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숙제 좀 도와주세요ㅜㅜ

사회숙제 좀 도와주세요ㅜㅜ

작성일 2013.12.14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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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가 학교에서 사회숙제를 해야하는 데좀 도와주세요ㅜㅜ

1.산업사회초기와 자동차는 어떻게 움직였나요?

2.정보사회에서 자동차는 어떤모습으로 발달했나요?

3.산업사회와 정보사회의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제발 도와주세요

내공10냥겁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내용이 길더라도 잘 읽어주세요

▶ 자동차의 역사 ◀

1. 초기의 자동차

(1) 증기자동차
- 1769년과 1770년에 프랑스 군대의 기술자인 니콜라 조제프 퀴노가 2대의 증기자동차 제작
☞ 승객용 자동차와 바퀴가 세 개 달린 무기 수송용 증기트랙터
- 1801년과 1803년에 영국인 리처드 트레비식이 승객을 태우는 바퀴 넷 달린 증기자동차 제작
- 1865년 영국에서 "적기법(Red Flag Law)"이 제정되어 그 뒤 30년간 자동차산업의 발전을 중단시킴.

(2) 전기자동차
- 1891년경 영국의 마그누스 볼크가 최초의 전기자동차 제작 (축전지사용, 장거리 제약, 속도가 느림)

(3) 내연기관자동차
- 1820년 영국 발명가 세실이 수소와 공기의 혼합물을 폭발시켜서 작동하는 엔진 제작
- 1838년 영국 발명가 윌리엄 바넷이 연료 혼합물을 압축해서 사용하는 가스기관 제작
- 1860년 프랑스의 장 조에프 에티엔 르누아르가 내연기관으로 특허를 획득 (자동차에 부착-소음과 저효율)
- 1885년 독일인 고틀리프 다임러와 카를 벤츠가 각각 4행정가솔린기관을 제작, 모터사이클과 3륜차에 부착

[오늘날과 같은 자동차]

- 1890년 프랑스인 에밀 르바소르와 르네 파나르가 다임러 엔진을 단 자동차에서 유래
- 1891년 르바소르는 다임러 엔진을 자동차 앞부분에 설치한 전륜구동식 가솔린자동차를 최초로 제작
- 1898년 루이 르노가 체인전동 형태를 오늘날과 같은 구동축으로 대체
- 1895년 프랑스의 고무제조회사 미쉐린이 자동차에 사용되는 압축공기타이어를 발명

2. 기술의 진보

- 1901년에 미국의 랜섬 올스가 425대의 자동차를 대량생산 [올스모빌]
- 1904년 미국에서 헨리 릴랜드의 캐딜락자동차사에서 교체할 수 있는 부품들로 자동차를 생산 [대량생산]
- 1908년 헨리 포드가 일관조립라인으로 모델 T형을 대량생산 [시간과 비용의 절감]
- 1911년 미국인 찰스 케터링이 전기 시동기를 발명, 1912년 제너럴모터스사가 캐딜락에 도입

3. 제1차세계대전
- 1914∼1918년에는 가솔린기관을 사용하는 차량들이 군용으로 사용

4. 자동차의 시대

(1) 대공항
- 1929년 8월에 시작된 대공황은 자동차산업에 타격

(2) 제2차세계대전과 전후
- 유럽의 자동차회사들은 가동이 중단, 미국의 자동차산업은 군수산업으로 전환
- 전쟁후 민간용 자동차 생산이 다시 시작되고 거대한 자동차 시장이 형성

▶ 자동차의 발달과정 ◀
발명가들은 말이 끌지 않고 자체의 힘으로 움직일 수 있는 '말 없는 수레'를 꿈꾸었다. 자동차는 엔진이 개발되면서 만들어졌는데, 18세기 후반부터 유럽에서 증기의 힘으로 작동하는 엔진의 개발이 빠르게 진행되었다.
⊙ 1600년대
▶ 풍력자동차(1569년) - 자동차 탄생의 태동, 네덜란드의 시몬 스테핀
⊙ 1700년대
▶ 3륜 증기자동차(1769년) - 프랑스의 니콜라 조제프 퀴뇨

⊙ 1800년대
▶ 4행정 가솔린기관(1885년) - 독일의 고틀리프 다임러와 카를 벤츠
⊙ 1900년대 초반
▶ T형 자동차(1908년) - 미국의 포드자동차사가 일관조립라인으로 생산 <대량생산체제>

