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1 기말고사

중1 기말고사

작성일 2008.06.03댓글 5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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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전 현재 중학교1학년인 여학생 입니다.

제가 중간고사를 정말 못봐서 엄마가 기말고사 꼭 잘 보라고 하셨는데,

솔직히 부담이 큽니다.

 첫 1학기 중간고사때 1학년응시인원 384명중에서 142등했고, 반석차는 13등, 평균은 고작 81.61밖에

않나왓거든요...그리고 수학점수가 60점이고 도덕이랑 사회도 점수가 70점대 밖에 않나옵니다.겨우 턱걸이로

국어는 93점 그나마 잘나온 점수가 고작 그거밖에 않됩니다.

 

 제가 속셈학원을 않다니기 때문에 나름 집에서 2시간 30분 정도 에서 3시간 가량 공부를 하는데

도데체 뭐가 잘못된건지 모르겠습니다.

 

 어쨌거나 이번 1학기 기말고사 잘 봐야 되는데, 이거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 합니다.

시험일은 6월30일 부터 4일간 12과목을 치는데 수학,사회,과학,영어 공부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공책정리법같은것도 괜찮고....좀 간단하게 알려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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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ㅋㅋㅋ 전 전교 에서 놀아서 저가 엄마에게 칭찬을 받아요.

이거보고 90점대 넘으세요.

과학

 

 풍화와 토양


1. 풍화와 풍화 작용

   (1) 풍화 : 암석은 단단해서 변하지 않을 것 같지만 지표에서 오랜 세월에 걸쳐 비바람을

                 맞으면 부서져서 작은 돌 조각이 되며 더욱 오랜 세월에 걸쳐 비바람을 맞으면

                 마침내 흙으로 변하게 된다. 이와 같이 암석이 지표에서 점차 작게 부서지는 과

                 정을 풍화라고 한다.

   (2) 풍화 작용 : 암석이 여러 작용에 의해 부서지고 분해되어 작은 돌 조각이나 모래, 진흙

                        으로 변하는 과정을 풍화 작용이라고 한다.

   (3) 풍화 작용의 예

        ① 오래 된 비석이나 탑을 문질러 보면, 모래와 같은 작은 알갱이가 부서져 떨어진다.

        ② 오래 된 비석의 비문에는 흐려서 알아보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③ 풍화된 암석의 표면은 광물들이 뚜렷하게 구별되지 않으며, 암석의 신선한 면에 비

            해 많이 변해 있다.

   (4) 풍화 작용이 일어나는 장소 : 풍화 작용은 지표면뿐만 아니라 땅 속에서도 일어난다.


2. 풍화 작용의 원인

   (1) 암석의 풍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공기와 물이다. 그 밖에 식물의 작용, 기온

        의 변화 등도 풍화에 영향을 준다.

   (2) 기계적 풍화 작용

        ① 기계적 풍화 작용 : 물리적 힘에 의한 풍화 작용을 기계적 풍화 작용이라고 한다.

        ② 물의 결빙 작용 : 암석의 틈에 들어간 물이 얼게 되면 부피가 약 9% 정도 늘어나게

                                    되는데, 이 때 얼음은 마치 쐐기와 같은 작용을 하여 암석의 틈을

                                    더욱 벌린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면 암석은 잘게 부서진다.



        ③ 식물의 작용 : 암석의 틈 속으로 들어간 식물의 뿌리가 자라면서 바위의 틈을 넓히

                               고 암석을 잘게 부순다.

   (3) 화학적 풍화 작용

        ① 화학적 풍화 작용 : 화학적 풍화 작용은 암석의 성분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온난하

                                       고 습윤한 열대 지방이나 해안 지방, 저지대 등에서 활발하게 일

                                       어난다.

        ② 산화 작용 : 산소가 암석 중의 한 성분과 반응하여 암석의 성분을 녹슬게 하는 작용

                             이다.

        ③ 용해 작용 : 이산화탄소가 녹아 있는 물이 석회암을 쉽게 용해시킨다.


3. 토양

   (1) 토양 : 암석이 오랜 세월에 걸쳐 풍화 작용을 받아 잘게 부서지면서 식물이 자랄 수 있

                 는 흙으로 변한 것을 토양이라고 한다.

   (2) 토양의 성질 : 토양은 만들어질 때의 기후나 장소 및 원래의 암석에 따라 그 성질이 다

                            르게 나타나며, 토양의 성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기후이다.

   (3) 토양의 생성

        ① 초기의 토양 : 기반암이 풍화하면 푸석푸석한 모질물이 된다. 모질물에는 유기물이

                                나 양분이 거의 없기 때문에 식물이 자라지 못한다.

        ② 중기의 토양 : 모질물이 생긴 후 수십 년이 지나면 모질물 속에 미생물이 살게 되고,

                                이것이 공기 중의 질소와 결합하여 질소 화합물을 만든다. 그 결과 식

                                물이 자랄 수 있는 표토가 생성된다.

        ③ 성숙한 토양 : 표토에 부식물이 많아지고 표토가 두꺼워지면 토양 속에 스며든 물에

                                용해된 물질이나 성분 등이 아랫부분으로 내려와 표토와 모질물 사이에

                                심토가 생긴다.



   (4) 토양의 단면 : 성숙된 토양은 몇 개의 층으로 구분된다.

        ① 표토 : 식물이 자라는 맨 위층을 표토라고 하며, 생물의 유해나 부식물로 된 부식토

                     가 포함되어 있어 식물이 잘 자란다.

        ② 심토 : 표토에서 분해된 물질이 지하수에 섞여 흐르다가 쌓인 층을 심토라고 한다.

        ③ 모질물 : 기반암이 풍화되어 만들어진 자갈과 모래로 된 층을 모질물이라고 한다.

        ④ 기반암 : 풍화되지 않은 암석으로 이루어진 맨 아래층을 기반암이라고 한다.


   (5) 성숙한 토양의 생성 순서와 구조

        ① 성숙한 토양의 생성 순서 : 기반암→모질물→표토층→심토층

        ② 성숙한 토양의 구조 : 기반암→모질물→심토→표토


1. 유수의 작용

   (1) 유수는 침식, 운반, 퇴적 작용을 하면서 지표면을 평탄하게 한다.

