니다.
 ·미진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정리하였습니다.
  -2시간 10분 동안 관찰한 혜수의 움직임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구체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관찰을 하고 쓸 내용 정리 및 관찰한 내용을 글로 쓰기
(1) 쓸 내용 정리하는 방법
 ·관찰 대상, 기간, 방법을 간단하게 정리합니다.
 ·관찰한 내용은 항목별로 구체적으로 정리합니다.
 ·관찰한 순서대로 정리합니다.
 ·관찰하면서 생각한 점이나 느낀 점 등을 구분하여 적습니다.
 ·관찰한 내용을 글로 쓸 때 필요한 그림이나 사진도 준비해 놓습니다.
(2) 관찰한 내용을 글로 쓰는 방법
 ·관찰한 내용을 정리한 것을 토대로 하여 글을 씁니다.
 ·관찰한 내용과 자료를 종합하여 관찰한 순서에 맞게 씁니다.
 ·관찰한 사실과 자기의 생각, 자료들을 구별하여 씁니다.
대상을 관찰하고 쓴 글이란 바로 관찰 기록문을 뜻합니다. 관찰하고 쓴 글은 동물·식물·자연의 변화, 사람들의 모습이나 행동, 사물의 형태나 색깔 등 여러 가지를 시간을 두고 계속 관찰하여, 관찰한 사실을 중심으로 쓴 글입니다. 관련된 자료와 관찰을 통하여 알게 된 점이나 느낀 점 등 기록자의 생각도 들어 있습니다.

관찰하고 쓴 글을 쓸 때 주의할 점
(1) 관찰 기록 쓰기 전
 ·관찰 목적을 분명히 합니다.
 ·관찰 계획을 잘 세웁니다.
 ·관련된 많은 자료를 수집하고, 자세히 관찰합니다.
(2) 관찰하고 쓴 글을 쓸 때에 주의할 점
 ·관찰 대상, 관찰 기간, 관찰 방법을 씁니다.
 ·본 일은 사실대로 씁니다.
 ·관찰 대상의 특징이 잘 드러나게 씁니다.
 ·관찰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씁니다.
  -항목별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씁니다.
  -관찰한 순서대로 씁니다.
 ·관찰하면서 생각한 점이나 느낀 점을 씁니다.

관찰하고 쓴 글을 쓰기 전에 유의할 점
(1) 관찰 가능한 대상을 선정합니다.
(2) 관찰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합니다.
(3) 자료를 폭넓게 조사하고 필요한 내용을 정리합니다.
(4) 관찰한 내용을 항목별로 나누어 순서대로 정리합니다.
(5) 대상을 관찰하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도 메모해 놓습니다.

기록문의 종류
(1) 관찰 기록문 : 대상을 관찰하거나 실험하고 그 과정과 결과를 나타낸 글
(2) 조사 기록문 : 어떤 사실에 대해 여러 방면에서 자세히 살펴보고 거기서 얻은 내용을 기록한 글 (강원도 강릉 지방의 방언 조사, 우리들이 사용하는 넷언어의 실태 등)
(3) 견학 기록문 : 어떤 장소를 견학하고 나서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한 것을 적은 글
(불국사를 다녀와서, 월드컵 경기장을 다녀와서 등)
(4) 행사 기록문 : 각종 행사를 대하고 그 프로그램이나 일어난 일, 감상, 반성, 계획 등을 적은 글 (가을 소풍을 다녀와서, 학예회를 마치고 등)
(5) 감상 기록문 : 책, 영화 등을 보고, 받은 느낌을 적은 글 (해리포터를 읽고, 콩쥐팥쥐를 읽고 등)

대상을 관찰하고 쓴 글에 들어갈 내용
(1) 처음 부분 : 관찰하게 된 동기, 방향 제시, 실험 및 관찰 방법, 관찰의 목적, 계획 등을 소개합니다.
(2) 가운데 부분 : 실험, 관찰 내용을 순서에 따라 기록합니다.
(3) 끝맺음 부분 : 실험, 관찰 내용을 요약하고 느낌을 씁니다.

'방아 찧는 방아깨비' 내용 파악하기
(1) 글의 종류 : 관찰하고 쓴 글
(2) 관찰 기록문을 읽는 방법
 ·관찰 기록문을 읽을 때에는 관찰하게 된 동기가 무엇인지 알아보며 읽습니다.
 ·관찰한 내용이 무엇인지 알아보며 읽습니다.
 ·관찰하고 나서 알게 된 점이나 생각한 점이 무엇인지 잘 살펴보면서 읽습니다.
 ·글의 내용 중 의문나는 점은 백과 사전이나 전문 서적, 인터넷을 통해 더 찾아보도록 합니다.
(3) 내용 파악
 ·방아깨비를 관찰하게 된 동기
  -시골 할머니 댁에 갔다가 푸른 풀밭을 폴짝폴짝 뛰어다니는 방아깨비가 내 눈길을 끌어서
 ·방아깨비를 관찰한 내용
  -방아깨비의 머리, 배의 모습, 다리의 생김새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알게 된 점
  -방아깨비라는 이름의 유래
  -방아깨비놀이
 ·방아깨비를 관찰하고 난 후의 생각
  -방아깨비 같은 곤충들이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깨끗한 환경을 만들었으면 좋겠다는 생각

대상을 관찰하고 쓴 글에 들어갈 내용 알아보기
(1) 대상을 관찰하게 된 동기와 대상에 대한 내용이 들어갑니다.
(2) 관찰한 내용이 들어갑니다.
(3) 자료를 조사한 내용이 들어갑니다.
(4) 관찰하면서 알게 된 점과 생각한 점 등이 들어갑니다.

