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1 과학탐구보고서

중1 과학탐구보고서

작성일 2009.08.20댓글 5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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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1학년인데요... 과학탐구보고서 써야되요

좀 도와 주실 착한 분 없으신가요 

제가 원래 과학에 꽤 관심이 많고 진학도 과학쪽으로 생각중인데요

수행평가를 잘 맞아야될것 같아서 과학탐구보고서 중학교 들와서 처음 과학탐구보고서입니다..(생각이않나여ㅠ)

흔하지 않은 주제, 중학교1학년 교과서에 있는 단원에 관하여 아무거나 ...

1) 탐구 제목
2) 활동의 동기
3) 탐구 목표
4) 준비물
5) 탐구 방법

6) 탐구 결과

7) 결론

8) 의문점 이나 더 탐구해 보고 싶은점

9) 참고 자료(출처 등)

이렇게 양식좀 해주세요...... 내공걸고요  수준 높은걸로좀요 ㅋ^^

수행 닷컴 어쩌고 저쩌고 씹어요 ㅋ;;;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주제:설탕은 왜 우리몸에 해로운 걸까?

 

하게된 동기: 엄마가 설탕이 해롭다고 하셧는데 왜 설탕이 해로운지 궁금해서 탐구보고서를 쓸 때 하기로 햇다. 그래서 하게 되엇다.

 

방법: 1.인터넷에 살펴본다

        2. 가족들에게 물어본다.

 

결과: 1.면역력을 떨어 뜨린다.

하루에 100~150g의 설탕 먹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면역세포 마이크로파지가 5시간 이상 꼼짝도 않고 있음이 확인됐다.

또 토마토의 항암작용 성분인 라이코펜도 설탕과 함께 먹으면 효과가 떨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아이들의 잦은 감기도 이런 설탕 성분의 과다 섭취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2. 만병의 근원인 저혈당을 만든다.

흰 설탕, 흰 밀가루, 흰 쌀밥 등 정제된 음식의 당은 빨리 소화되고 빨리 분해되어 혈액을 끈끈하게 만든다.

그래서 혈당치수가 빠르게 올라가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혈당치수를 내리기 위해 인슐린이 과다 분비된다.

인슐린이 분비되어 혈당치를 떨어뜨리면 신체는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되어 다시 혈당치를 회복하려고 애쓴다.

이렇게 과도한 인슐린 분비와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가 반복되는 것을 ‘설탕의 롤러코스터 현상’이라 하는데, 이 현상이 지속되면 만성 저혈당이 된다.

      3. 두통,초조,짜증,신경질 지수가 올라간다.

인슐린이 과다 분비되면 저혈당이 되고 스트레스 호르몬이 함께 분비되어 몸을 정상 상태로 돌리려고 한다.

이것 때문에 동반되는 현상이 불안, 초조, 신경질, 짜증이다. 미국 정신질환자의 70%가 저혈당증이라는 보고도 있다.

      4. 집중력이 떨어진다.

뇌는 오로지 포도당만을 에너지로 사용.

빨리 소화되어 없어지는 단순 당질은 두뇌 회전을 위한 안정적인 연료 공급이 되지 않기 때문에 뇌 기능이 정상적으로 수행되지 않고, 심리적으로 불안해지고 초조해지며, 주의가 산만해지고 집중력은 떨어진다.

 

알게된점 : 설탕을 먹으면 집중력이 떨어진다는것을 새로알았고,면역력을 떨어뜨린다는것도 새로알게되엇다.

설탕은 달고맛있지만 달은 만큼 몸에 해롭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느낀점: 설탕이 이렇게 만이 해로우니 먹으면 안된다는것을 느꼇다.

 

<과학탐구주제>

1. 물이 식물의 성장에 미치는 영향
2. 식물의 싹은 어떤 조건에서 잘 트나
3. 콩나물 껍질이 잘 벗겨지도록 기르는 방법 연구
4. 붉은 봉숭아의 어느 부분이 손톱에 물이 잘 들며 흰 봉숭아와 다른 꽃잎도 물이 잘 들까?
5. 양파의 자람에 대한 연구
6. 조건 및 시간에 따른 괭이밥의 광합성
7. 약수물과 양파의 자람과의 관계
8. 봉숭아물을 손톱에 가장 잘 들게 하는 방법
9. 한 알의 씨앗은 얼마나 번식하나
10. 독버섯의 생태와 독이 미치는 영향
11. 수돗물로 키운 콩나물과 농약물로 키운 콩나물의 특성 알기
12. 아황산 가스가 식물에 미치는 영향
13. 세탁의 오염 농도에 따른 씨앗의 발아율 조사 연구

<과학 탐구 작성 요령>

1.탐구주제 선정
2. 탐구주제 해결을 위한 탐색과 계획 수립
3. 탐구활동의 실천
4. 탐구활동의 내용과 결과 정리
5. 결 론
6. 보고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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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은 어떤 액체에서 가장 오래살까??

