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나 사물의 집합체를 나타내는 명사인 집합명사와 보통명사는 셀 수 있는 명사이지만, 인명이나 지명 등을 나타내는 고유명사, 물질의 이름을 나타내는 물질명사나 추상적인 개념을 나타내는 추상명사는 셀 수 없는 명사입니다.
My favorite subject is music.
□ 물질명사의 수량을 나타낼 때는 단위를 표시하는 명사들
(a cup of/a glass of/a piece of/a pound of 등)을 사용합니다.
□ 집합명사는 집합체 전체를 하나로 생각할 때는 단수로, 그 집합체를 구성하는 개개의 구성원을 생각할 때는 복수로 취급 합니다.
Our class is very large.
Our class are all diligent.
□ 고유명사가 보통명사로 쓰일 때는 관사나 수사가 붙고 복수형 이 되기도 합니다.
□ 물질명사가 그 물질의 제품이나 종류 등을 나타내는 경우에는 보통 명사화하여 부정관사가 붙거나 복수형이 되기도 합니다.
□ 추상명사가 구체적인 행위나 실례를 나타내어 보통 명사화할 때가 있습니다.
She has done me a kindness.
□ 주격은 주어/주격보어/호격/동격으로 쓰입니다.
□ 목적격은 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목적보어/동격어의 동격으로 쓰입니다.
□ 사람과 동물의 경우에는 어미에 's를 붙여 소유격을 만들고, -s로 끝나는 복수명사에는 Apostrophe(')만 붙입니다.
□ 무생물 명사의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of를 써서 소유격을 만듭 니다.
□ 시간/거리/무게 등을 나타내는 명사에는 's를 붙입니다.
□ a(an)/this/that/some/any/no 등을 소유격을 함께 사용할 때에 는 이중소유격(명사 +of +소유대명사)을 써야 합니다.
This dress of hers is not new.
2. 관사
명사 앞에 붙는 관사에는 부정관사 a/an과 정관사 the가 있습니 다. 무엇을 가리키는지 알 수 없는 불특정한 명사 앞에는 부정 관사 a/an을, 대화 당사자가 무엇을 가리키는지 서로 알고 있는 명사 앞에는 정관사 the를 붙입니다.
I caught him by the hand.
□ 부정관사는 어떤 종류 전체를 대표하거나 ‘어떤’이나 ‘~에 (대해)’ 또는 ‘같은’의 뜻을 갖기도 합니다.
A dog is a useful animal.
□ 앞에 나온 명사가 뒤의 문장에 다시 나올 때 정관사 the를 사용합니다.
□ 대화 당사자가 서로 알고 있는 것을 가리킬 때 정관사 the를 사용합니다.
Would you please open the window?
□ 어떤 명사가 수식어구로 한정될 때는 정관사 the를 사용
합니다.
□ 정관사 the가 종족 전체를 나타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 세상에서 유일한 것/최상급/서수 앞에는 정관사 the를 붙입 니다.
The world is changing.
□ 여러 사람에게 공통으로 인식되는 것에는 정관사 the를 사용 합니다.
□ the +형용사 = 복수 보통명사
□ so/too/how/as 등의 부사가 붙으면 부정관사는 형용사 뒤에 놓입니다.
We had so good a time.
□ Such나 quite는 그 뒤에 부정관사가 놓입니다.
We can't do the work in such a short time.
□ all이나 both는 그 뒤에 정관사 the가 놓입니다.
Both the sisters were pretty.
□ 신분이나 관직을 나타내는 말이 보어로 쓰일 때는 관사를 생략합니다.
We elected her President.
□ 건물이나 기구가 본래의 목적으로 쓰일 때는 관사가 생략됩 니다.
□ 질병/식사/운동 이름 앞에는 정관사 the를 생략하고, 악기 이름 앞에는 the를 붙입니다.
3. 대명사 [1]
사람이나 사물 등의 명사를 대신 하는 말을 대명사라고 합니다.
특히 사람을 가리키는 대명사를 인칭대명사라고 합니다.
I'm in Seoul now.
She's here.
They're in the garden.
My house is near the station.
This is Tom.
□ ‘소유격 +명사’는 소유대명사(~의 것)로 바꾸어 쓸 수 있습 니다.
□ they/you/we는 막연히 일반 사람을 나타낼 때도 사용됩니다.