대상을 관찰하여 글로 쓰기까지의 과정
(1) 관찰할 대상 정하기
(2) 관찰할 내용 생각하기
(3) 관찰 방법 정하기
(4) 관찰하기
(5) 관련된 자료를 찾아 정리하기
(6) 쓸 내용 정리하기
(7) 관찰한 내용 글로 쓰기

관찰 대상 정하기까지의 과정
(1) 먼저, 관찰할 대상을 정합니다.
 ·관찰할 대상을 정할 때에는 주변에서 쉽게 관찰할 수 있는 동물이나 식물, 또는 사물이나 현상 중 자세히 알고 싶은 것을 찾아 대상을 정하되, 관찰 가능한 대상으로 선정합니다.
(2) 대상의 어떤 점을 관찰할지 관찰 내용을 생각합니다.
 ·관찰하고자 하는 대상 중에서 내 능력에 맞게 관찰할 내용을 정하고, 관찰할 내용을 항목으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웁니다.
(3) 어떤 방법으로 관찰할지 관찰 방법을 정합니다.
 ·관찰 대상과 목적에 맞게 관찰 기간과 관찰 방법을 정하고 필요한 것을 준비합니다.
(4) 관찰할 대상들 알아보기
 ·자연의 변화 : 별자리, 꿀벌의 집 모양, 개구리의 성장 과정, 나뭇잎의 색깔 변화, 온도 변화에 따른 금붕어의 움직임 등
 ·사람들의 모습이나 행동 : 횡단 보도에 서 있는 사람들, 겨울철 옷 색깔 선호도, 각 지방의 방언 조사, 우리 마을 사람들의 조깅 실태, 학생들의 취침 시간과 기상 시간, 우리 반 친구들의 인터넷 언어 사용 시간 등
 ·사물의 형태나 색깔 : 내 가방 속 물건들, 직업에 따른 머리 모양, 가방에 주로 쓰이는 색깔 조사, 버스의 모양 등

관찰하기 및 관련 자료 정리하는 방법
(1) 선정한 대상 관찰하는 방법
 ·선정한 대상을 주의 깊게, 자세히 관찰합니다.
 ·관찰 목적에 맞게 관찰합니다.
 ·관찰한 내용을 항목별로 자세하게 관찰합니다.
(2) 관련된 자료를 찾아 정리하는 방법
 ·여러 가지 책이나 화보, 인터넷을 통하여 도표, 사진, 그림 등의 자료를 모읍니다.

영수와 미진이가 대상을 관찰하고 정리한 내용 비교해 보기
(1) 영수가 정리한 내용 보기
 ·관찰 대상 : 우리 집 감나무
 ·관찰 기간 : 9월 23일 오후 4시∼5시
(2) 미진이가 정리한 내용 보기
 ·관찰 대상 : 사촌 동생 혜수
 ·관찰 기간 : 9월 24일 오후 5시∼7시 10분
 ·관찰 내용
  -오후 5시 : 방금 잠에서 깨어남. 칭얼대다가 장난감을 주자 표정이 밝아짐.
  -오후 5시 30분 : 엉금엉금 기어가다가 팔심이 부족한지 옆으로 쓰러짐. 작은아버지께서 일으켜 안아 주시니 작은아버지 어깨에 얼굴을 마구 비빔.
  -오후 6시 20분 : 작은어머니 품에 안겨 젖을 열심히 빨고 있음. 입을 오물거림.
  -오후 7시 10분 : 누워 있음. 내가 동요를 불러 주자, 두 팔을 흔들고 발가락을 움직이면서 장난을 침.
 ·생각이나 느낌 : 혜수는 사랑스럽고 예쁘다. 혜수가 건강하게 잘 자랐으면 좋겠다.
(3) 비교해 보기
 ·영수
  -항목별로 정리하였습니다.
  -감나무의 전체적인 모습과 잎, 열매는 직접 관찰하고, 감나무의 특성과 감잎의 이용에 대해서는 자료를 수집하여, 항목별로 나누어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하였습니다.
 ·미진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정리하였습니다.
  -2시간 10분 동안 관찰한 혜수의 움직임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구체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관찰을 하고 쓸 내용 정리 및 관찰한 내용을 글로 쓰기
(1) 쓸 내용 정리하는 방법
 ·관찰 대상, 기간, 방법을 간단하게 정리합니다.
 ·관찰한 내용은 항목별로 구체적으로 정리합니다.
 ·관찰한 순서대로 정리합니다.
 ·관찰하면서 생각한 점이나 느낀 점 등을 구분하여 적습니다.
 ·관찰한 내용을 글로 쓸 때 필요한 그림이나 사진도 준비해 놓습니다.
(2) 관찰한 내용을 글로 쓰는 방법
 ·관찰한 내용을 정리한 것을 토대로 하여 글을 씁니다.
 ·관찰한 내용과 자료를 종합하여 관찰한 순서에 맞게 씁니다.
 ·관찰한 사실과 자기의 생각, 자료들을 구별하여 씁니다.
대상을 관찰하고 쓴 글이란 바로 관찰 기록문을 뜻합니다. 관찰하고 쓴 글은 동물·식물·자연의 변화, 사람들의 모습이나 행동, 사물의 형태나 색깔 등 여러 가지를 시간을 두고 계속 관찰하여, 관찰한 사실을 중심으로 쓴 글입니다. 관련된 자료와 관찰을 통하여 알게 된 점이나 느낀 점 등 기록자의 생각도 들어 있습니다.

