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고사 요점정리

중간고사 요점정리

작성일 2011.04.10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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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6학년인 초딩입니다.

제가 공부를 좀못해서 그런데 요점정리점 해주실래요?

국어1~3

수학1~3

사회끝까지

과학1~2

영어는 안해주셔도되여

부탁합니다.


#지역사회복지론 중간고사 요점정리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① 우리 경제의 특징

 

 경제생활 속의 자유

 

① 경제적 자유 : 국가나 다른 사람으로부터 강요나 간섭을 받지 않고 자신의 의사에 따라 자유롭게 경제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② 경제생활 속의 자유의 모습

 

개인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과 적성에 따라 자유롭게 직업을 선택함.

·직업 생활을 통해 자유롭게 영업 활동을 하고 소득을 얻음.

·자신이 얻은 소득을 어떤 곳에 소비하고, 얼마만큼 저축할 것인지를 스스로 결정함. 

기업 

·기업들은 무엇을 얼마만큼 생산할지 스스로 결정함. 

·생산 할동을 통해 얻은 수입을 어떻게 사용할지 자유롭게 결정함.





 자유의 이점

 

① 개인이나 기업들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② 더 좋은 물건과 더 많은 물건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③ 우리 경제가 발전할 수 있습니다.

 

 경제생활 속의 경쟁

 

① 경쟁 : 이윤 등과 같이 자신이 원하는 바를 얻기 위해 서로 겨루는 것을 말합니다.

②경제생활 속의 경쟁의 모습

 

개인

·원하는 일자리를 얻기 위해 경쟁함.

·원하는 물건을 사기 위해 사람들끼리 서로 경쟁함. 

상점

 서로 가까운 곳에 위치한 같은 종류의 상점들은 더 많은 물건을 판매하기 위해 경쟁함. 

기업

·서로 다른 기업들이 더 많은 이윤을 얻기 위해 같은 종류의 상품을 생산함.

·우수한 인재를 뽑기 위해 서로 더 좋은 조건을 제시함. 



  

 경쟁의 유형

 

① 가격 경쟁 : 상점이나 기업들이 물건의 가격을 더 싸게 팔려고 벌이는 경쟁입니다.

② 서비스 경쟁 : 손님을 친절하게 맞이하고,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벌이는 경쟁입니다.

③ 광고 경쟁 : 상점이나 기업들이 상품이 갖는 특성이나 장점 등을 알리기 위해 벌이는 경쟁입니다.

④ 품질 및 디자인 경쟁 : 기업들이 더 좋은 품질과 디자인을 갖춘 상품을 만들기 위해 벌이는 경쟁입니다.

 

 경쟁의 이점

 

① 가격 경쟁

·소비자는 물건을 싸게 살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상품의 경쟁력이 높아집니다.

② 서비스 경쟁

·소비자는 친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고장 수리를 바르고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③ 광고 경쟁 : 소비자는 광고를 통해 판매 장소, 제품의 가격과 특징, 판매 조건 등 다양한 상품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④ 품질 및 디자인경쟁

·기업들은 연구 개발과 품질 검사 등을 통해 더 좋은 상품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디자인이 우수하고 다양한 기능을 갖춘 상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같은 종류의 상품을 판매하는 상점 간의 경쟁으로 인한 이점(예 제과점)

 

① 빵의 가격이 내렸습니다.

② 친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③ 빵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빵맛이 더 좋아졌습니다.

④ 제과점이 더 깨끗해졌고 편안하게 앉아서 빵을 먹을 수 있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잘못 누렸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피해

 

① 허위 * 과장 광고를 할 경우 : 소비자들은 잘못된 물건을 구입하여 금전적 피해를 입게 됩니다.

② 생산자나 판매자끼리 서로 합의하여 가격을 올릴 경우 : 소비자들은 비싸게 물건을 사야 하므로 금전적 피해를 입게 됩니다.

③ 비용을 줄이게 위해 오염 물질을 처리하지 않고 몰래 버릴 경우 : 환경오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④ 인체에 유해한 값싼 재료를 사용하여 물건을 만들 경우 : 소비자들의 건강이 위협을 받게 됩니다.

 

 경제생활에서 정부가 하는 일

 

① 경제 활동의 기준 마련 : 여러 가지 법과 제도를 마련하여 개인이나 기업들이 서로 경쟁하면서 자유롭게 경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② 사회적 피해 방지 : 자유로운 활동이라 할지라도 사회적으로 피해를 주는 경우에는 정부가 개입하여 이를 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③ 공정 거래 심의 :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불공정한 거래를 하거나 공정한 경쟁을 방해하는 행동을 막으며 경제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④ 경제적 약자 보호 : 의료 시설을 무료로 이용하게 하고 생활비를 보조해 주거나 일자리를 제공해줍니다.

 

 공정 거래 위원회가 하는 일

 

① 공정하고 자유로운 경쟁과 거래가 이루어지도록 여러 가지 규칙과 질서를 만듭니다.

② 기업들이 규칙을 잘 지키는지 감시하는 심판의 역할을 합니다.

③ 기업들 간의 경쟁이 자유롭게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을 합니다.

④ 자유로운 경쟁을 제한하는 행위나 불공정 거래 행위를 조사하여 바로잡아 줍니다.

⑤ 소비자들의 이익을 위해 여러 정책을 추진합니다.

⑥ 제품의 부당한 표시나 허위 광고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막고 공정한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사항을 정합니다.

② 우리 경제의 성장 과정

 

 경제 성장에 따른 생활 모습의 변화

 

① 학교의 변화 모습

 

 1950~1960년대

·학교는 대부분 목조 단층 건물이었음.

·냉난방도 제대로 되지 않았음. 

 1980년대 이전

·수업을 2*3부제로 실시하였음.

·도시락을 각 가정에서 준비했음.

·교과서나 학용품은 품질이 좋지 않았음. 

 오늘날

·학교 급식소에서 밥을 먹음.

·교실 안에 대형 텔레비전과 컴퓨터 등의 학습 시설이 갖추어져 있음.

·요즈음 교과서는 종이의 질이 좋아졌고 사진, 삽화가 선명하고 깔끔함. 



② 주택의 변화 모습

·밀집된 다층 주택에서 연립 주택이나 아파트 등의 공동 주택으로 변화하였습니다.

·점점 튼튼해지고 생활에 편리해지며 고충화되고 있습니다.

③ 시장의 변화 모습

 

 옛날

 상인들뿐만 아니라 생산자가 물건을 사고팔기 위해 모였음.

 오늘날

 대형 마트나 인터넷 쇼핑을 이용하여 손쉽게 물건을 구입함.



④ 교통 * 통신의 변화 모습

·경인 고속 국도가 개통된 이후 많은 고속 국도가 만들어졌고, 자동차 산업의 발전으로 자동차를 보유한 가정이 점차 늘어났습니다.

