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긴 독서록 (내공 100)

6학년 긴 독서록 (내공 100)

작성일 2012.09.02댓글 2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저희 반 쌤이 독서록을 써오랫는데

600자 이상 써오랫어요

근데 그게 2장 반이 될것같은데

2장반이 될만한 독서록좀 써주세요 ㅠㅠ

아마 저희반다 완전 짜증내할것같은데 ㅋㅋ

아무튼 오늘 안에 독서록 써주세요

그럼 감사드립니다ㅋㅋㅋㅋ

내공 100 드려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까만 달걀' 안은진 外(샘터)

 

  '까만달걀'은 제목에 풍기는 것처럼 고정관념에서 벗어난 모양의 친구들이 겪는 힘들고 아픈 이야기이다.

우리 주위에서 많이 보게 되는 혼혈인, 이주노동자 자녀 들의 이야기이지요. 사람은 누구나 다른범, 생김새도 다르고 성격도 다르고 세상에 나와 똑 같은 사람은 한 사람도 없는 이 세상이다. 좋아하는것도 다르고 싫어하는 것도 각각 다르고. 다르게 생겼다는 것만으로 먼저 손 내밀지 못하는 친구들을 향해 우리는 어떤 마음, 행동을 가져야 할까 생각해 보게 만드는 책이었다.

  미술시간에 자신의 까만 얼굴, 꼬불꼬불한 머리카락, 툭 튀어나온 입술을 친구들과 똑 같이 그려내는 재현이를 보고 성구는 '그러면 안 되지' 하고 시비를 건다. 생긴대로 그리라는 것. 그러나 선생님은 성구의 그런 트집을 나무라신다. 더구나 재현이는 결코 숯색을 써서 살색을 표현해야 한다는 정해진 살색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가르쳐 주셨다. 그 날부터 재현이는 자신과는 다르게 생긴 반 친구들과 일찌감치 닫아버렸던 마음을 차츰 열고 친해지려 노력한다. 그러던 중 재현이의 까만 아빠가 반으로 찾아오고 아빠가 오신 것도 챙피한데 아빠는 까만달걀을 친구들에게 나누어주며 까만달걀이 겉보기에는 까맣지만 까보면 하얀 속살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까지 하셨다. 그러므로 재현이나 자신이나 대한민국 사람으로 생각해 주라고 나중에 하늘나라에 가면 똑 같은 모습으로 살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시며 눈물을 흘리신다. 그제야 재현이는 아빠를 창피하게 생각했던 걸 후회하고 아버지를 껴 안는다.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라는 말이 있다. 우리 눈에 보여지는 것을 너머 더 크고 넓은 것들을 알아 볼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나의 라임 오렌지 나무" 바스콘셀로스(한겨레 아이들)


  '나의 라임오렌지 나무' 이 책은 제제라는 5살 꼬마가 주인공으로 나오는 소설이다. 어린 제제이지만 환경과 상관 없는 꿈을 꾸고 그 꿈을 제제만의 나무와 이야기 한다. 너무 가난해서 남들이 경험하는 성탄절의 선물도 받지 못하지만 절망하지 않는 제제. 5살의 나이라면 때론 투정을 부릴 만도 한데 책 속의 제제는 아무것도 모르는 철부지가 아닌, 나름대로의 자기 세상을 확고하게 가진 아이다. 제제만의 세계를 이해 못하는 사람들은 그런 제제를 가르켜 철부지, 말썽쟁이, 심지어는 악마라고까지 말하곤 하지만 그의 행동은 세상을 좀 더 알고 싶은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었기에.

  어린 제제는 자신이 붙여준 밍기뉴라는 이름을 가진 어린 라임 오렌지 나무와 친구가 되어 대화를 나눈다.

  그러던 어느 날, 거리에서 노래 부르는 사람을 만나 노래를 배우기도 하고, 포르투갈 사람인 동네 아저씨 마누엘 발라다리스를 만나 우정을 키우고 사랑을 배우게 되는데 나중에 제제는 그를 자신의 애칭인 뽀르뚜까라 부르게 된다.

  제제의 많은 친구들과의 나눔을 보면서 우리가 믿는 진정한 우정이란 나이를 초월하고 서로 다른 경험을 함께 하는 소중한 것임을 다시 한 번 깨달았다.

  아이는 아이들의 눈높이로 바라보아야 가장 소통이 바르고 그래서 기성대대들, 어른들과는 교감이 어렵다. 때론 유치할 수도 있는 아이만의 생각을 사랑으로 바라보고 위로하는 역할을 뽀르뚜까 아저씨는 해 주었던 것이다.

  인생의 아름다움이란 꽃과 같은 화려한 것이 아니라 냇가에 둥둥 떠다니는 낙엽과 같이 평화로운 것이라고 말하는 제제의 마지막 말이 인상 깊다.

 

히틀러의 딸 (재키프렌치/북뱅크)

 

"소도 감기에 걸릴까?"

  마크가 궁금해 한다.

  버스정류소가 생기기 전에는 따뜻한 엄마 차 안에서 스쿨버스를 기다릴 수 있었는데 정류소가 생겨난 후에는

  무슨 일이나 조바심을 내며 서두르는 버릇이 있는 엄마를 둔 덕이다. 늘 정류소에 1등으로 도착해

달달 떨어야 하는 마크. 어느 날 역시 터무니없이 일찍 도착한 버스정류장에서 

 '소는 재채기를 하느냐 마느냐'의 문제로 게임이 시작된다.  같은 버슬 타야 하는

안나가 털어 놓는 히틀러의 딸 이야기는 흥미로왔다.

   완벽한 인종을 양성하고 싶어하는 자신의 생각과는 달리 체구가 작고 피부가 까무잡잡한 데다가 얼굴에는 인두로 지진 것 같은 큰 반점이 있고 다리마저 저는 딸을 사랑하지 않았다는.. 

자신은 오스트리아 태생이면서 독일군에 속해 있다는 사명감에 불타

새로운 독일 사람 중에 약한 사람은 있어서는 안 되고

부자인 유대인들을 턱 없이 멸시하면서

나름의 제 3제국을 꿈꾸는 던피 아버지 히틀러는

남자를 최악의 집단으로 규정 짓는 래터 부인이나

아일랜드 인들은 멍청하다는 이야기를 하는 사람이며

아시아인들은 죄다 범죄자라는 머리에 곰팡이 핀 주장이나 하는 사람들과 다름없이 꽉 막힌 사람이라고 자신의 의견을 말한다.

  아이들은 어른의 생각대로 길들여 지는 법, 당시 아이들 모두가 '맞네, 아니네' 주제로 삼은 것들은 알게모르게 주입된 어른들의 말버릇이었을 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입 다물고 살았던 어린 히틀러의 딸 하이디는

전쟁의 와중에 아버지를 잊기로 하고 자신을 돌봐 주던 슈미트 씨의 폭격으로 죽은 딸이 되어

'헬가 슈미트'로 슈용소에서 새 이름을 얻게 된다.

 

  '아이네 가베 폰 코트'  '신이 보낸 아이'란 뜻이다.

 

  ..그런데 'I spy' game을 시작한 안나의 이 이야기는 정말 꾸며낸 이야기일까?

왠지 안나가 뭘 안고 고백하는 투의 글이어서 읽은 후 미심쩍은 생각이 들었다.

아무리 비밀스런 이야기여도 살아 생전, 딱 한 번은 고백하기 마련이니까... ...

 

 

  '다이아몬드 미스터리'(마틴 위드마크/소년한길)

 

..마지막 장의 어린이 탐정 사건 해결 기사가 실린 신문 마지막 기사 부분에 씌인 사건 해결에 'ㄹ'이 세 개 들어가는 사람이 도움을 줬다는데 'ㄹ'이 3개 들어가는 마땅한 사람은 책 속에 안 나온다. 누굴까?

  이 이야기의 전말은 이렇다. 방학을 앞두고 싼 수수료를 받고 사건을 해결해 준다는 탐정사무소를 차린 팀과 티나. 그런데 어느 날, 보석가게 주인 무하마드 카라트씨가 풀이 죽은 모습으로 날마다 보석이 사라지고 있다는 정보를 준다. 수사 착수! 보석가게에는 3명의 종업원이 있었는데 맨날 뭔가를 엿듣는 마가레트 로스 부인과 어쩔 수 없이 가게를 내 놓은 2층의 토미 볼트, 보석 만드는 일을 하는 3층의 래리 스미스가 전부다. 팀은 망원경을 가지고 옆 종탑 꼭대기 가게가 훤히 보이는 곳에서 이들을 감시하기로 하고 살펴보는데 마가레트 로스 부인에게는 엄청 부자인 남자 친구가 있다는 것과 경마에 빠져 있는 볼트씨, 무언가 이상한 행동의 래리 씨를 포착했다. 더구나 래리 스미스씨의 7번의 같은 행동은 똑 같이 이상했다. 날마다 사과를 하나씩 들고 출근하는 스미스씨는 보석을 만들겠다고 진열장에서 쌤플을 죄다 걷어 온 뒤 사과를 먹는 척 하면서 사과 속에 박아 홈통을 통해 버리는 척 하면서 집으로 갈 때 그것을 집어 들고 우체국 보관함에 모아 두는 식. 결국 가뿐히 사건을 해결한 팀과 티나는 다음 날 아침 대대적인 신문보도가 되면서 이후, 팀과 티나의 탐정 사무소를 찾는 사람들의 주문이 폭주하게 되었다는 이야기! 