   (2) 강의 상류는 유속이 빨라 침식 작용이 활발하며, 강의 하류는 유속이 느려 퇴적 작용이         활발하다.

        ① 침식 작용 : 지표를 깎는 작용을 침식 작용이라고 하며, 유수의 양이 많고 속도가 빠

                            른 상류로 갈수록 활발하게 나타난다.

        ② 운반 작용 : 깎인 물질이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낮은 곳으로 이동되는 작용을 운반

                             작용이라고 하며, 유수의 양이 많은 중류에서 잘 일어난다.

        ③ 퇴적 작용 : 높은 곳에서 운반되어 온 물질이 낮은 곳에 쌓이는 작용을 퇴적 작용이

                             라고 하며, 유수의 속도가 느린 하류로 갈수록 활발하게 나타난다.


2. 유수의 작용에 의한 지형

   (1) 상류 지형 : 경사가 급해서 물의 흐름이 빠르기 때문에 침식 작용이 활발하고 V자곡,

                        선상지, 폭포, 암반 노출 등의 지형이 생긴다.

        ① V자곡 : 계곡의 바닥이 깊게 패이고, 양쪽은 급경사의 절벽을 이루어 단면이 V자 모

                       양인 계곡을 형성한다.

        ② 선상지 : 산지와 평지가 이어지는 경계에서 갑자기 유수의 흐름이 느려져서 상류로

                        부터 운반되어 온 자갈, 모래, 진흙 등이 쌓여서 부채꼴 모양의 퇴적 분지를

                        형성한다. 선상지에 쌓이는 퇴적물은 주로 모가 난 자갈이나 굵은 모래 등

                        인데, 입자의 크기나 밀도에 따라 잘 나누어져 있지 않다.

        ③ 기타 지형 : 암반 노출, 폭포 등

   (2) 평지 지형 : 경사가 완만해서 물의 흐름이 약하기 때문에 운반 작용과 퇴적 작용이 강

                        하고 곡류, 우각호, 삼각주 등의 지형이 생긴다.

        ① 곡류 : 강물이 평지를 흐르는 동안 물의 흐름이 느려서 장애물에 의해 구불구불하게

                     흐르는 물줄기를 말한다.

            ㉠ 곡류에서의 침식과 퇴적 : 물줄기의 바깥쪽은 유속이 빠르므로 침식 작용이 활

            발하고, 안쪽은 유속이 느리므로 퇴적 작용이 활발하다.

            ㉡ 곡류의 이동 : 시간이 흐르면서 강줄기는 형태도 변하고 위치도 점차 하류 쪽으

                                    로 이동하게 된다.

        ② 우각호 : 물줄기의 흐름이 바뀔 때 곡류였던 부분이 분리되어 생기는 쇠뿔 모양의

                        호수를 말한다.

        ③ 삼각주 : 강의 하구에서 유속이 느려져 물줄기가 갈라지고 퇴적물이 삼각형 모양으

                        로 쌓인 지형을 말한다.

            ㉠ 삼각주의 형성 : 강의 하구에서 유속이 느려지면 강물에 운반되어 온 물질들이

                                       퇴적되고, 물줄기가 여러 갈래로 갈라져서 삼각주가 형성된다.

            ㉡ 삼각주의 예 : 낙동강 하구, 미시시피 강 하구, 나일 강 하구 등을 예로 들 수 있

                                    다.

        ④ 범람원 : 홍수가 지나간 후 운반되어 온 물질이 바닥에 쌓여 생성된 넓은 퇴적 지형

                        을 말한다.

3. 침식, 운반, 퇴적 작용의 정도


   (1) 경사면의 기울기가 급해서 알갱이의 움직이는 속도가 빠르면, 퇴적 작용보다는 침식         작용이 더 활발하게 일어난다.

   (2) 알갱이의 크기가 크면 클수록 이동 거리가 짧아 빨리 퇴적된다.

   (3) 알갱이가 무거울수록 먼저 가라앉아 밑에 퇴적된다.


4. 유속과 알갱이 크기의 관계

   다음 그래프는 알갱이의 크기, 속도에 따른 침식, 운반, 퇴적 작용의 정도를 나타낸 것이

   다.


 지하수의 작용


1. 지하수

   (1) 지하수 : 지하로 스며든 물은 지하의 흙이나 암석의 틈을 지나서 더 낮은 곳으로 이동

                    하는데, 이러한 물을 지하수라고 한다.

   (2) 지하수의 성분 : 빗물, 냇물, 강물 등의 지표의 물이 땅 속으로 스며든 지하수는 약한

                               산성을 띤 탄산수이다.

   (3) 지하수의 작용 : 지하수는 흐르면서 땅 속을 통과하는 동안 주위의 물질을 용해, 운반,                                침전시킴으로써 지형을 변화시킨다.


2. 지하수에 의해 형성되는 지형


   (1) 석회 동굴

        ① 석회암의 성질 : 석회암의 주성분인 탄산칼슘은 묽은 산과 반응하여 녹으면서 이산

                                   화탄소 기체를 발생시킨다.

        ② 석회 동굴 : 이산화탄소를 포함하고 있는 물이 석회암 지대에 스며들면 석회암을 녹

                            여서 탄산수소칼슘을 만든다. 탄산수소칼슘은 물에 잘 녹기 때문에 석회암

                            지대의 틈을 넓혀 석회 동굴을 만든다.

        ③ 석회 동굴의 내부 : 석회암에 생긴 틈을 따라 스며든 지하수가 석회암을 녹여서 석

                                       회암 동굴 천장에 이르러 물방울이 된다.

            ㉠ 종유석 : 석회 동굴의 천장에 고드름 모양으로 매달린 돌을 말한다.

            ㉡ 석순 : 석회 동굴의 바닥에 죽순처럼 돋아 있는 돌을 말한다.

            ㉢ 석주 : 종유석과 석순이 맞붙어서 생긴 기둥 모양의 돌을 말한다.


   (2) 돌리네 : 석회암 동굴이 지하수의 작용으로 무너져서 지표가 우묵하게 들어간 지형을

                    돌리네라고 한다.

   (3) 카르스트 지형 : 석회암 지대에서 석회 동굴이 무너져서 만들어진 돌리네가 많은 지형

                               을 카르스트 지형이라고 한다.