·가정마다 텔레비전과 전화기가 보급되었고, 거의 모든 성인들에게 휴대 전화가 보급되었습니다.

·가정과 사무실에 개인용 컴퓨터가 널리 보급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산업의 발달 과정

 

① 1960년대 이전 : 우리나라는 농업 중심의 국가고, 농업, 임업, 어업 중심의 산업이 발달하였습니다.

② 1960년대

·1962년대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이 시작된 이후 경공업이 발달하였습니다.

·섬유 * 시멘트 * 비료 * 정유 산업이 발달하였습니다.

③ 1970년대 : 석유 화학 * 조선 * 전자 * 제철 산업이 발달하였습니다.

④ 1980년대 : 정밀 기계 * 자동차 산업이 발달하였습니다.

⑤ 1990년대

·컴퓨터 * 반도체 산업 *정보 통신 산업이 발달하였습니다.

·경제가 발전하고 국민 소득이 높아지면서 산업 구조가 선진국형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도매 및 소매업, 운수업, 관광업, 의료업, 금융업, 광고업, 영화 산업, 방송 통신 산업 등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⑥ 2000년대 : 정보 기술, 생명 기술, 우주 기술 등 첨단 기술과 관련된 산업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⑦ 미래 : 세계 시장을 무대로 주문 생산, 다품종 소량 생산을 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 모습

 

1960년대

·수출 1억 달러 달성(1964년)

·경인 고속 국토 개통(1968년) 

1970년대

·서울 지하철 개통(1974년)

·수출 100억 달러 달성(1977년) 

1980년대

·처음으로 무역 흑자 기록(1982년)

·88 서울 올림픽 대회 개최(1988년)  

1990년대

 서민 주택 공급을 늘리기 위해 신도시를 건설하였음.



 1차 산업의 발달

 

① 농업

 

옛날

 사람이나 가축의 힘을 이용했음.

오늘날

 새로운 종자 개발, 기계화 및 자동화



② 어업

 

옛날

 가까운 바다에서 고기잡이를 하였음.

오늘날 

 먼바다에 나가 첨단 기술을 이용하여 잡거나 양식 기술을 개발함.



 경제 성장을 위한 노력

 

① 국민

·더 나은 삶을 위해 열심히 일하였습니다.

·합리적인 소비를 하며 미래를 위해 저축하는 생활을 하였습니다.

② 기업

·더 나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근로자와 협력하여 회사를 운영하였습니다.

·새로운 연구에 도전하여 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③ 정부

·개인과 기업의 연구 * 개발을 지원하였습니다.

·고속 국도나 댐과 같은 시설을 건설하였습니다.

·외국과 교류하여 우리나라의 우수한 우수한 기술과 상품을 홍보하였습니다.

 

 경제 성장을 위한 정보 기술 산업 분야의 노력

 

① 그린 정보 기술

·환경을 파괴하지 않는 가능한 정보 기술입니다.

·전력 소비를 줄이고 절약하여 효율성을 높이려고 합니다.(예 LED 텔레비전)

 시의 특성

 

① 시는 함축적으로 표현되어 많은 뜻이 담겨져 있습니다.

② 시에는 운율이 있어 읽을 때 노래하는 듯한 느낌이 납니다.

③ 시를 읽으면 떠오르는 장면이 있습니다.

 

 <산수유꽃>

 

① 글의 종류 : 시

② 시의 내용 : 이른봄, 햇살이 따사롭게 비치자 산수유나무가 싹을 틔우고, 자잘하고 노란 산수유꽃이 깨알만큼 얼굴을 내밉니다.

③ 함축적으로 표현한 것 : 산수유꽃이 작고 노란색꽃이라는 것을 자세하게 설 않고, 차조알과 깨알 하였습니다.

④ 운율이 느껴지는 부분

·1연과 2연에서 '씨앗을 ~다'가 반복되어 운율이 느껴집니다.

 이른 봄

 햇살이 씨앗을 뿌렸

 산수유나무

 품었던 씨앗을 틔운

·'차조알같이 자잘한'이라는 부분에서 운율이 느껴집니다.

⑤ 이 시를 읽으면 떠오르는 장면

·이른 봄 찬바람을 맞으면서도 피어난 노란 산수유꽃이 피어 있는 장면이 떠오릅니다.

·산수유꽃이 얼굴을 내밀 듯 조금 핀 장면이 생각납니다.

·따뜻한 봄 햇살이 산수유나무를 내리쬐는 장면이 떠오릅니다.

⑥ 시의 내용 파악하기

 

 산수유나무에 씨앗을 뿌린 것

 이른 봄 햇살

 아직 뺨이 시리다고 한 까닭

 봄바람이 차서 산수유꽃이 아직 완전히 피지 않은 것을 보았기 때문에 등

 '차조알같이 자잘한 노란 꽃'이 표현하는 것

 산수유꽃

 

 <풀잎 2>

 

① 글의 종류 : 시

② 글의 특징 : 반복되는 표현이 쓰여 운율이 잘 느껴지는 로, 특히 '' 소리의 반복을 통해 가볍고 경쾌한 분위기가 느껴지는 시입니다.

③ 시의 내용 : 아름다운 이름을 가진 풀잎을 자꾸 부르다 보면 우리의 몸과 마음도 어느덧 푸른 풀잎이 되어 버립니다.

④ 운율이 느껴지는 표현

 

 반복되는 소리

(),(),(),(),()

 반복되는 말

 '풀잎', '우리', '푸른', '-요' 등

 반복되는 구절

 '풀잎은 퍽도 아름다운 이름을 가졌어요', '~날의 풀잎들은 ~까요' 등

 

⑤ 이 시를 낭송하는 방법

·반복되는 소리와 말, 구절의 느낌을 살려 노래하듯이 낭송합니다.

·밝고 경쾌한 분위기를 살려서 낭송합니다.

·싱그러운 풀잎의 모습을 떠올리며 낭송합니다.

·다정하게 이야기하듯이 낭송합니다.

 

 동화의 특성

 

① 작가가 어린이를 생각하며 있음 직한 이야기를 꾸며 쓴 작품입니다.

인물, 사건, 배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꿈을 찍는 사진관>

 

① 글의 종류 : 동화

② 글의 특징 : 주인공이 꿈을 찍는 사진관에서 찍은 꿈 사진이 노란 민들레꽃 카드였다는 환상적인 내용의 동화입니다.

③ 동화의 특성에 따라 내용 정리하기

 

 이야기의 주인공

 '나'(사진관을 찾아가는 20살의 남자)

 이야기의 배경

시간적 배경 

 6*25전쟁이 끝난 뒤의 어느 봄날

공간적 배경 

 뒷동산 → 꿈을 찍는 사진관 → 뒷동산

 줄거리

뒷동산 

 그림을 그리려고 뒷동산에 올랐다가 꿈을 찍는 사진관 표지판을 발견함.