  길지 않은 이야기 속에 위기 절정을 느낄 수 있고 마지막엔 웃음도 나오는 이야기였다. 

 

 

도도새와 카바리아나무와 스모호 추장(손춘익/다림)

 

남아메리카 대륙 넓은 땅에 카바리아 나무가 있다. 그 숲에는 도도새가 떼 지어 날고 그들의 다정한 벗은 스모호 추장. 그러나 지금껏 살아 남은 것은 사백 살의 카바리아 나무 한 그루 뿐.

원래 카바리아 나무와 도도새는 떨어질 수 없는 한 몸이었다. 도도새는 늘 카바리아 나무에 둥지를 틀고 그 열매를 먹고 살았으며 카바리아 나무 역시 도도새가 날아와야 씨를 뿌릴 수 있었으므로. 뗄 수 없는 둘의 관계를 잘 알고 있던 스모호 추장은 아주 어릴 때부터 도도새와 카바리아 나무 밑에서 자라났다. 온갖 먹을 거리와 살 곳을 마련해 주는 땅의 소중함을 잘 알았던 스모호 추장은 자연과 더불어 평화롭게 살았는데 어.느.날, 총칼을 앞 세운 포르투갈 사람들이 쳐 들어 왔다. 아름다운 도도새를 잡기 위해 땅을 황폐 시키면서 잡은 도도새들은 조롱 속에 가뒀다. 그들은 산 채로 도도새들을 잡아가두려 했지만 자유롭게 살아왔던 도도새들은 갇힘을 참지 못하고 하나 둘 죽어 가고 아름다웠던 남아메리카 대륙 넓은 땅은 무참하게 짓밟혀졌다. 그리고 훗날 멸종돼 버린 그 땅에서 기적이 일어났다. 식물학자가 찾아 낸 카바리아 나무 껍질에서 발견된 스모호 추장의 마지막 유언.

 

  "땅은 어머니이다. 어머니의 살을 파 헤집고

어머니의 머리카락을 잘라 버려야 하겠는가.

미리 말 해 두거니와

그대들이 저지른 만행은 반드시 훗날 큰 재앙을 불러 일으킬 것이다."

 

'크리스마스선물'(존버닝햄/시공주니어)

 

존 버닝햄의 여러 그림책 중의 하나인데 그다지 그림은 아동스럽지 않다. 스케치 위주고 특유의 알록달록이 보이긴 하나 거의 회색조에 딱딱한 신명조체 16폰트이기 때문.

  예상대로 크리스마스 이브! 싼타 할아버지는 모든 아이들에게 선물을 나누어주고 자리에 누우려다 미처 전해 주지 못한 선물 하나를 발견한다.

  '앗, 이것은 너무 가난한 부모를 둬서 크리스마스날 선물 하나도 받아내지 못할 하비 슬럼펜버거의 선물! 하비 슬럼펜 버거는 여태 선물이라곤 작년 크리스마스때의 싼타 할아버지가 준 선물이 전부인데..'

  결국 싼타 할아버지는 피곤에 잠든 순록들을 깨우지 못하고 혼자 선물을 전해주러 머나 먼 길을 가기 시작했어요. 기뻐 할 하비 슬럼펜버거의 모습을 상상하면서 말이죠. 얼마 가지 않아 비행기 조종사를 만났어요. '이보시오, 조종사 양반, 나 좀 도와주시오. ' '아, 예! 기꺼이!' 그러나 크리스마스 이브 밤 하늘을 날으던 비행기는 나리는 눈발을 못 이기고 내려 앉고 말았고 자동차 정비소를 지나다 만난 지프의 주인은 힘 닿는 데 까지 도와준다더니 눈길에 미끄러져 부서지고 말았고 착하게 보이는 오토바이 소년은 붕붕 롤리 폴리 산을 너무 신나게 달리다가 미끄러지고 말았고 숲 속에서 만난 스키를 가진 소년은 눈밭을 구르면서 스키가 박살나고 가파른 산 등성이서 만난 튼튼한 밧줄을 가진 등산가는 겨우 절벽을 넘어 오른 후에 밧줄을 끊어 먹고 하여튼 고생 끝에 싼타 할아버지는 산꼭대기 오두막에 당도. 하비 슬럼펜버거네 오두막 집에 닿게 된다. 하비 슬럼펜버거네 지붕 위를 기어 올라가 굴뚝을 통해 자고 있는 하비 슬럼펜버거의 방에 도착, 기어이 하비 슬럼펜버거의 양말 속에 선물을 넣어 주고 다시 집으로의 긴 여행.

  아침에 일어난 하비 슬럼펜버거가 양말 속에 들어 있는 싼타 할아버지의 선물을 발견한 것 까지는 책에 나오는데 그 선물이 무엇이었는지는 물음표로 이 책은 끝난다.

 

 

'도서관을 구한 사서'(마크앨런스태머티/미래M&B)

 

사담 후세인이 살아 있을 때 이라크에서 진짜 있었던 일이다. 그러니 이 글은 실화일텐데 지은이가 있다. 지은이가 아니라 '엮은이'라고 해야 옳을 것.
전쟁이 나기 전 이라크의 가장 큰 도서관은 바스라 도서관이었다고 한다. 그 도서관은 인류문명이 탄생하고 인류 최초의 문자가 만들어 졌던 이라크의 많은 역사를 담고 있는 중요한 도서관이었다. 그곳에서 사서를 맡고 있던 알리아는 우리 학교 도서실 사서선생님 마냥
정말 기쁘게 자신의 일을 하고 있었다. 자기가 좋아하던 책 속에서 1,300년 전 번성했던 이슬람문명이 눈부신 모습들을 읽었고 그리하여 5천년 전에는 이슬람이 전세계의 무역과 과학과 문화를 이끌었었다는 것을 배웠다. 그러나 그로부터 500년 뒤, 무시무시한 몽골제국의 침입으로 애써 이뤄놓았던 문화가 짓밟히고 바그다드 나자미야 도서관에도 화재가 나고말아 많고많은 책들도 사라져 버렸다는 것도 책 속에서 읽어 가슴 아파하고 있었다.
후에 알리아의 나라에서도 사담 후세인이 이끈 군인과 무기들이 난립하면서 전쟁이 일어나게 됐다. 알리아는 도서관의 책들이 걱정되어 견딜 수가 없었다. 그러나 걱정으로만 그치지 않고 보물같은 책들을 지키기 위해 시간이 되는대로 직접 책들을 옮기기 시작한다. 자신이 살고 있는 집 곳곳에 4만 권의 책들을 쌓아 뒀다. 그리하여 보존하게 된 책들은 3만권이 넘었다. 지금은
대대적인 복구공사 중이어서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컴퓨터 실과 지역 어린이를 위한 여름 독서학교 등의 서비스 등을 준비 중이다.
알리아가 지켜낸 것은 자신이 맡고 있는 몇 만권의 책이 아니라 영구히 보존되어야 할 이라크의 귀중한 문화 유산이다. 

 

 

'우리 가족 최고의 식사'(신디위 마고나, 이해인/샘터)

"도대체 언제 밥 먹는 거야.."

  흐릿한 눈동자와 떨리는 입술로 동생들이 묻습니다.

  "기다려 봐, 곧 된다니까"

  언니 시즈위는 공연히 아무것도 없는 냄비에 불을 켜고 젓기 시작합니다. 졸음에 겨운 동생들이 모두 잠들 때까지 젓고 또 젓고..

  마지막 동생이 잠들었을 때에야 불을 끄고 기도를 합니다.

  "희망을 주신 하느님 아버지 최고의 식사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러나 내일은 다른 걸 주시면 안 될까요?"

  사실 시즈위네 가족은 먹을 게 없었습니다. 그.러. 나, 시즈위의 기도를 기꺼이 들어 주신 하느님은 마날라 아주머니로부터 온갖 먹을 것을 잔뜩 얻습니다. 신이 난 시즈위는 순식간에 훌륭한 만찬을 차려내고 배고픔에 지쳐 잠이 든 동생들을 깨웁니다.

  "일어 나! 우리 가족 최고의 식사가 준비되었단다!"

 

  The Best Meal Ever!

  감당하기 힘든 절망적인 순간에도 언니 몫을 다 하며 희망을 건져 올리고 있는 언니 시즈위와 어려운 사람을 위해 기꺼이 도움을 손길을 뻗치는 마날라 아줌마의 모습이 감동적이다. 마지막의 '사랑이란 서로가 서로를 챙겨주는 돌봄의 영성이고 그 사랑은 기도와 희생의 양분을 먹고 자란다는 옮긴 이 이해인 수녀님의 말이 더 감동적이다.