[준비물]
물, 우유, 탄산음료, 식용유, 알코올, 꽃 다섯송이, 유리관

[실험과정]
  ① 꽃 다섯 송이를 준비한다.
  ② 물, 우유, 탄산음료, 식용유, 알코올에 각각 꽃을 한 송이씩 담근다.
  ③ 각각의 꽃을 5일 동안 관찰한다.
  ④ 싱싱한 정도를 표에 그려 O , X 로 표시한다.

 

오염도와식물의자라는정도??

넓은화단이나 화분몇개에
같은종류의 식물의 씨앗을 심는다.
물을주어 기르되
한화분은 물대신 샴푸물,비누물,세재물등을 주고
한 화분은 물대신 음식물국물을준다.(ex김치국물,찌개국물)
그리고 한 화분은 정상적으로 물을 주어 기른다.

그리고 2~3주를 관찰하면서
씨앗이 얼마나 빨리나오는가를 기록하면 된다.

 

식물도 숨을 쉰다

실험준비물:바셀린,식물,유성사인펜
실험방법
1.잎이 여러 개 있는 식물을 구함
2.식물 잎 중 하나의 뒷면에 바셀린을 얇게 바른 후, 유성사인펜으로 잎자루 부분에 작은 표시를 해둠
3.그 잎 근처에 있는 다른 잎 하나를 선택해서 이번에는 잎 앞면에 바셀린을 얇게 발라 둠
4.하루나 이틀 뒤에 다시 잎 뒷면에 바셀린을 바른 것과 잎 앞면에 바셀린을 바른것, 그리고 바셀린을 바르지 않은 것을 비교해 본다
결과:바셀린을 잎 뒷면에 발라 둔 잎은 시들어 가고 있을 것이다. 식물의 잎 뒷면에는 기공이라는 작은 구멍이 있는데, 이 기공이 식물의 잎에 해당하며 식물은 이를 통해 숨을 쉰다. 즉, 바셀린으로 막아둬서 식물은 숨을 못쉰다

 

비가오면 건물이 녹는 실험

준비물 :레몬쥬스(오렌지쥬스),물,길이가 같은 분필 2개,송곳(클립),포스트 잇,숟가락
실험과정:2개의 유리컵 중 하나에는 물 2/3와 레몬 쥬스 1숟가락을 넣어 잘 저어 주고, 다른 것에는 물만 붓는다.2) 송곳(또는 클립)의 뾰족한 끝으로 2개의 분필에 각각 `ㅅ`, `ㅈ`을 새긴다.3) `ㅅ`자가 있눈 분필은 레몬 쥬스가 섞인 컵에 넣고, 포스트 잇에 `산성`이라 적어 유리 컵에 붙인다. 4) `ㅈ`이라 새긴 분필은 물만 담긴 컵에 넣고, 포스트 잇에 `중성`이라 적고 유리컵에 붙인다.5) 두 컵을 24시간 놓아 둔 다음 용액을 쏟아 내고 두 분필을 비교해 본다
결과, : 레몬 쥬스를 탄 물에 들어 있는 분필에서 거품이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강추)씨앗의 싹 튀우기

실험 준비물: 건조 상태의 강낭콩, 투명한 유리 항아리, 물, 주방용 종이 수건

실험 방법
1.유리 항아리의 안쪽 면에 맞추어 종이 수건을 그림처럼 정렬하고 물을 조금 붓는다. 건조 상태의 강낭콩을 유리 항아리와 종이 사이에 넣는다. 그 다음, 유리 항아리를 실내의 따뜻하고 어두운 곳에 세워두고 1주일을 기다린다.
2.콩이 발아하여, 뿌리와 새싹을 띄우게 된다. 이제 콩은 제대로 틀이 잡힌 식물로 자라날 준비를 모두 갖추게 된 셈이다.
3.다시 유리 항아리를 밝은 곳에 약 1주일간 둔다. 매일 씨앗을 관찰히야 한다. 어떻게 변하는가?