꿈을 찍는 사진관 

 꿈을 찍는 사진관을 찾아 꿈이 찍힌 사진을 받음.

뒷동산 

 사진이 민들레꽃 카드로 변함.

 

 희곡의 특성

 

① 희곡은 연극을 하기 위한 대본입니다.

해설, 대사, 지문으로 이루어집니다.

 

 해설

 때, 곳, 나오는 사람 등을 설명하는 부분 

 대사

 인물이 직접 하는 말

 지문

 인물의 행동이나 표정을 나타내는 부분

 
 <삐삐는 언제나 마음대로야>
 
① 글의 종류 : 희곡
② 글의 특징 : <내 이름은 삐삐 롱스타킹>이라는 동화를 연극을 할 수 있도록 희곡으로 바꾸어 쓴 글의 일부분입니다.
③ 글의 내용 파악하기
 

 등장인물

 삐삐, 토마스, 아나카, 선생님, 학생들

 배경

·때 : 낮    ·곳 : 삐삐네 집 앞 

 줄거리

 명랑하고 밝은 소녀인 삐삐는 새로 이사 간 곳에서 아나카토마스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며 친구가 됨.

[출처] 국어 읽기 1.상상의 세계 ([6학년 요점정리]) |작성자 HY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매체의 종류

 

·텔레비전         ·인터넷

·신문이나 잡지    ·백과사전

·라디오 등

 

 여러 가지 매체에서 필요한 정보를 조사할 때에 주의할 점

 

어떤 목적으로 사용할 정보인지 정확히 파악합니다.

조사하려는 정보의 범위를 구체적으로 정합니다.

 여러 가지 매체에서 자료를 조사하여 정확한 정보를 찾아냅니다.

사진이나 그림 자료도 유심히 살펴봅니다.

 

 분류의 특징

 

① 분류의 뜻 : 여러 가지 대상을 나누어 설명하는 방법입니다.

② 분류를 잘하기 위한 방법 : 알맞은 기준을 정하여야 합니다.

③ 기준을 정하고 분류하는 글을 쓰면 좋은 점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읽는 이가 이해하기 쉽습니다.

 

 분류기준 정하기

 

 분류 기준 정하기

                          

 분류 기준에 따른 항목 정하기



 분류 기준과 항목에 어울리는 대상 생각하기



 은비가 '우리나라의 발효 식품'을 주제로 글을 쓰기 위해 활용한 매체

 

① 신문       ② 텔레비전

③ 인터넷    ④ 만화책

 

 조사한 내용을 분류하여 요약하는 글을 쓰는 방법

 

 처음

 읽는 이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내용을 골라 중요한 내용을 간추려 씁니다.

 가운데

·분류 기준을 정하고 대상을 분류합니다.

·각각의 분류 대상들의 특징을 요약하여 씁니다. 

 끝

 주요 내용을 간단히 쓰고,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으로 마무리합니다.



 은비가 <우리나라의 발효 식품>이라는 글을 쓰면서 조사한 내용을 분류한 방법

 

 분류 기준

 대상

 주재료

김치류 

 배추김치, 깍두기, 총각 김치, 동치미, 오이소박이김치, 나박김치 등

젓갈류 

 새우젓, 멸치젓, 자리젓, 갈치젓, 오징어젓, 낙지젓, 창난젓, 명란젓, 조개젓, 굴젓 등

장류 

 된장, 청국장, 간장, 고추장 등



 분류의 방법으로 글을 쓰기 위한 계획 세우기

 

① 소개하고 싶은 것을 정합니다.

② 소개하고 싶은 것을 분류하기 위한 기준을 정합니다.

③ 찾아볼 매체를 생각하여 봅니다.

④ 내가 세운 계획에 따라 여러 가지 매체에서 필요한 자료를 찾아봅니다.

⑤ 찾은 정보를 분류하여 요약하는 글을 씁니다.

 논설문의 특성

 

① 논설문은 서론, 본론, 결론으로 짜여 있습니다.

② 논설문은 주장과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많이 웃자>의 글의 짜임

 

서론

 사람들이 웃음을 잃어 가고 있다.

본론

·웃음은 우리를 건강하게 해 준다.

·웃음은 아름다운 얼굴을 만든다.

·웃음은 사람과 사람의 마음을 이어 준다.

·웃음은 회사나 학교생활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결론 

 여유롭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웃자.



 <벼농사를 지키자>의 글의 짜임

 

서론

 최근 식생활 습관이 서구화되고 육류와 유제품의 소비가 늘어나는 반면에 우리 밥상에서 쌀이 차지하는 자리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

본론 

·논은 홍수를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논은 환경을 깨끗하게 해 준다.

·벼농사는 전통문화의 계승, 발전에 도움이 된다. 

결론 

 벼농사를 지켜야 한다.





 주장에 대한 근거가 적절한지 파악하는 방법

 

① 근거가 주장과 관련되는지 생각합니다.

② 근거가 주장을 뒷받침하는지 생각합니다.

 

 <청소를 언제 하면 좋을까요?>

 

① 친구들의 주장과 근거

 

이름 

 주장

근거 

혜진 

 점심시간에 청소를 하자. 

·학교 수업을 마치면 곧바로 집에 갈 수 있다.

·적당히 몸을 움직일 수 있어 소화가 잘된다.

·창문을 열어 두어 환기를 시킬 수 있다. 

준우 

 수업을 마치고 청소를 하자.

·점심시간은 노는 시간이다.

·수업을 마치면 친구들이 뿔뿔이 흩어지기 때문에 점심시간에는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야 한다. 

호열 

 아침에 청소를 하자.

·아침에 와서 청소를 하면 친구들과 사이가 좋아진다.

·아침 청소는 건강에 좋다. 





② 주장에 대한 근거가 적절한지 파악하기 예 : 호열이의 주장에 대한 근거는 적절하지 않다. 왜냐하면 아침 시간에 청소를 하지 않아도 친구들과 사이가 좋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내 인생의 목적지>의 글쓴이의 주장과 근거

 

 주장

 인생의 목적지를 분명히 하자.

 근거

·고된 현실에서도 힘을낼 수 있다.

·시간을 낭비하지 않게 된다.

· 삶이 신나고 재미있어진다.

. 빛

 

 빛과 렌즈를 이용하여 물체의 모습 나타내기

 

① 손, 볼록 렌즈, 흰 종이판을 한 줄로 놓은 후 백열전구가 손을 향하도록 위치를 조절한 다음 실내를 어둡게 하여 백열전구의 스위치를 켜서 손을 비춘 후, 손과 렌즈의 거리를 조절하여 흰 종이판에 손의 모습이 선명하게 나타나게 합니다.

② 실제 손의 모습과 흰 종이판에 나타난 손의 모습 비교

·흰 종이판에 나타난 손은 뒤집혀 있습니다.

·흰 종이판에나타난 손의 모양은 실제 손의 모양과 비슷합니다.