관찰하고 쓴 글을 쓸 때 주의할 점
(1) 관찰 기록 쓰기 전
 ·관찰 목적을 분명히 합니다.
 ·관찰 계획을 잘 세웁니다.
 ·관련된 많은 자료를 수집하고, 자세히 관찰합니다.
(2) 관찰하고 쓴 글을 쓸 때에 주의할 점
 ·관찰 대상, 관찰 기간, 관찰 방법을 씁니다.
 ·본 일은 사실대로 씁니다.
 ·관찰 대상의 특징이 잘 드러나게 씁니다.
 ·관찰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씁니다.
  -항목별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씁니다.
  -관찰한 순서대로 씁니다.
 ·관찰하면서 생각한 점이나 느낀 점을 씁니다.

관찰하고 쓴 글을 쓰기 전에 유의할 점
(1) 관찰 가능한 대상을 선정합니다.
(2) 관찰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합니다.
(3) 자료를 폭넓게 조사하고 필요한 내용을 정리합니다.
(4) 관찰한 내용을 항목별로 나누어 순서대로 정리합니다.
(5) 대상을 관찰하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도 메모해 놓습니다.

기록문의 종류
(1) 관찰 기록문 : 대상을 관찰하거나 실험하고 그 과정과 결과를 나타낸 글
(2) 조사 기록문 : 어떤 사실에 대해 여러 방면에서 자세히 살펴보고 거기서 얻은 내용을 기록한 글 (강원도 강릉 지방의 방언 조사, 우리들이 사용하는 넷언어의 실태 등)
(3) 견학 기록문 : 어떤 장소를 견학하고 나서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한 것을 적은 글
(불국사를 다녀와서, 월드컵 경기장을 다녀와서 등)
(4) 행사 기록문 : 각종 행사를 대하고 그 프로그램이나 일어난 일, 감상, 반성, 계획 등을 적은 글 (가을 소풍을 다녀와서, 학예회를 마치고 등)
(5) 감상 기록문 : 책, 영화 등을 보고, 받은 느낌을 적은 글 (해리포터를 읽고, 콩쥐팥쥐를 읽고 등)

대상을 관찰하고 쓴 글에 들어갈 내용
(1) 처음 부분 : 관찰하게 된 동기, 방향 제시, 실험 및 관찰 방법, 관찰의 목적, 계획 등을 소개합니다.
(2) 가운데 부분 : 실험, 관찰 내용을 순서에 따라 기록합니다.
(3) 끝맺음 부분 : 실험, 관찰 내용을 요약하고 느낌을 씁니다.

'방아 찧는 방아깨비' 내용 파악하기
(1) 글의 종류 : 관찰하고 쓴 글
(2) 관찰 기록문을 읽는 방법
 ·관찰 기록문을 읽을 때에는 관찰하게 된 동기가 무엇인지 알아보며 읽습니다.
 ·관찰한 내용이 무엇인지 알아보며 읽습니다.
 ·관찰하고 나서 알게 된 점이나 생각한 점이 무엇인지 잘 살펴보면서 읽습니다.
 ·글의 내용 중 의문나는 점은 백과 사전이나 전문 서적, 인터넷을 통해 더 찾아보도록 합니다.
(3) 내용 파악
 ·방아깨비를 관찰하게 된 동기
  -시골 할머니 댁에 갔다가 푸른 풀밭을 폴짝폴짝 뛰어다니는 방아깨비가 내 눈길을 끌어서
 ·방아깨비를 관찰한 내용
  -방아깨비의 머리, 배의 모습, 다리의 생김새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알게 된 점
  -방아깨비라는 이름의 유래
  -방아깨비놀이
 ·방아깨비를 관찰하고 난 후의 생각
  -방아깨비 같은 곤충들이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깨끗한 환경을 만들었으면 좋겠다는 생각

대상을 관찰하고 쓴 글에 들어갈 내용 알아보기
(1) 대상을 관찰하게 된 동기와 대상에 대한 내용이 들어갑니다.
(2) 관찰한 내용이 들어갑니다.
(3) 자료를 조사한 내용이 들어갑니다.
(4) 관찰하면서 알게 된 점과 생각한 점 등이 들어갑니다.