 해수의 작용


1. 해수의 작용

   (1) 해수의 침식 작용(해식 작용) : 파도가 해안의 암석에 부딪치면서 암석을 깎아 내고 바

        다의 밑바닥을 평탄하게 만든다.

   (2) 해수의 운반, 퇴적 작용 : 부서진 알갱이는 파도에 의해 운반되어 파도가 약한 곳에 퇴

                                            적된다.


2. 해수의 작용에 의한 지형

   (1) 침식 지형

        ① 해식 동굴 : 해안의 암석에 있는 틈이나 약한 부분이 파도에 의해 침식 작용을 받아                             생긴 동굴을 말한다.

        ② 해식 절벽 : 해식 동굴의 윗부분이 무너져 내려 생긴 바닷가의 절벽을 말한다.

        ③ 해식 대지 : 해식 작용으로 얕은 해저가 평평하게 깎여서 생긴 대지를 말한다.

        ④ 해안 단구 : 해안에 생긴 계단형 언덕을 말하며, 해안 단구는 지반의 융기와 해식 작

                            용으로 인하여 생긴 것이다.

   (2) 퇴적 지형

        ① 퇴적 대지 : 침식 작용에 의해 깎인 암석 조각이 해식 대지의 기슭에 운반되어 쌓인

                            지형을 말한다.

        ② 해빈 : 해식 작용으로 깎인 물질이 해식 절벽 밑에 쌓인 지형을 말한다.

3. 해파


   (1) 해파 : 바다에서 일고 있는 풍랑, 너울을 해파라고 한다.

   (2) 해파의 원인 : 해파는 바람, 지진, 화산 폭발 등이 원인이 되어 생긴 파도이다.


4. 해안선의 변화

   (1) 해안선의 변화 : 오랜 세월을 지나는 동안 침식, 운반, 퇴적 작용이 일어나서 들쑥날쑥

                               한 해안선은 점차 반 듯해진다.

   (2) 반도 : 일반적으로 육지가 바다 쪽으로 돌출한 반도(곶)는 해파의 공격을 더 많이 받게

                 되므로 침식 작용이 빠르게 일어난다.

   (3) 만 : 해안이 육지 쪽으로 들어온 만은 해파가 약하므로 퇴적 작용이 강하여 해안선은

             점차 단조로워지고, 모래가 쌓인 백사장이 생긴다.


 빙하의 작용


1. 빙하와 빙하 작용


   (1) 빙하 : 극지방이나 고산 지대의 눈이 굳어져 생긴 얼음 덩어리가 중력에 의해 서서히

                 낮은 곳으로 이동하는 것을 빙하라고 한다.

   (2) 빙하의 생성 : 극지방과 높은 산에 내린 눈은 두껍게 쌓이므로 먼저 쌓인 눈은 나중에

                            쌓인 눈으로 다져져 얼음으로 변해 있다가 빙하를 이루게 된다.

   (3) 빙하의 두께 : 빙하는 두께가 수천 m에 이르는 것도 있다.

   (4) 빙하의 작용 : 빙하는 흘러내리는 동안 바닥의 흙이나 암석을 뜯어내며, 뜯어낸 암석들

                           은 바닥이나 벽을 더욱 심하게 깍으면서 빙하와 함께 운반되므로, 오랜 세

                           월에 걸쳐 낮은 곳으로 이동하며 침식, 운반, 퇴적 작용을 한다.


2. 빙하의 작용에 의한 지형

   (1) U자곡 : 빙하가 이동할 때 바닥이 침식되어 생긴 U자형 골짜기를 말한다. U자곡은 바

                   닥이 넓고 양측면이 길고 완만하다.

   (2) 혼(horn) : 빙하의 침식 작용을 받아 칼날처럼 날카롭게 침식된 산봉우리를 말한다. 혼

                       은 히말라야 산맥, 알프스 산맥 등에서 볼 수 있다.

   (3) 피오르드 : U자곡이 침강하여 생긴 좁고 긴 만을 말한다.

   (4) 서크 : 빙하의 침식 작용으로 산꼭대기 부근에 생긴 웅덩이 모양의 지형을 말하며, 카

                 르라고도 한다.

   (5) 빙퇴석 : 빙하가 하류에서 녹을 때, 빙하에 의해 운반되어 온 물질이 빙하 말단에 퇴적

                    된 것을 말한다.

        ① 크고 작은 알갱이가 섞여서 퇴적되므로 분급이 잘 되어 있지 않다.

        ② 운반되어 올 때 긁힌 흔적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6) 빙식호 : 빙하가 이동할 때 지면이 깊게 파인 우묵한 곳에 빙하의 녹은 물이 고여서 만

                    들어진 호수를 말한다.

 바람의 작용


1. 바람의 작용

   (1) 바람 : 규모가 큰 공기 덩어리가 수평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을 바람이라고 한다.

   (2) 바람의 작용 : 주로 건조한 사막 지대에서는 바람에 날린 모래가 암석의 표면을 깎거나

                            다른 곳에 퇴적시킨다.

        ① 침식 작용 : 바람에 의해 직접 물체가 깍이거나, 바람에 날린 모래에 의해 다른 물체

                            가 깍인다.

        ② 운반 작용 : 바람에 의해 지표면의 모래나 흙이 다른 곳으로 이동된다.

        ③ 퇴적 작용 : 바람이 약해지면 운반되던 물질이 땅에 쌓인다.

2. 바람의 작용에 의한 지형


   (1) 침식 지형

        ① 삼릉석 : 사막에서 바람에 의하여 날리는 모래 때문에 세 방향으로 깎인 돌을 말한다.

        ② 버섯 바위 : 바람에 의하여 날리는 모래나 자갈 때문에 바위의 밑부분이 깎여서 버

                            섯 모양으로 생긴 바위를 말한다.

        ③ 오아시스 : 바람의 침식 작용에 의하여 모래가 패여 지하수면이 지표에 노출된 지역

                           을 말한다.


   (2) 퇴적 지형

        ① 사구 : 바람에 날린 모래가 바람이 약한 곳에 쌓여서 만들어진 모래 언덕을 말한다

            ㉠ 사구의 바람을 받는 쪽(A)은 경사가 완만하고, 그 반대쪽(B)은 경사가 급하다.