 

 

'지구는 가장 빠른 우주선'(디미테르잉키오므/램덤하우스 중앙)

 

   지은이 디미테르 잉키오브는 젊은 시절 신문의 자유기고가 였다가 어린이 책 저자가 되었댄다. 그리하여 현재 70세가 넘은 나이에도 불구, 100여 권이 넘는  어린이들을 위한 책을 썼다. 잉키오브의 글은 환상적이다. 넘치는 상상력으로 끝없는 꿈 속을 헤매이게 만들고 넘치는 재치와 치밀한 구성으로 언젠가 그 세계로의 여행을 꿈꾸게 만든다.

  이 책도 그런 책이었다. 아주 옛날 사람들은 지금 내가 알고 있는 많은 사실들을 전혀 모르고 살았을 것이다. 학자들은 물론, 교수들도 신부님들도 몰랐겠지. 그 사실 중 하나가 지구의 모습이다. 각자가 살고 있는 위치에서 보이는 것 까지가 세상의 끝이라 생각했고 그 가르침을 서로 믿었다. 그러다가 의심 많은 용기 있는 어떤 사람이 '과연?'이란 질문을 해 댔고 증명하기 위해 직접 찾아 나섰겠지. 번개가 치는 이유, 유령이 있을까, 골짜기 넘어의 세상은 낭떨어지가 아닐까..

  수천년 전 인도의 호기심 많은 마하라자(큰 나라의 왕을 일컫는 인도 말)는 당시 모든 사람에게 가장 힘 센 동물이라 생각되어졌던 코끼리 세 마리가 바다를 유유히 헤엄치는 등 넓은 거북이 등에 올라타고 지구를 떠 받치고 있는 그림으로 지구의 첫 번 째 그림을 완성했다.

  과학의 발전은 대체 어디까지일까.

끝없이 이어질 탐험과 도전으로 우리가 감히 상상할 수도 없는 미래의 세상 모습에 가슴 벅차지는 과학책이다.

 

 

  '내일로 흐르는 강' (김춘옥/청개구리)

 

  강원도 인제군 남면 부평리 11반 자연부락 '구만리'.

소양댐이 만들어지기 전에 있었던 마을 이름이다. 지금은 지도 상에서 찾아볼 수 없어진..

그 강 한 편 구만리에는 바다와 가람이네가 살고 있고 그 건너편에는 남겨진 사진도 없고

생사가 불분명한 가람이의 할머니 '고난이'씨와 증조할머니 '무명화'씨가 살고 있는

대흥리가 있다.

불분명한 친척들 소식 속에서 어느 날 적십자사 도움으로 상봉의 순간이 왔다.

그러면서 되뇌어지는 가람이 할아버지의 어린시절 이야기.

일제치하에서 나라를 잃고 갖은 고생을 다 했던 지금의 가람이 나이 할아버지 이야기가 나온다. 먹을 것도 넉넉치 않던 그 힘겨운 생활 중에 편찮으시다는 외할머니를 찾아

구만리와 대흥리 사이에 놓여진 소양강을 건너는 가람이 엄마 어린 난이.

잘못해서 보초서는 군인한테 들키기라도 한다면 간첩으로 몰려 목숨이 위태로운 순간이었다. 그렇게 헤어진

준태네 외가식구들이 이제 다시 만나는 것이다. 꺽꺽 우는 상봉장의 식구들. 그리고 다시 이별.

  맨날 얼굴보고 같이 사는 식구들은 아니지만 핏줄끼리 굳굳하게 지켜져 오는 무엇이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그것은 어떻게든 제 길을 찾아 넓은 곳으로 흘러흘러

바다로 스며들고 하늘의 비가 되기도 하면서

변함없이 우리를 있게하는 강물과도 같다는 생각이다. 내일로 흐르는 강!

  그 강이 흘러흘러 다시 만나게 되는 내일은 꼭 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제목:하늘을 나는 코스모스   지은이: 손동인

 

이책은 세번째 소원이라는 책에서 부분이야기인데 이 하늘을 나는 코스모스는 이렇게 이야기가 시작된다.
코스모스가 미숙이와 미경이 미숙이 엄마로 인해 꽃이피었다.
코스모스를 봄에 심고 가을에 예쁜꽃을 피었지만 미숙이 엄마는 돌아다니면서 화장품을 파는일을 하시다가 돌아가셨다.
미숙이 아빠는 노름,술을 마시는 사람이라 아이들에 대한 관심이 었었고  아이들을 어느날 새옷을 입혀 , 시장으로 데려가서 미숙의 주머니에 쪽지를 남겨두고 아이들을 시장에 버리고 왔다.
이 두아이는 고아원으로가서 미숙이는 스위스 나라로 양녀로 갔고, 미경이라는 동생은 네덜란드란 나라로 양녀로  입양됬다.
미경,미숙의 양어머니가 이자매를 알고 이 두나라에서 가까운나라 프랑스 파리에 있는 드골비행장에서 만나게해주었다.
그리고 이기사가 신문에 나왔고,이 코스모스는 어느 두 남자 꼬마로 인해 코스모스 씨를 퍼뜨려 이 미경이,미숙이에게 보내주었다.
세상엔 정말 나쁜사람은 없는것같았다.

 

 

'히틀러의 딸' (재키 프렌치/북뱅그)

 

 

  "소도 감기에 걸릴까?" 

  터무니없이 일찍 도착한 버스정류장에서 

 '소는 재채기를 하느냐 마느냐'의 문제로 게임이 시작된다. 그런데 게임 도중 같은 버슬 타야 하는

안나가 털어 놓는 히틀러의 딸 이야기는 흥미로왔다.

   완벽한 인종을 양성하고 싶어하는 자신의 생각과는 달리

체구가 작고 다리마저 절었던 히틀러는 딸을 전혀 사랑하지 않았다는.. 

  자신은 오스트리아 태생이면서도 독일군에 속해 있다는 사명감에 불타

독재하는 독일 사람 중에 약한 사람은 있어서는 안 되고

부자인 유대인들을 턱 없이 멸시하면서도 나름의 제 3제국을 꿈꾸는 던피 아버지 히틀러는

머리에 곰팡이 핀 주장이나 하는 사람들과 다름없이 꽉 막힌 사람이라고 자신의 의견을 말한다.

  아이들은 어른의 생각대로 길들여 지는 법, 당시 아이들 모두가 '맞네, 아니네' 주제로 삼은 것들은 알게모르게 주입된 어른들의 말버릇이었던 같다. 결국, 전쟁의 와중에 아버지를 잊기로 한

히틀러의 딸은 자신을 돌봐 주던 슈미트 씨의 또 다른 딸이 되어

'헬가 슈미트'로 슈용소에서 새 이름을 얻게 된다는 이야기이다.

 

 -그 책의 내용을 간단하게 적고 끝에 나의 생각을 숨김없이 적는

-그 책의 내용을 적으면서 그 내용중간중간에 그행동에 대한 내생각을 적는다

-그 책의 등장인물에게 편지를 써서 내생각을 드러낸다

-그 책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해서 만화로 나타낸다

-책에 대한것을 시로 나타낸다 (이 외에도 자기가 생각하는걸로 뭐든지 나타내세요^^)

 

서서히 독서록쓰는 실력이 는다고 생각되면 책을 그냥 동화같은것 말고 세계명단편 같은걸로 바꾸어 써보세요 명단편으로 글을쓰면 뭐든책을 줘도 자기가 생각나는것을 줄줄이 써낼수있거든요^^

그래도 맨날 명단편만 쓰지말고 골고루쓰세요~;;

그리고 제가 쓴 독서록중에 좀 잘썼다고생각되는게있는데... 밑에처럼 쓰면되요>ㅁ<

 

책이름 : 일기 감추는 날                    지은이 : 황선미

쓴날짜 : 5월○일 ○요일

이동민은 착하고 학교숙제를 잘 해가는 아이다.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동민이는 일기를 학교에 가져가지 않았다.

선생님께서는 그 이유를 동민이에게 물어보았더니 동민이는 엄마와 아빠가 싸우셔서 일기를 썼긴썼는데 않가져오는거라고 말했다. 나는 그런 동민이의 마음을 이해할수있다.

그리고 몇일동안에는 경수와의 오해가 있었다.

전에 경수가 울타리를 뛰어넘어다니는걸 동민이는 많이 보았었다. 그런데 몇일후 경수가 동민이에게 자기가 울타리 넘는걸 일기에 써서 선생님한테 냈냐면서 꽥 소리를 지르면서 싸우려고 할기세였다.

그때, 수연이가 와서 싸우지는 않게되었는데 수연이는 동민이에게 원래 경수 울타리 넘고다닌다는걸 쓴 것은 자기인데 괜히 오해를 받게해서 미안하다고 말했다.

나는 수연이가 솔직히 말한것이 좋았다.

