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예대 영화과

서울예대 영화과

작성일 2024.04.28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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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지금 고2인 학생입니다!
아직 진로를 방황중이에요.. 지금 내신은 4.후반이고 4.초까지는 올릴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렇게 알아보던 중 영화과에 관심을 갖게 됐고 아직 정보를 찾아보는 중인데요 답변 부탁드립니다ㅠㅠㅠㅠ
1. 당장 돌린다고 해도 실기를 준비하기 늦었을까요? (아예 기초가 없어요)
2. 영화과에 다니게 되면 취업 하기가 어렵진 않을까요?
3. 평소에 연극을 좋아하는데 그쪽으로도 나중에 취업을 생각해볼 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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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지금시기부터 실기를 많이시작합니다. 남들보다

몇 배 더 공을들여야하지만 가능성은 충분합니다.

남은기간동안 몰입해보면 될듯하네요.

취업은 개인이 하기 나름입니다. 영화과라고해서

특별히 취업이 안된다거나, 잘된다거나 하는 건

없습니다. 대학입학 후 스펙을 잘 쌓아야합니다.

연극 방향으로도 가능합니다.

영화, 연극, 광고, 사진, 방송, 멀티미디어 등등

광범위한 영상계열로 진로를 잡게됩니다.

서울예대 영화과는 4등급이 합격자 평균등급 입니다.

최저합격자 등급컷은 매해 6~7전후로 형성됩니다.

실기80%+내신20%에 실기실질반영 비율까지

있기때문에 내신보다는 실기가 절대적인 셈입니다.

서울예대 영화과 자체가 3수생, 4수생 이상도 많으니

깊이있게 공부해두면 좋습니다. 2024부터는 실기개요

변동사항도 있습니다. 단순한 형태의 기술분석보다는

미학적분석을 중시하라고 출제진이 공지했습니다.

'화면비율 및 앵글과 같은 단순한 시각적 요소는

지양함' 이라고 되어있습니다. 좀 더 깊이있는

몽타주-미장센-미학성 등까지 포함해야합니다.

무엇보다 피드백을 꾸준히 받는 게 중요합니다.

입시에 맞는 이야기구상, 발상, 소재생성, 플롯설정

메타포구성, 상징화작업, 이미지쓰기 수업입니다.

스토리구성한 내용을 집중적으로 피드백 받습니다.

실기수업을 시작하면서 정리된 영화연출과 전형,

지원대학목록, 실기유형해설, 기출자료목록 등은

미리 숙지해두면 됩니다.

https://cafe.naver.com/lordby/53069

서울예대 영화과 실기 (수업문의·커리큘럼)

https://cafe.naver.com/lordby/20556

서울예대 영화과 실기 (기출영상·자료서적)

https://cafe.naver.com/lordby/23042

서울예대 영화과 실기 (스토리구성·반전구성)

https://cafe.naver.com/lordby/53139

서울예대 영화과 실기 (기출·후기·작법·합격작해설)

서울예대 영화과 (전형비율)

서울예대 영화과 (반영과목)

서울예대 영화과 (2023등급컷)

○수시 = 실기80%+내신20% (국어50%+영어50%)

○정시 = 실기80%+내신20% (국어50%+영어50%)

서울예대 영화과는 애초에 국어와 영어 두 과목만

반영합니다. 실기80%+내신20%(국영) 입니다.

국어50%+영어50%로 적용합니다.

합격평균4에 합격최저컷은 매해 5~7전후입니다.

실기비중이 높아서 매해 최저컷 폭이 큽니다.

실기대학이라 수시/정시 입결이 높진않습니다.

완전히 실기100%라는 생각으로 해야합니다.

서울예대 영화과 경쟁률 (수시)

(2023)

서울예대 영화과 수시경쟁률은 45:1입니다.

서울예대 영화과 정시경쟁률은 40:1입니다.

(2022)

서울예대 영화과 수시경쟁률은 41:1입니다.

서울예대 영화과 정시경쟁률은 38:1입니다.

(2021)

서울예대 영화과 수시경쟁률은 38:1입니다.

서울예대 영화과 정시경쟁률은 35:1입니다.

실기시험은 3단계로 진행됩니다. 1단계에서는

작문글쓰기를 하게됩니다. 2단계는 이미지분석,

3단계는 구두문답 시험입니다.

2022학년도에는 작문시험이 60분이었으나,

2023학년도에는 작문시험이 50분입니다.

이미지분석이 10분으로 다시 분리됐습니다.

구두문답은 3~4분 내외로 작년과 동일합니다.

2024학년도는 이미지 분석에 변화가 있습니다.

'화면비율 및 앵글과 같은 단순한 시각적 요소는

지양함' 이라고 되어있습니다. 좀 더 깊이있는

몽타주-미장센-미학성 등등까지 감안해야합니다.

△ 서울예대 영화과 실기 (기출)

https://cafe.naver.com/lordby/32517

서울예대 영화과 합격작해설1

https://cafe.naver.com/lordby/46761

서울예대 영화과 합격작해설2

https://cafe.naver.com/lordby/47659

서울예대 영화과 합격작해설3

https://cafe.naver.com/lordby/45334

서울예대 영화과 합격후기

역대 기출문제부터 모두 풀어보고, 피드백을

받는 게 중요합니다. 플랫폼에 대한 이해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미지사진용지/답안용지는 모두 A4 줄글입니다.

원고지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뒷면사용 가능하며

뒷면을 습작용지로 활용해도됩니다.

작문제한시간은 50분입니다. 분량은 1000~1200

전후를 많이씁니다. 작문+이미지분석 시간배분을

잘 하면됩니다.