□ 날씨/시각/거리/무게/요일/계절 등을 나타낼 때는 it를 사용
합니다.
□ it는 형식상의 주어나 목적어로도 사용됩니다.
It is true that she went there.
I think it true that he told a lie.
□ 문장 가운데 어떤 부분을 특히 강조할 경우 ‘It is ~ that의 강조 구문’(~은 바로 ~이다)을 사용합니다.
It was yesterday that I saw Betty at the station.
□ 지시대명사 this(these)/that(those) 다음에 명사가 오면 지시 형용사가 됩니다.
□ 명사의 반복을 피할 때(the +명사 +of의 형태)는 that(those) 를 사용합니다.
The houses of Seoul are more expensive than those of
other cities.
□ that는 앞에 나온 문장 전체를 받기도 합니다.
He didn't say anything.
That made me angry.
□ those who ~ = ~하는 사람들
4. 대명사 [2]
부정대명사는 사람이나 사물을 막연히 나타내는 대명사를 말합 니다.
의문대명사 다음에 명사가 오면 의문형용사가 됩니다.
What sport does she like?
What kind of movies do you like?
□ ‘a +명사’는 one으로, 'the +명사'는 it로 받습니다.
one은 같은 종류를, it은 동일물을 가리킵니다.
□ no one은 단수로, none은 복수로 취급합니다.
No one knows his name.
None of them know my name.
□ no = not any이지만, have나 there is 또는 here is 뒤에서는 보통 no를 사용합니다. not any를 쓰는 것은 강조적인 표현 입니다.
□ 원칙적으로 some은 긍정문에, any는 부정문/의문문/조건문에 쓰입니다.
□ some 뒤에 단수 보통명사가 오면 ‘어떤’의 의미가 됩니다.
I saw the flower in some house.
□ 권유하거나 긍정의 대답을 예상하는 경우에는 의문문에도 some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ll you have some juice?
□ 긍정문에 쓰인 any는 ‘어떤 ~라도’의 뜻을 갖습니다.
Any child can do a thing like that.
□ any는 부정문에서 주어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Any of them can not do it.(x)
□ 둘 중 하나는 one이고, 나머지 하나는 the other입니다.
I have two dogs; one is black and the other is white.
□ 막연한 나머지는 others로, 지정된 나머지는 the others로 나타냅니다.
Some girls like baseball, and others do not like it.
□ 단독으로 쓰인 others는 other people(다른 사람들)의 뜻입 니다.
The boy likes to work for others.
□ 한 개를 말한 뒤 ‘다른 한 개’를 말할 때에는 another를 사용 합니다.
I don't like this bag. Show me another.
□ each와 every는 개별적인 뜻을 갖고 있기 때문에 단수로 취급합니다.
□ all/every/both와 not가 같이 쓰이면 부분부정의 뜻을 갖습 니다.
I did not meet all of them.
We don't know everything.
I don't know both of them.
□ who는 사람의 이름이나 가족 관계를 물을 때 사용합니다.
Who is that woman under the tree?
□ what은 사람에게 쓰일 경우 직업이나 신분을 묻는 표현이 됩니다.
What is the lady?
□ 의문대명사 뒤에 명사가 오면 의문형용사가 됩니다.
What flower is this?
Which season do you like best?
□ 의문대명사가 주어일 때는 그 앞에 조동사를 쓰지 않습니다.
Who can solve this problem?
5.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는 글과 글을 연결하는 접속사의 역할을 하는 대명사입니다.
I know the man who took this picture.
The sport that I like best is basketball.
I'll give you anything you want.
The book I read yesterday was very interesting.
□ 선행사 = 관계대명사이기 때문에 선행사와 주격관계대명사절의 동사는 수가 일치해야 합니다.
The man who is talking with her is my father.
□ 관계대명사의 격은 선행사의 격과는 관계가 없고, 관계대명사가 이끄는 절 안에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결정됩니다.
□ 선행사가 ‘사람과 동물이나 사람과 사물’이거나 선행사 앞에 형용사의 최상급/서수/의문대명사나 the only/the same/the very/all/no 등이 올 때는 관계대명사 that를 써야 합니다.
□ 선행사가 –thing이나 –body로 끝나는 부정대명사일 때는 관계대명사 that를 써야 합니다.
□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앞에는 전치사나 콤마가 올 수 없습니다.