그런데 겨수는 동민이가 일기에 자기의 일을 슨것이 확실하지도 않는데, 처음부터 화를내서 싫었다.

그리고 나도 어쩔땐은 일기에 남의 욕을 쓸까말까하는 갈등이 생길때도있다. 어쩌다 남의욕을 쓰게되면 일기를 내기 싫을때도 있었고 어쩔때는 일기를 남한테 보여준다는건 남한테 나의 사생활을 보여준다는 것과 똑같이 생각해서 일기를 쓰기 싫었었다.

나도 이런 실제경험이 있어서 동민이의 마음을 더 잘 이해할수있다.

 

↑위처럼 쓰는거랍니다^^;; 그리고 독서록 쓸때 중요한거!!

독서록 책이름, 쓴날짜, 지은이 등등을 꼭 써야한다는거 아시죠?

 첫째.독서감상문을 쓰실때에는 출판사, 제목, 지은이(글쓴이, 그린이,)를 꼭~써야 상받을 수 있는 만큼 잘 적을수 가 있습니다!

※둘째.자신의 느낌을 생각나는 데로 자연스럽게 정리하여 쓴다.

※셋째.↓요렇게 적어 봅니다~!


독후감

독후감이란 글을 읽고 그 책을 통해 느낀 인상이나 감동, 의견 등을 기록하는
글입니다. 독후감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① 독후감이란?   ② 독후감을 쓰는 이유    ③ 독후감 쓸 때 유의할 점  
④ 맞춤법 검사기   ⑤ 표준어 규정   ⑥ 외래어 표기법  

관련디렉토리 : 숙제, 공부 > 국어 > 글짓기 > 독후감
※↓요렇게두 ㅆ ㅓ 보세여^  ^

1. 제목 정하기

제목을 정하고,
책의 제목은
부제로 붙입니다.

2. 동기쓰기

왜 이 책을
읽게 되었는지
서두에 밝힙니다.

3. 줄거리와 느낌

소설의 줄거리를
소개하면서 중간에
내 느낌을 씁니다.

4.전체적인 느낌

책을 읽고 난 후의
전체적인 느낌이나
깨달음을 씁니다.

5. 생각의 변화

독서 후 생각이
어떻게 변했는지
결심을 밝힙니다.

① 책을 읽은 동기를 적습니다.
② 책 내용이나 특징을 요약해서 소개하거나, 지은이나 주인공의 소개로 시작합니다.
③ 책의 역사적 의의, 주위의 평판 등 객관적인 사실을 소개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④ 인상 깊은 장면이나 말 등을 소개하면서 이야기를 전개해나가도 좋습니다.
⑤ 책을 읽고 난 후의 자신의 의견을 내세우며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운데 부분에는 이야기 전체 내용을 짐작할 수 있는 줄거리가 들어가는 것이 보통 입니다.
그러나 느낌이나 감동 없이 줄거리만 나열한 독후감은 좋은 독후감이라고 할 수 없답니다.
① 주인공의 입장이 되어서, 주인공이 한 행동과 나의 행동을 비교해봅니다.
② 가장 감동을 받은 장면을 강하게 나타냅니다.
③ 자기만의 느낌이나 교훈을 발견하려고 노력합니다.


끝부분에는 줄거리보다는 책을 읽은 후의 전체적인 느낌에 대해 쓰는 것이 좋습니다.
① 전체적인 느낌을 적습니다.
②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에 대한 느낌을 적습니다.
③ 깨달은 점, 본받을 점을 씁니다.
④ 주인공과 관계된 느낌과 자신의 다짐을 씁니다.

이렇게 써 보시면 100%로는 아니지만 1%라도 잘 적을 수 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책이름:시내로 나간 꼬마곰

지은이:앤서니 브라운

 

꼬마곰이 시내갔다.시내엔 사람들이 많았다.왜냐하면 그땐 사람들이 출근시간이였으니까 사람들이 많았다.꼬마곰은 너무작아서 사람들눈에 보이지 않았다.그래서 사람들 발에 가끔 차이기도 하였다.잠시후 꼬마곰은 사람들의발속에서 나왔다.꼬마곰이 걸어가다가 어떤고양이와 마주쳤다. 꼬마곰은 그 고양이와 부딧쳤다. 고양이는 꼬마곰손에 있는것이 무엇이냐고 물었다. "이건 요술연핑 이라고 하는거야.."꼬마곰이 대답을 했다.고양이가 "그럼 이 요술연필로 맛있는 음식쫌 그려주면 안돼?"이렇게 말하였다.꼬마곰은 친절하게 고양이에게 맛있는 음식을 벽에다가 잔뜩그려줬다.잠시있다가 음식들이 진짜 음식으로 변했다.그래서 고양이는 음식을 허겁지겁 먹었다. 고양이가 맛잇는 음식을 준 댓가로 시내를 구경시켜준다고 했다.꼬마곰은 시내에 처음나왔기 때문이다.그래서 꼬마곰은 시내를 돌아다녔다.근데 갑자기 어떤아저씨가 오더니 고양이를 잡아가는것이었다.꼬마곰은 고양이를 구하려고 빨리 쫒아갔다.계속가다가 감옥이 나왔다. 꼬마곰은 저 감옥에 고양이가 있을것이라고 사다리를 그려서 창문에 이여붙였다.그다음 톱을그려 창살을 자르고난다음 창문으로 들어갔다.근데 그기에는 동물들이 많았다. 소,돼지,양,강아지,닭등이 있었다.

그기엔 물론 고양이도 있었다.꼬마곰은 동물들을 다 구해준다고 약속하였다.그리고는 요술연필로 큰문을 하나 그렸다.동물들은 그 문을 통해 감옥을 빠져나갔다.그때였다 아저씨가 동물들이 도망쳤다고 다른아저씨들을 이끌고 동물들을 잡아갔다.꼬마곰은 아저씨들이 오지못하게 요술연필로 바나나껍질,압정등을 그렸다.그다음 동물들을 구해주었다.

그리고 꼬마곰이 요술연필로 드넓은 초원과 동물들을 잔뜩그려주었다.

 

 

 

책이름:노래로얻은선화공주

지은이:장경롱(글)/이미정(그림)

 

옛날 백제에 서동이라는 사람이 살았다.그 사람은 홀어머니와 같이 살았다.서동의 일은 산에서 마를 캐서 사람들에게 파는 일이었다.서동은 결혼할나이가 되었는데도 딸을 내주는 사람이 없었다.그래서 할수없이 "선화공주님은 남몰래 사랑하는 사람이 있었단~밤이면 남몰래 나와 서동의 방으로 들어간다네`"라는 노래를 부르며 소문을 퍼트리라고 부탁했다. 몇일후 그 노래가 진평왕의 귀에까지 들어가서 화가났다.그래서 선화공주를 귀양을 보냈다. 그때 왕비가 선화공주에게 금한덩어리를 주었다. 그리고는 집을 떠났다. 그때 서동을만나 정이들어가서 백제로 갓다. 선화공주가 일을해야 했는데 금을 팔아서 밭과 집을 산다고했다.백제사람들은 금을 몰랐다.그래서 선화공주가 백제사람들에게 금에대하여 설명을 해주었다.그리하여 백제사람들도 금이라는것에대하여 알게되었다.금은 서동이 마를캐는곳에서 많이 나온다고했다.서동은 금을 많이 캐서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그다음부터 서동을 따르는 사람이 많아졌다. 그리하여 1년후에 서동이 백제의 왕이 되었다.서동이 바로 백제의 30대왕인 무왕이다.

 

제목 : 어린왕자 ‘가장 중요한건 눈에 보이지 않는 법이야’

글쓴이 : 생텍쥐페리

 

이 이야기를 쓴 생텍쥐페리는 어린왕자란 책을 통해 무엇을 말하려 한 것 일까?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그 질문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보았다. 그러다 보니 한 가지 의문이 더 생기게 되었다. 왜 이 이야기의 주인공을 ‘어린’왕자로 한 것 일까? 아마도 어른들은 보이는 것만을 믿고, 숫자만으로 생각하지만, 이 이야기의 어린왕자는 보이지 않는 것을 볼 줄 아는 동심을 지녔기 때문일 것이다. 그래서 이 이야기의 비행기 조종사가 어릴 적 그린 그림인 코끼리를 삼킨 보아 뱀의 모습을 멋진 모자가 아닌 코끼리를 삼킨 보아 뱀으로 해석 할 수 있었을 것이다. 어린왕자는 어느 날 자기의 별에 핀 장미를 좋아하게 되어 정성껏 가꾸지만, 그런  것에 대해 서툴러서 장미를 떠나 다른 소행성으로 여행을 한다. 그러면서 만난 어른들은 무언가를 지배하고 소유하고 현실을 도피하며 헛된 욕구에 집착한다. 그렇게 여행한 끝에 도착한 지구에서 어떤 여우를 통해 우정 즉 길들이는 법을 알게 된다. 그렇게 길들여진 여우는 어린 왕자를 그리워하고 금빛 밀밭을 보며 어린왕자를 떠올리다. 이런 행동에서 여우는 어린왕자에게 ‘말은 오해의 근원이다’라고 말한다. 그리고 남을 사랑하기 위해서는 참을성 있는 노력과 긴 시간이 필요하다고 한다. 또 오로지 마음으로 보아야 잘 보인다고 말한다. 나는 이 여우의 말이 생텍쥐페리 가 이 책을 쓴 이유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 책의 배경이 사막인 것은 갈증과 메마른 어른들을 동심이라는 물로써 갈증과 메마름을 해소 해주려는 것 같다. 이 책을 쓴 생텍쥐페리는 어린아이처럼 세상을 바라볼 수 있어서 이러한 책을 써낼 수 있었던 것 일거라 생각한다. 어린왕자가 이 글의 비행사에게 어릴 적 동심을 일깨워 주듯 이 책을 읽는 모든 사람에게 감동을 주는 것 같다.