⊙ 1900년대 중반
▶ 영국의 오스틴[Austin] (1959년) - 미니자동차의 시작
⊙ 1900년대 후반
▶ 독일의 폴크스바겐[Volkswagen ; 국민차] - '딱정벌레(beetle)'(1972년) <생산기록경신>
▶ 연료 효율이 좋고 오염을 적게 방출하는 자동차가 이용
▶ 자동차에 컴퓨터가 더 많이 이용되어 더욱 편리하고 안전



▶ 우리나라 자동차의 역사 ◀

자동차란? 차체에 장비한 원동기를 동력원으로 하여 노상·산야 등에서 주행하며, 사람이나 화물을 운반하거나 각종 작업을 하는 기계. 한국의 도로교통법 및 도로운송차량법에서는 자동차를 ‘원동기를 사용하여 궤도 또는 가선(架線)에 의하지 아니하고 운전되는 차’, ‘원동기에 의하여 육상에서 이동할 목적으로 제작한 용구’ 등으로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두 바퀴·세 바퀴·네 바퀴 또는 그 이상을 가진 것이나, 가솔린·디젤의 내연기관 외에 증기기관·전동기·가스터빈 등의 원동기를 원동력으로 하는 것 등이 모두 자동차에 포함된다.

자동차공업은 2만여점의 부품의 조립으로 이루어지는 종합기계산업이며, 생산·판매·유통·이용 등에 걸쳐 산업연관 효과가 크고, 노동집약적이면서도 기술집약적인 대량 생산품으로 국민경제에 미치는 비중이 큰 산업이다.
⊙ 자동차의 도입

조선말기인 1903년 다임러승용차를 고종이 승차, 1911년에는 포드자동차를 도입


⊙ 자동차 산업의 발전

① 1955년 최초의 국산 자동차 '***(始發)'이 조립 생산
② 1962년 '새나라' - 근대적인 생산방식으로 생산 - [새나라자동차]
③ 국산고유모델 승용차 '포니'의 생산 - [현대자동차]
④ 기아자동차는 '브리사', 지엠(GM)코리아는 '카미나'를 생산 <현대, 아세아, 기아, 지엠코리아의 4원화된 경쟁체제>
⑤ 1985년 현대자동차의 '포니2'가 캐나다에 처음으로 수출, 이듬해 '엑셀'이 미국으로 수출(수입차 최대판매량 기록)
⑥ 1986년 대우자동차 '르망'과 기아자동차의 '프라이드'가 미국시장에 첫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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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자동차의 발전
자동차가 한국에 처음 상륙한 것은 1903년 고종의 즉위 40년을 기념하는 칭경식때 미국 공사에게 부탁해 포드 자동차를 들여와 바친 것으로 역사에 기록되고 있으나 이듬해 러일 전쟁중 자취를 감추고 말았다. 1903년 이전에 서울에 자동차가 있었다는 그림이나 사진이 있는 것으로 보아 1890년 후반 서양문물과 함께 들어온 것이 아닌가 추측된다.
자동차는 이후 황실용 2대와 총독부 1대가 도입되어 1911년에는 우리나라 보유대수는 3대가 되었다. 이후 부유층의 자가용과 운수사업용으로 들여오기 시작하고 판매와 서비스 회사까지 생겨나 1945년에는 7,386대로 보유대수가 늘어나면서 광복을 맞았다.

1950~1960 자동차 공업의 태동

광복과 한국전쟁을 거치면서 미 군용차를 재생하는 공장으로 1954년 하동환공업사와 신진공업사가 생겨났고, 1955년 국제차량공업사를 운영하던 최무성 삼형제가 전형적인 수공업형태로 지프형 승용차 '시발'을 만들어 1955년 8월 광복 10주년 기념으로 열린 산업박람회에 출품, 대통령상을 받으며 등장 우리나라 자동차공업의 시작을 알렸다.