            ㉡ 사구는 바람이 불어 가는 방향으로 이동하며 커진다.

        ② 바르한 : 내륙 지방의 사막에 발달하는 초승달 모양의 사구를 말한다.

        ③ 황토층 : 점토가 바람에 날려와 두껍게 쌓인 퇴적층을 말한다.

 지형의 변화 과정


1. 지형


   (1) 지형 : 지표에는 산, 들, 강, 바다가 있어서 높고 낮은 곳이 구별된다. 이렇게 높고 낮은

                 지표의 모습을 지형이라고 한다.

   (2) 지형의 평탄화 : 지표면은 오랜 세월에 걸쳐 유수, 지하수, 빙하, 해수, 바람 등의 침식

                               과 퇴적 작용으로 평탄화되어 간다.

        ① 풍화 작용 : 암석이 공기, 물, 생물의 작용 등에 의해 흙으로 변해 간다.

        ② 침식 작용 : 중력이나 운동에 의한 에너지를 가진 물질이 지표면을 깎는 작용으로,

                            침식 작용을 주도하는 것은 유수, 빙하, 바람이다.

        ③ 운반 작용 : 침식당한 물질이 낮은 곳으로 이동된다.

        ④ 퇴적 작용 : 유수, 빙하, 바람 등에 의해 운반된 물질이 강, 호수, 바다의 밑바닥에 쌓

            이게 된다.


2. 지형의 순환

   (1) 지형의 순환 : 평탄하게 된 지형이 지각 변동으로 융기하면 다시 침식 과정이 되풀이

                            된다. 이와 같이 지형이 오랜 세월에 걸쳐 평탄화 작용과 융기를 되풀이

                            하면서 순환하는 것을 지형의 순환이라고 한다.

   (2) 지형의 순환 과정 : 지형은 초기 단계인 유년기부터 장년기, 노년기, 준평원의 단계를

                                   거치면서 변화하며 순환한다.

        ① 유년기 지형 : 지구 내부의 힘에 의해 지표면이 높아지면, 대지는 곧 침식 작용을 받

                                기 시작한다. 유년기 지형은 침식의 초기 단계로, 평탄한 지대에 부분

                                적으로 V자 모양의 계곡이 있는 지형을 말한다.

        ② 장년기 지형 : 유년기 지형이 계속 침식을 받아 골짜기가 깊어지고 산등이 급한 경

                                사가 되는 험준한 지형을 말한다.

        ③ 노년기 지형 : 장년기 지형이 계속 침식을 받아 높은 곳의 물질이 모두 침식된 후 운

                                반되어 전체적으로 낮아지게 된 완만한 지형을 말한다. 노년기 지형에

                                서 지면은 해수면과 거의 비슷하게 변한다.

 물질의 세 가지 상태

1. 고체

   (1) 일정한 부피와 모양을 가진다.

   (2) 온도나 압력에 의해 그 모양이나 부피가 거의 변하지 않는다.

   (3) 단단하다.

   (4) 입자 배열이 규칙적인 결정성 고체와 입자 배열이 불규칙적인 비결정성 고체가 있다.

2. 액체

   (1) 부피는 일정하나 담긴 그릇의 모양에 따라 그 모양이 달라진다.

   (2) 온도가 변하면 부피가 변하지만, 압력에 의해서는 부피가 거의 변하지 않는다.

   (3) 입자들은 밀집한 상태에서 운동하며 흐르는 성질이 있다.


3. 기체

   (1) 모양이 일정하지 않고, 열려 있는 그릇에서 달아나는 성질이 있어서 밀폐된 용기에만

        담아 둘 수 있고, 기체가 담긴 용기의 부피가 곧 기체의 부피가 된다.

   (2) 온도나 압력의 변화에 따라 부피가 크게 변한다.

   (3) 입자들이 빠른 속도로 직선 운동을 하며, 흐르는 성질이 있다.


 물질의 상태 변화

1. 물의 상태 변화

   자연계에서 강이나 바다의 물은 증발하여 수증기로 되고, 이것이 비 또는 눈이 되어 내리

  기도 한다. 이와 같은 현상은 물이 온도에 따라 기체, 액체, 고체의 세 가지 상태로 변하는

  것을 보여 준다.


2. 물질의 상태 변화

   대부분의 물질은 온도에 따라 기체, 액체, 고체의 세 가지 상태로 존재하며, 가열하거나 냉

  각시키면 상태가 변한다. 즉, 물질이 물질 그 자체는 변하지 않고 온도의 변화에 따라 고체,

  액체, 기체 상태로 그 외형만 변하는 것을 상태 변화라고 한다.

   (1) 융해와 녹는점 : 고체가 액체로 변하는 현상을 융해라 하고, 이 때의 온도를 녹는점

                               이라고 한다.

   (2) 응고와 어는점 : 액체가 고체로 변하는 현상을 응고라 하고, 이 때의 온도를 어는점

                               이라고 한다.

   (3) 기화·액화와 끓는점 : 액체가 기체로 변하는 현상을 기화, 반대로 기체가 액체로

                                       변하는 현상을 액화라고 하며, 기화가 일어나는 온도를 끓는점

                                       이라고 한다.

   (4) 승화 : 고체가 직접 기체로 변하거나 기체가 직접 고체로 변하는 현상을 승화라고

                 한다.

        ① 나프탈렌의 승화 : 옷장에 넣어 둔 나프탈렌이 오랜 시간이 지나면 점점 작아져서

                                       마침내 흔적도 없이 사라지는 현상은 승화이다.

        ② 수증기의 승화 : 서리나 성에는 공기 중에 떠다니고 있던 수증기가 갑작스런 온도의

                                    하강으로 인해 냉각되어 얼음으로 승화된 것이다.

        ③ 승화성 물질 : 나프탈렌, 요오드, 드라이아이스, 장뇌 등


3. 압력 변화에 따른 물질의 상태 변화

   상태 변화의 주된 원인은 온도이지만 압력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0℃ 이하에서도 얼음판 위

  에 스케이트를 신고 올라서면 체중이 스케이트 날에 모여 작용하므로 압력이 커져 순간적으

  로 얼음이 녹아 물이 되고, 물은 윤활유처럼 작용하여 잘 미끄러지게 된다. 또 산 위에서 밥을

  지을 때 기압이 낮아 물이 100℃ 이하에서 끓어 밥이 설익는 현상 등은 압력에 의해 상태가

  변하는 예이다.