 

책이름:모모

지은이:미하엘 엔데


 

요즘 현대사회에서는 사람들이 이웃에 관심을 둘 시간이 없다. 즉, 너무 각박한 시간을 살

고 있다. 어쩌면 우리들 모두 회색신사들에게 시간을 도둑질 당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우

리도 모르는 사이 서로에게 무관심하게 되고 자신의 일, 자기가족의 일만 중시하는 것을

보면 말이다. 나 또한 내가 관심있는일 나에게 이득이 되는 일만 해가는 걸 보면 나 또한 시간을 빼앗긴 사람들하고 다를건 무엇이 있겠는가?

내가 생각했을때 시간을 아껴 쓴다고 바쁘고 촉박하게 살아갔던 것은 오히려 시간을 짧게 느껴지게 한 것은 아닌지 생각해보게 되었다. 우리의 인생은 짧다. 그래서 어찌보면 바쁘고 빠르게 흘러갈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때마다 여유를 가지고 과거를 돌아보는 것도 어쩌면 앞으로의 인생에 있어서 다른 어떤 것 보다도 훨씬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결국, 삶에 여유를 갖는것도 중요하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제목 : 투명인간이 된 스탠리 
지은이 : 제프 브라운/시공 주니어


책 제목을 보고 나도 스탠리처럼 투명 인간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투명인간이 되면 정말 신날 것 같은데 좋지 않은 단점도 있었다.
내가 투명인간이 되면 제일 하고 싶은 것이 사람들을 도와주는 것이다. 스탠리처럼 자전거를 잘 못타는 빌리를 도와준 것처럼 이런 일을 하고 싶다.
스탠리 가정에 일어났던 일은 참 희한하다. 납작하게 되서 동생 아서가 다시 부풀려주고,  투명인간이 되서 다시 그때의 상황처럼 만들어서 다시 원래 모습으로 돌아오고 말이다.
아서가 신나는 모험은 늘 스탠리에게만 일어나고 자신에게는 관심이 없다고 했을 때, 친절하고 예의 바르고 명랑한 성격이 관심을 끄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가족의 소중함을 더 ~ 욱 잘 알게 되었다.

 

제목 : 안네의 일기

지은이 :  안네프랑크

 

나는 이곳에 독후감을 쓰기 위해서, 내가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안네의 일기'로 독후감을 써 보았다.
이 책은 제 2차세계대전때 당시 독일군을 피해 살아야 했던 안네의 일기가 담겨있는 책이다. 안네는 생일날 선물로 받은 일기장의 이름을 '키티'라고 지었다. 그 일기장에는 안네가 숨어 살면서의 고통, 부모님의 사랑, 자신에 대한 반성들이 꼼꼼히 적혀 있었다. 이처럼 안네는 13살의 어린 나이지만 당하기 힘든 어려움을 일기로 견뎌낸 것이다. 나와 나이도 같은데도 나보다 훨씬 힘든 어려움을 견뎌낸 것이 본받을 만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지금 일기도 귀찮아서 제대로 쓰지도 못하는데 안네는 그 어려움과 고통속에서도 잘 견뎌 냈다는 것이다. 숨어지내는 어려움 속에서도 일기로 잘 극복한 안네.
'나의 소망은 죽어서도 영원히 사는 것'라고 썼던 안네의 바램은 이루어 진 것이다. 안네의 바램은 이루어 졌지만 안네가 그것을 살아 볼수만 있었다면 바램을 더 간직할 수 있었을텐데....
참 안네가 불쌍하다. 나는 안네가 어린 나이에도 피난살이를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정말 궁금하다.
하지만 안네는 가족이 있어서 더 다행이었을 것이다. 안네의 가족들이 안네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슬픈일을 격려해 주었기 때문이다. 안네가 가진 소망은 내가 감동있게 읽은 한줄 이었다. 많은 어려움과 고통속에서도 견뎌낼 수 있고 안심이 되도록 해주는 일기장 키티가 있었기에 안네는 고통을 덜었을 것이다.
결국 안네는 짧은 생을 마감하였지만, 그 무서운 독일 나치도 안네의 꿈과 희망만큼은 짓밟진 못햇을 것이다. 그리고 안네에게서 가장 본받을 점은 끈기와 오랫동안 버리지 않는 '희망'이다. 무엇보다도 안네는 어려움 속에서 겪는 힘든 고통을 가족들과 일기가 함께 있어서 걱정을 덜어 줄 수 있었던것 샅다. '안네의 일기'라는 책은 정말 내가 감동적이고, 본받을 점도 많은 책이었다. 아마도 내가 항상 마음에 지켜 보관 해야 겠다는 것은 안네처럼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바램이다. 나의 바램은 '가족과 영원히 행복하게 산다는 것'이다.
언제나 함께 해 주고 곁에 있어줄 사람은 가족들인 것 같다. 안네가 나한테 많은 것을 가르쳐 준 것 같다. 항상 일기를 쓸 때 많은 바램을 가르쳐준 안네를 마음에 담아두고 꾸준히 써야겠다.
나중에 내가 크면 일기는 안네처럼 소중한 추억으로 남을 것이다.
안네야 고마워





1. 원고지 앞장 쓰는 법

 

1. 첫째 줄은 비웁니다.
2. 둘째 줄 가운데에 제목을 씁니다.

3. 셋째 줄은 비웁니다.

 

4. 넷째 줄은 소속을 오른쪽으로 쓰는데, 끝에서 2칸을 비우고 소속을 씁니다.
   (교내 글짓기일 때는 0학년 0반, 교외 글짓기일 때는 00중학교 0학년)
* 교내 글짓기일 때는 그 학교 학생인 것을 알 수 있으니
   대개 학교 이름을 안 씁니다.

5. 다섯째 줄 끝에서 2칸을 비우고 이름을 씁니다.
  (성과 이름을 띄우지 않습니다. 단, 성이 두 자일 경우 성과 이름을 띄웁니다.)

* 성이 이, 이름이 순신일 경우---이순신

   성이 허, 이름이 준일 경우---허 준

6. 여섯째 줄은 비웁니다.
7. 일곱째 줄에 1칸을 비우고 본문을 시작합니다.

* 원고지 앞장 쓰는 법 예시


 

2. 원고지에서 문장 부호 쓰는 법

1. 물음표로 끝날 경우, 다음 칸에 따옴표를 씁니다.
2. 온점으로 끝날 경우, 같은 칸에 따옴표를 씁니다.

3. 느낌표로 끝날 겨우, 다음 칸에 따옴표를 씁니다.
4. 말줄임표는 한 칸에 세 점씩 쓰고, 다음 칸에 온점이나 반점을 쓰며,

   그 다음 칸을 띄지 않습니다.

 

5. 말줄임표로 끝날 경우, 한 칸에 세 점씩 쓰고, 다음 칸에 온점과 따옴표를 씁니다.
(말줄임표로 문장이 끝나는 경우는 없습니다.)

 

* 원고지에서 문장 쓰는 법 예시


 

3. 원고지에서 숫자와 알파벳 쓰는 법

 

원고지에 숫자와 알파벳은 1칸에 1~2자씩 씁니다.
예를 들어서 1이나 12는 한 칸에 쓰고,
123은 첫칸에 12, 다음칸에 3을 씁니다.

영어의 알파벳 역시 같은 요령으로 씁니다.
다음 양식을 보시면 이해가 되시리라고 봅니다.

 


 

 

 

첫머리 쓰기
    원고지 첫머리에는 글의 종별, 제목(및 부제), 소속, 성명 등을 원고 용지 첫 장의 처음 5 - 6행 정도에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배치한다.


1) 글의 종별(種別)

    1행 1칸부터 글의 종별을 표시한다. 가령 수필이면 <수필>이라 쓰고, 그 밖에 <소설>, <시>, <독서감상문>, <평론>, <일기>, <기행문>처럼 표시해 준다.


 


2)제목(題目)과 부제(副題)

① 제목은 2행 중심부에 놓이게 하되, 제목이 두 글자일 때는 두어 칸 벌려 써서 답답하지 않게 한다.


       【참고】제목의 글자도 한 칸에 한 자씩 쓴다.