대상을 관찰하여 글로 쓰기까지의 과정
(1) 관찰할 대상 정하기
(2) 관찰할 내용 생각하기
(3) 관찰 방법 정하기
(4) 관찰하기
(5) 관련된 자료를 찾아 정리하기
(6) 쓸 내용 정리하기
(7) 관찰한 내용 글로 쓰기

관찰 대상 정하기까지의 과정
(1) 먼저, 관찰할 대상을 정합니다.
 ·관찰할 대상을 정할 때에는 주변에서 쉽게 관찰할 수 있는 동물이나 식물, 또는 사물이나 현상 중 자세히 알고 싶은 것을 찾아 대상을 정하되, 관찰 가능한 대상으로 선정합니다.
(2) 대상의 어떤 점을 관찰할지 관찰 내용을 생각합니다.
 ·관찰하고자 하는 대상 중에서 내 능력에 맞게 관찰할 내용을 정하고, 관찰할 내용을 항목으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웁니다.
(3) 어떤 방법으로 관찰할지 관찰 방법을 정합니다.
 ·관찰 대상과 목적에 맞게 관찰 기간과 관찰 방법을 정하고 필요한 것을 준비합니다.
(4) 관찰할 대상들 알아보기
 ·자연의 변화 : 별자리, 꿀벌의 집 모양, 개구리의 성장 과정, 나뭇잎의 색깔 변화, 온도 변화에 따른 금붕어의 움직임 등
 ·사람들의 모습이나 행동 : 횡단 보도에 서 있는 사람들, 겨울철 옷 색깔 선호도, 각 지방의 방언 조사, 우리 마을 사람들의 조깅 실태, 학생들의 취침 시간과 기상 시간, 우리 반 친구들의 인터넷 언어 사용 시간 등
 ·사물의 형태나 색깔 : 내 가방 속 물건들, 직업에 따른 머리 모양, 가방에 주로 쓰이는 색깔 조사, 버스의 모양 등

관찰하기 및 관련 자료 정리하는 방법
(1) 선정한 대상 관찰하는 방법
 ·선정한 대상을 주의 깊게, 자세히 관찰합니다.
 ·관찰 목적에 맞게 관찰합니다.
 ·관찰한 내용을 항목별로 자세하게 관찰합니다.
(2) 관련된 자료를 찾아 정리하는 방법
 ·여러 가지 책이나 화보, 인터넷을 통하여 도표, 사진, 그림 등의 자료를 모읍니다.

영수와 미진이가 대상을 관찰하고 정리한 내용 비교해 보기
(1) 영수가 정리한 내용 보기
 ·관찰 대상 : 우리 집 감나무
 ·관찰 기간 : 9월 23일 오후 4시∼5시
(2) 미진이가 정리한 내용 보기
 ·관찰 대상 : 사촌 동생 혜수
 ·관찰 기간 : 9월 24일 오후 5시∼7시 10분
 ·관찰 내용
  -오후 5시 : 방금 잠에서 깨어남. 칭얼대다가 장난감을 주자 표정이 밝아짐.
  -오후 5시 30분 : 엉금엉금 기어가다가 팔심이 부족한지 옆으로 쓰러짐. 작은아버지께서 일으켜 안아 주시니 작은아버지 어깨에 얼굴을 마구 비빔.
  -오후 6시 20분 : 작은어머니 품에 안겨 젖을 열심히 빨고 있음. 입을 오물거림.
  -오후 7시 10분 : 누워 있음. 내가 동요를 불러 주자, 두 팔을 흔들고 발가락을 움직이면서 장난을 침.
 ·생각이나 느낌 : 혜수는 사랑스럽고 예쁘다. 혜수가 건강하게 잘 자랐으면 좋겠다.
(3) 비교해 보기
 ·영수
  -항목별로 정리하였습니다.
  -감나무의 전체적인 모습과 잎, 열매는 직접 관찰하고, 감나무의 특성과 감잎의 이용에 대해서는 자료를 수집하여, 항목별로 나누어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하였습니다.
 ·미진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정리하였습니다.
  -2시간 10분 동안 관찰한 혜수의 움직임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구체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관찰을 하고 쓸 내용 정리 및 관찰한 내용을 글로 쓰기

(1) 쓸 내용 정리하는 방법
 ·관찰 대상, 기간, 방법을 간단하게 정리합니다.
 ·관찰한 내용은 항목별로 구체적으로 정리합니다.
 ·관찰한 순서대로 정리합니다.
 ·관찰하면서 생각한 점이나 느낀 점 등을 구분하여 적습니다.
 ·관찰한 내용을 글로 쓸 때 필요한 그림이나 사진도 준비해 놓습니다.
(2) 관찰한 내용을 글로 쓰는 방법
 ·관찰한 내용을 정리한 것을 토대로 하여 글을 씁니다.
 ·관찰한 내용과 자료를 종합하여 관찰한 순서에 맞게 씁니다.
 ·관찰한 사실과 자기의 생각, 자료들을 구별하여 씁니다.

 

1.정보화 시대의 생활

1달라져 가는 생활 모습

1.정보:어떤 일에 관한 소식이나 자료를 말합니다.

2.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신문,인터넷(제공되는 정보의 양은 많으나 모두 정확한 것은 아닙니다.)책 TV 및 라디오, 인공 위성 등

3.초고속 정보 통신망

1 정보 고속 도로라고 할수 있는 광통신을 이용한 통신망입니다.

2. 영상, 음성, 그림 자료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정송할 수 있습니다.(화상 통화 화상 회의 등이 가능합니다.)