③ 손 대신 친구의 얼굴을 가까이할 경우

·친구의 얼굴이 흰 종이판에 뒤집혀 나타납니다.

·얼굴 표정을 다르게 해 보았더니 흰 종이판에 나타난 얼굴 표정도 달라집니다.

④ 백열전구를 끄거나 물체가 없거나 렌즈가 없을 경우 : 흰 종이판에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바늘구멍 사진기로 물체 관찰하기

 

① 바늘구멍 사진기 만들기 : 전개도를 이용하여 직육면체 모양의 겉 상자를 만들고, 밑면의 가운데에 핀으로 작은 구멍을 뚫음. → 겉 상자에 들어갈 수 있도록 겉 상자보다 약간 작은 속 상자를 만듦. → 셀로판테이프를 이용하여 속 상자의 앞쪽에 기름종이를 붙임. → 속 상자를 겉 상자에 끼움.

② 기름종이에 백열전구의 필라멘트가 나타난 모습을 빛의 직진과 관련지어 설명하기

·필라멘트의 각 점에서는 빛이 사방으로 나와 곧게 나아가며, 각 점에서 출발한 빛 중 바늘구멍을 통과한 빛만 기름종이에 도달하게 됩니다.

·빛이 직진하기 때문에 기름종이에 나타난 모습은 상하좌우가 바뀌어 있습니다.

③ 바늘구멍이 2개인 바늘구멍 사진기로 백열전구의 필라멘트를 볼 경우 : 기름종이에 필라멘트의 모습이 두 개가 나타납니다.

 

 거울에 부딪친 빛이 나아가는 모습 알아보기

 

① 벽에 걸린 큰 거울을 중심으로 반원 형태로 서서 손전등을 들고 있는 학생이 얼굴 높이에서 거울을 향하여 손전등을 켜, 어떤 학생이 거울에서 반사 된 손전등 빛을 보게 되는지 알아봅니다.

② 손전등을 들고 있는 학생을 바꾸어서 실험하고 빛이 나아가는 길을 화살표로 그려 봅니다.

 손전등으로 빛을 비추는 친구

(가) 

(나) 

(다)

(라) 

(마) 

(바)

 거울에서 반사된 손전등의 빛을 본 친구

(바)

(마) 

(라)

(다) 

(나) 

(가) 



 손전등에서 나온 빛은 거울 표면에 도달했다가 다른 학생들에게 나아갑니다.

④ 손전등의 빛을 직접 보지 않았는데도 다른 학생이 빛을 볼 수 있는 이유 : 거울 표면에 손전등의 빛이 비쳐 보이기 때문입니다.

 

 거울 표면에서 빛의 반사 알아보기

 

① 빛의 반사 : 빛이 직진하다가 물체를 만나면 물체의 표면에서 진행 방향이 꺾여 나아가는 현상입니다.

② 빛이 거울 표면을 만나면 한 방향으로 반사하여 나아갑니다.

③ 거울에 비친 모습을 볼 수 있는 이유 : 물체에서 출발한 빛이 거울 표면에서 반사되어 우리 눈에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잠만경으로 물체 관찰하기

 

잠만경으로 물체 관찰하기 : 2개

잠만경으로 물체를 본 모습 : 물체가 똑바로 보입니다. → 빛이 잠만경의 위쪽 거울에서 반사되고, 아래쪽 거울에서 반사되어 눈에 들어옵니다.

③ 실제 모습과 거울에 비친 모습이 같게 보이도록 하는 방법 : 예 거울 2개를 직각으로 마주 댄 뒤 그 앞에 투명 유리를 끼운 삼각기둥 형태로 만들어 보입니다.

 

 공기와 물이 만나는 면에서 빛이 나아가는 방향

 

① 투명한 사각 수조에 2/3 정도 물을 채우고 우유를 한두 방울 떨어뜨린 후 유리 막대로 저어준 다음 물 표면 근처에서 향을 피운 후에 투명 아크릴판으로 수조를 덮고 레이저 빛을 비춥니다.

② 수조 위에서 레이저 빛의 각도를 달리하여 비출 때 빛의 진행 경로

·물 표면에서 아래으로 꺾여 나아갑니다.

③ 수조 밑에서 레이저 빛의 각도를 달리하여 비출 때 빛의 진행 경로

·물 표면에서 위쪽으로 꺾여 나아갑니다.

④ 공기 중에서 물속으로 레이저 빛을 보낼 때 물속에서 공기 중으로 빛을 비추어 원래 빛이 들어온 길을 따라 나아가게 하는 방법

·수조 아래에서 레이저 빛을 비추어 원래 들어온 길을 따라 나아가게 합니다.

·물속에서 거울의 각도를 조절하여 레이저 빛이 원래 들어온 길을 따라 나아가도록 합니다.

 

 빛의 굴절

 

① 빛의 굴절 : 빛이 나아가다가 투명한 물질이 만나는 경계면에서 진행 반향이 꺾이는 현상입니다.

② 물과 공기의 경계면, 유리와 공기의 경계면과 같이 투명한 물질이 만나는 경계면에서 빛의 굴절이 일어납니다.

③ 빛의 굴절이 일어나는 물체 : 볼록 렌즈, 오목 렌즈, 프리즘 등

 

 식용유와 물이 담긴 비커에 레이저 빛을 비출 때 빛이 나아가는 모습 : 빛은 공기 중에서 식용유로 진행할 때 경계면에서 한 번 꺾이고, 식용유에서 물로 진행할 때 경계면에서 또 한 번 꺾입니다. → 레이저 빛이 두 번 꺾입니다.

 

 물이 든 수조에서 물에 잠긴 빨대 보기 : 빨대의 끝에서 출발한 빛은 물속에서 직진하다가 물 밖으로 나올 때 굴절이 일어나 우리는 빨대의 끝이 실제 위치보다 위쪽에 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렌즈를 이용하여 물체 보기

 

① 여러 가지 렌즈로 물체나 글씨 보기

 

 렌즈

 관찰된 모습

 

렌즈 

관찰된 모습 

 근시 안경

 작게 보임.

 

 유리컵의 바닥

 작게 보임.

 원시 안경

 크게 보이거나 상하좌우가 바뀌어 보임.

 

투명 아크릴 봉 

 크게 보이거나 상하나 좌우만 바뀌어 보임.

 물방울

 크게 보이거나 상하좌우가 바뀌어 보임.

 

물이 담긴 눈금 실린더 

 크게 보이거나 좌우만 바뀌어 보임

 

② 렌즈 모양의 특징에 따라 두 종류로 분류하기

 

 렌즈 모양의 특징

 가운데가 두꺼움. 

가운데가 얇음.

