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시방서

공사시방서

작성일 2011.02.25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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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베이터 기종교체공사로인해

현장에시방서를 요구합니다.

알고계신 양식첨부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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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기시방서에는 특별한 양식이 없습니다.

 

엘리베이터 교체공사는 특기시방에 속합니다.

기존에 설치 되어 있는 현장을 확인 하고, 교체공사를 하는 방법을 그 현장에 맞게 연구해서 공사 시공 순서에 입각해 적용범위/공사시공한계/관련시방을 A4용지에 작성 하면 됩니다.

 

다음은 그 "예"입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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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반사항

(1) 본 설비는 승강기 제조 및 관리에 관한 법률 및 동 시행령에 정하는 바에 의하여 제작 기준상 최상급  원자재로제작하여야 되며 본 제작 시방에 부합되어야 한다.
(2) 본 설비의 납품 계약자는 시방에 누락된 사항일지라도 본 공사에서 의도하는 바와 같은 완전한  승강기가 될 수 있도록 소요 자재에 대하여 충실히 공급할 의무를 갖는다.
(3) 계약자는 설치 공사 완료후 당사 감독관의 입회하에서 시운전을 시행하여 감독관의 승인을 득한다.

2. 제원

1) 적재 용량
2) 주행속도
3) 전원
4) 제어 방식
5) 운전 방식
6) 카 규격
7) 출입구 크기, 출입문 개폐 형식
8) 승강로 크기
9) 제어반 위치, 전동기 용량
10) 카 내실, 천정, 삼방틀, 전기의장품 형식, 각종 의장품에 대한 재질 및 색상.
1)∼10)항의 제원은 별도의 승인도면과 사양서에 준한다.

3. 제작시방

1) 승강기 카
(1) 카틀 및 카바닥(CAR FRAME & PLATFORM)
  형강을 주재로 하여 제작하며 카 후레임과 카 바닥은 방진구조로 하며 바닥 전면에는 두께 2.3mm 이상의  강판으로 방화 구조로 하고 그 위에 두께 2mm 이상의 럭스트롱을 마감한다.
(2) 카 내실
가) 카 내실은 형강으로 보강된 벽판을 조립식으로 한다.
나) 카 내 천정은 두께 1.6mm 이상의 강판으로 한다.
다) 카 내 천정은 환풍기를 설치하여 쾌적한 공간이 유지되도록 한다.
라) 카 벽은 두께 1.2mm 이상의 강판으로 한다.
(3) 카 내 설비
가) 형광등으로 된 조명 기구를 천정에 적절히 배치한다.
나) 카의 위치 표시기
다) 카 운전 조작반
라) 용도, 적재하중 표기
마) 동시 통화 방식 인터폰 (카와 제어반 통화 가능)
바) 충전식 축전지를 사용한 정전시 비상등 (정전시 30분이상 점등되는 용량)
사) 천정상부에는 점검용 콘센트, 점검용 저속 수동 운전 개폐기, 안전 스위치를 설비한다.
아) 스피커
자) 도착 예보공 설치 (단 홀 랜턴이 부착시에는 제외된다)
차) 정원 초과시 경보 장치
카) 핸드레일 : 필요시 3열봉 핸드레일을 설치한다.
(4) 카 출입문
가) 카의 출입문은 교류 전원을 사용하여 자동 개폐 장치에 의해 정숙, 원활하게 개폐될 수 있도록 하며  카의 출입문 개폐시 승강장의 출입문도 동시에 개폐되는 구조로 한다.
나) 문은 32mm 두께와 뒷면에는 방음 구조로 하며 문에는 세이프티 슈를 설치하여 출입문이 닫힐 때  인체나 기타 물체의 접촉과 동시에 자동적으로 문이 반전하여 열리도록 되어야 한다.
다) 출입문 턱은 경질 알루미늄제로 한다.
(5) 운전 조작반
카 운전 조작반의 카바 플레이트는 스테인레스 헤어라인 또는 카 벽과 동일한 사양으로 카 내면과 조화있게 취부하는 구조로 하고 조작반에는 다음 사항을 설치한다.
가) 층버튼
나) 조명용 스위치
다) 환풍기용 스위치
라) 비상정지 스위치 및 비상 호출버튼
마) 도어 개폐버튼