4. 상온에서 물질의 상태

   상온에서 물질의 상태는 그 물질의 끓는점과 녹는점에 따라 결정된다. 즉, 물질은 끓는점보

  다 높은 온도에서는 기체 상태로, 끓는점과 녹는점 사이에서는 액체 상태로, 녹는점보다 낮은

  온도에서는 고체 상태로 존재한다.


   (1) 상온에서 고체인 물질 : 녹는점이 상온보다 높은 물질은 상온에서는 녹는점에 도달

                                          하지 못하므로 고체 상태로 존재한다. (예) 금, 은, 철, 설탕 등

   (2) 상온에서 액체인 물질 : 녹는점이 상온보다 낮고 끓는점이 상온보다 높은 물질은

                                          녹아서 액체 상태로 있으나 끓는점에 도달하지 못하므로 끓어

                                          나가지 못한다. (예) 물, 수은, 벤젠, 에탄올 등

   (3) 상온에서 기체인 물질 : 끓는점이 상온보다 낮은 물질은 상온에서는 끓어서 증발되어

                                           기체 상태로 존재한다. (예) 산소, 질소 등


1. 분자

   (1) 물질을 끊임없이 작게 나누면 물질의 고유한 성질을 가지는 가장 작은 알갱이로 나누

        어지는데, 이 알갱이를 분자라고 한다.

   (2) 분자의 모양과 크기는 물질의 종류에 따라 각각 다르다.


2. 분자의 성질

   (1) 분자는 그 물질의 성질을 가진 가장 작은 알갱이이다.

   (2) 분자는 더 작은 알갱이인 원자로 나누어질 수 있으나, 그 물질의 고유한 성질을 잃게         된다.

   (3) 낮은 온도에서도 분자는 정지해 있지 않고 끊임 없이 운동을 하고 있다.


 물질의 상태와 분자의 배열


1. 물질의 상태에 따른 분자의 배열

 고체

 액체

 기체


분자의 배열

 매우 규칙적임

 고체보다 불규칙하게 배열

 매우 불규칙하게 배열

분자 사이의 간격

 매우 조밀함

 고체보다 간격이 넓음

 간격이 매우 넓음


(1) 고체의 모양이 일정한 이유 : 분자들이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있기 때문이다.

(2) 기체가 잘 압축되는 이유 : 기체는 분자 사이의 간격이 넓기 때문이다.


2. 상태 변화와 분자의 배열

(1) 상태 변화가 일어날 때 부피가 변하는 이유 : 고체 → 액체 → 기체가 될수록 분자 사이의

                                                                     간격이 넓어지기 때문이다.

(2) 상태 변화가 일어날 때 질량이 변하지 않는 이유 : 상태 변화가 일어나도 물질을 이루는

                                                                            분자의 수는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상태 변화에 따른 부피와 질량의 변화


1. 상태 변화가 일어날 때 부피의 변화

    상태 변화가 일어나면 물질의 부피가 변한다.

(1) 대부분의 물질은 고체 → 액체 상태로 변할 때 부피가 약간 증가한다.

    예) 철을 가열하여 쇳물이 되면 부피가 조금 증가한다.

  ▶ 물은 고체 → 액체 상태로 변할 때 부피가 약간 감소한다. 즉, 얼음이 녹으면 부피가 감소

      하고 물이 얼면 부피가 증가한다.

        예) 물이 가득 든 물병을 얼리면 터진다.

(2) 모든 물질은 액체→기체, 고체→기체로 상태가 변할 때 부피가 증가한다.

    예) 아세톤이 기화되면 부피가 증가한다.

         드라이 아이스가 승화되면 부피가 증가한다.


2. 상태 변화가 일어날 때 질량의 변화

상태 변화가 일어나도 물질의 질량은 변하지 않는다.

(1) 액체 아세톤이 기화되거나 다시 액화될 때 질량은 변하지 않는다.

(2) 고체 양초가 융해되어 액체가 되거나 다시 응고되어 고체가 될 때 질량은 변하지 않는다.

(3) 드라이 아이스가 승화되어 이산화탄소 기체가 되어도 질량은 변하지 않는다.


 분자 운동과 증발, 확산


1. 분자의 운동


   (1) 물질을 이루고 있는 분자들은 고체 상태에서도 정지해 있지 않고 끊임없이 움직이고

        있다.

   (2) 분자의 운동은 고체 상태에서 가장 느리고, 기체 상태에서 가장 빠르다.

   (3) 질량이 작은 분자일수록 빠르게 운동하고, 질량이 큰 분자일수록 느리게 운동한다.

   (4) 물질의 온도가 높아질수록 분자 운동이 빨라진다.

   (5) 분자들이 움직이는 방향은 불규칙하고 무질서하다.


2. 증발과 분자 운동


   (1) 액체의 표면에서 물질의 분자가 기체로 되면서 공기 중으로 날아가는 현상을 증발이라

        고 한다.

   (2) 증발은 분자가 스스로 운동하고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3) 증발 속도를 변화시키는 요인

        ① 온도가 높을수록 증발 속도가 빠르다.

        ② 바람이 많이 불수록 증발 속도가 빠르다.

        ③ 액체 표면의 넓이가 넓을수록 증발 속도가 빠르다 .


   (4) 증발 현상의 예

        ① 방 안에 놓아 둔 물컵의 물이 조금씩 줄어든다.

        ② 피부에 바른 에탄올이 곧 마른다.

        ③ 빨랫줄에 널어 놓은 젖은 옷이 마르다.

        ④ 해가 뜨면 나뭇잎에 맺혀 있던 이슬이 없어진다.


   (5) 증발은 액체 표면에서 일어나지만 끓음은 액체 표면에서뿐만 아니라 액체의 내부에서

        도 액체가 기체로 변하는 현상으로, 끓는점에서 일어난다.


3. 확산과 분자 운동

   (1) 어떤 물질이 다른 물질 속으로 퍼져나가는 현상을 확산이라고 한다.

   (2) 분자들이 정지해 있지 않고 스스로 운동하고 있기 때문에 확산 현상이 일어난다.