 렌즈의 종류

 볼록 렌즈

오목 렌즈 

 예

 원시 안경, 투명아크릴 봉, 물방울, 물이 담긴 눈금 실린더

 근시 안경, 유리컵의 바닥





③ 렌즈로 가까이 있는 물체와 멀리 있는 물체 관찰하기

 

 렌즈

가까이 있는 물체 

멀리 있는 문제 

 볼록 렌즈

 크고 바르게 보임.

 작고 상하좌우가 바뀌어 보임.

 오목 렌즈

 작고 바르게 보임.

 더 작고 바르게 보임.





④ 렌즈를 통하여 물체를 보면 물체의 크기가 변해 보이기도 하고, 물체의 상하좌우가 바뀌어 보이는 이유 : 빛이 굴절했기 때문입니다.

⑤ 물이 담긴 눈금 실린더를 통하여 물체 보기 : 가까이 있는 물체는 크고 바르게 보이고, 멀리 있는 물체는 좌우만 바뀌어 보입니다.

⑥ 볼록 렌즈를 이용하지 않고 작은 글씨를 읽을 글씨를 읽을 수 있는 방법 : 물방울, 물이 가득 든 비닐 봉지, 물이 든 둥근 어항 등을 이용하여 읽습니다.

 

 어둠 상자 안의 물체가 보이는 과정

 

① 전구를 켰을 경우

·안의 물체가 보이는 빨대

예 1 빨대가 물체를 향해 곧게 펴져 있습니다.

·물체가 보이지 않는 빨대에서 그 이유

예 1 빨대가 꺾여 있어서 물체에서 반사하여 직진한 빛이 구부러진 부분에 막혀 눈으로 들어오지 않음.

예 2 빨대가 물체를 향하지 않아 물체에서 반사하여 직진한 빛이 빨대 통로로 들어오지 않음.

② 전구를 껐을 경우

·안의 물체가 보이는 빨대 : 없습니다.

·물체가 보이지 않는 빨대에서 그 이유 : 빛이 없어 물체에서 반사된 빛도 없으므로, 빨대가 물체를 향해 곧게 펴져 있어도 물체가 보이지 않습니다.

③ 모든 빨대를 통해 어둠 상자 안의 물체를 볼 수 있게 하는 방법 : 전구를 켜고, 빨대를 물체로 향하게 하여 곧게 폅니다.

④ 물체가 우리의 눈에 보이기 위해 필요한 조건 : 빛과 물체가 있어야 하고, 물체에서 반사된 빛이 막힘없이 눈으로 들어와야 합니다.

⑤ 어둠 상자 안의 물체가 보이는 과정 : 전구의 빛이 물체에서 반사되어 곧은 빨대를 통해 직진하여 눈으로 들어오므로 물체가 보입니다.

 

 물체가 보이는 과정 알아보기

 

① 광원에서 사방으로 나온 빛은 물체를 만나면서 반사되어 직진합니다.

② 거울과 같이 매끄러운 물체를 만난 빛은 한 방향으로 반사되지만, 표면이 거친 물체를 만난 빛은 사방으로 반사됩니다.

③ 반사되어 직진하던 빛의 일부가 우리 눈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물체가 보이는 것입니다.

 

 흰 종이에 나타난 모습이 주변의 친구들에게 보이게 된 과정 : 흰 종이판에 모습을 만든 빛이 다시 사방으로 반사되고, 그 빛이 주변 친구들의 눈으로 들어가종이판에 모습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카메라를 만들어 물체 관찰하기

 

① 카메라 만들기 : 검은색 도화지를 둥글게 말고, 양면테이프를 붙여 크기가 다른 원통 두 개를 만듦. → 작은 원통의 한 쪽 끝에는 기름종이를 붙이고, 큰 원통의 한쪽 끝에는 볼록 렌즈를 붙임. → 작은 원통을 큰 원통에 끼워 완성함.

② 카메라로 물체 관찰하기 : 물체의 모습이 상하좌우가 바뀌어 보입니다.

2. 산과 염기

 

 용액의 색깔 바꾸어 보기

 

① 보라색 용액이 담긴 시험관에 유리 세정제를 떨어뜨린 다음 흔들면 용액이 파란색으로 변합니다.

② 보라색 용액이 담긴 또 다른 시험관에 식초를 떨어뜨린 다음 흔들면 용액이 분홍색으로 변합니다.

③ 유리 세정제를 넣은 시험관과 식초를 넣은 시험관의 색깔변화가 서로 다른 이유

·용액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용액이 서로 다른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④ 색깔이 변한 용액을 유리 세정제와 식초를 이용하여 처음 색깔인 보라색으로 만드는 방법 : 파란색으로 변한 용액에 식초를, 분홍색으로 변한 용액에 유리 세정제를 적당히 떨어뜨리면 용액의 색깔이 처음 색깔이 보라색으로 변합니다.

 

 분류 기준을 세워 용액 분류하기

 

① 용액의 분류 기준 : 색깔, 냄새, 맛, 투명한 정도, 점성, 흔들었을 때 거품이 나는 것 등

② 용액 분류하기 예 색깔의 유무

 

 색깔이 있는 것

색깔이 없는것 

 식초, 콜라, 이온 음료, 비타민 음료, 쥬수, 간장 

 사이다, 유리 세정제, 묽은 염산,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





 지시약으로 용액 분류하기

 

리트머스 종이의 색깔 변화에 따른 분류

 

 붉은색 → 푸른색

푸른색 → 붉은색

 유리 세정제,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

 식초, 사이다, 묽은 염산





② 페놀프탈레인 용액을 떨어뜨릴 때 나타나는 변화에 따른 분류

 

 붉은색으로 변하는 용액

변하지 않는 용액 

 유리 세정제,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

 식초, 사이다, 묽은 염산





③ 리트머스 종이를 이용한 실험과 페놀프탈레인 용액을 이용한 실험을 통해 분류된 용액 비교 : 리트머스 종이를 이용하여 분류된 결과는 같습니다.

④ 우리 주변에서 페놀프탈레인 용액을 떨어뜨릴 때 색깔이 붉은색으로 변하는 용액 : 비눗물, 락스 세제 등

 

 지시약에 대해 알아보기

 

① 지시약 : 용액의 성질을 알아내기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용액의 성질에 따라 여러 가지 색깔 변화를 보입니다.

② 지시약으로 용액을 분류하는 이유

·용액을 단순히 시각이나 후각 등의 관찰을 통해 분류할 수 없을 때 사용합니다.