□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에서는 인칭대명사와 고유명사는 선행사 역할을 할 수 없습니다.
□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는 문장의 내용에 따라 and/but/ for/though +대명사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 관계대명사 what과 that에는 계속적 용법이 없습니다.
즉 what과 that 앞에는 콤마가 올 수 없습니다.
I can't understand, what he says.(x)
□ 제한적 용법에서 관계대명사의 목적격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The movie I saw yesterday was very interesting.
□ ‘주격 관계대명사 + be동사’는 동시에 생략될 수도 있습니다.
The bag (which is) on the sofa is hers.
□ 관계대명사를 생략할 경우에는 관계대명사 앞의 전치사는 문장의 맨 뒤로 돌려놓아야 합니다.
That is the village he lives in.
□ 선행사에 수식어가 붙어 있으면 선행사와 관계대명사는 떨어 지게 됩니다.
Do you know the woman with a cat who is standing at the gate?
□ 복합관계대명사는 ‘관계대명사 +-ever’의 형태로 선행사가 없습니다.
Whoever may come here, you must be kind to him.
□ as는 선행사 앞에 the same이나 such가 있을 때는 관계 대명사로 쓰입니다.
This is the same watch as I lost.
6. 의문부사와 관계부사
의문부사는 문장의 맨 앞에서 의문문을 이끌거나 간접의문문을 만들 때 사용됩니다.
관계부사는 글과 글을 연결시키는 접속사의 역할을 하는 부사입 니다.
I want to know what happened here.
□ 의문부사에는 when/where/why/how의 네 가지가 있습니다.
□ 의문부사가 간접의문문을 이끌 때에는 ‘의문사 +주어 +동사’ 의 어순이 됩니다.
Ask her when she will come back.
□ 의문대명사 who, what, which가 간접의문문의 주어 역할을 할 때에는 ‘의문사 +동사’ 의 어순이 되고, 의문대명사 다음에는 조동사 do, does, did가 올 수 없습니다.
Tell me what has happened.
What followed is doubtful.
□ 관계부사는 ‘전치사 +관계대명사’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 계속적 용법의 관계부사는 ‘접속사 +부사’로 바꾸어 쓸 수 있 습니다.
□ why와 how는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 관계부사의 선행사가 the place, the time, the reason 등과 같이 흔한 어구인 경우에는
생략할 수 있고, 선행사를 생략한 경우에는 관계부사절은 명사절이 됩니다.
This is why she came here.
□ 복합관계부사 whenever/wherever/however는 선행사를 포함 하고 있습니다.
whenever : ~ 할 때는 언제나(= any time when/every time that)
wherever : ~하는 곳이라면 어디라도(= at/to any place where)
□ 복합관계부사절은 양보부사절로 쓰입니다.
Whenever(= no matter when)
Wherever(= no matter where)
7. 형용사
형용사는 명사의 앞이나 뒤에서 그 명사를 직접 꾸미거나(핝정적용법), 형용사가 보어로 쓰여(서술적용법) (대)명사를 간접적으로 꾸미기도 합니다.
We're tired.
I am not hungry.
Are you busy?
□ a-로 시작하는 형용사들은 보통 서술적용법으로 쓰입니다.
□ the +형용사 = 복수 보통명사
□ 형용사의 위치는 보통 ‘관사 +부사 +형용사 +명사’의 어순이 됩니다.
This is a very interesting book.
□ 형용사 enough는 명사의 앞뒤에 모두 올 수 있습니다.
□ 두 개 이상의 형용사가 쓰이면 ‘관사 또는 지시형용사 +수량 형용사 +성상형용사 +명사’의 순서가 됩니다.
I saw a pretty Italian girl in the park.
□ -thing으로 끝나는 말을 꾸미는 형용사는 그 뒤에 둡니다.
□ few는 수에 쓰이고, little은 양에 쓰입니다. a가 붙어 있으면 긍정의 뜻(약간 있다)이 되고, a가 없으면 부정의 뜻(거의 없다) 이 됩니다.
□ many는 수에 쓰이고, much는 양에 쓰입니다.
□ 형용사나 부사의 원급비교에는 as ~ as를 사용합니다.
I am as strong as he.
He gets up as early as she.
□ as가 이끄는 종속절이 완전한 문장의 형식을 갖춘 것은 비문법적입니다.