1960~1970 자동차 공업육성의 기틀 마련
1960년대 들어 5.16 군사정부의 강력한 경제정책에 힘입어 1962년 4월 자동차공업 5개년 계획이 발표되고 자동차보험법이 제정되면서 국내 최초로 대규모 자동차 조립공장인 새나라자동차(년 생산능력 6,000대)가 설립되어 같은해 일본 닛산의 블루버드 승용차의 SKD 방식으로 수입하여 조립하여 생산한 최초의 국산승용차가 탄생하였다.
다시 1965년 새나라 자동차를 인수한 신진공업사는 1966년 상호를 신진자동차로 바꾸고 일본 도요타자동차와 기술제휴로 국산화율 20% 수준의 '코로나'와 '퍼블리카'를 생산하였다.
제 2차 경제개발계획이 시작된 1967년 중화학공업정책이 본격화 되면서 1967년 12월 현대자동차가 설립되어 자동차 산업에 뛰어들었다. 현대자동차는 1968년 포드와 기술제휴로 '코티나', 이듬해에는 '포드 20M' 생산에 들어갔고, 1965년 설립된 아시아 자동차도 피아트와 기술제휴로 1970년 초부터 '피아트 124'를 생산하였고, 1962년 기아산업은 3륜트럭 'K-360', 'T-1500'을 시작으로 1969년 4륜트럭 '타이탄'을 생산하여 우리나라 자동차공업은 4원화체제를 이루게 되었다.

1970~1980 국산 모델 개발

1972년 도요타자동차가 중국 진출을 위해 신진자동차에서 철수하고 대신 GM과 합작으로 GM코리아가 세워졌고, 현대는 포드와 자본 협력에 실패하고 독자적인 자체모델 개발과 종합자동차공장 건설에 착수하는 가운데 기아도 마쯔다의 '브리샤'를 1974년부터 국산화 생산을 개시하였다. 한편 고유모델 개발에 나선 현대자동차는 1975년 최초의 국산 고유모델 '포니'를 개발하여 대량생산과 처녀수출로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견인차 역할을 수행했다.
GM코리아는 1972년 '시보레'와 '레코드'를 양산하였고, 1976년 한국측 지분을 산업은행이 인수하여 새한자동차로 회사명을 바꾸고 다시 1978년 산업은행의 보유지분을 대우그룹에 넘김으로써 오늘의 대우자동차가 출발하였다.

1980~1990 양산체제와 수출기반 확립

1980년 제2차 석유파동의 후유증으로 자동차공업은 한때 위기를 맞았으나 1981년 자동차공업 합립화조치로 승용차 생산은 현대와 대우가, 중소형 트럭은 기아가 독점 생산하게 됨에 따라 각사의 경영이 정상화 되었다.
1986년 합리화조치가 해제되자마자 기아는 '프라이드'로 현대는 '포니'에 이은 '엑셀'과 '프레스토'로 대우는 '르망'을 앞세워 수출전략기지인 미국을 비롯하여 전세계 시장에 진출하는 발판을 만들었다.

1990~2000 국제경쟁체제와 구조조정

세계시장에 본격적인 대량 수출이후 기술의 자립화와 산업구조의 고도화가 이루어졌고, 1996년에는 280만대 생산체제로 세계 5위의 생산대국으로 한국이 부상하였다. 그에 효자역할을 한 것이 대우자동차의 '마티즈'로 유럽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그러나 1997년 IMF쇼크로 내수시장이 붕괴되었고 자동차업계의 대대적인 구조조정이 일어나 바야흐로 자동차 업계는 1999년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그리고 아직 향방을 잡지 못한 대우자동차의 양사체제에 삼성자동차, 쌍용자동차가 해외에 매각되어 가세하는 혼란기를 맞이하고 있다.

미래의 자동차
미래 자동차의 기능은 소비자의 요구와 자연 및 인간생활의 요구에 맞추어 고유기능인 수송기능은 물론 정보통신기능과 여가 오락기능이 보다 커지고 또한 함께 제공될 것이다. 또한 많은 첨단장치의 개발로 보다 안전하고 쾌적할 것이며 저공해차나 대체에너지가 늘어날 것이다.그래서 한국 완성차 업계에서도 전기자동차 및 하이브리드, 연료전지 자동차의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향후 수년안에 이에 대한 자동차의 양산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산업사회와 정보사회차이

산업사회는 주로 인간이 하는 것이 많았으며 1차산업과2차산업이 유명했다 주로 정보사회에서는 기계화가 되며 첨단기술이 발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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