2) 승강장
(1) 승강장 출입문
승강장의 출입문은 두께 32mm 이상의 패널에 문의 닫힘부위는 완충 고무를 설치하며 문을 닫을 때 정숙, 원활하게 한다. 문의 보강에는 형강 또는 강판제를 사용하며 도아 행거 및 기타 부속 기구를 부착하는 곳에는 견고히 보강한다.
(2) 삼방틀
두께 1.2mm 이상의 고급 강판제로 50mm폭의 방청 도장후 고급 단색도장을 표준으로 한다.
(3) 제어반 수납용 삼방틀
최하층 또는 그 바로 직상층의 승장도어 측면에 제어반 수납용 삼방틀을 설치하여 보수성의 향상을 도모한다.
(4) 승강장 출입문
문턱은 경질 알루미늄으로 승강장 바닥에 고정한다.
(5) 위치 표시기 및 호출버튼
위치 표시기 및 호출버튼은 별도의 사양서에 준한다.
(6) 도아 인터록 스위치
카가 운행중 승강장 출입문을 외부에서 임의로 열 수 없도록 완전히 채우는 인터록과 승강장 출입문이 열렸을 때 카가 운행할 수 없도록 하는 스위치를 각 출입문마다 1조씩 설치하며 이때 스위치가 인터록과 함께 작동하는 구조로 한다.

3) 승강로
(1) 레일
가) 카 레일은 엘리베이터용으로 제작된 "T"형 레일을 사용하며 레일은 3면 기계정밀가공 마감으로 그 공차는 ±0.05mm로 한다.
나) 레일의 길이는 5미터를 기준으로 한다.
다) 레일은 승강로 바닥에서 승강로 상부 스라브 밑 250mm 지점까지 설치한다.
라) 레일 브라켓트는 충분한 강도를 가진 평강 또는 형강으로 하고 승강로 벽 또는 보에 레일의 중심이 바로 놓이게 견고히 취부하며 브라켓 피치는 2.5미터를 기준으로 한다.
마) 레일의 규격은 별도의 승인도면에 따른다.
(2) 메인 로프
승강기용 메인 로프의 안전 계수는 10이상으로 하며 KSD 3514에 적합한 제품을 사용한다.
(3) 카운터 웨이트
주철재 블럭 또는 엘리베이터용 특수 콘크리트 블럭을 사용하며 블럭은 분해 조립이 용이한 구조로 하고 견고히 고정하도록 하여야 한다.
(4) 카 가이드 슈
카 가이드 슈는 슬라이드 받침대의 고무에 의해 레일면을 적당한 압력으로 운행하며 접촉압력을 용이하게 조정할 수 있는 구조로 한다. 또한 슬라이딩 가이드 슈와 레일면에는 적절한 급유 장치를 설치한다.

