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해미 뭐가 유명해

서산 해미 뭐가 유명해

작성일 2017.11.22댓글 2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팔봉산
   

위 치 :충남 서산시 팔봉면 양길리

 

팔봉산(361.5m)은 산의 형세가 병풍처럼 펼쳐져있고 9개 마을을 품에 안은 듯 정기있게 솟아 있으며, 산의 명칭은 여덟 개의 산봉우리가 줄지어 있는데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5봉과 6봉이 정상으로 가로림만 바다 풍경이 멋지게 보인다. 산세가 수려하며 맑은 공기와 탁 트인 산세가 절경이며 휴식 및 3시간 정도의 등산코스로 적합하다.

 

워낙 홍천 팔봉산이 유명해서 이 팔봉산은 앞에 "서산"임을 분명히 밝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이 곳은 봉이 9개인데 제일 작은 봉을 제외하고 팔봉산이라 하였고, 매년 12월말이면 그 작은 봉우리가 자기를 넣지 않았다고 울었다는 전설이 있다.

첨부 이미지

 

2.고파도 
   

위 치 :충남 서산시 팔봉면 고파도리

 

서산시 팔봉면 북쪽 해상인 가로림만 내에 있는 섬으로 지역 주민 외에는 외지인들의 발길이 아주 드문 섬이다. 청정지역으로 해산물이 많이 잡혀 최근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고파도(古波島)' 라는 섬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파도가 아름답다. 태안반도와 서산 땅끝이 옴팍하게 패여, 파도와 거센 바람을 막아주는 로가림만에 안겨있어서 파도라고 할 것도 없이 잔잔하게 다듬어진 물결만이 밀려온다. 이 물결에 실려온 고운 모래는 고파도 해변에서 황금빛 모래 사장을 이루고, 해마다 6월이 되면 붉은 해당화가 흐드러지게 피어난다. 특히, 이곳의 해당화는 순수 야생이어서 색깔이 더욱 곱고 자태가 건강하다. 이렇듯 붉은 해당화와 누런 모래밭, 쪽빛수평선이 어우러진 풍경은 한 폭의 수채화 같다.


 

섬의 면적은 총 1.23㎢이고, 최고봉의 높이는 해발 69.1m, 해안선의 길이는 약 5km 정도이다. 수산업의 중심지로서 부근 바다에는 조기, 새우 등이 많이 잡히며 연안의 개펄에서는 바지락 같은 조개류의 양식업도 성하다.

첨부 이미지

 

3.간월암 
         

위 치 :충남 서산시 부석면 간월도리

 

간월암은 부석면 간월도리에 위치한 작은 암자로 조선 초 무학대사가 창건하였으며 송만공 대사가 중건하였다고 전해진다. 다른 암자와는 달리 간조시에는 육지와 연결되고 만조시는 섬이 되는 신비로운 암자로 만조시에는 물 위에 떠 있는 암자처럼 느껴진다. 밀물과 썰물은 6시간마다 바뀌며, 주위 자연경관과 옛 선조들의 숨결을 함께 느낄 수 있는 고찰이 어우러져 관광객의 발길이 줄을 잇고 있다.

 

또한 간월도에서 생산되는 굴의 풍년을 기원하는 굴부르기군왕제가 매년 정월 보름날 만조시에 간월도리 어리굴젓 기념탑 앞에 서 있는데, 이 행사는 부정한 행동을 하지 않은 청결한 아낙네들이 소복(흰옷)을 입고 마을 입구에서 춤을 추며 출발하여 굴탑 앞에 도착하면 제물을 차려 놓고 굴 풍년 기원제를 지내며 채취한 굴은 관광객에게 시식도 시켜준다.

첨부 이미지

 

4.가야산 
   

위 치 :충남 서산시 운산면 , 해미면

 

주봉인 가야봉(677.6m)을 중심으로 원효봉(677m), 옥양봉(621.4m), 일락산(521.4m), 수정봉(453m), 상왕산(307.2m) 등의 봉우리가 연결되는 다양하면서도 어렵지 않은 등산로가 개설되어 노약자 및 여성, 어린이도 쉽게 산을 오를 수 있다. 또한 정상에서는 서해바다가 아련하게 보이고 봄철에는 철쭉과 진달래 등 각종 야생화가 흐드러지게 피어나는 등 사시사철 경치가 수려해 관광객의 탄성을 자아내게 한다.


 

백제시대 마애석불의 최고 걸작으로 손꼽히는 국보 제84호 서산마애삼존불상을 비롯한 보원사지, 개심사, 일락사 등이 가야산 자락의 품에 자리잡고 있다. 또한 국보 1점, 보물 6점, 기타문화재 4점 등을 비롯한 각종 문화재가 산재해 있어 내포문화권의 핵심지역이며, 그 자체가 거대한 문화재라 불리워도 손색이 없다. 유서 깊은 문화유적과 오염되지 않은 자연경관을 찾아 매년 5십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아오고 있다.