 

미로를 빠져나가는 식물

실험 준비물: 뚜껑이 있는 신발상자, 종이컵, 가낭콩 3개, 화분 흙, 두꺼운 종이, 가위, 테이프

실험 방법:
1.컵에 화분 흙을 넣고 콩을 심는다.
2.흙을 물로 적신 후 싹이 틀때까지 그대로 둔다.(약 5일에서 7일 정도)
3.두꺼운 종이 2장을 신발상자 내부에 맞도록 잘라 테이프로 붙여 미로가 되게 한다.
4. 뚜껑에 구멍을 뚫는다.
5.신발상자 안에 한쪽 끝에 콩 화분을 넣는다.
6.신발상자의 뚜껑을 덮되, 구멍이 콩의 반대쪽에 가도록 한다.
7.매일 뚜껑을 열고 식물이 자라는 모습을 관찰한다.
8.필요할 때마다 흙에 물을 준다.
9.식물이 자라 뚜껑의 구멍으로 나올 때까지 식물을 관찰한다.

 

식물의 어릴 때 모습은?

실험 준비물: 10~12개 정도의 강낭콩, 병, 종이수건.

실험 방법:
1.마른 콩에서 주공, 배꼽, 씨 껍질 들을 찾아본다.

2.콩을 병 안에 넣고 콩을 충분히 잠기도록 물을 붓는다.

3.병을 냉장고에 넣고, 하룻밤 동안 그대로 둔다.

4.병에서 콩을 꺼내어 종이수건 위에 놓고 물기를 제거한다.

5.콩 한 개에서 껍질을 조심스럽게 벗긴다.

6.손톱으로 콩을 두 쪽으로 쪼개어 본다. 쪼갤 때에는 둥근 쪽에서 부터 시작하고, 아주 조심스럽게 다룬다.

 

어떤 액체가 가장 뼈를 부식시킬까?

준비물 -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용액 여러가지
( 식초, 콜라, 수돗물, 김칫물등등), 컵 ,생선뼈또는 분필조각

각 컵에 담긴 용액에 분필조각 또는 생선뼈를 넣는다.

결과 - 아마 콜라가 가장 부식시킬것이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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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과학탐구보고서는 가설을 정하고 가설검증을 해야하며 타당한 근거를 가지고 객관적인 사실만을 써야하는 거는 아시죠??

이제

 

1<과학탐구보고서를 쓰는 양식(요령)>

우선 용지여백 30,15,20,15,0,0으로 정하시고  

연구제목18포인트 바탕체로 진하게 가운데 정렬, 제출자 자기 이름 오른 쪽 정렬 내용구성은 11포인트 바탕체 부제목은 13포인트 진하게 견고딕, 부제목안에는 11포인트로 하되 부제목 안에 더 작은 부제목이 있을시 더 작은 부제목은 12포인트 줄간격은 160퍼센트 

 

1.연구 동기 및 목적(연구 동기:본 탐구의 동기는 으로 시작하며 처음에는 두칸을 띄어쓰기 합니다. 동기는 이연구를 하게 된 이유를 쓰는 것이고 목적또한 본 탐구의 목적으로 시작하며 꼭 엔터를 처서 다음 줄로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목적은 이 탐구를 하므로써 얻을 수 있는 이로움이 있어 이탐구를 한다. 즉 이탐구를 하는 이유를 쓰는 것이고  동기와 목적 맨 마직막에는 ~~하기때문에 주제로 선정하였다. 라고 써주면 좋습니다. 10줄 안밖으로 쓰고 똑 같은 내용을 반복하여 쓰지말고 정확하게 씁니다.

2. 이론적 배경 (역사적 배경과 과학적 배경으로 나누어 씁니다. 역사적배경은 예를 들어 나선형의 원리를  이용한 발명품에 대해 탐구조사를 한다면 필립스나 아르키메데스 처럼 관련 있는 인물을 적습니다.  과학젹 배경: 그것에 대하여 조사할 때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과학 상식이나 바탕이 되는  과학적이론 을 적습니다. ) 글이 너무 많은면 보는 사람이 힘들기 때문에 이론적 배경같은 것은 너무 많이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원래주제를 기억하게 하기 위해서는 간결하고 깔끔하게 씁니다.

3. 탐구 방법 및 과정 부터는 본문입니다. 탐구 방법은 예를 들어    가.인터넷 조사 및 관련 된 책을 통해 자료 수집    나.발명품을 직접 계발하여 보기

다.발명품 완성후 장단점 알아보기   라. 보안하기(대치, 결합, 추가,빼기)

탐구 과정은 탐구 방법과 관련 지어 쓰며 가설을 설정합니다. 가설은 제작자가 직접 실험을 해보아야하며 예상을 쓰는 것입니다. 탐구 결과의 예상이나 발명품에 관한 예상등 만약 무엇을 발명하는 것이라면 준비물과 만드는 방법까지섬세하게 자세하게 쓰며 길은게 좋지만 같은 내용은 반복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탐구 결과 이곳에는 객과적인 사실만 쓰며 자신이 연구한 것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쓰고 가설검증과 더불어 가설에 대한 이유도 반드시 써야 합니다.