John is as strong as Bill is strong.(x)
□ as가 이끄는 종속절에서는 원칙상 부정문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He is as old as she is not.(x)
□ 부정문에서는 첫 번째 as 대신에 so를 쓰기도 합니다.
I have never seen anyone as/so happy as Sue.
□ 다만 He isn’t처럼 축약될 때는 so보다는 as가 쓰입니다.
□ 비교급 다음에는 than을 씁니다.
He is taller than I (am)
□ 형용사의 최상급 앞에는 the를 붙이지만, 최상급의 형용사가 단독으로 보어로 쓰일 때는 the를 붙이지 않습니다.
Winter is (the) coldest.
□ 최상급 다음에는 of나 in이 오는 경우가 많은데 of는 같은 종류끼리 비교할 때 쓰고, in은 지역이나 단체에 사용합니다.
He is the tallest boy in the class.
He is the tallest boy of them.
8. 부사
부사는 주로 동사, 형용사, 다른 부사를 꾸미지만, (대)명사나 문장 전체를 꾸미기도 합니다.
□ 부사는 대부분 형용사에 어미 -ly를 붙여 만듭니다.
□ 부사는 원칙적으로 꾸미는 말의 앞뒤에 가까이 둡니다.
□ 부사가 형용사나 다른 부사를 꾸미는 경우에는 그 말 바로 앞에 둡니다.
I have never seen so beautiful a sunset.
Thank you so much.
□ 부사 enough는 형용사 다음에 둡니다.
It is good enough for me.
□ 빈도부사나 정도부사는 be동사나 조동사 다음에 두자만 be동사나 조동사가 없으면 일반동사 앞에 둡니다.
He has always been kind to others.
□ 자동사를 꾸미는 부사는 바로 그 뒤에 오고, 타동사를 꾸미는 부사는 목적어 뒤에 옵니다.
They were walking fast.
Does she study Korean hard?
□ 부사 almost, even, hardly, just, nearly, only 등은 수식받는 말 바로 앞에 두는 것이 원칙입니다.
He is just an ordinary singer.
□ 일정한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는 문장의 맨 앞이나 뒤에 둡 니다.
□ 두 개 이상의 부사가 올 때는 ‘장소 +방법 +시간’의 순서가 됩니다.
She arrived here safely last night.
□ 문장 전체를 꾸미는 부사는 문장의 맨 앞이나 동사 앞에 놓입니다.
□ 구나 절을 꾸미는 부사는 그 앞에 둡니다.
She left Paris soon after lunch.
I had arrived long before they came.
□ 타동사와 부사로 이루어진 동사구에서 목적어가 대명사일 경우에는 ‘타동사 +목적어 +부사’의 순서가 됩니다.
□ 자동사와 전치사가 결합된 경우에는 목적어는 전치사 다음에 옵니다.
Listen to him carefully.
□ 부사의 최상급 앞에는 the를 붙이지 않습니다.
□ very는 형용사와 부사의 원급을 꾸미고, much는 비교급을 꾸밉니다.
□ very는 현재분사를 꾸미고, much는 과거분사를 꾸밉니다.
□ ‘역시’라는 뜻으로 쓰일 경우 too는 긍정문에, either는 부정문 에 사용합니다.
She is not a singer, either.
This book is easy enough for us to read.
□ already는 긍정문에, yet은 부정문과 의문문에 쓰입니다.
□ ago는 현재를 기준으로 해서 ‘~전’이란 뜻으로 과거시제에 쓰이고, before는 과거의 어떤 때를 기준해서 ‘~전’이란 뜻으로 주로 완료시제에 쓰입니다.
We lived in Seoul five years ago.
I saw her twice before.
□ just는 주로 현재 또는 현재완료 시제에, just now는 과거 시제에 쓰입니다.
□ only는 원칙적으로 꾸미는 말 앞에 둡니다.
He is only a child.
□ ‘역시 ~하다’의 뜻으로 쓰일 경우 so는 긍정문에, neither는 부정문에 쓰입니다.
□ 긍정의 질문이든 부정의 질문이든 관계없이 뒤에 긍정문이 뒤따르면 Yes를, 부정문이 뒤따르면 No를 사용합니다.
9. 동사의 시제
동사의 시제에는 현재, 과거, 미래의 기본 시제 이외에 완료시제와 진행 시제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