첨부 이미지

 

5.해미읍성 
       

위 치 :충남 서산시 해미면 읍내리

지정현황 :사적 제 116호 / 1963년 1월 21일 지정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읍성이다. 읍성이란 읍을 둘러싸고 세운 평지성으로 해미읍성 외에 고창읍성, 낙안읍성 등이 유명하다. 해미읍성은 조선 성종 22년, 1491년에 완성한 석성이다. 둘레는 약 1.8km, 높이 5m, 총 면적 198,348m²(6만여평)의 거대한 성으로 동,남,서의 세 문루가 있다. 최근 복원 및 정화사업을 벌여 옛 모습을 되찾아 사적공원으로 조성되었으며, 조선말 천주교도들의 순교 성지로도 유명하다.


 

천주교 박해 당시 관아가 있던 해미읍성으로 충청도 각 지역에서 수많은 신자들이 잡혀와 고문받고 죽음을 당했으며, 특히 1866년 박해때에는 1천여명이 이 곳에서 처형됐다고 한다.


 

성내 광장에는 대원군 집정 당시 체포된 천주교도들이 갇혀 있던 감옥터와 나뭇가지에 매달려 모진 고문을 당했던 노거수 회화나무가 서 있다. 바로 성문밖 도로변에는 회화나무에 매달려 고문을 받으면서도 굴하지 않은 신도들을 돌 위에 태질해 살해했던 자리개돌이 있어 천주교도들의 순례지가 되고 있다. 성벽 주위에는 탱자나무를 심어 적병을 막는데 이용하였다고 하나, 지금은 거의 찾아볼 수가 없다.

 

* 호야나무(회화나무)


 

감옥 입구에 서 있는 300년 된 나무로, 이 나무의 가지에 신자들이 머리채를 묶어 매달아 고문하였었고, 그 흔적으로 철사줄이 박혀있다.

첨부 이미지

 

6.개심사 
         

위 치 :충남 서산시 운산면 신창리

 

해미면에서 6km쯤 떨어진 상왕산(307m)의 울창한 숲속에 자리한 개심사는 충남 4대 사찰 중의 하나다. 주차장에서 절마당에 이르는 굽이진 산길이 호젓하고 아름다운데 봄철에는 벚꽃이 화사하게 피어난다.

 

개심사 대웅전은 정면 3간, 측면 3간의 단층 맞배집으로, 그 구조 형식은 다포집 계통과 주심포집 계통의 기법을 혼합한 절충식이다. 1484년, 성종 15년에 지어졌으며, 보물 제 143호로 지정되어 있다. 휘어진 나무를 그대로 기둥으로 삼아 지은 절집이 있어 눈에 띈다.

첨부 이미지

 

7.정순왕후 생가 
   

위 치 :충남 서산시 음암면 유계리

지정현황 :충청남도기념물 제 68호 / 1988년 08월 30일 지정


 

조선 영조의 계비인 정순왕후(1745~1805)가 출생한 곳으로 왕비가 되기 전까지 살았던 곳이다. 정순왕후는 영조의 정비 정성왕후 서씨가 죽자 영조 35년(1759) 왕비에 책봉되었다.

 

이 집은 조선 효종 때 승지와 예조참의 등을 지낸 학주 김홍욱이 효종과 친분이 있었는데, 그가 노부를 모시고 있음을 알고 아버지인 김적에게 왕이 내린 집으로 효종 시절인 1649~1659년 사이에 지은 것으로 추정한다. 건물은 ㅁ자형 평면을 갖춘 집으로 앞면 5칸, 옆면 2칸 규모 건물 좌우에 각각 3칸씩 덧달아 ㄷ자형 구조를 하고 있다. 남쪽에는 앞면 5칸, 옆면 1칸의 별채를 배치하였는데 ㅁ자형 평면을 하고 있다.

 

가옥의 후원과 안채를 둘러싼 담장은 자연석으로 쌓았으며 대문은 평문이다.

첨부 이미지

 

8.부석사 
       

위 치 :충남 서산시 부석면 취평리

지정현황 :충청남도문화재자료 제195호


 

도비산 기슭에 자리잡고 있는 부석사는 도지정문화재 제195호인 사찰로, 신라 문무왕 17년(677)에 의상대사가 창건하고, 그 뒤 무학대사가 중건하였다.

 

이 사찰에는 극락전, 요사채, 신검당, 안양루 등이 있으며 불상은 아미타불을 주불로 하여 관세음보살, 대세지 보살, 지장보살 등 8좌의 불상이 안치되어 있다. 특히 사찰 주변의 경관이 아름다워 많은 관광객들이 왕래하고 있다.

첨부 이미지

 

9.안견기념관 
   

위 치 :충남 서산시 지곡면 화천리 59-1

 

서산 출신인 현동자 안견은 조선 초기 산수화 풍을 창출한 한국화의 대가로 신라의 솔거, 고려시대 이녕과 함께 우리나라 3대 화가로 손꼽힌다.


 

현존하는 선생의 대쵸적인 작품은 조선 초 회화에 큰 영향을 주었던 곽희파 서풍을 바탕으로 안평대군의 부탁을 받고 단 3일만에 그린 몽유도원도이다.