4,정보화 사회의 우리 생활 모습 (중요함)

정치:전자 정부 전자 민원실 전자 투표 등

경제:인터넷 뱅킹, 기차표 예매, 전자 상거래

문화:여행 정보, 날씨 사이버 박물관 관람 등

교육:전자책 이용, 화상 교육,전자 도서관 이용

 

2더불어 사는 정보화 세상

1.함계나누는 정보:어린이 농업교실, 대한민국 전자 정부 홈 페이지 등

2. 인터넷에서 정보를 나누는 까닭

1.많은 사람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많은 사람들을 도와 주고 자기 스스로 만족을 할 수 있습니다.

3.자신의 일이나 취미 분야를 널리 알려 주기 위해서입니다.

3.바람직하지 못한 인터넷 사용문화 (중요함)

컴퓨터바이러스:컴퓨터 프로그램을 망가뜨리거나 저장된 자료를 파괴함

해킹:해커들이 다른 컴퓨터의 정보에 접근하는 것

크레킹:해커들이 시스템을 파괴하거나 정보를 훔쳐 가는 것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프로그램을 붑법으로 복제하여 사용하는것

언어 폭력: 다른 사람을 나쁘게 말하거나 욕설을 하는 것

게임 중독: 지나친 게임으로 건강을 해치게 되는 것

4.우리가 만들어야 할 인터넷 문하

1.너무 오랫동안 인터넷을 하지 않습니다.(시간을 정해 놓습니다.)

2.상대방을 존중하는 뜻에서 예절을 지켜서 글을 씁니다.(네티켓을 지킵니다.)

3.컴퓨터 프로그램을 불법으로 복제하지 않습니다.

4.음란물과 음란 사이트를 차단하려는 노력을 합니다.

 

2.첨단 기술과 산업의 발달

1첨단 기술과 생활의 변화

1.생활을 변화시켜 주는 첨단 기술 제품

1.가전 제품;향기나는 텔레비전,화상전화(개인의 생활이 침패받을 수 있습)컴퓨터 기능을 갖춘 냉장고

2.교통 수단:자동 운전 장치, 자동 항법 장치(인공 위성을 통해 자신의 위치와 지형을 알 수 있습니다.)

3.장애인을 위함 제품 청각 장애인:텔레비전에 자막을 보여 준느 기술 시각 장애인:컴퓨터 화면을 읽어 주는 기술 제체 장애인 :전동 휠 체어,음성 인식 휠 체어

2.미래의 생활 모습:로복이 대신 한는 집안일, 새로운 에너지의 이용, 환상 체험, 우주 여행, 수중 도시 등

 

2.첨단 기술을 활용하는 산업

농업:유리 온실, 실내 채광 시설, 컴퓨터를 통한 시설물 관리

수산업:인공 위성으로 배의 위치 확인. 어군 탐지기로 물고기 탐색

가구 산업: 인터넷으로 주문, 로봇이 제품 제각

자동차 산업: 컴퓨터 네트워크로 판매량과 생사량 조절, 로봇이 제품 제작

 

3우리가 만든느 미래의 산업

1.첨단 산업의 종류 (중요함)

정보 통신:방송 장비 컴퓨터 화상 전화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

생명공학:동식물의 특성을 이용하나 약품 개발 품종 개량

우주 개발:다름 첨단 산업과 관련 로켓이나 인공 위성 개발

극미세 기술(나노 기술):전자 공학 의료 항공 환경 및 에너지 등의 분야를 연구

환경:환경 오염 방지 시설 공해가 적은 자동차 개발

문화:영화 음악 컴퓨터 게임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하는 산업

2.유전 고악의 좋은 점과 나쁜점

좋은점:불치병 치료, 치료제 개발 식량 문제 해결 상처 치료

나쁜점:인간 복제의 윤리적 문제, 유전자 조작 식품의 위험

 

여러가지 생물들이 겨울을 나는 방법

알,애벌레,번데기,성충으로 겨울을 난다.털갈이와겨울눈,겨울잠으로 난다.

북극여우와 사막여우비교

북극여우 : 추운곳에서 사는 북극여우는 귀가 작다.

작은 귀는 체온의 손실을 줄여 체온이 떨어지는 것을 막아준다.

사막여우 : 더운 곳에서 사는 사막여우는 귀가 크다.

 큰 귀는 체온이 주위에 열을 방출에 더운 것을 막아준다

밤에 주로 활동하는 동물이 어두운곳에서살아가기 알맞은 점

나방 : 감각 기관이 발달하여 어두운 밤에서도 활동할수 있다.

부엉이 : 눈이 크고 발달되어 있어 적은 양의 빛도 볼수있다.

생물들 사이의 관계

1.공생관계

1)악어와 악어새-악어새는 악어의 이빨 사이에 낀찌꺼기를 청소해 주면서 그 찌꺼기를 먹고 산다.

2)나비와 꽃-나비는 꽃의꿀을 먹거나 모으러오고,꽃은 나비에 의해 꽃가루가 운반되어 꽃가루받이에 도움을 받는다.

3)말미잘과 흰동가리-흰동가리는 말미잘  안에 숨고, 대신 말미잘의 먹이를 유인해 준다.

2.기생관계

1)겨우살이-참나무, 뽕나무, 밤나무 등에 붙어서 수분과 무기 물질을 빨아들인다.

2)고목과 버섯-버섯은 광합성을 하지 못해 영양분을 스스로 만들지 못하므로 나무에 붙어서 양분을 흡수합니다.