   (3) 확산 속도를 변화시키는 요인

        ① 분자의 질량이 가벼울수록 확산 속도가 빠르다.

        ② 물질의 온도가 높을수록 확산 속도가 빠르다.

        ③ 입자들 사이의 충돌로 인한 방해가 적을수록 확산 속도가 빠르다.

   (4) 확산 현상의 예

        ① 물에 떨어뜨린 잉크는 저어 주지 않아도 곧 물 전체로 퍼진다.

        ② 방향제를 놓아 두면 방 안 전체에서 향기로운 냄새가 난다.


1. 압력

(1) 압력 : 단위 넓이의 면에 수직으로 작용하는 힘

(2) 압력의 크기 : 같은 넓이의 면에 작용하는 힘이 클수록, 접촉면의 넓이가 좁을수록 압력이

                         커진다.

예) 손 위에 한 권의 책을 올려놓을 때보다 열 권의 책을 올려놓을 때 압력이 더 크다.

     운동화를 신은 사람보다 하이힐을 신은 사람에게 밟히면 발등이 훨씬 더 아프다.


2. 기체의 압력

(1) 기체 상태의 분자들이 활발하게 운동하면서 벽면에 충돌하는 힘에 의해 압력이 생긴다.

(2) 기체 분자가 벽면에 충돌하는 횟수가 많을수록, 충돌 속도가 빠를수록 기체의 압력(기압)

     이 커진다.


 압력에 따른 기체의 부피 변화


1. 기체의 압력과 부피의 관계

(1) 기체에 압력을 가하면 부피가 줄어든다.

그림에서와 같이 압력이 2배, 4배, ....로 커지면 기체의 부피는 배, 배, ...로 된다.


(2) 보일의 법칙 : 온도가 일정할 때 기체의 부피(V)는 압력(P)에 반비례한다.

   압력() × 부피() = 일정


2. 기체 분자의 운동과 보일의 법칙

(1) 외부에서 가하는 압력이 2배로 늘어나더라도 분자의 수, 분자의 크기, 분자의 운동은 변

     하지 않는다.

(2) 부피가 로 되면서 분자들이 단위 시간 동안 벽면에 충돌하는 횟수가 2배로 늘어난다.

▶ 충돌 횟수가 2배로 되면 기체가 용기 벽면에 미치는 압력도 2배로 커진다.

 온도에 따른 기체의 부피 변화


1. 기체의 온도와 부피의 관계

(1) 기체의 온도와 부피의 관계 : 압력이 일정할 때 모든 기체는 온도가 높아질수록 부피가

     증가한다. ▶ 샤를의 법칙

(2) 샤를의 법칙의 예

  ① 찌그러진 탁구공을 뜨거운 물 속에 넣으면 펴진다.

  ② 열기구 속의 공기를 버너로 가열하면 공기가 팽창하여 열기구가 높이 떠오른다.

  ③ 빈 플라스틱 병을 냉장고에 넣어 두면 찌그러진다.


2. 기체 분자의 운동과 샤를의 법칙

(1) 기체에 열을 가하여 온도가 높아지면 기체 분자의 운동이 활발해진다.

(2) 기체 분자가 용기 벽면에 충돌할 때 더 큰 힘으로 충돌하므로 피스톤을 위로 밀어낸다.

국어

 

 메모하며 읽기


1. 메모하며 읽기란?

  (1) 글을 읽을 때 글의 주요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하면서 읽기

  (2) 글을 읽으면서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적기


2. 메모하기의 유형

  (1) 수첩에 전화 번호를 적거나 달력에 중요한 날을 표시하기

  (2) 신문이나 잡지를 읽다가 중요한 정보를 다른 종이에 적어 두기

  (3) 친구에게 용건을 적은 쪽지를 남기기

  (4) 수업을 들으며 중요한 내용을 공책에 정리하기

  (5) 책을 읽다가 여백에 중요한 내용이나 떠오르는 생각을 정리하기


3. 메모하며 읽기의 방법

  (1) 중요한 어구에 밑줄 치기

  (2) 핵심어와 핵심적인 구절에 동그라미 치기

  (3) 어려운 단어의 뜻을 사전에서 찾아 써 놓기

  (4) 관련된 정보 적어 두기

  (5) 여백에 주요 내용 간략하게 적어 두기

  (6) 글을 읽은 느낌이나 생각 적어 두기

  (7) 새로운 의문점이나 궁금한 점 적어 두기



4. 글의 종류에 따른 메모하며 읽기의 방법

  (1) 논설문

      ① 글쓴이의 핵심적인 주장을 간단하게 정리하면서 읽는다.

      ② 글쓴이의 주장이나 생각에 대해 공감하거나 비판하는 내용을 메모하며 읽는다.

  (2) 설명문, 기사문 : 핵심적인 정보나 새로운 정보에 밑줄을 치거나 정리하면서 읽는다.

  (3) 시, 소설, 수필 : 마음에 드는 어구나 문장 옆에 그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메모하며 읽는다.


5. 메모하며 읽기의 의의

  (1) 그냥 글을 읽을 때보다 집중해서 읽을 수 있다.

  (2) 읽은 내용에 대해 적극적으로 생각하게 되고, 그 결과 글을 더 깊고 넓게 이해할 수 있다.

  (3) 글을 읽고 중요한 내용을 잊지 않고 기억할 수 있다.

  (4) 메모를 해 놓고 편안한 마음으로 다른 일에 집중할 수 있다.


-->  삶과 갈등


1. 갈등의 뜻

  개인이 다른 인물이나 환경, 상황에 부딪힐 때, 다른 의지나 욕망과 대립하는 상태


 '갈등(葛藤)'이란 원래 칡을 뜻하는 '갈(葛)'과 등나무를 뜻하는 '등(藤)'이 합쳐서 된 말로,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나 한 사람의 마음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 상태를 나타낼 때에 쓰는 말이다


2. 갈등의 유형

  (1) 외적 갈등 : 갈등의 원인이 외부에서 오는 것 → 개인과 개인, 개인과 사회, 개인과 환경,

                        개인과 운명의 대립 등

  (2) 내적 갈등 : 갈등의 원인이 인물의 마음 속에 있는 것 → 이성과 본능의 대립, 행동이나

                        태도의 선택


3. 갈등의 구실

  대립하는 두 요소가 복잡하게 얽힘으로써 사건을 긴박하게 이끌고 독자의 흥미를 고조시

  킨다.