·지시약은 누구에게나 같은 기준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용액의 성질을 편리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

 

 산성 용액

 푸른색 리트머스 종이를 붉게 변화시키고, 페놀프탈레인 용액을 넣었을 때 색깔 변화가 없는 용액 예 식초, 사이다, 묽은 염산 등

 염기성 용액

 붉은색 리트머스 종이를 푸르게 변화시키고, 페놀프탈레인 용액을 넣었을 때 붉은색으로 변하는 용액 예 유리 세정제 등



 

 지시약을 만들어 용액 분류하기

 

① 자주색 양배추 지시약 만들기 : 자주색 양배추를 가위를 이용하여 잘게 자르기 → 자주색 양배추가 잠길 정도만큼 물 붓기 → 알코올램프를 이용해 비커를 가열하면서 양배추의 자주색을 물에 우려내기 → 비커를 충분히 식힌 후에 체를 이용하여 걸러낸 다음 자주색 양배추 지시약을 시약병에 담기

② 자주색 양배추 지시약을 넣었을 때 용액의 색깔이 다르게 나타는 이유: 용액이 지닌 산의 성질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③ pH 시험지에 나타나는 색깔 변화 예

 

 용액

색깔 

 

용액 

색깔 

 묽은 염산

연지색 

 

식초 

 다홍색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 

바다색 

 

사이다 

주황색 

 레몬즙

다홍색 

 

비눗물 

 청록색

 유리 세정제

연두색 

 

 이온 음료

 주황색



 

④ 위의 결과로 용액을 산성과 염기성으로 분류하기

 

 산성 용액

 염기성 용액

 묽은 염산, 식초, 사이다, 레몬즙, 이온 음료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 비눗물, 유리 세정제





⑤ 유리 세정제에 자주색 양배추 지시약을 떨어뜨린 다음 빨대를 이용하여 입김을 불어넣은 경우 : 파란색이던 색깔이 점점 분홍색으로 변합니다.

 

 산도 : 용액이 가지고 있는 산의 세기로, pH라고 나타내고, '피에이치' 라고 읽습니다. → 용액은 산도에 따라 산성과 염기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지시약으로 쓸 수 있는 여러 가지 식물

 

① 지시약으로 쓸 수 있는 식물 : 장미, 피튜니아, 붓꽃, 검은콩, 나팔꽃, 포도 등 → 다양한 색깔을 띠고, 색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② 이런 식물들을 지시약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유 :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을 만나면 색깔이 변하는 색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의 성질 알아보기

 

 실험 방법

 

① 비커 4개에 묽은 염산을 넣고, 다른 비커 4개에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을 각각 넣습니다.

② 대리석과 달걀 껍데기를 묽은 염산과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이 담긴 비커에 각각 넣은 다음, 변화를 관찰합니다.

③ 나머지 비커 4개에 두부와 삶은 달걀흰자를 넣은 다음, 변화를 관찰합니다.

·확실한 변화를 관찰하기 위하여 비커에 랩을 씌우고 하루가 지난 후에 관찰합니다.

 

 실험 결과

 

① 대리석과 달걀 껍데기를 묽은 염산과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에 넣었을 때 일어나는 변화

 

묽은 염산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 

 대리석

달걀 껍데기 

대리석 

달걀 껍데기 

 기포가 발생하며 녹음.

아무런 변화가 없음. 





② 대리석과 달걀 껍데기와 같은 물질은 산성 용액에 기포가 발생하면서 녹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③ 삶은 달걀흰자와 두부를 묽은 염산과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에 넣었을 때 일어나는 변화

 

 묽은 염산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 

 두부

삶은 달걀흰자 

두부 

삶은 달걀흰자 

 아무런 변화가 없음.

용액이 약간 뿌옇게 흐려짐. 



 

④ 두부와 삶은 달걀흰자와 같은 물질은 염기성 용액에 녹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의 성질

 

① 산성 용액은 대리석, 달걀 껍데기와 같은 탄산칼슘이 들어 있는 물질을 녹이는 성질이 있습니다.

② 염기성 용액은 손으로 만지면 미끌미끌하며 두부, 삶은 달걀흰자와 같은 단백질을 녹이는 성질이 있습니다.

③ 유리창을 닦을 때 유리 세정제를 사용하는 까닭 : 유리창에 묻은 때인 단백질, 지방과 같은 물질을 염기성 용액인 유리 세정제가 잘 제거하기 때문입니다.

 

 식초에 달걀을 넣은 다음, 하루가 지난 후의 변화

 

① 달걀 껍데기의 석회질 부분이 식초에 다 녹아 달걀의 속이 들여다 보입니다. → 산성 용액인 식초에 탄산칼슘 성분이 녹았기 때문입니다.

② 시간이 더 지나면 흰자는 반숙처럼 딱딱해집니다.

③ 달걀이 처음보다 더 커졌습니다. → 바깥에 있는 식초가 달걀로 스며들었기 때문입니다.

 

 산과 염기를 섞어 용액의 성질 알아보기

 

① 묽은 염산을 삼각 플라스크에 1/10 정도 넣은 후 페놀프탈레인 용액을 떨어뜨린 다음 흔들었을 때의 변화 :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② 위 ①의 용액에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을 한 방울씩 넣을 때의 변화

·처음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다가 분홍색이 나타나지만 흔들어 주면 없어집니다.

·그러나 용액을 더 넣어 주면 흔들어도 붉은색이 변하지 않고 그대로 있습니다.

·색깔이 변한 용액에 달걀 껍데기를 넣으면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③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에 페놀프탈레인 용액을 떨어뜨린 다음, 묽은 염산을 한 방울씩 넣을 때의 변화 : 붉은색으로 보이다가 점점 묽은 염산을 더 넣어 주면 붉은색이 없어지고 맑고 투명해집니다.

④ 삼각 플라스크 속 용액의 색깔이 변했다는 것이 의미하는 것 : 산성 용액의 양에 비해 염기성 용액의 양이 더 많아졌거나, 염기성 용액의 양에 비해 산성 용액의 양이 더 많아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 섞기

 

①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을 섞으면 용액 안에 산성을 띠는 물질과 염기성을 띠는 물질이 서로 짝을 맞추게 됩니다.

② 산성을 띠는 물질이 짝을 맞추지 못한 채 남아 있으면 용액은 산성을 나타내고, 염기성을 띠는 물질이 짝을 맞추지 못한 채 남아 있으면 용액은 염기성을 나타내게 됩니다.

③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이 섞이면 섞이기 전보다 산성과 염기성이 약해집니다.

 

 레몬즙, 제산제, 변기용 세제에 pH 시험지를 담가보았을 때 시험지에 나타난 색깔 변화와 용액의 성질

 

 물질

 레몬즙

제산제 

 변기용 세제

 pH 시험지 색깔

밝은 빨간색(짙은 주황색)

 초록색

빨간색 

 용액의 성질

산성 

 염기성

산성 





 일상생활에서 제산제와 변기용 세제를 사용하는 이유

 

① 제산제 : 위산은 산성을 나타내므로 염기성인 제산제를 이용하여 위액의 산성을 약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② 변기용 세제 : 변기에 묻어 있는 때는 염기성을 나타내므로 산성인 변기용 세제를 이용하면 때를 잘 씻어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생활에서 산과 염기의 성질을 이용한 예

 

① 산성화된 토양에 염기성 물질을 뿌려 산성을 약하게 해줍니다.