 

광해군 11년에 기록한 서산의 지방지 호산록에 안견의 출신지가 서산시 지곡면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서산 문화의 뿌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자 서산시는 4천 7백만원을 들여 안견의 출신지인 지곡면에 몽유도원도를 실측크기로 조각한 기념비를 건립했다.

 

이어 한국화인 창출자인 안견의 자연애호사상을 현창하고 미술 학도의 정신적 지주로 승화시킴은 물론 국민 정서 순환의 산 교육장으로 활용키 위해 91년 10월 기념관도 건립하였다.

첨부 이미지

 

10.서산 마애삼존불상 
     

위 치 :충남 서산시 운산면 용현리

지정현황 :국보 제84호 / 1962년 12월 20일 지정


 

서산 마애삼존불은 사적 316호인 보원사지 입구 좌측 가야산록에 있는 큰 바위에 조각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마애불 중 가장 오래되고 또한 가장 뛰어난 작품으로, 1958년에 발견되었다.


 

중앙에는 여래입상, 오른쪽에는 반가사유상, 왼쪽에는 보살 입상이 조각되어 있으며, 본존불인 여래입상의 높이는 2.8m이다. 6세기 중엽의 백제작품으로 모두 밝은 미소를 짓고있어 "백제의 미소"로 불리우며, 특히 빛이 비치는 방향에 따라 웃는 모습이 각기 변하는 특징이 놀라울 정도로 정교하고 신비해 국보 제84호로 지정됐다. 서산 마애삼존불은 태안 마애삼존불(보물 제432호)과 함께, 암벽을 조금 파고 들어가 불상을 조각하고 그앞쪽에 나무로 집을 달아낸 마애석굴 형식의 대표적인 예로 손꼽히고 있다.

 

삼존불은 법화경에 나오는 석가와 미륵 그리고 제화갈라보살의 수기삼존불을 표현한 것으로 여겨진다. 본존불의 묵직하면서 당당한 체구에 둥근맛이 감도는 윤곽선이나 보살상의 세련된 조형 감각, 그리고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조각 수법으로 보아 제작시기는 6세기말 내지 7세기 초로 보인다.


 

특히 이 지역은 백제시대 중국교통로의 중심지인 태안반도에서 부여로 가는 길목에 해당하므로, 이 마애불은 당시의 활발했던 중국과의 문화교류의 분위기를 엿볼 수 있게 하는 걸작이라 할 수 있다.

첨부 이미지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해미읍성>이 유명 합니다.

또한 응8에서 덕선이가 먹었던 브라질 떡볶이 집<얄개분식>이 유명합니다.

서산 류씨 족보질문입니다

... 조선조(朝鮮朝) 태종13년 서산군(瑞山郡)이 되었으며 1914년 태안(泰安)과 해미(海美)... (父子)가 유명(有名)하다. 류숙(柳淑) 문희공(文僖公) 류숙(柳淑)은 충혜왕(忠惠王) 때...

서산의 자랑거리는 뭔가요??

... 워낙 홍천 팔봉산이 유명해서 이 팔봉산은 앞에 "서산"임을 분명히 밝히는 경우가... 5.해미읍성 위 치 :충남 서산해미면 읍내리 지정현황 :사적 제 116호 / 1963년 1월 21일...

인천에서 출발하는 일주일 전국여행

... 1일차;해미읍성(정문위 천장에 보면 큰돌에 돌뗀 흔적)... 스승 서산대사의 유품은 왜 대흥사에 있는가?... 일화는 유명합니다. 장례를 치르면서 인촌김성수선생...

MT를 가려고 하는데요..

... 목감,안산분기점,비봉,발안,서평택,당진,서산,해미를... ( 펜션급?^^) 지은지 1년?정도 된 건물인듯 한데...... 꽃지 해수욕장은 넓은 모래사장으로 유명한 곳이며 부드러운...

성지순례가 뭔가요?

... 장소를 찾아가 참배하는 것입니다 천주교에서는 국내에서는 서산 해미성지나 재천... 널리 알려지거나 유명한거 있으면 그거 보고도 성지순례 왓다고 하죠 임을 낫게 한다는...

능성구씨세보

... (判事派)로서 서산해미등지에 세거(世居)한다. - 구현로(具賢老) 전서파(典書派)... 대사성을 지내고 능해군에 봉해진 성과 병조판서로 영의정에 추증된 굉이 유명했고...

산성과 읍성의 차이

... 주요 읍성은 서산 해미읍성, 승주 낙안읍성, 진도 남도석성등을 들수가 있다. 장성... 장성은 거란의 침입을 막기 위해 고려때 북방에 쌓은 천리장성이 유명하다. 각 성의...

이번 주말에 안면도를 갈까 하는데...

... 다만, 서울에서 서산 부석면 창리 또는 간월도(간월암 有) 그리고 안면도 오시는... 벚꽃 유명)->해미읍성->읍성 관람(기념 촬영) 2. 홍성방향으로 이동->갈산사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