분류기준을 정하여 여러가지 용액 구분하기

색깔을 띠는 용액 : 식초,비눗물

냄새가 나는 용액 : 묽은 염산, 묽은암모니아수,비눗물, 식초

투명한 용액 : 묽은 수산화나트륨용액,묽은 암모니아수,묽은염산, 사이다,식초

리트머스종이

산성 : 염산, 사이다, 과일주스 등 =>푸른색 리트머스 종이가 붉은색으로.

염기성 : 암모니아수, 수산화나트륨용액, 비누 등=>붉은색 리트머스 종이가 푸른색으로.

(리트머스종이는 푸른색 리트머스 종이랑 붉은색 리트머스 종이가 있는 건 아시죠^^?)

 

페놀프탈레인 용액

염기성만 붉은색으로.(산성은 반응없음)

 

양배추 지시약&장미꽃 지시약

산성 : 붉은색

염기성 : 녹색이나 푸른색

=>이건 흰색 도화지에 빨간 꽃과 녹색의 줄기를 그렸다고 생각해보세요~

빨간 꽃은 산성용액으로 그리고, 줄기는 염기성 용액으로 그리면 꽃이 완성되겠죠^^?

그렇게 외워보세요~

아, 그리고 양배추 지시약하고 장미꽃 지시약의 색깔변화는 거의 차이가 없어서

같이 붙여놨어요.

식물의 씨가 퍼지는 방법

1.딸기와 토마토의 특징

동물에 먹혀서 씨앗을 퍼뜨림

 

2.완두콩,봉숭아의 특징

꼬투리의 탄성에 의해서 퍼짐

 

3.민들레,단풍나무 특징

바람에 날려서 퍼짐

 

4.도깨비바늘,가막사리 특징

동물의 몸에 묻혀서 퍼짐

 

5.연꽃, 수련의 특징

물에 떨어져 퍼짐

 

씨가 퍼지는 방법

그냥 떨어져서- 도토리, 밤

 

생물체에 의해: 청설모는 열매는 땅에 묻어두는데 가끔 잊는 경우가 있음: 잣, 호도, 도토리, 밤등

 

바닷물에 쓸려서: 일부야자

식생활에 이용하는 경우>

*쌀,보리,콩,팥,조,밀 등의 곡식류:밥이나 빵을 만드는 데 이용한다.

*오이,가지,고추 등의 채소류:반찬을 만드거나 조미료로 이용한다.

*사과,배,복숭아,포도,토마토,참외,수박등의 과일이나 열매,채소:간식이나 과일음료를 만드는 데 이용한다.

*콩:두부,메주등을 만드는 데 이용한다.

*쌀,밀,콩,옥수수등:공장에서 과자로 만들어 판매한다.


씨가 우리 생활에 이용되는 경우


 

주목,비자나무,대추,산수유,옥수수,콩 등



동백나무,해바리기,살구,옥수수,콩,등



*목화:면사,면직물 등의 용도 이외에 이불솜,옷솜,탈지면(약솜)등으로 이용한다.

*마:모시,삼베 등의 옷감으로 이용한다

 


 

이번엔 서비스로 시험 잘보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1. 공부는 교과서 위주로

 

교과서의 내용을 달달 외울 만큼 많이 외우세요!

문제집 사서 요점정리를 하고 모르는것은 학원이나 선생님께!!

 

 

2. 많은 문제를 경험 하기

 

다양한 문제를 접해봐야 모르는문제라 해도 상황에 따라 잘대쳐할수 있니까요

 

자신이 교과서를 보고 직접 문제를 내거나 사서하세요

 

3. 마음가짐

 

난 잘볼수 있어 이런식으로 자신감을 주세요

 공부는 억지로가 아니고 습관입니다,

 

교과서 만화 이런거 읽으면 지루하지도 않고 재밌어요

 

4.  시험볼때

 

필기한것이나 오답노트~ 문제푼것에서 틀린것들을 한번

쭈욱 흝어 보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되요

 

시험지를 받으면 잊어버릴것 같은 공식이나 단어를

적어놓으면 효과있어요

 

시험볼때 너무 떨리면 크게 숨을 들이마시고 내뱉고 하세요

그럼 괜찮아집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국어!

*비유하여 표현 하는 방법


1.보거나 들은 것, 느낀 것 등을 무엇에 비유할지 생각한다.


2.비유한 두 대상의 공통점을 생각한다.


*비유적 표현을 사용하여 시를 쓰면 좋은 점.


1.보거나 들은 것을 생생하게 나타낼 수 있다.


2.생각하는 힘이 길러진다


3.생각하는 힘이 길러진다,


 *시간을 나타내는말


과거:어릴때,어제,작년등..


현재:지금,오늘,올해 등..


미래:앞으로,내일,모레,한달후등..


 *이야기를 읽는 방법


1.인물의 말과 행동을 통하여 인물의 성격을 파악한다.


2.인물의 성격이 사건의 전개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본다.


*분석이란?  전체를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하는 방법.


 *분석의 방법


1.대상을 항목에 따라 분석하여 정리한다.

2.일을 순서에 따라 분석하여 정리한다.


 *낱말의 뜻을 생각하며 글을 읽을 때의 주의점


1.뜻을 잘 모르는 낱말을 읽을 때에는 서로 연결되어있는 앞뒤 낱말과 문장을

주의 깊게 본다.