4) 안전장치
(1) 카 상부 안전거리 확보 스위치
카 상부에서 운전하는 경우 저속점검 속도로만 운전이 가능하고, 상부 안전거리 1.2m이상을 확보하여 카의 상승을 자동적으로 정지시키는 장치이다.
(2) 피트부의 안전거리 확보 스위치
필요시 피트부에서 권상기의 보수점검을 할 경우 작업자의 안전을 위하여 피트 바닥에서 카 하부까지 2m이상을 확보하여 카의 하강을 자동으로 정지시키는 장치이다.
(3) 슬로우 다운 리미트 스위치
정상 운전시 최상층(또는 최하층)의 감속 구간에서 엘리베이터의 운전 속도를 제어하는 장치이며, 이 스위치에 의해 엘리베이터의 감속을 확실히 제어할 수 있다.
(4) 피트부의 수위 검출 스위치
승객의 안전과 기기 보호를 목적으로 피트부에 수위를 검출할 수 있는 안전 스위치를 설치한다.
(5) 완충기 틈새(카운터 웨이트측)의 안전거리 확보 경보장치
로프가 늘어나서 완충기 틈새 치수가 적어지게 된 경우에 로프의 늘어남을 경보하는 장치이다.
(6) 브레이크 개방 푸트 레버
승객의 구출을 위해 카를 도어 죤에 이동시킬 때, 권상기 브레이크를 원격 조작에 의해 개방하는 것으로 제어반 내에 설치된 개방 푸트 레버를 밖으로 내어 발로 밟는 것에 의해서 브레이크를 개방한다.
(7) 카 인상장치
제 어반 및 권상기, 브레이크등 모든 시스템에 이상이 있을 경우, 카를 강제로 인상 또는 인하 시킬 수 있는 장치이다.
(8) 리미트 스위치
본 장치는 타 장치와 무관하게 설치한 전기 개폐기로서 카가 최상층, 최하층에서 초과 운행치 않도록 자동적으로 작동하고 그 방향으로서의 운전을 감속 정지 시킨다.
(9) 화이날 리미트 스위치
본 장치는 전기 개폐기를 승장행정의 상,하 최종단에 취부하고 카가 현저하게 초과 승강하였을 경우에는 카 내의 조작으로는 엘리베이터의 운전이 불가능하게 된다.
(10) 과속 안전 장치 스위치
본 장치는 조속기에 설치한 전기 개폐기로서 카의 속도가 정격속도의 130%를 초과하기 전에 전동기의 입력전원을 차단하고 브레이크를 작동시켜서 카를 정지시킨다.
(11) 비상 정지 장치
본 장치는 카에 설치된 안전장치로 조속기에 의해서 작동되며, 정격속도의 130%를 초과하여 140%를 초과하기 전에 자동적으로 레일을 죄어서 카를 확실하게 정지하도록 한다.
(12) 완충장치
승강로 최하단에 장치하여 카 및 카운터 웨이트가 낙하시 충격을 완화하는 장치로 카 속도 60M/MIN 이하는 KSD-3701(스프링강)에 적합한 스프링 장치로 구성되며 카 속도 60M/MIN 초과시에는 유입식 완충 장치를 설치한다.
(13) 인터폰
전화 스피커형 동시 통화방식의 모자기식으로서 모기에는 송수화기 자기에는 스피커와 마이크로폰을 사용하여 상호간 호출하여 통화가 되도록 한다.
(14) 과부하 안전장치
과 부하시 부자가 울리고 도어가 닫히지 않으며 승강기가 운행되지 않도록 한다.
(15) 에이프런(APRON)
카 출입문 하부에 길이 700mm 이상의 에이프런을 설치하여 사용중 예기치 못한 고장으로 출입문 중간 지점에 정지되었을 때 출입문이 열리더라도 에이프런에 막혀 탑승자가 추락을 방지함으로 인명 피해를 막을 수 있는 장치를 부착한다.

5) 구동장치
(1) 권상기
구동 쉬브는 고급 주철재로서 항상 균등한 견인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특수 홈을 정밀 가공하고 그 직경은 메인 로프 직경의 40배 이상으로 한다. 권상기용 받침대는 견고한 주철재 또는 형강을 용접 가동제작하며 하중에 충분히 견딜수 있어야 한다.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를 이용한 경우 콤팩트 타입의 기어레스(AC-GEARLESS)방식을 채용하고, 고효율로 우수한 승차감과 정숙성을 유지하도록 하고 주도르레와 권상기 및 브레이크를 같은 축상에 배치한 심플한 구성으로 카 하부의 피트 공간에 배치하여 공간 활용이 유리하도록 하여야 한다.
유도전동기를 이용한 경우 엘리베이터용으로 특별히 제작된 고도의 내구성을 지닌 기어드 (AC-GEARED)방식을 채용하고, 주축받이 는 밀폐형인 양질의 축수를 사용하거나 적절한 윤활장치를 가진 고급 특수 합금재인 PLAIN BEARING이어야 한다.
(2) 브레이크
직류 전자식으로 운전중에는 항상 개방되어 있고, 전류가 차단됨과 동시에 작동하며 카의 적재하중 120%를 실어서 하강 운행할 경우에도 카를 감속 정지하고 유지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며, 브레이크는 다음의 어느 경우에도 안전장치에 의하여 작동되도록 하여야 한다.
가. 승강행정의 양쪽 한계에 도달하였을 때
나. 카가 과속도에 도달하였을 때
다. 정진이 되었을 때
라. 카의 비상정지 스위치가 작동하였을 때
마. 카의 안전운행을 유지하는 일부에 결함 발생하였을 때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를 이용한 경우 브레이크는 소형화한 디스크 타입이고 2중 브레이크 방식이어야 한다 유도전동기를 이용한 경우 브레이크는 강력한 스프링에 의하여 좌우 균등한 힘으로 동시에 브레이크 드럼을 파지하며, 그 힘은 자유로이 조정 될 수 있는 구조이어야 한다.
(3) 전동기
권상기용 전동기는 엘리베이터용으로 특별히 설계 제작된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또는 유도전동기로써 비교적적은 기동전류로 큰 회전력을 얻을 수 있고 빈번한 시동에도 충분히 견딜 수 있도록 한다.
(4) 제어반
제어반은 승강장 출입구에 설치될 수 있는 박형으로 제작하며, 보수의 용이성을 위하여 승강장 측에서 점검할 수 있는 구조로 한다.
(5) 자동 착상 장치
카는 전압의 변동 ±5% 이내, 주파수 변동 ±1% 이내, 권상기 및 제어반 주위 온도 10℃∼40℃때 적재하중의범위 내에서 운전 기술에 관계없이 정확히 자동 착상하는 장치를 갖추며, 그 허용오차는 10mm 이내로 한다.
(6) 운전 조작 방식
방향성 승합 전자동 운전방식 (셀렉티브 콜렉티브 운전방식)으로 한다.
즉, 운전자 없이 전자동으로 승강장 호출 버튼을 UP, DOWN의 두 가지로 구분하고, 동일 방향으로 호출에 응답하는 방식으로 한다.