② 산성비에 의한 토양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비가 내릴 때 약한 염기성을 띠는 물질을 함께 뿌려 줍니다.

③ 생선에서 나는 비린내는 염기성 물질이므로 산성을 띠는 레몬즙을 뿌려 비린내를 없앱니다.

 

 우리 지역에 있는 토양의 산도 측정하기

 

 실험방법

 

① 우리 동네에 있는 여러 곳의 흙을 담아 옵니다.

② 비커에 흙을 옮겨 담고, 담아 온 장소를 표시하기

③ 증류수를 흙이 담긴 비커에 붓기

④ 흙과 증류수를 잘 섞이도록 유리 막대로 저은 다음, 거름 장치를 이용하여 흙을 걸러 내기

⑤ 걸러진 용액을 비커에 담고, pH 측정기나 자주색 양배추 지시약을 이용하여 산도를 측정하기

 

 실험 결과

 

① pH 측정기로 산도를 측정한 결과

 

운동장 흙

밭 흙

논 흙

 6.30

2.90

 2.57





② 운동장 흙은 약한 산성, 밭 흙과 논 흙은 강한 산성임을 알 수 있습니다.



3. 계절의 변화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점

 

 봄

여름 

·기온이 적당함.

·그림자의 길이, 태양의 위치가 중간 정도임.

·나무와 풀들이 연두색임. 

·기온이 가장 높음.

·그림자의 길이가 가장 짧고, 태양의 위치가 가장 높음.

·나무와 풀들이 푸르게 우거져 있음. 

 가을

겨울 

·기온이 적당함.

·그림자의 길이와 태양의 위치가 중간 정도임.

·나뭇잎의 색이 붉게 물듦. 

·기온이 가장 낮음.

·그림자의 길이가 가장 길고, 태양의 위치가 가장 낮음.

·눈이 내리고, 나뭇잎이 거의 없음. 





① 계절에 따른 기온 : 여름 > 봄 * 가을 > 겨울

② 계절에 따른 그림자의 길이 변화 : 여름에 가장 짧고 겨울에 가장 길며, 봄과 가을은 중간 정도입니다.

③ 계절에 따른 태양의 위치 변화 : 여름에는 태양이 가장 높고, 겨울에는 태양이 가장 낮으며, 봄과 가을에는 태양의 높이가 중간정도입니다.

 

 태양의 고도

 

① 태양이 지표면과 이루는 각입니다.

② 태양의 고도 측정 방법

 

1. 실을 매단 나무젓가락을 종이 판지에 수직으로 세울 후, 편평한 곳에 놓기

2. 그림자의 길이를 선으로 그어 표시하기

3. 그림자의 끝과 실이 이루는 각을 측정하기

 

 하루 동안 측정한 태양의고도, 그림자의 길이, 기온의 변화

 

 측정 시각(시, 분)

태양의 고도(˚) 

그림자의 길이(cm) 

기온(˚C) 

9 : 30 

45 

10 

21.5

10 : 30 

56 

6.7 

23.2 

11 : 30 

65 

4.7 

25.2 

12 : 30 

69 

3.8 

26.6 

13 : 30 

65 

4.7 

27.9 

14 : 30 

56 

6.7 

29.1 

15 : 30 

45 

10 

28.5 





① 태양의 고도가 가장 높은 때 : 낮 12시 30분경

② 그림자의 길이가 가장 짧은 때 : 낮 12시 30분경

③ 기온이 가장 높은 때 : 오후 2시 30분경

 

 시간에 따른 태양의 고도와 그림자의 길이, 기온을 그래프로 나타내기

 

① 태양의 고도가 높을수록 그림자의 길이는 짧아지고 기온은 높아집니다.

② 태양의 고도와 기온 사이에는 약간의 시간적 차이가 있습니다

 

 태양의 남중 고도

 

① 하루 중 태양의 고도가 가장 높을 때를 남중이라고 하고, 이때의 고도를 태양의 남중 고도라고 합니다.

② 태양의 남중 고도는 낮 12시 30분경에 그림자의 길이가 짧을 때 측정할 수 있습니다.

 

 계절별 태양의 위치 변화

 

① 태양의 남중 고도는 여름에 가장 높고 겨울에 가장 낮습니다.

② 봄과 가을은 여름과 겨울의 중간 정도입니다.

 

 월별 태양의 남중 고도

 

① 태양의 남중 고도가 가장 높은 달 : 6월(하지)

② 태양의 남중 고도가 가장 낮은 달 : 12월 (동지)

③ 계절에 따른 태양의 남중 고도의 변화

·태양의 남중 고도는 봄부터 점차 높아져서 여름(하지)에 가장 높아지고, 다시 가을부터 낮아지다가 겨울(동지)에 가장 낮아집니다.

 

 태양의 남중 고도에 따른 온도 변화

 

① 가설 : 예 태양의 남중 고도가 높을수록 기온이 높습니다.

② 가설을 검증할 실험 설계

 

 다르게 해야 할 조건

 종이 판지의 기울기

 같게 해야 할 조건

 온도계와 전등과의 거리, 검은색 종이의 크기와 두께, 온도계의 눈금과 위치, 종이 판지의 두께 등



 

③ 종이 판지의 기울기에 따른 온도 변화

 

 종이 판지의 기울기(°)

태양의 남중 고도(˚) 

온도 변화(˚C) 

처음 온도 

나중 온도 

온도 변화 

10 

10 

19 

20 

45 

45 

19 

24 

90 

90 

19 

26 





④ 전등은 태양을, 종이 판지의 기울기는 태양의 남중 고도를, 온도는 지표면의 기온을, 장구 핀은 관측자를 의미랍니다.

⑤ 종이 판지의 기울기가 높을수록 온도가 올라갑니다. → 태양의 남중 고도가 높을수록 기온이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계절에 따라 기온이 달라지는 이유

 

① 여름에는 태양의 남중 고도가 높기 때문에 일정한 면적에 도달하는 태양 에너지가 많고, 기온이 높아집니다.

② 겨울에는 태양의 남중 고도가 낮기 때문에 일정한 면적에 도달하는 태양 에너지가 적고, 기온이 낮아집니다.

 

 계절에 따라 낮과 밤의 길이 측정하기

 

① 지구본을 이용하여 여름과 겨울의 낮과 밤의 길이 측정하기

 

측정위치 

태양이 보이기 시작하는 시각 

태양이 사라지기 시작하는 시각 

여름 

5시 30분 

20시 00분 

겨울 

7시 40분 

17시 20분 



 

② 계절에 따른 낮과 밤의 길이 비교 : 여름에는 낮이 길어지고, 겨울에는 밤이 길어집니다.

③ 북극에서는 우리나라가 여름일 때는 낮이 계속되고 밤이 오지 않으며, 우리나라가 겨울일 때는 낮이 거의 없고 밤이 몇 달 동안 계속됩니다.