*시의 일부분을 바꾸어 쓰는 방법


1.생각을 다르게 하거나 상상하여 바꾸어 표연한다.


2.실감나는 표현을 넣어 바꾸어 쓴다.


3.자기의 경험과 관련지어 쓴다.


 *이야기의 일부분을 바꾸어 표현하는 방법(표연이 아니라 표현이라는것!)


1.인물의 성격을 바꾸어 본다,


2.등장 인물 중에서 한 사람의 입장에 서서 이야기를 바꾸어 표연한다.


3.이야기의 중심인물을 바꿔본다.


*글쓴이의 주장이 담긴 글을 읽는 방법.


1.글쓴이가 주장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읽는다.


 만화를 읽을때 주의점!!

1.글과 그림을 꼼꼼히 살펴본다.


*읽는 목적에 따라 알맞은 방법으로 글 읽기


1.정보를 얻기위하여

2.다른 사람의 생각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학은 계산 잘하셔야 하구요!!

 

사회는요!

 

지형의 모습과 특징

산간지역은? 높은 산과 고개가 많다. 교통이 불편하며 지하자원과 임산 자원이 풍부함

평야 지역은? 강 유역을 중심으로 넓은 들판이 있어 농사가 잘된다.

해안지역은?바다가 있고 방파제와 방풍림 을 볼수 있다. 해상 교통이 발달한 항구를

중심으로 대 도시가 형성된다(예, 부산.)

분지 지역? 주위가 산으로 둘러 싸여 있다.

 

우리나라의 기후의 특징

여름- 남동풍  겨울-북서풍

여름철 장마와 태풍으로 많은 피해

겨울철 폭설로 인해 을릉도 강원도 피해.

 

주요 평야와 강

영산강-나주 평야

한강-김해 평야

금강-논산 평야

낙동강-김포 평야

 

산촌에서 고지대에서 여름철에 서늘한 기후를 이용하여 채소를 재배하는 농업은?

고랭지 농업이다!

 

여름철

삼베-삼으로 만들었다

모시- 비싸며 풀로 만들었고 통풍이 잘됨

 

겨울철

무명-목화에서 나는 솜으로 만든 옷감으로 손질이 쉽다.

비단-비싸며 누에를 원료로 하는 옷감으로 광택과 촉감이 우수하다.

 

물건

여름-등등거리 죽부인 부채 등토시

겨울 조바위 풍차 굴레 동구미신 설피 버선 토시

 

김치 맛이 다른 이유

지방의 따라 기후가 달라서 소금 젓갈 등을 넣는 양과 종류가 다르기 때문

 

봄-진달래 꽃전,쑥떡

여름-삼계탕 ,육개장

가을-송편 ,국화전

겨울-팥죽 ,동치미


온돌-남부지방에서 여름철 방과 방 사이에 바람이 잘 통하도록 하는것

마루-추위를 이겨내기 위햐 만든 난방 장치로 북부지방에서 생겨 우리나라 전체로 퍼짐

 

남부지방 : -자형 집

중부지방: ㄱ 자형집

북부지망: ㅁ 자형집

 

촌락과 도시비교

촌락:논 밭 과수원 목장등 인구는 적고 직업은 주로 1차 산업

도시:아파트 도로 공장등 인구가 많으며 직업은 주로 2,3차 산업

 

신도시란 도시의 인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도시 주변에 개발하는 도시

 

이사 이민등 거주지를 옮기는 이동을 영구적인 인구이동이라고 함

 

행정 공업 상업등 종합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도시를 종합기는 도시 라고 함

 

도시문제↓

교통문제:주차 문제 교통체증 도로 부족→ 교통시설 확장 차량 10부제 대중 교통 이용

주택문제:도시의 인구 집중과 핵가족 증가로 주택 부족→신도시 건설,고층 아파트

수질오염:물의 오염으로 먹을 식수 부족→천연 연료 사용 정화 장치 설치

대기오염:자동차의 공장의 매연으로 인한 대기 오염→오존 경보제 실시

 

 

촌락의 문제

폐교 증가, 일손 부족 낙화된 생활 환경, 노인 문제.농산물 개방문제

 

촌락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발전한 사례

 

신지식 농업인. 농산물 직거래 장터. 체험 관광, 등

 

자연재해란

사람의 힘으로 막을수 없는 천재지변의 재해 .

 

자연재해를 극복하기 위한 시설

옛: 저수지.사직단,기우제

오:댐 하구둑 사방공사 방파제

 

황사는 아실테고 지구 온난화란 이상기후 현상과 열대야 현상

산성비 산림을 파괴시키고 곡식의 수확량이 줄어듦

 

재해의 종류,가뭄 태풍 지진 폭설 호우 등

 

자연이 우리에게 주는 도움

갯벌 식량 제공 해수욕장 방파제 역할

숲 산사태 막아주고 홍수 가뭄 막아줌

동 식물의 삶의 터진이 되며 맑은 공기 제공

 

 

과학

 

                                                            

 

설탕

시트르산

나프탈렌

탄산칼슘

X

X

아세톤

X

X

오목거울

 ★ 가까이 있는 물체 - 크게 보임

    멀리 있는 물체 - 거꾸로 선 모양으로  작게 보임

 ★ 쓰임새 :- 화장용 거울, 손전등,

             현미경...