4. 다음 사항은 본 공사에서 제외한다.

1) 승강로 관계
(1) 각층 출입구 주위 벽의 뚫기 공사 (출입구, 승장버튼, 위치표시등용)및 기기 설치후의 벽 및 바닥 마감공사 (몰탈 채우기 포함)
(2) 출입구 좌우측 삼방틀 고정용 철근 설치공사
(3) 각층 문턱부분 돌출부 공사
(4) 피트 점검용 사다리 및 콘센트 설치공사
(5) 피트내 방수처리 공사 및 완충기, 기계대 취부후의 마감공사
(6) 피트내 배수시설 공사 (필요시)
(7) 승강로 칸막이 설치공사 (필요시)
(8) 감시반 설치시 감시반에서부터 승강로까지의 감시반용 전선의 배관, 배선공사
(9) 승강로 콘크리트 파훼공사
(10) 제어반에서 중앙 감시반까지의 배관, 배선공사 (감시반 공급시에 한함)
(11) 승강로 천장의 활차 또는 후크 설치공사
(12) 동력 및 케이지내 조명용 전원을 제어반까지의 배관, 배선공사
(13) 제어반 이외의 장소에 인터폰 설치시 승강로 밖의 배관, 배선공사

2) 기타
(1) 승강로의 벽에는 전기, 수도, 가스, 기타의 배관 또는 소화전 등을 매립하지 않도록 바람.
(2) 설치기간중 공사용 및 시운전용 가설 전원공사 및 전력 무상공급
(3) 공사용 기자재 보관 장소의 무상제공
(4) 어스선 공사 및 피뢰 장치
(5) 승강로 내에는 다른 용도의 배관 DUCT등이 노출되지 않도록 바람.
(6) 전원 전압의 변동은 +5%∼10% 이내로 유지토록 전원 설비바람.
(7) 승강기의 양호한 운전상태를 유지하기 위하여 하기 사항을 유의 바람.
가) 월평균 습도 90%이하, 일평균 습도 95%이하로 유지바람.
나) 유해가스, 먼지등이 없도록 바람.
다) 권상기 및 제어반 주위 그리고 승강로내 온도는 40℃를 넘지 않도록 환기설비 바람.

5. A/S

(1) 건축물 준공후 3개월간은 무상으로 보수하고 하자발생시는 즉시 보수한다.
(2) 화재 또는 천재지변을 제외하고 부품재료, 제작 또는 설치작업상의 결함에 의한 고장이 발견될 시  2년간 무상수리를 하며, 중대한 과실의 경우나 작은 고장 발생시는 제품을 교체하여 소귀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재설치 한다.
(3) 설치검수 완료 후(본공사 준공검사) 사용자의 고의적 사고나 또는 천재지변에 의한 사고를  제외하고는 설계, 제작 및 시공상 하자에 대하여 2년간 보증한다.
(4) 고장 접수를 받으면 최단 시일내에 수리완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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