가설 검증은 표를 만들어 해야하며 이유는 표아래에 가설1의 이유는~으로 시작하여 무엇무엇 하기 때문에 검증된 가설이다. 아니면 가설2의 이유는 ~무엇무엇 하기 때문에 검증되 가설이 아니다.로 깔끔하고 간결하게 씁니다. 

5.결론 및 고찰 탐구 결과와 결론은 잘 구분하여 써야 합니다. 결과에는 객과적인 사실과 실험이나 조사를 통해 얻은 답을 쓰는 것이고 결론은 내가 조사하거나 발명한 것이 실생활에 유용한지 어떤 도움을 주는지 아님 어떤 결과에 대해 내가 생각하는 것을 씁니다. 고찰은 탐구전에 가지고 있는 생각이 어떻게 바뀌었나 예전에는 그냥 무엇이 어떤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 왜일까라는 생각을 하지 않았는데 궁금증과 의문점이 생겼으며 어떤 의문과 궁금증의 생겼는지를 씁니다. 탐구를 하면서 느낀점을 쓰는 것이요. 그리고 맨 마지막엔 앞으로도 과학에 흥미를 갖고 언제난 탐구하는 자세를 가지고 ~~~(자신이 얻은 탐구 결과로 인해 좋아진점을 간단하게 습니다. 결론과 고찰은 따로 써야합니다.

6. 참고문헌 참고문헌은 내가 본 책이나 자료를 조사할 때 이용했던 사이트 백과사전의 주소를 씁니다.

 

과학 탐구 주제는 제가 무얼 하라고 말씀을 드릴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과학탐구중 에너지 인지 ,생명인지 ,지구인지,물질인지 잘 알수가 없습니다. 그렇지만 과학탐구 주제는 실험을 직접해보고 조사를 직접하는 데에 관점을 두는 것이므로 만약 에너지를 한다면 에너지를 발생하는 실험 오이피클에서 나오는 전기를 에너지로 사용하여 전구에 에너지를 공급한다거나 태양열 에너지는 실험을 하기 좋은 주제 이므로 태양열 에너지를 이용한 발명품계발도 좋을 듯 싶고요. 생명은 관찰을 위주로 합니다. 그래서 다른 것보다 보다 많은 정성과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지구는 실험과 관찰 보다는 조사 위주로만 하는 것이어서 점수가 잘 나오지 않을때도 있고 가끔 정확하지 않은 사실을 나도 모르게 쓸수도 있지만 지구속여행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지구 속을 탐구해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입니다. 물질을 한다면 실험을 적어도 30번에서50번을 해야하는데 하가지를 가지고 실험을 5번 정도 한다고 치고 가설까지 합한뒤 마지막 최종 실험을 하면 적어도 30번 입니다. 우선은 에너지, 생명, 지구, 물질 중 한가지를 선택하신뒤 자신이 학교에서 배워 본적있거나 아니면 궁금중에대해 더 자세히 탐구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주제:설탕은 왜 우리몸에 해로운 걸까?

 

하게된 동기: 엄마가 설탕이 해롭다고 하셧는데 왜 설탕이 해로운지 궁금해서 탐구보고서를 쓸 때 하기로 햇다. 그래서 하게 되엇다.

 

방법: 1.인터넷에 살펴본다

        2. 가족들에게 물어본다.

 

결과: 1.면역력을 떨어 뜨린다.

하루에 100~150g의 설탕 먹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면역세포 마이크로파지가 5시간 이상 꼼짝도 않고 있음이 확인됐다.

또 토마토의 항암작용 성분인 라이코펜도 설탕과 함께 먹으면 효과가 떨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아이들의 잦은 감기도 이런 설탕 성분의 과다 섭취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2. 만병의 근원인 저혈당을 만든다.

흰 설탕, 흰 밀가루, 흰 쌀밥 등 정제된 음식의 당은 빨리 소화되고 빨리 분해되어 혈액을 끈끈하게 만든다.

그래서 혈당치수가 빠르게 올라가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혈당치수를 내리기 위해 인슐린이 과다 분비된다.

인슐린이 분비되어 혈당치를 떨어뜨리면 신체는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되어 다시 혈당치를 회복하려고 애쓴다.

이렇게 과도한 인슐린 분비와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가 반복되는 것을 ‘설탕의 롤러코스터 현상’이라 하는데, 이 현상이 지속되면 만성 저혈당이 된다.

      3. 두통,초조,짜증,신경질 지수가 올라간다.