볼록거울

 ★가까이 있는 물체 - 작게 보임

   멀리 있는 물체 - 바로 선 모양으로 작게 보임

 ★쓰임새 - 매장에 도난 방지용 거울, 도로의 안전 거울, 자동차의 후면경...

오목렌즈

 ★ 가까이 있는 물체 - 작게 보임

     멀리 있는 물체 - 바로 선 모양으로 작게 보임

 ★ 쓰임새 - 졸보기...

볼록렌즈

 ★ 가까이 있는 물체 - 크게 보임

    멀리 있는 물체 - 거꾸로 선 모양으로 작게 보임

 ★ 쓰임새 - 돋보기, 현미경, 망원경...


♤ 기온과 바람

 하룻동안의 기온 변화

일교차 = 하루 중 최고 기온(오후 3시경) - 하루 중 최저 기온(오전 6시경)


♤지면과 수면의 온도 변화


     낮 : 지면의 온도 > 수면의 온도

     밤 : 지면의 온도 < 수면의 온도

★ 지면은 낮과 밤의 온도차가 크고, 수면은 낮과 밤의 온도차가 작다

    ☞ 지면이 빨리 데워지고 빨리 식기 때문


바람이 부는 까닭

 ☞ 따뜻한 공기는 위로 올라가고 따뜻한 공기가 있던 자리를 메우기            위해 주변의 찬 공기가 이동해 오기 때문

 

  

  바다☞육지= 해풍              육지☞바다= 육풍

밤에는 육풍이 불며 낮에는 해풍이 분다.


우리나라가 겨울에 추운 이유는 시베리아쪽에서 불어오는 바람(대륙) 때문이다.


꽃의 구성요소

꽃잎, 꽃받침, 암술, 수술


수정이 된 후 밑씨는 자라서 씨가 되고 씨방은 자라서 열매가 된다.


  충매화= 곤충      조매화=새    수매화=물   인공수정= 사람  풍매화=바람



백반 덩어리를 가루로 만드는 데 필요한 실험 도구는 무엇입니까?

막자와 사발


물의 온도가 낮아지면 녹을 수 있는 물질의 양이 줄어들기 때문에 녹아있던

물질이 덩어리가 됩니다. 그것이 결정입니다.

 

그럼 시험 잘보시고 화이삼!!

5학년2학기 기말고사에 대하여(내공50)

... 5학년2학기 기말고사 요점정리를 해주세요 2. 5학년2학기 기말고사 예상문제를 적어주세요 2학기기말고사이기때문에 1학기도중요해서 1학기꺼 과학, 사회, 미술, 실과...

2010년 5학년 2학기 기말고사/내공80

... 저희 기말고사를 12월 1일 ?아니면 2일?에 봐요!. 음.. 2010년 5학년 2학기 예상기출문제랑 연라 빡세게 공부하는법좀 알려주세요~♥ 경험 있는분이나 잘하시는분이 해주셨으면...

5학년 2학기 기말고사요.. ㅠ.ㅠ

... 5학년 2학기 기말고사 문제집으로 좋은 것..<예체능 필수!! 시험범위는 넚을수록 좋고 요점 잘되있는 것> 2. 예상 기출문제 부탁드립니다. 3. 집중력 높이는 방법.. 4. 시험공부...

5학년 2학기 기말고사 (전과목)

... 그래서 열나게 공부를 하고있지만..그래두 쓸때업는 내용으로만 공부를 하면 하나 마나 니깐..5학년 2학기 기말고사 기출문제나 아님 비슷한거라도.. 그리고...

5학년2학기기말고사요~~특히 집중...

5학년2학기 기말고사 문제좀 도움이되게 길어도 돼니까 써주시든지... 싸이트를 알려주세요... 저도 5학년인 초등학생입니다 기말고사를 6일 앞두고잇는데요....

5학년 2학기 기말고사 잘 보는법은?

... 암튼 5학년에 올라와서 계속 수학 성적이 똑같아요, 1학기에는 중간 국어 1개 틀리고,<이건 실수 기말에는 수학 5개<실수랑 모르는 문제 2학기에는 중간 수학 5개...

5학년2학기기말고사(내공빵빵)

... (2)2006년5학년 기말고사 언제쯤 보져? 이상 제가원하는 질문이었습니다.. 그런거말고 5-2학기 동아전과를사시는게어떨까요?저도삿는데 거기안에 문제집도들어잇고 공부하기...

5학년2학기기말고사.

... 6학년,중1 분들께 물어볼께있는데요 5학년2학기기말고사 시험보셨잖아요 구체적으로 뭐뭐 나왔어요? 제가 시험을 앞두고있는데 ㅠ.. 자세히! 알려주세요 충분히 문제집...

5학년2학기기말고사

2015년 5학년2학기 기말고사 예상문제좀여대도록이면 국어빼고 수학3단원~5단원 과학3단원~5단원 사회2단원~3단눤 안녕하세요~^^ 곧 기말고사를 보나봐요...우리 조카는 지난 주에...

5학년2학기 기말고사 4단원 화산과 암석

... 저는 5학년 초딩입니다 질문을 하겠습니다 질문은 5학년 2학기 기말고사 중에 과학 4단원 화산과암석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부탁드립니다 먼저 화산과 화산이 아닌산에 대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