4. 문학 작품 읽기

  (1) 갈등의 원인을 파악한다.

  (2) 갈등의 심화 과정을 파악한다.

  (3) 갈등의 해결 과정을 파악한다.

   ⇒ 문학 작품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언어의 세계


1. 언어 발달 과정


아이가 언어를 배우는 과정

 듣기 → 말하기 → 읽기·쓰기

 (음성 언어)      (문자 언어)

인류의 언어 발달 과정

  (1) 음성 언어는 의사 소통의 1차적인 방법이며, 문자 언어는 의사 소통의 2차적인 방법이다.

  (2) 문자 언어를 만들어 사용하게 되면서 인류의 생활은 급속히 성장하게 되었다.


2. 언어의 특성

  (1) 뜻이 있는 음성으로 되어 있다.(기호성)

  (2) 일정한 법칙이 있다.(법칙성)

  (3) 사람들 사이의 약속이다.(사회성)

  (4) 시대에 따라 변한다.(역사성)

  (5) 한 번도 들어 보지 않은 새로운 말을 만들어 쓴다.(창조성)

  (6) 소리와 뜻 사이에 필연적인 관련이 없다.(자의성)


3.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의 특성


 공통점

 차이점

음성 언어

 인간의


의사 소통의


도구

  * 듣기·말하기에 사용되는 언어

 * 가장 기본적인 언어

문자 언어

   * 읽기·쓰기에 사용되는 언어

  * 음성 언어를 기록하는 수단


◆가정교육의 어제와 오늘

갈래 - 수필

제재 - 옛날과 오늘날의 가정교육

주제 - 옛날과 오늘날의 가정교육의 장단점을 살려 자녀 교육을 지혜롭게 하자

작자 - 김태길

구성 - 3단 구성

해제 - 종아리를 맞아 가며 잘나 옛날 어린이들의 이야기로 글을 시작하여, 옛날과 오늘날의 가정교

       육을 비교, 분석 한 다음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옛날과 오늘날의 가정 교육의 장점을 살릴

       것을 권유하고 있다.

특징 - 옛날과 오늘날의 가정교육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 하면서 지은이의 경험을 예로 들어가며 친

       근한 말투로 이야기를 끌어 가고 있다.


5단원  삶과 갈등

◆문학에서의 '갈등'의 개념

①서로 다른 세력 사이에서 일어나는 싸움과 대결의 충돌 상태를 말한다

②작중 인물의 정서나 욕망, 이해 관계 혹은 이념이 일치하지 않아서 겪게 되는 내적, 외적인 대립관

  계를 말하며 이를 달리 분규 혹은 대립이라고도 한다.

*갈등 - 칡덩굴을 뜻하는 '갈'과 등나무덩굴을 뜻하는 '등'이 합쳐진 말이다.

1)갈등의 종류

①내적 갈등

②외적갈등 : 인물과 인물/인물과 유명/인물과 자연/인물과 사회

2)갈등의 역할 : 소설이나 시나리오, 희곡과 같이 줄거리가 있는 이야기 형식을 가진 글에서 글의 근간이 된다.

①대립되는 두 세력이 복잡하게 얽혀 사건을 전개한다.

②흥미를 고조시키며, 갈등의 해결 과정을 통해 주제가 제시된다.

③갈등을 통해 인물의 성격이 드러나게 된다.


◆소설 동의보감

갈래 - 현대소설, 장편소설, 역사소설

제재 - 어느 마을에서의 허준의 의료 행위

주제 - 허준의 뛰어난 책임감과 희생정신

성격 - 교훈적

구성 - 5단구성(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

시점 - 3인칭 전지적 작가 시점

배경 - 충청도 진천의 한 농부의 집

작자 - 이은성

특징 - ①허준이라는 역사적 인물을 소재로 하여, 작가의 상상에 의해 허구적으로 이야기를 구성하

         고 덧붙여 쓴 소설이다.

       ②이 소설의 중심은 허준의 내적 갈등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고, 외적 갈등은 이러한 내적 갈

         등을 상승시키는 요소가 되었다.

       ③갈등 해결 과정에서, 희생적이고 봉사적인 허준의 인물 됨됨이와 성격이 잘 드러나 있어

         독자에게 큰 교훈과 감동을 준다.

◆육체미 소동

갈래 - 드라마 대본(시나리오)

제재 - 육체미를 둘러 싼 소동

주제 - 우람한 몸매를 갖고싶어 하는 청소년의 욕망과 갈등

성격 - 희극적, 교육적

구성 - 5단구성(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

배경 - 공간적 : 도시의 어느 중학교와 그 주변, 동민의 집

       시간적 : 현대

작자 - 박정화 (드라마 작가)

특징 - ①내레이선을 이용해 동민의 마음 속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청소년의 심리를 이

         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한다.

       ②희극적인 대사와 사건으로 흥미를 더해준다.


6단원  언어의 세계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의 특징

1)공통점

①인간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이다.

②자연과 사회에 대한 정보 교환 수단이다.

③사람과 사람 사이의 친밀감을 형성시켜 준다.

④사용하는 사람의 인격이나 지식, 교양 수준을 드러낸다

2)차이점

◆읽기와 듣기

1)공통점 : 의미를 이해하는 언어 활동이다.

2)차이점

①읽기는 문자언어를 통해 글쓴이가 전하려는 의미를 파악하는 언어 활동이다.

②듣기는 음성언어를 통해 말하는 이가 전하려는 의미를 파악하는 언어 활동이다.

3)읽기의 특징

①글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했을 때 앞부분으로 되돌아가 다시 읽을 수 있다.

②읽는 이의 수준에 따라 읽기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③길이가 길거나 내용이 어려워도 이해할 수 있다.

4)듣기의 특징

①말은 기본적으로 말하고 듣는 그 순간, 그 장소에서만 존재하고 곧바로 사라진다. 따라서, 이해하

  지 못한 내용이 있더라도 다시 되돌아가 듣기는 힘들다.