 

 낮의 길이와 월평균 기온의 관계

 

① 계절에 따른 낮과 밤의 길이 변화 : 낮의 길이가 여름(6월)에 가장 길고, 겨울(12월)에 가장 짧습니다.

② 계절에 따른 월평균 기온 변화 : 봄부터 기온이 올라가다 여름(8월)에 가장 높고, 가을부터 내려가기 시작해서 겨울(1월)에 가장 낮습니다.

③ 낮의 길이가 가장 길 때와 월평균 기온이 가장 높을 때

·낮의 길이가 가장 길 때 : 6월

·월평균 기온이 가장 높을 때 : 8월

④ 계절에 따른 낮의 길이와 기온의 관계

·여름에는 낮의 길이가 길고 기온이 높습니다.

·겨울에는 낮의 길이가 짧고 기온이 낮습니다.

·낮의 길이가 갈수록 기온은 높아집니다. → 월평균 기온 곡선은 낮의 길이 곡선과 2달 정도 차이가 나지만 서로 비슷하게 그려집니다.

 

 계절 변화의 원인 알아보기

 

① 가설 : 계절의 변화는 지구가 자전축이 기울어진 채 공전하기 때문에 일어납니다.

② 가설을 검증할 실험 설계

 

다르게 해야 할 조건

 자전축의 기울기

같게 해야 할 조건 

 전등과 지구본 사이의 거리, 지구본의 종류, 태양 고도 측정기의 종류, 전등의 위치와 높이 등



  

③ 지구의 자전축이 수직일 때와 기울어졌을 때, 우리 나라의 태양의 남중 고도와 그림자의 길이 측정하기

·자전축이 수직인 채 공전할 경우 : 태양의 남중 고도와 그림자의 길이는 같습니다.

·자전축이 기울어진 채 공전할 경우 : 지구의 위치에 따라 태양의 남중 고도와 그림자의 길이가 서로 다르게 나타납니다.

④ 지구가 자전축이 기울어진 채 태양의 주위를 공전하기 때문에 지구의 위치에 따라 태양의 남중 고도가 변합니다. → 계절의 변화는 지구가 자전축이 기울어진 채 태양 주위를 공전하기 때문에 일어납니다.

 

 지구의 자전축과 지구의 운동

 

① 지구는 자전축을 중심으로 하루에 한 바퀴씩 자전을 합니다.

② 지구는 자전축이 기울어진 채 공전을 하는데, 이것은 태양의 남중 고도를 변화시키기 때문에 계절의 변화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출처] 과학 3. 계절의 변화 ([6학년 요점정리]) |작성자 HY

답변확정 제발 해주삼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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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남부순환고속도로 / 구마고속도로

철도 = =

간선철도사업 >
1) 경부선 수원-천안간 2복선전철
2) 천안-조치원간 전철화
3) 경부선 조치원-대구간 전철화
4) 송정리-목포간 복선화
5) 호남선(대전-목포) 전철화
6) 전라선(신리-동순천) 개량
7) 순천-여수간 철도개량
8) 전라선 복선전철화
9) 천안-온양온천 복선전철
10) 장항선 개량
11)중앙선 덕소-원주간 복선전철
12)제천-도담간 복선전철
13)영동선 동백산-도계간 철도이설
14)영동선 동해-강릉간 전철화
15)경춘선 청량리-춘천간 복선전철
16)충북선 조치원-봉양간 전철화
17)동순천-광양간 복선화
18)삼랑진-진주 복선전철
19)보성-임성리 철도건설
20)인천국제공항 전용철도
21)경인 2복선전철
22)분당선 선능-오리 복선전철
23)원주-강릉 복선전철
24)경의선 철도연결
25)포항-삼척 철도건설
26)제천-쌍용 복선전철
27)성남-여주 복선전철
< 광역철도사업 >
28)중앙선-청량리-덕소간 복선전철
29)경원선 의정부-동안간 복선전철
30)경의선 용산-문산간 복선전철
31)수인선 수원-인천간 복선전철
32)분당선 왕십리-선능간 복선전철
33)분당선 오리-수원간 복선전철
34)부산-울산간 복선전철
35)신분당선 복선전철

 

 

 

 

고속철도 = =

광명역사

천안아산(온양온천)역사

용산역사

대전역사

부산역사

동대구역사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과학요점정리

중간고사가 한달 남았는데 첫 시험이니 만큼 일찍이부터 준비를 했는데요.더 이상 과학을 정리를 해도 머리에 들어오지를 않더라구요ㅠㅠ 핵심만 정리 해주는...

5학년2학기 중간고사 요점정리 점..

... 그리고 국어는 듣.말.쓰,읽기 다 요점 정리 해주세염 . 내공60 걸어요. 흠... 제가 오늘 중간고사를 봤거든요;; 그래서 늦었을수도 있는데 알려드릴게요. 수학3단원엔...

중1 중간고사 요점정리

저 5월2일~ 3일까지 중간고사를 쳐요 ㅜㅜ 제가 학원도 안다니고 .......공부도 지지리... 공부하는 법도 몰라요 ..그래서 말인데요 국,수,사,과,영,기가까지 요점정리와 공부하는...

6학년2학기 중간고사요점정리

... 이번중간고사 는정말잘보고싶어요 국어수학사회과학 요점정리부탁(요점정리는짧게) 네이버에서 찾아봐도 좋은내용이없어서 잔머리굴려라 지금컴퓨터꺼라공부해라...

중2 1학기중간고사요점정리

제목그대로 중2 1학기중간고사 요점정리 해주세요.. 사회와국사은 어려운단어에뜻을써주세요 (000-ㅁㅁㅁㅁㅁ이다.) 수학은 공식을정리를해주세요 영어,국어,수학...

5학년 2학기 중간고사 요점정리

... 저희 학교가 11월2일이 중간고사인데 요점정리를 하고싶어서요.. 요점정리는 간단하게 요약해서 해주세요. 제일 빠른시네로여.. 과목은 국,수,사,과,영 인데요....

중학교1학년중간고사요점정리

... "> 인쇄 | 담기 저 이번 중학교 1학년 중간고사 요점 정리좀요. :show_id_layer(this,'nojh12','KIN','******','*******');" href="javascript:void(0);">nojh12 2007.09.22 21:19...

6학년 2학기 중간고사 요점정리

시험이 얼마 안남았는데 6학년 2학기 중간고사 요점정리 좀 해주세요 ㅜㅜ 최대한 빨리 부탁드려요~ ///국어 ■시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주고받으면 좋은점 →생각을...

5학년 1학기 중간고사 요점정리

... 5학년1학기 중간고사 요점정리를 좀 해주시와요!!~ 질문2. 되실수 있으면 예상문제좀여!답도 포함!!!~ 질문3. 거의 5학년때 1등이 몇점인가요??? 질문4. 아마 평균 93점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