② 제목을 쓸 때에는 문장 부호 사용에 주의한다.
    가) 마침표는 찍지 않는다.
     


    나) 물음표와 느낌표의 사용은 비교적 자유스러운 편이나 가능하다면 붙이지 않는 것이 좋다.
     


    다) 같은 계열의 낱말이 열거될 때에는 쉼표 대신 가운뎃점을 쓴다.
     


    라) 줄임표(……)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다.
     


③ 제목이 길 때에는 두 행을 잡아 쓴다. 이 때, 두 행 중 첫 행은 좌측으로, 둘째 행은 우측으로 치우치게 쓴다.
    


④ 부제가 있으면 본 제목 아랫줄에 쓰되 양 끝에 줄표를 한다.
    


    【참고】책이름에 낫표([ ])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나 이는 작은따옴표(' ')를 세로쓰기할 때 사용하는 부호이므로 잘못이다.
    



 


3) 소속과 성명

    원칙적으로는 제목 아래의 1행을 비우고 난 다음 두 행을 잡아 소속과 성명을 기입해야 하나 제목 바로 다음 행 오른 쪽으로 전체 균형을 잡아 쓰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다.

① 소속의 끝 글자 바로 밑에 성명의 끝 글자가 오게 하여 위와 아래를 가능한 한 맞추고, 끝 글자 뒤에는 두 칸 정도 비운다.
    

    【참고1】새한글맞춤법에서는  성과 이름은 붙여 쓴다. 다만, 성과 이름을 분명히 구별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띄어 쓸 수 있다.
          예) 윤동주(○)  황보현(○)   황보 현(○)

    【참고2】학교명을 단어별로 띄어 쓴 것은 띄어쓰기 원칙과 시각적인 효과를 고려한 것이므로 경우에 따라 붙여 쓸 수 있다.


    

    【참고】소속.성명의 위 아래 칸이 일치되지 않을 때는 뒷부분을 일치시킨다.


② 학교 이름이나 주소가 길 경우는 세 줄을 잡아 쓸 수 있다.
    

    【참고】주소(생년월일, 직업, 경력 등)는 보통 표제지에 기재하고 원고지 첫 장에는 제목과 성명만 간단하게 적는 것이 상례이다.


③ 성명의 각 글자 사이는 시각적 효과를 위해 널찍하게 한두 칸씩 비워 써도 무방하다.
    

    【참고】소속 없이 성명한 적거나 소속.성명을 한 줄에 적는 경우에는 제목 아래 한 줄을 비워 답답하지 않게 한다.

 

④ 학교명 앞에 지명을 기입할 때는 학교명을 모두 붙여 써서 지방을 표시하는 지명과  학교명의 구분을 명확히 해 준다.
⑤ 학교 안에서 보일 원고는 소속을 ' ○ ○ 학교'라고 표시할 필요 없이 '학년, 반, 번호'만 적거나 간단하게 '학번'으로 나타낸다.
    【참고1】번호를 학년, 반 다음에 이어 한 행에 쓰는 것보다는 다음 행의 이름 앞에 적음으로써 전체적인 균형도 잡히고 반과 번호가 구분되기도 한다.
    【참고2】 소속, 성명을 한 행으로 적을 때에는 위 아래로 한 줄씩 비워 답답하지 않게 한다.
    【참고3】세로쓰기를 하고자 하는 경우, 제목은 위로부터 서너 칸 정도 비워 쓰고, 소속과 성명은 제목 다음 행 아래쪽에 가로쓰기에 준하여 배치한다.



 

본문 쓰기

1) 한 칸 한 자의 원칙
   원고지 한 칸에 한 자씩만 쓴다. 칸을 무시하고 두 칸에 한 자씩 쓴다든지, 혹은 두 칸에 석 자씩 쓰게 되면 글을 원고지에 쓰는 의미가 없어진다.

    

 

2) 숫자와 알파베트

① 로마 숫자와 알파베트 대문자, 그리고 낱자로 된 아라비아 숫자와 알파베트 소문자는 '한 칸 한 자의 원칙'에 따르되, 두 자 이상의 아라비아 숫자와 알파베트 소문자는 한 칸에 두 자씩 쓴다.
    


② 한 칸에 두 자씩 쓰는 숫자나 알파베트 덩어리 가운데 홀수 개로 이루어진 것은 앞에서부터 두 자씩 끊어 쓴다.
    


③ 한 칸에 두 자씩 이어 쓰는 영어나 숫자는 끊어지는 느낌이 들지 않게 한다.
    


④ 분수는 사선을 그어 나란히 쓰는 방법도 있으나, 원고지에서는 다소 불편할망정 일상의 습관대로 위아래로 적는 것이 차라리 자연스럽고 혼동이 적다.
      

  【참고2】두 칸 이상을 차지하는 분수는 칸 사이의 칸막이 선에 걸쳐 적을 수 있다.

⑤ 반 칸에 쓸 수 있는 숫자, 알파베트, 문장 부호들이 교차되어 만나면 이들은 서로 성격이 다르므로 각각 적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 한 칸 들여쓰기

① 글이 시작될 때, 문단이 바뀔 때마다 그 행의 맨 첫 칸을 비우고 둘째 칸부터 쓴다.
    

    [참고] 문단(또는 단락)이란 글의 전개에 있어서 하나의 토픽(Topic, 화제)을 중심으로 뭉뚱그려진 일련의 문장들을 말한다. 문단은 화제가 바뀔 때마다 매듭을 짓게 되는데 하나의 문단이 지나치게 길면 답답한 느낌을 주는 법이니 3, 4백 자 길이에 하나의 문단이 지어지도록 유의하는 것이 좋다.
    


② 대화는 딴 줄을 잡아 쓰되, 전체를 한 칸씩 들여 쓴다. 즉, 첫 칸을 비우고 둘째 칸부터 따옴표(")가 시작된다.
    

    [참고]대화 내용이 아무리 짧더라도 두 사람의 대화를 한 줄에 같이 쓰지 않는다.

③ 본문에 인용문이 들어갈 경우, 줄을 따로 잡아 쓸 때는 인용 부분 전체를 한 칸씩 들여 쓴다.
    


    


④ 대화나 인용문 뒤에 이어지는 지문은 글이 다시 시작되는 것이므로 한 칸을 들여 쓴다. 단, 이어 받는 말로 시작되는 지문은 첫 칸부터 쓴다.
    


⑤ 항목별로 나열할 때는 한 칸씩 들여 쓴다.
    


⑥ 소항목 표제 또는 단락 표제를 표시할 때에는 한 칸씩 들여 쓴다(두 칸을 들여 쓸 수도 있다).
    

4) 두 칸 들여쓰기
① 인용문 내에서 문단이 바뀔 때
    


② 시, 시조, 노랫말 등 운문을 인용할 때
    


5) 첫 칸 채우기
① 하나의 문단 내에서는 처음 시작을 제외하고는 절대로 첫 칸을 비우지 않는다. 첫 칸을 비우는 것은 새로운 문단이 시작된다는 약속이므로 띄어쓰기를 한다고 첫 칸을 비우게 되면 문단의 첫 머리를 비운 것과 혼동되어 문장의 격식을 이해하는 데 혼란을 주게 된다. 따라서, 공교롭게도 줄의 끝에서 비울 칸이 없을 경우에는 띄우는 표시 ∨만을 지르고 첫 칸부터 글을 써 나가야 한다.

    


② 대화나 인용문 다음에 연결되는 -할, -(라)고, -하고, -하기에, -등의, -한다 등 이어받는 말은 다음 줄 첫 칸부터 쓴다.
    


③ 앞의 대화를 직접 서술하는 말도 첫 칸부터 쓴다.
    

【참고】지문 속에 계속 기록되는 대화나 인용문의 경우에는 띄어쓰기의 원칙에 맞춰 조사는 윗말에 붙여 주고 그 외는 한 칸을 비워 쓴다.


6) 띄어쓰기

    원고지의 한 칸은 활자 하나의 간격이므로 띄어쓰기에 특히 유의해야 한다. 꼭 띄어 쓸 경우에 한 칸을 비우지 않거나 띄어 쓰지 않을 단어를 띄어 놓으면 의미 파악에 혼란을 가져오게 된다. 따라서 띄울 공란이 왼편의 첫 칸에 해당될 때에는 비우지 말고 그 대신 오른편 난외 여백에 띄움표(∨)를 하여 띄어씀의 표시만 해 준다. 인쇄를 전제로 하지 않는 원고나, 첫(두) 칸을 비우는 인용문과 대화에도 똑같이 적용되나, 흔히 생략하기도 한다.

    

    [참고] 띄어쓰기를 잘 모를 때에는 의미 전달에 지장이 없는 한 그런대로 넘어 간다. '학급생활목표'나 '학급 생활 목표'와 같은 띄어쓰기에 지나치게 신경 쓰다 보면 원고 내용에 충실을 기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참고] 특별히 주의를 환기시키고자 할 때는 '붙임표( ⌒ )'를 할 수도 있다.
    