②말하는 사람은 손짓이나 억양, 몸짓, 표정, 어조 등의 보조 수단을 이용하여 말하고자 하는 의도나

  목적을 더욱 쉽게 전달할 수 있다.

◆설명문의 특징

1)목적 : 독자에게 새로운 지식을 전달하고 내용을 쉽게 이해시키는 데 있다.

2)특징

①내용의 사실성 : 정확한 지식이나 정보를 사실에 근거하여 쓴다.

②태도의 객관성 : 주관적인 생각이나 느낌은 넣지 않고 사실만을 전달한다.

③문장의 명료성 : 뜻이 정확하게 전달되도록 문장을 명료하게 쓴다.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

갈래 - 설명문

제재 -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

주제 -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의 특성

성격 - 객관성, 체계적, 논리적, 해설적

작자 - 김용석

구성 - 3단구성

글의 짜임

1)머리말 - 언어의 중요성과 언어 활동의 수단

2)본  문 -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의 특성

3)맺음말 - 상황에 맞는 적절한 언어 사용

특징 - 음성언어와 문자 언어의 특성을 대조의 방법을 사용하여 알기 쉽게 설명하였다.


◆문자의 역사

갈래 - 설명문

제재 - 문자

주제 - 문자의 발전 과정

성격 - 객관적, 해설적, 논리적, 체계적

구성 - 문자의 기원과 발전에 따른 병렬적 구성

특징 - 문자의 기원과 발전 과정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쉽게 설명하였다.

글의 짜임

1)머릿말 - 문자의 기원

2)본  문 - ①최초의 문자인 그림 문자의 탄생

           ②표의문자의 탄생과

          ③표음문자의 탄생과정

3)맺음말 - 표음 문자의 우수성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여?

 

저도 중1인데요,

 

저도 이번 수학을 좀 못봤어요.

 

다은과목은 모두 90점대 인데, 수학이 쫌 떨어져서

 

평균점수가 원하는 많큼 잘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수학에 대해서는 저도 공부방법을 찾는 중이라

 

별 말씀을 못드리겠구요,

 

우선요. 제가 기가가 1개틀려서 96.5점이 나왔었거든요?

 

처음 배우는 과목이었고 문제 유형도 잘 몰라서 많이 걱정했었는데

 

생각보다 잘 나왔더라구요.

 

공부 방법은 간단했습니다.

 

학교 홈페이지에 가면요, 교과자료실 이란 곳이 학교마다 다 있어요.

 

거기에가면 과목마다 다 수업시간에 했던 프린트 물이 다 있는데요,

 

그걸 뽑아서 빈칸 채우기 하면서 공부를 했습니다.

 

음... 그리고 사회는요, 사회도 기가와 같은 점수가 나왔는데,

 

사회가 마지막날 보는 시험이었거는요?

 

근데 그날 집에서 문제집을 풀어봤는데 20문제중 3개를 맞더라구요;;

 

그래서 울었죠.

 

사회시험 망칠거 같아서요,,,

 

저는 문제집은 잘 않풀고 교과서 공부를 주로해서요.

 

근데 시험에는 문제집에서와같은 문제들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다 교과서에서 나오는 문제들 이었어요.

 

그러니까, 문제집을 먼저 풀어보기 전에 교과서 공부부터 먼저 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과학은요, 제가 과학을 제일 좋아해서요,

 

또 과학쪽으로 장래 희망을 걸었고하니까...

 

그냥 재밌게, 즐겁게 다  외. 웠. 습. 니. 다. 

 

완자 과학 문제집에요, 그 문제집을 사면 부록으로 탐구활동 모음집 이라고

 

과학책에 나오는 실험들을 사진으로 설명한 것이 있습니다.

 

과학은요, 실험을 이해하지 못하면 공부할 수없는 과목입니다.

 

실험은 준비과정부터 하나하나 외우고 이해하셔야 합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흠.... 이것들 외에 다른과목들도 기가와 같이 다 학교 교과자료실에서 프린트물을 뽑아서 공부했습니다.

 

아! 참고로 도덕은 꼭 문제집을 한권정도 풀으셔야 합니다!!!

 

만약에 학교 홈페이지에 프린트 물들이 없다면,

 

제게 메일을 보내주시거나 제 블로그 안부계시판에

 

프린트물을 구한다고 글을 남겨주시면,

 

제가 보내드리겠습니다.

 

열공하시구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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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시험기간에는 분명히 선생님들꼐서도 무의식적으로 자기가낸 시험문제에대한 말을흘리십니다..

그걸잡으세요.

그리고 자기가 필기한건 꼭보구요.

선생님들께서내주신 학습지두 꼭보세요.

또한 교과서가 참고서입니다 교과서첫번째는 대충내용만... 두번째는 정독하시구.. 세번째는 내용을다파악하세요

그럼 시험공부열심히하세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수업시간에잘듯고 선생님이말하시는것다메모하세요 이건꼭나와요하는것외에도많이나옴^^:;

 

농담그딴건적지말고용^^

중1 기말고사 수학

... ㅜㅜ 확인하고 바로 채택해드릴거구요, 내공 100에 추가내공까지 드립니다 제발 급해요ㅜㅜ 중1 기말고사 수학 문제당 어느 답이 정답이고 다른 답은 왜 틀렸는지(옳지 않은...

중1 기말고사

기말고사 까지 16일?정도가 남았는데요 ㅠㅠ 영어랑 수학은 잘하고 있는데 과학이나 사회 국어 가정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과목별 어떤식으로 공부해야 할지...

중1기말고사

... 중1기말고사 대비 방법 안내 학교에서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치른다고 하셨군요. 중1인데, 중1기말고사 대비 방법을 찾고 계시다면, 아래의 단계를 따라 진행해 보세요. 1....

중1 기말고사 망했어요…

... 5 영어랑 과학은 아직 안봤는데 일단 둘 다 똑같이 20-30점대일 거 같애요 영어는 진짜 아무것도 몰라서 본문 외웠고요 과학은 내용 잘 이해 했는지도 몰라요 중1 기말고사...

중1 기말고사

제가 기말고사 5일 남았는데 아예 공부를 안하고 그것도 수학은 아예 안 했는데 지금부터 하면 될까요ㅠ? 수학 학원 안 다녀요ㅠ 수학이 자신없으면 다른 과목이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