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2 역사 춘추전국시대에는 제후들이

중2 역사 춘추전국시대에는 제후들이

작성일 2023.04.29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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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2 역사 춘추전국시대에는 제후들이 각자 독립했잖아요 근데 춘추5패와 제후국 개념이 잘 이해가 안아서 인터넷에 찾아보니까 춘추5패가 주 왕실을 섬긴다고 하던데 독립했는데 왜 주나라 왕을 섬기나요?
1.춘추5패와 제후국의 개념(관계)
2.주나라 왕을 섬기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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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추5패

춘추오패는 춘추시대 5인의 패자를 일컫는 말로 오백(五伯)이라고도 한다.《순자(荀子)》에 의하면 오패라 함은 제(齊)나라의 환공(桓公), 진(晉)나라의 문공(文公), 초(楚)나라의 장왕(莊王), 오(吳)나라의 왕 합려(闔閭), 월(越)나라의 왕 구천(勾踐)을 가리키는데, 한편 진(秦)나라의 목공(穆公), 송(宋)나라의 양공(襄公)이나 오나라 왕 부차(夫差) 등을 꼽는 경우도 있다. [ 지식백과] 춘추오패 [春秋五覇]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제후간(諸侯間)에 맺어지는 회합이나 맹약을 회맹(會盟)이라 하며, 회맹의 맹주(盟主)가 된 자를 패자라고 한다. 춘추시대에는 대체로 진(晉) ·초(楚)· 제(齊) ·진(秦)나라 등 대제후가 중심이 되어 서로 세력을 다투며, 회맹을 되풀이하였다.

제후

봉건 제도의 기틀은 중앙에는 최고 통치자인 왕이 존재하고, 순서에 따라 공(작), 후(작), 백(작), 자(작), 남(작)으로 이루어진 오등작을 유력 세력들과 왕 사이의 친밀도, 전략적인 중요성, 군공 등을 고려하여 왕이 직접 그들을 수순에 맞게 책봉한다.

이 중 후작이 가장 많았는데, 이 때문에 귀족들을 지칭하는 말로 여러 후들, 즉 제후(諸侯)라는 말이 통용되게 되었다. 이들은 국(國)을 수여받았다. 이후 제후들도 내부의 공신들을 책봉하였는데, 이들은 경(卿) 혹은 대부(大夫)로 불렸으며, 가(家)를 수여받았다.

다시 가 내부에서 공신 책봉이 이루어져서 사(士) 계층이 생겨났고, 이들은 단순하게 식읍 정도를 수여받았는데, 기본적으로 주나라 시대에는 읍(邑)이 행정의 최소 단위였으므로 더 이상의 분봉은 없었다.

대개 왕의 장자에게 왕위가 물려졌고 차자에게 그 아래 등급의 작위가 물려졌는데, 왕의 차자의 장자에게 작위가 물려지고 다시 차자의 차자에게 아래 등급의 작위가 물려지는 방식으로 천자-제후-대부-사(士)의 계급이 정해졌다.

주나라의 분봉국은 주 왕실의 희성 일족이 약 56개 국, 그렇지 않은 귀족이 약 70여개 국으로 추정되고 있다. 전체 제후국은 약 130~180개국(직책으로서 이름만 존재하고 실제 분배된 강역(땅)이 존재하지 않는 약 50개 정도였다고 추정된다.)이었다고 추산된다. 주나라 제후의 개념은 개척해야 할 지역의 장으로 임명을 해 두고 그 지역을 개척하라는 개념에 가깝기 때문에 왕이 정확한 땅을 하사하는 개념이 아니다.

상나라와 주나라의 교체 또한 기본적으로 국가의 신(神)의 교체를 불러오게 되었는데 본래 상나라가 숭배하던 신은 제(帝) 혹은 상제(上帝)였고 상제의 직위를 땅에서 하제(下帝)인 황제(皇帝)가 인간세상을 통치하였으나, 주나라 시대에는 천(天), 즉 하늘이 신으로서 섬겨지게 되었다. 이는 기존의 섬서성 장안과 하남성 낙양 인근을 4300년전 요순시대와 우의 하나라 이후 2000년 간 거의 벗어나지 못했던 하상주 초기시대까지의 세계관이 강역의 확장(주로 조선(朝鮮)의 강역과 부딪히며 주(周)의 제후국들이 확장되며 조선(朝鮮)의 강역이 점차 축소된다.)으로 통치의 성격과 범위가 확장되어, 신의 성격 또한 '통치 계급만의 신'에서 '세계 질서의 신'으로 재확립된 영향을 받은 것이다.

이에 따라 천(天)은 통치자에게 운명 혹은 사명을 수여하게 되었는데, 이를 천명(天命)이라고 하였으며, 왕은 천으로부터 천하(天下)를 수여받아 천자(天子)로서 통치를 수행하게 되었다. 만약 왕이 왕으로서 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면 천명은 다른 사람에게 옮겨갈 수 있었다(역성혁명). 이는 본래 상-주 교체를 정당화하기 위해 등장한 사상이었다. 후에 맹자의 사상으로 흡수된다.

주나라의 봉건제는 일개 성읍국가에 머무르는 신정일치 체제를 넘어, 타 지역과 타국에 대해 체계적으로 인식하고 이를 통치하는 세계체제가 형성되어 갔음을 의미하고 이는 장기적으로 중원과 동아시아라는 지역을 하나의 세계관으로 묶는 사상적 기틀이 된다.

이 세계관의 주도권(헤게모니) 쟁탈이 부딪힐 때마다 동아시아에서는 대전쟁(4715년(서기전 2690년)전 치우(자오지 환웅)-헌원(황제)의 탁록대전, 약 4300년전 왕검(단군)-요(왕)의 달력전쟁, 2133년(서기전108년)전 고두막(동명성제)-유철(한 무제)의 부(여)-한 전쟁 1413년 전(서기 612년 1월 )의 고원(영양 제)-양광(수 양제)의 고(구려)-수 전쟁, 1381년 전(서기 644년)의 고장(보장 제)-이세민(당 태종)의 고(구려)-당 전쟁, 433년 전(서기 1592년)의 이균(선조)-풍신수길(일본국 관백(關白))의 임진왜란, 389년 전(서기1636년(인조 14) 12월)의 이종(인조)-애신각라(愛新覺羅) 황태극(청 태종)의 병자호란)이 벌어졌다.

이는 내부의 봉건제로 머무르는 것을 넘어, 외부에도 중원의 통치 질서를 이식하려는 시도로 이어지게 되는데 이것이 책봉 - 조공 체계의 근간이다. 이렇게 형성된 동아시아 질서에 대한 인식은 청의 국력이 붕괴하는 19세기 말까지, 대략 기록으로 확인된 것만 5,000년 이상 지속된다.

즉 주왕실과 오패와의 관계는 천자-제후의 관계로 오늘날 로마 바티칸 교황-각국 왕과 대통령들의 관계와 유사한 관계를 맺은 것이다. 고려황제-무신정권 관계, 일왕-막부 관계를 생각하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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