 

7) 줄바꾸기

① 글의 문단이 완전히 종결되었을 때에는 마침표를 찍고 줄바꾸기를 한다. 새로운 문단이 시작되는데도 줄바꾸기를 하지 않고 앞 문단에 이어 쓰거나, 반대로 줄바꾸기를 안 해도 될 동일한 문단의 내용을 줄 바꾸어 쓰게 되면 의미가 연결되지 않아 글이 비약되든가 단절되는 수가 있다.
    


② 대화나 인용문은 앞뒤의 지문과 쉽게 구별될 수 있도록 시작할 때와 끝난 후 줄바꾸기를 한다. 단, 60자 미만의 짧은 인용문은 인용 부호를 사용하여 지문 속에 바로 이어서 기록하는 것이 좋다.
    


8) 한 줄 비우기

    다음과 같은 경우, 한 줄을 비운다.

① 문맥상 크게 단락을 짓고자 할 때
    가) 배경(시간, 공간)이 급변하는 경우
    

    나) 이야기 속의 이야기일 때 (위 아래로 한 줄씩 비운다.)
    

    다) 글의 방향이 다를 때

② 인용 부호 없이 인용할 때(위 아래로 한 줄씩 비운다.)

③ 하나의 글이 여러 개의 편.장.절.항.목 등으로 이루어질 경우, 이를 표시하기 위해 위 아래로 한 줄씩 비워 두는 것이 좋다. 이 때, 편이나 장과 같은 큰 항목의 표제(1, Ⅰ,  A 등 부호만 표시할 때도 마찬가지임)는 비록 앞 장의 끝에 지면 공백이 남았더라도 새로 지면을 바꾸어 둘째 줄 중앙부에 오도록 기입하고, 단락 표제나 소항목 표제 따위는 그 위만 한 줄 비워 두면 된다.
    

    

    [참고1] 편.장.절.항.목은 어떤 절대적인 기준으로 분류되는 것이 아니라 그 크기나 글쓴이의 기호에 따라 상대적으로 설정되는 개념이다.

    [참고2] 한 줄을 비워야 하는데 마지막 줄에서 글씨가 끝나 비울 줄이 없을 때에는 다음 장 첫 줄을 비우는 것이 아니라 글씨가 끝나는 장의 아래 여백에 줄비움표(<)만 표시해 준다. 그리고, 두 줄을 비우고자 할 때는 '<2줄'처럼 비워 줄 수를 명시한다.
    

    [참고3]. 시나 시조에서 연을 구분하기 위하여 줄을 비울 때도 [참고2]와 같이 한다.
    

 

9) 한자 및 그 밖의 외국 글자 사용

① 묶음표 안에 넣기
의미의 보충을 위해 외국 글자의 사용이 필요한 경우에는 우리 글자를 먼저 쓰고 외국 글자를 묶음표 안에 넣어 표시해야 한다. 다만, 한자를 섞어 쓰라는 특별한 요구가 있을 때는 예외이다.
    

    [참고]글자 자체를 그대로 인용하는 경우는 괄호 안에 넣을 필요가 없다.

② 논술문을 작성할 때 바람직하지 못한 한자 사용의 보기
      가) 제목만, 한자로 쓰는 경우
      나) 알아보기 어려운 이름을 한자로 쓰는 경우
      다) 우리 글자 대신 뜻에 해당하는 한자를 쓰는 경우
      라) 자기가 알고 있거나, 쉬운 한자만 쓰는 경우
      마) 한자숙어나 관용어에 들어있는 수사를 아라비아 숫자로 표시하는  경우





 

문장 부호

1) 부호표시법

    문장 부호는 정성들여 정확하게 표시한다.
    

2) 한 칸 1부호의 원칙

    문장부호는 한 글자로 취급한다. 따라서 한 칸에 하나씩 표시하는 것이 원칙이다.
    

 

3) 두 칸 이상을 차지하는 부호

   두 자 또는 그 이상의 간격을 차지하는 문장 부호는 그 간격대로 칸수로 차지한다.
    

 

4) 연속되는 부호

    문장 부호가 잇달아 나오거나, 문장 부호와 숫자, 알파베트 등이 연이어 쓰일 때에는 각각 다른 칸에 쓴다.
    
 

  

5) 줄 끝에서의 부호 처리

① 글자가 오른쪽 끝 칸을 차지하여 문장 부호를 찍을 칸이 없을 때는 끝 칸에 글자와 함께 넣거나 오른쪽 여백에 처리한다. (새줄 첫 칸에 찍지 않는다.)
    

    【참고】덩어리 숫자나 영어 단어도 중간에서 잘라 줄을 바꾸지 않는다.
    

    다만, 칸 밖에 적어야 할 숫자나 영어 단어가 길 때에는(너댓 개 이상) 다음 줄을 이어 쓸 수 있다.
    


② 따옴표나 묶음표와 같이 두 부호가 마주 한 짝을 이루는 것들은 줄 끝에서 시작되는 것을 피하여 끝 칸을 비워두고라도 다음 줄 첫 칸부터 문장 부호를 열어 준다.
    
 

 

6) 부호와 띄어쓰기

    모든 문장 부호는 윗 말에 붙여 쓰고 다음 한 칸을 비운다. 단, 쉼표( , ), 마침표( . ), 쌍점( : ), 쌍반점( ; ) 등 비교적 간단한 부호와 줄표(―) 다음 칸은 구태여 비워 두지 않아도 되며, 따옴표와 묶음표 다음은 띄어쓰기의 원칙에 따라 조사 등이 나오면 이어쓰고 그 외의 경우는 한 칸 비운다.
    
 

 

7) 기타 예문

    

    [참고] 묶음표 안의 말이 바깥 말과 음이 다를 때에는 소괄호 대신 대괄호(〔 〕)를 쓴다.

    

원고지 쓰는 법

 

1. 한 칸에 한 자씩 쓰기

   1) 원고지의 한 칸에는 한 자씩 씁니다.

   2) 문장 부호도 한 칸에 한 자씩 씁니다.

   3) 말줄임표는(……) 두 칸을 사용합니다.


 

2. 아라비아 숫자 쓰기

  1) 아라비아 숫자는 한 칸에 두 자씩 씁니다.

  2) 영어 알파벳 소문자도 한 칸에 두 자씩 씁니다.


 

3. 띄어 쓰기

  1) 띄어 쓰기 할 때에는 한 칸을 비우고 계속 써나가면 됩니다.

  2) 띄어쓰기 칸이 왼쪽 칸 맨 처음이 될 때는 띄지 않고 그냥 쓰며 바로 윗줄의 오른쪽
      끝에 ∨를 합니다


 

4. 제목 쓰기

  1) 제목은 둘째 줄 가운데에 씁니다.

  2) 독후감 같이 책의 제목이 따로 있을 때는 둘째 줄에 제목을 쓰고 셋째 줄에 읽은 책의
      제목을 씁니다.


 

5. 학교, 학년 반, 이름 쓰기

  1) 학교 이름은 셋째 줄(제목 다음 줄) 오른 쪽에 치우쳐 쓰는데 끝에서 세 칸 정도 남게       씁니다.

  2) 학년 반은 넷째 줄(학교 이름 다음 줄)에 씁니다.

  3) 이름은 학년 반과 같은 줄에 쓰며 성과 이름을 붙여 쓰고 오른 쪽 끝에서 두 칸 정도       남게 씁니다.


 

6. 줄글 쓰기

  1) 줄글은 이름 쓴 줄 뒤에 한 줄 비우고 여섯째 줄부터 쓰는데 처음 한 칸을 비우고
      씁니다.

  2) 문단이 바뀌면 처음 한 칸을 비우고 씁니다.


 

7. 동시 쓰기

  1) 줄글과 비슷하나 각 행마다 첫칸을 비우고 씁니다.

  2) 연이 바뀔 때마다 한 줄을 비웁니다.


 

8. 대화글 쓰기

  1) 대화글은 첫 칸을 비우고 씁니다.

  2) 대화글이 계속 이어지는 경우에도 끝날 때까지 앞의 한 칸을 비우고 씁니다.

  3) 대화글과 바탕글이 이어지는 경우에는 첫칸을 비우지 않고 씁니다.


 

9. 문장 부호 사용하기

  1) 느낌표(!)나 물음표(?)는 글자와 마찬가지로 한 칸에 쓰고 이어지는 글은 띄어
      씁니다.

  2) 온점(.)이나 반점(,)은 한 칸에 쓰는데 이어지는 글은 한 칸을 띄지 않고 다음 칸에
      바로 씁니다.


 

10. 제목 페이지 쓰기

  1) 글의 종류는 쓰지 않아도 되지만 초등학교에서는 써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글의 제목은 줄의 가운데에 씁니다.

  3) 학교명은 오른쪽에 치우쳐 쓰는데 뒤에서 세 칸을 비우고 씁니다.

  4) 학년 반, 이름은 오른쪽에 치우쳐 쓰는데 뒤에서 두 칸을 비우고 씁니다.