인슐린이 과다 분비되면 저혈당이 되고 스트레스 호르몬이 함께 분비되어 몸을 정상 상태로 돌리려고 한다.

이것 때문에 동반되는 현상이 불안, 초조, 신경질, 짜증이다. 미국 정신질환자의 70%가 저혈당증이라는 보고도 있다.

      4. 집중력이 떨어진다.

뇌는 오로지 포도당만을 에너지로 사용.

빨리 소화되어 없어지는 단순 당질은 두뇌 회전을 위한 안정적인 연료 공급이 되지 않기 때문에 뇌 기능이 정상적으로 수행되지 않고, 심리적으로 불안해지고 초조해지며, 주의가 산만해지고 집중력은 떨어진다.

 

알게된점 : 설탕을 먹으면 집중력이 떨어진다는것을 새로알았고,면역력을 떨어뜨린다는것도 새로알게되엇다.

설탕은 달고맛있지만 달은 만큼 몸에 해롭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느낀점: 설탕이 이렇게 만이 해로우니 먹으면 안된다는것을 느꼇다.

 

<과학탐구주제>

1. 물이 식물의 성장에 미치는 영향
2. 식물의 싹은 어떤 조건에서 잘 트나
3. 콩나물 껍질이 잘 벗겨지도록 기르는 방법 연구
4. 붉은 봉숭아의 어느 부분이 손톱에 물이 잘 들며 흰 봉숭아와 다른 꽃잎도 물이 잘 들까?
5. 양파의 자람에 대한 연구
6. 조건 및 시간에 따른 괭이밥의 광합성
7. 약수물과 양파의 자람과의 관계
8. 봉숭아물을 손톱에 가장 잘 들게 하는 방법
9. 한 알의 씨앗은 얼마나 번식하나
10. 독버섯의 생태와 독이 미치는 영향
11. 수돗물로 키운 콩나물과 농약물로 키운 콩나물의 특성 알기
12. 아황산 가스가 식물에 미치는 영향
13. 세탁의 오염 농도에 따른 씨앗의 발아율 조사 연구

<과학 탐구 작성 요령>

1.탐구주제 선정
2. 탐구주제 해결을 위한 탐색과 계획 수립
3. 탐구활동의 실천
4. 탐구활동의 내용과 결과 정리
5. 결 론
6. 보고서 작성
&&&&&&&&&&&&&&&&&&&&&&&&&&&&&&&&&&&&&&&&&&&& 
꽃은 어떤 액체에서 가장 오래살까??

[준비물]
물, 우유, 탄산음료, 식용유, 알코올, 꽃 다섯송이, 유리관

[실험과정]
  ① 꽃 다섯 송이를 준비한다.
  ② 물, 우유, 탄산음료, 식용유, 알코올에 각각 꽃을 한 송이씩 담근다.
  ③ 각각의 꽃을 5일 동안 관찰한다.
  ④ 싱싱한 정도를 표에 그려 O , X 로 표시한다.

 

오염도와식물의자라는정도??

넓은화단이나 화분몇개에
같은종류의 식물의 씨앗을 심는다.
물을주어 기르되
한화분은 물대신 샴푸물,비누물,세재물등을 주고
한 화분은 물대신 음식물국물을준다.(ex김치국물,찌개국물)
그리고 한 화분은 정상적으로 물을 주어 기른다.

그리고 2~3주를 관찰하면서
씨앗이 얼마나 빨리나오는가를 기록하면 된다.

 

식물도 숨을 쉰다

실험준비물:바셀린,식물,유성사인펜
실험방법
1.잎이 여러 개 있는 식물을 구함
2.식물 잎 중 하나의 뒷면에 바셀린을 얇게 바른 후, 유성사인펜으로 잎자루 부분에 작은 표시를 해둠
3.그 잎 근처에 있는 다른 잎 하나를 선택해서 이번에는 잎 앞면에 바셀린을 얇게 발라 둠
4.하루나 이틀 뒤에 다시 잎 뒷면에 바셀린을 바른 것과 잎 앞면에 바셀린을 바른것, 그리고 바셀린을 바르지 않은 것을 비교해 본다
결과:바셀린을 잎 뒷면에 발라 둔 잎은 시들어 가고 있을 것이다. 식물의 잎 뒷면에는 기공이라는 작은 구멍이 있는데, 이 기공이 식물의 잎에 해당하며 식물은 이를 통해 숨을 쉰다. 즉, 바셀린으로 막아둬서 식물은 숨을 못쉰다

 

비가오면 건물이 녹는 실험

준비물 :레몬쥬스(오렌지쥬스),물,길이가 같은 분필 2개,송곳(클립),포스트 잇,숟가락
실험과정:2개의 유리컵 중 하나에는 물 2/3와 레몬 쥬스 1숟가락을 넣어 잘 저어 주고, 다른 것에는 물만 붓는다.2) 송곳(또는 클립)의 뾰족한 끝으로 2개의 분필에 각각 `ㅅ`, `ㅈ`을 새긴다.3) `ㅅ`자가 있눈 분필은 레몬 쥬스가 섞인 컵에 넣고, 포스트 잇에 `산성`이라 적어 유리 컵에 붙인다. 4) `ㅈ`이라 새긴 분필은 물만 담긴 컵에 넣고, 포스트 잇에 `중성`이라 적고 유리컵에 붙인다.5) 두 컵을 24시간 놓아 둔 다음 용액을 쏟아 내고 두 분필을 비교해 본다
결과, : 레몬 쥬스를 탄 물에 들어 있는 분필에서 거품이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강추)씨앗의 싹 튀우기

실험 준비물: 건조 상태의 강낭콩, 투명한 유리 항아리, 물, 주방용 종이 수건

실험 방법
1.유리 항아리의 안쪽 면에 맞추어 종이 수건을 그림처럼 정렬하고 물을 조금 붓는다. 건조 상태의 강낭콩을 유리 항아리와 종이 사이에 넣는다. 그 다음, 유리 항아리를 실내의 따뜻하고 어두운 곳에 세워두고 1주일을 기다린다.
2.콩이 발아하여, 뿌리와 새싹을 띄우게 된다. 이제 콩은 제대로 틀이 잡힌 식물로 자라날 준비를 모두 갖추게 된 셈이다.
3.다시 유리 항아리를 밝은 곳에 약 1주일간 둔다. 매일 씨앗을 관찰히야 한다. 어떻게 변하는가?

 

미로를 빠져나가는 식물

실험 준비물: 뚜껑이 있는 신발상자, 종이컵, 가낭콩 3개, 화분 흙, 두꺼운 종이, 가위, 테이프

실험 방법:
1.컵에 화분 흙을 넣고 콩을 심는다.
2.흙을 물로 적신 후 싹이 틀때까지 그대로 둔다.(약 5일에서 7일 정도)
3.두꺼운 종이 2장을 신발상자 내부에 맞도록 잘라 테이프로 붙여 미로가 되게 한다.
4. 뚜껑에 구멍을 뚫는다.
5.신발상자 안에 한쪽 끝에 콩 화분을 넣는다.
6.신발상자의 뚜껑을 덮되, 구멍이 콩의 반대쪽에 가도록 한다.
7.매일 뚜껑을 열고 식물이 자라는 모습을 관찰한다.
8.필요할 때마다 흙에 물을 준다.
9.식물이 자라 뚜껑의 구멍으로 나올 때까지 식물을 관찰한다.

 

식물의 어릴 때 모습은?

실험 준비물: 10~12개 정도의 강낭콩, 병, 종이수건.

실험 방법:
1.마른 콩에서 주공, 배꼽, 씨 껍질 들을 찾아본다.

2.콩을 병 안에 넣고 콩을 충분히 잠기도록 물을 붓는다.

3.병을 냉장고에 넣고, 하룻밤 동안 그대로 둔다.

4.병에서 콩을 꺼내어 종이수건 위에 놓고 물기를 제거한다.

5.콩 한 개에서 껍질을 조심스럽게 벗긴다.

6.손톱으로 콩을 두 쪽으로 쪼개어 본다. 쪼갤 때에는 둥근 쪽에서 부터 시작하고, 아주 조심스럽게 다룬다.

 

어떤 액체가 가장 뼈를 부식시킬까?

준비물 -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용액 여러가지
( 식초, 콜라, 수돗물, 김칫물등등), 컵 ,생선뼈또는 분필조각

각 컵에 담긴 용액에 분필조각 또는 생선뼈를 넣는다.

결과 - 아마 콜라가 가장 부식시킬것이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주 제 : 각 식용가루에 일어나는 상태변화

1. 탐구주제:

공기층에서 각 음식 가루에 생기는 호화현상과 노화현상에 따른 몸속 소화정도

 

2. 탐구동기:

평소 밀가루 물을 가열하여 풀을 만들 때에 밀가루가 변하는 모습과 옷에 풀을 먹인 뒤 밀

가루에 일어나는 변화들을 보고 주방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다른 가루들로 실험을 해보면

어떨까하는 생을 가지고 있었는데, 방학을 숙제와 궁금증을 모두 해결하려 이 탐구실험을

하게 되었다.

 

3. 탐구의 정차와 방법:

▶ 기간 : 08.08.19~08.08.21

▶ 대상 : 밀가루. 찹쌀가루. 감자전분. 다시마 가루.