  5) 본문을 쓸 때는 첫째 칸을 비우고 씁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원고지사용법1 / 원고지사용법2 / 원고지사용법3 / 원고지사용법4 / 원고지사용법5 / 원고지사용법6

경제독후감1 / 경제독후감2 / 경제독후감3 / 경제독후감4 / 경제독후감5 / 경제독후감6 / 경제독후감7

과학독후감1 / 과학독후감2 / 과학독후감3 / 과학독후감4 / 과학독후감5 / 과학독후감6 / 과학독후감7

과학자전거1 / 과학자전거2 / 과학자전거3 / 과학자전거4 / 과학자전거5 / 과학자전거6 / 과학자전거7

과학콘서트1 / 과학콘서트2 / 과학콘서트3 / 과학콘서트4 / 과학콘서트5 / 과학콘서트6 / 과학콘서트7

국어독후감1 / 국어독후감2 / 국어독후감3 / 국어독후감4 / 국어독후감5 / 국어독후감6 / 국어독후감7

나를채워라1 / 나를채워라2 / 나를채워라3 / 나를채워라4 / 나를채워라5 / 나를채워라6 / 나를채워라7

녹색독후감1 / 녹색독후감2 / 녹색독후감3 / 녹색독후감4 / 녹색독후감5 / 녹색독후감6 / 녹색독후감7

라임오렌지1 / 라임오렌지2 / 라임오렌지3 / 라임오렌지4 / 라임오렌지5 / 라임오렌지6 / 라임오렌지7

몽실언니1 / 몽실언니2  / 몽실언니3  / 몽실언니4 / 몽실언니5 / 몽실언니6  / 몽실언니7  / 몽실언니8

미술독후감1 / 미술독후감2 / 미술독후감3 / 미술독후감4 / 미술독후감5 / 미술독후감6 / 미술독후감7

사회독후감1 / 사회독후감2 / 사회독후감3 / 사회독후감4 / 사회독후감5 / 사회독후감6 / 사회독후감7

생각물고기1 / 생각물고기2 / 생각물고기3 / 생각물고기4 / 생각물고기5 / 생각물고기6 / 생각물고기7

수학독후감1 / 수학독후감2 / 수학독후감3 / 수학독후감4 / 수학독후감5 / 수학독후감6 / 수학독후감7

수학귀신1 / 수학귀신2  / 수학귀신3  / 수학귀신4 / 수학귀신5 / 수학귀신6  / 수학귀신7  / 수학귀신8

수학비타민1 / 수학비타민2 / 수학비타민3 / 수학비타민4 / 수학비타민5 / 수학비타민6 / 수학비타민7

수학비타민+1 / 수학비타민+2 / 수학비타민+3 / 수학비타민+4 / 수학비타민+5 / 수학비타민+6 수학비타민+7

수학의역사1 / 수학의역사2 / 수학의역사3 / 수학의역사4 / 수학의역사5 / 수학의역사6 / 수학의역사7

수학콘서트1 / 수학콘서트2 / 수학콘서트3 / 수학콘서트4 / 수학콘서트5 / 수학콘서트6 / 수학콘서트7

쉬운철학책1 / 쉬운철학책2 / 쉬운철학책3 / 쉬운철학책4 / 쉬운철학책5 / 쉬운철학책6 / 쉬운철학책7

아홉살인생1 / 아홉살인생2 / 아홉살인생3 / 아홉살인생4 / 아홉살인생5 / 아홉살인생6 / 아홉살인생7

안네의일기1 / 안네의일기2 / 안네의일기3 / 안네의일기4 / 안네의일기5 / 안네의일기6 / 안네의일기7

어린왕자1 / 어린왕자2  / 어린왕자3  / 어린왕자4 / 어린왕자5 / 어린왕자6  / 어린왕자7  / 어린왕자8

역사독후감1 / 역사독후감2 / 역사독후감3 / 역사독후감4 / 역사독후감5 / 역사독후감6 / 역사독후감7

영어독후감1 / 영어독후감2 / 영어독후감3 / 영어독후감4 / 영어독후감5 / 영어독후감6 / 영어독후감7

위안부문제1 / 위안부문제2 / 위안부문제3 / 위안부문제4 / 위안부문제5 / 위안부문제6 / 위안부문제7

위인독후감1 / 위인독후감2 / 위인독후감3 / 위인독후감4 / 위인독후감5 / 위인독후감6 / 위인독후감7

음악독후감1 / 음악독후감2 / 음악독후감3 / 음악독후감4 / 음악독후감5 / 음악독후감6 / 음악독후감7

인권독후감1 / 인권독후감2 / 인권독후감3 / 인권독후감4 / 인권독후감5 / 인권독후감6 / 인권독후감7

인문독후감1 / 인문독후감2 / 인문독후감3 / 인문독후감4 / 인문독후감5 / 인문독후감6 / 인문독후감7

자전거도둑1 / 자전거도둑2 / 자전거도둑3 / 자전거도둑4 / 자전거도둑5 / 자전거도둑6 / 자전거도둑7

창가의토토1 / 창가의토토2 / 창가의토토3 / 창가의토토4 / 창가의토토5 / 창가의토토6 / 창가의토토7

체육독후감1 / 체육독후감2 / 체육독후감3 / 체육독후감4 / 체육독후감5 / 체육독후감6 / 체육독후감7

통일독후감1 / 통일독후감2 / 통일독후감3 / 통일독후감4 / 통일독후감5 / 통일독후감6 / 통일독후감7

피타고라스1 / 피타고라스2 / 피타고라스3 / 피타고라스4 / 피타고라스5 / 피타고라스6 / 피타고라스7

하이킹걸즈1 / 하이킹걸즈2 / 하이킹걸즈3 / 하이킹걸즈4 / 하이킹걸즈5 / 하이킹걸즈6 / 하이킹걸즈7

환경독후감1 / 환경독후감2 / 환경독후감3 / 환경독후감4 / 환경독후감5 / 환경독후감6 / 환경독후감7

6학년 독서록 좀 써주세요 (내공 100

6학년인데 독서록 숙제 내일 까지에요 ㅜㅜ 최대한 6학년이 볼만한 책우로 해주세요 윗 분과 이어지는 내용으로...... 제목:해리포터와 비밀의 방 줄거리:말포이 아빠는...

6학년 독서록(내공 50)

6학년 독서록 20줄 이상 2편 정도 써주세요 내공 50 드림... 집으로의 여행. 아침에 일어난 하비 슬럼펜버거가 양말... 그리하여 현재 70세가 넘은 나이에도 불구, 100여 권이 넘는...

6학년 독서록 추천책

... A4용지에 들어갈 만큼이요 내공 100개드려요! 6학년 독서록 추천책 안녕하세요 6학년 독서록 쓸거 3개만 추천해주세요 좀 짧은거로요! A4용지에 들어갈 만큼이요 내공...

6학년독서록4편 내공 100

제가 방학 숙제로 독서록 5편을 써야 하는데 1편은 이미... 신고합니다 내공 냠냠족도 당연 신고 '까만 달걀' 안은진... 집으로의 여행. 아침에 일어난 하비 슬럼펜버거가 양말...

6학년 독서록 배끼기 100내공 재목

6학년 독서록 배끼기 100내공 재목 줄거리6줄정도 이렇게만 써주세요부탁합니다. 1. 갈매기의 꿈 지은이 리처드바크 이 책에는 조나단이라는 갈매기가 나온다. 조나단은 먹이만...

6학년 독서록 좀써주세요~내공100

이제 곧 방학이 끝나네요...ㅠㅠ 어쨋든 숙제 100%않한 1인입니다. 독서록 좀 도와주세요!!... 집으로의 여행. 아침에 일어난 하비 슬럼펜버거가 양말 속에 들어 있는 싼타...

내공500) 독서록 6학년 수준

독서록 초등학생 6학년 수준으로 5~7개정도만 주세요 ㅠㅠ... 집으로의 여행. 아침에 일어난 하비 슬럼펜버거가... 그리하여 현재 70세가 넘은 나이에도 불구, 100여 권이 넘는...

6학년 독서록, 내공 마니 드림!

... 독서록 숙제를 냈거든여!! 그러니까, 베끼지말구 내공냠... 6학년이 읽을만한 책 3권 돗서록 7-8줄 정도로 써주세여... 그리고 남을 사랑하기 위해서는 참을성 있는 노력과 ...

6학년 독서록..길게 내공은 20

독서록좀 길게 써 주세요. 원고지에 쓸거임. 욕이나 광고는 바로 신고들어갑니다. 내공은 20입니다. '까만 달걀... 집으로의 여행. 아침에 일어난 하비 슬럼펜버거가 양말 속에...

[내공 100]6학년 여름방학 독서록

2주 뒤 개학인데 독서록 3편을 써야하거든요..ㅠㅠ 너무 짧지도 길지도 않고 초등학교 6학년이 읽을만한 책 줄거리 3개 알려주세요! 독후감 모음 바로가기 출처: [Allre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