▶ 측정방법 : 비교측정(목측, 손으로 만져보기)

▶ 자료처리방법 : 카메라를 사용해 탐구하는 사진을 찍어 가까운 사진 현상 가게를 찾아

사진을 현상한다.

▶ 탐구실행방법 :

1. 실험장소의 온도를 기록한다.

2. 각 가루들을 10mL씩 덜어 놓는다.

3. 각 계량컵에 가루들을 각각 털어 넣는다.

4. 가루를 담은 각 계량컵에 각각 50cc씩 물을 붓는다.

5. 가루와 물이 섞이도록 젓는다.

6. 섞은 가루물을 8mm유리냄비에 넣는다.

7. 호화상태가 될 때까지 중불로 끓인다.

8. 가열시작부터 호화상태가 될 때까지 가열한 시간을 잰다.(Stop watch 사용)

9. 호화상태가 된 가루물을 각 지정된 그릇에 붓는다.

10. 호화상태가 된 시간을 기록한다.

11. 그릇을 관찰하며 그릇에 담긴 내용물이 변화하는 것을 관찰한다.

12. 노화상태가 시작될 무렵의 시간을 기록한다.

13. 24시간 후의 변화를 관찰한다.

 

 

밀가루

찹쌀가루

감자전분

다시마가루

호화속도

1‘14“

1‘31“

1‘13“

2‘34“

노화속도

4‘00“

7‘00“

5‘00“

X

4. 결과 및 해석

◆ 호화속도= 감자전분>밀가루>찹쌀가루>다시마가루

◆ 노화속도= 밀가루>감자전분>찹쌀가루>다시마가루

 

5. 결 론

1) 다시마가루의 경우 노화가 시작되지 않았으며, 호화상태라고 하기에는 다른 탄수화물식품

과는 다른 특징을 보이는 것으로 보아 다시마는 알긴산과 요오드성분, 무기염류가 풍부한

무기질 및 알카리성식품이다. 호화과정속도가 다소 늦었지만, 노화로 진전되지 않는 것으

로 보아 실험한 4개 중 가장 소화속도가 빠를 것으로 보인다.

 

2) 감자전분의 경우 성분으로 보자면 수분이 다시마가루보다는 적지만, 탄수화물이 많고 지방

이 적어 소화속도가 빠를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호화변화속도가 빠른 반면에 찹쌀가루와

다시마가루의 노화변화속도보다는 빠른 것으로 보아 체내 소화속도는 중간정도로 보인다.

 

3) 찹쌀가루의 경우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많지만, 수분이 적고 지방이 비교적 많다. 또한

노화상태변화속도도 다시마가루보다는 빠르고, 감자전분보다는 느린 것으로 보아 체내

소화속도는 중간정도로 보인다.

 

4) 밀가루의 경우 수분과 탄수화물이 적고 지방이 가장 많으며, 노화변화속도가 가장 빠른 것

으로 보아 체내 소화속도는 가장 느린 것으로 보인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ㅎ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제 동생이 작성하던건데...도움이 되실지 모르겟네요..

참고하셔서 활용해보시는게...제가 초등학교 다닐때는 이런걸 안해서...

요즘은 참 어려운거 같단 생각도 드네요 ^^ 방학숙제 마무리 잘하세요~

 

◆ 탐구주제

계절별 별자리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 탐구동기

주택가라 어둡기도 하고 오랜 고민끝에 엄마가 사온 망완경에 이끌려 별을 보다가 계절별, 또는 좁 게는 월별로 대표하는 별자리들과 별을 제대로 관찰하는 방법에 대한 궁금증이 생겨났다. 그래서 아

무래도 너무 이제야 감을 잡았으니 기간도 길지 않고,천체 망원경도 없고, 벌써 개학을 해서 천문대

에 갈 수도 없는 노릇이라 그냥 집에서 별보기는 재미로 즐기고 착기쉬운 북극성으로 만족하고 다른

것들은 정보의 바다 인터넷을 빌려야 겠다.

 

◆ 탐구방법과 탐구내용

① 탐구기간

└2007년8월24일 ~ 8월27일

② 준비물

└망원경(또는 쌍완경), 필기도구(A4용지, 펜, 연필, 지우개등), 호치키스, 별자리 책

③ 순서

└ 1.국자모양의 북두칠성을 찾는다.

2.북두칠성을 다 관찰한 후 느낌을 적는다.

3.인터넷에서 정보를 구한다.

4.자료들을 정리하고 그림을 첨부한다.

④ 탐구한 내용

1>계절별 별자리

예로부터 사람들은 하늘의 별들은 신화나 전설에 나오는 신, 영웅, 동물. 등의 모양으로 가상하여, 계

절에 따라 잘 보이는 별이름을 붙였는데 이러한 별의 무리를 별자리 또는 성좌라고 합니다. 현재까지

발견된 별자리는 88개가 있으며 자리가 각각 다릅니다.

2>봄철 별자리 : 큰곰자리와 작은 곰자리

① 큰곰자리 - 하늘에 북극 가까이 에 있는 별자리로, 북두칠성을 중심으로 하여 큰곰자리의 꼬리는

북두칠성의 국자 손잡이 부분에 해당됩니다.

② 작은곰자리 - 하늘의 북극 가까이 에 있는 별자리로, 북쪽 방위를 찾는 길잡이 역할을 합니다. 북

극성을 손잡이의 끝으로 하여 7개의별이 북두칠성과 비슷한 국자 모양으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3>여름철 별자리 : 궁수자리

① 은하수 가운데에 자리잡은 황도십이궁 중 하나이다. 그리스 신화의 반인반마의 케이론에서 이름이 유래했고, 한국과 중국에서는 남두육성이라 불렀다.

② 방패자리 - 방패자리는 독수리자리와 뱀자리의 꼬리 부분 사이에 있는 작은 별자리입니다.

③ 왕관자리 - 일곱 개의 별들이 목자자리 동쪽에서 위를 향해 반원을 이루고 있는데, 이 별자리의

가운데 있는 겜마(진주)는 진주처럼 빛납니다.

④ 헤라클레스자리 - 왕관자리의 동쪽에 있는 별자리로서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용사 헤라클레스의

이름을 딴 것입니다. 이 별은 3등성(별의 밝기에 따라 1에서 6등성까지 구분합

니다) 이하의 별들이 모인 것이 여서 찾아내기가 어렵습니다.

⑤ 거문고자리 - 은하수의 서쪽에 4개의 별로 이루어진 것으로 유난히 희게 빛나는 베가 라는 별은

동양에서는 직녀성으로 알려진 별입니다.

⑥ 독수리자리 - 은하수를 사이에 두고 직녀성의 남동쪽에 있는 별자리로서 희게 빛나는 1등성은 동양에서는 견우성으로 알려진 별입니다.

이별의 전설은 매년 칠월칠석날 저녁에 견우와 직녀가 은하수에 놓인 오작교를 건

너 만난다는 것인데, 실제로 이 두별은 빛의 속도로 달려도 16년이나 걸리는 거리

만큼 떨어져 있습니다.

⑦ 백조자리 - 거문고자리와 독수리자리 가운데 은하수를 따라 5개의 별이 큰 십자 모양으로 있는

별자리로, 북십자성이라고도 불립니다.

이외에도 용자리, 뱀주인자리, 전갈자리, 궁수자리, 천칭자리가 여름밤을 빛내주는 별자리입니다.

4>가을철 별자리 : 카시오페아자리

① 카시오페이아자리 - 케페우스자리의 동쪽의 5개의 더블유 자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북두칠성과

반대쪽에 있으며, 북극성을 끼고 있어서 북극성을 찾는 길잡이 역할을 합니다.

5>겨울철 별자리 : 오리온자리

① 오리온자리 - 겨울이 가장 대표적인 별자리로서 웅장하고 화려하여 찾기가 쉽습니다.

 

◆ 결론 및 의견 (알게 된 점과 하고 싶은 말)

계절별로 대표하는 별자리들을 관찰하지는 못했지만 간단한 설명을 섰다. 그리고 북두칠성과 북극성

을 찾았다. 아직도 카시오페아자리는 찾기가 힘들다. 찾아도 그 주위에 별모양이 거의다가 W자라 헷

갈린다. 그리고 별자리 관찰하는 법, 계절별 별자리 찾는 법들을 정리하여 섰다. 또,북극성을 찾는

방법도 북극성을 찾아야 좀 별자리를 찾을 수 있으니깐. 열심히 하지 않고 그냥 흘려보낸 것들 때문

에 부족한 게 많은 조사지만. 하나라도 더 알아가게 되는 시간이어서 꽤 나쁘지 않은 조사엿던 것

같다. 앞으로는 저 하늘의 별들을 그냥 흘려 보내지 않고 좀 더 사랑스러운 눈으로 바라보게 될지도

모르지 않을까?? 아직 내가 알고 있는 건 저 우주의 코딱지 보다도 작은 것들이지만, 살다보면 서서

히 알게 되겠지하고 그냥 내가 할 수 있는 선 안에서 최대한 많은 가르침을 바라게 되길바라는 바이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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