작문시험이 끝나면 다른건물로 이동해서 면접을

보게됩니다. 2층에서 3분내외 면접보며 소지품은

따로둬야하니 대기하며 공부하긴 어렵습니다.

순서대로 대기하다가 면접보러 들어가게됩니다.

면접시 1차작문은 질문하지않고 이미지분석만

질문합니다. 꼬리질문들이 이어지며 고사장에서

옷핀-화이트-볼펜-수정테이프 제공됩니다.

△ 서울예대 영화과 역대기출

못 본 영화이기때문에 완벽하게 분석을 못할수있으나,

이미지 내에서 적절한 근거를 찾았다면 가산됩니다.

감점여부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듯하네요.

실기시험에서 출제될 가능성이 있는 영화목록은 상당히

많습니다. 모든 영화를 다 보고나서 시험을 볼수없으니

못 본 영화 장면분석 연습을 충분히 해두면됩니다.

연출자의 의도를 추측해서 발표하면됩니다. 정확하게는

못 본 영화도 이미지(장면)이 제시되어 있기때문에

추측이 아니라 분석이 가능해야합니다.

서울예대 영화과 기출이미지를 보더라도 미장센이나

몽타주, 키라이트 등이 두드러지는 작품이 출제됩니다.

해당 장면만으로도 연출의도를 확인가능한겁니다.

▲ 봉준호 <살인의 추억>

서울예대 영화과 기출: 『몽타주』

https://cafe.naver.com/lordby/23042

서울예대 영화과 (스토리구성법)

https://cafe.naver.com/lordby/20556

서울예대 영화과 (영상기출목록)

두 장면은 바로 이어집니다. 고기덩어리처럼 살해당한

여자의 육신 + 고기집을 이으면 '반짝' 하고 연관성이

떠오를 겁니다. 조형일치의 몽타주 편집입니다.

영화적 상상력-통일성을 부여한 예시입니다.

몽타주는 편집이며, 교차편집 등을 생각해도 될겁니다.

디졸브나 플래시백, 오버랩 등이 관련됩니다. 입시생

레벨에서의 이론적 정의로 이해하긴 어려울 겁니다.

미장센은 연극에서도 많이 활용되는 연출방식입니다.

시각적으로 보이는 모든 것들을 의미합니다. 소도구나

색, 의상, 분장, 조명 등이 모두 미장센입니다.

영화 속 장면에 보이는 영상장면 구성을 어떻게 하느냐

등을 다루는 겁니다. 연출,소도구(Prop Maker),조명,

영화미술의 영역도 촬영에 연관되는 식입니다.

몽타주-미장센은 출처에 정리된 출제영화목록,

대학별전형, 지원하려는 대학목록, 실기유형,

기출영상목록 등과 함께 숙지해둬야합니다.

영화과 입시에서 자주 출제되는 감독/영화목록이

시험에서 몽타주-미장센으로 출제되는 경우입니다.

유튜브,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넷플릭스, 왓챠,

, 구글, CJ E&M, OTT, VOD 등등 제작/

유통/배급/플랫폼 개념을 대비하면 도움됩니다.

서울예대 실기 2단계는 이미지분석 입니다.

서울예대 영화과는 몽타주-미장센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어야합니다. 연출전공이면 더욱

그렇고 촬영-편집전공에게도 중요합니다.

​A. 스타일과 영상기술

【몽타주/미장센/클리셰/맥거핀/플롯】

B. 형식과 사조

【네오리얼리즘/표현주의/ 누벨바그/뉴시네마】

▲ 서울예대 영화과 <촬영조명기술>

키라이트와 필라이트를 함께사용하는 것은

피사체를 향한조명이 한쪽에만 집중되는 걸

피하기 위함인데요.

얼굴에 비친 조명이 이미지를해치지 않기위해

한쪽에만쏘지 않고 좌우로 함께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 서울예대 영화과-편집촬영기술

'심도가 있다'라는 것은2차원 평면의 카메라깊이를

부여하는 겁니다. 콘트라스트는 영화 속에서 강한

대비를만들어냅니다.

색으로 말하자면 1-10까지의 색이 모두 등장하는

겁니다.키라이트의 집중조명을 통한 콘트라스트를

만들어내며, 관객시선의 강렬한 이미지를 만듭니다.

조명은 결국 연출력을 위한 기본베이스이며 이것은

몽타주 뿐만 아니라 미장센이라는 강력한 도구를

활용하는 기술이 됩니다.

서울예대는 작문+영상이미지분석 실기를 봅니다.

몽타주, 미장센, 필름방식을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구도, 앵글, 미장센, 장치, 프레임이 중요합니다.

▲ 서울예대 영화과 이미지분석

https://cafe.naver.com/lordby/33882

서울예대 영화과 (영상구도분석 기출해설)

인물을 로우레벨로 잡아 위압감을 느끼게 만듭니다.

파스텔톤의 뒷배경과 남자의 험상궃은 모습이

대비를 이루며 오히려 긴장감을 줍니다.

마치 누군가에게 복수하기 위해 길을 나서는 듯하다

라고 해도 상관없습니다. 공간, 구도, 장치, 몽타주,

색, 미장센 등입니다.

연출, 시나리오, 편집, 촬영, 음향, 조명, 분장, 의상

등을 모두 활용하는 겁니다. 좋은 분석은 출제되는

해당이미지와 구술이 얼마나 어울리느냐 입니다.

스토리텔링분석보단 기술적분석을 선호합니다.

①미장센

②몽타주

'영화가 표현이 잘됐다'는 건 크게 두 가지를 의미하며

화면의 프레임, 구도, 색, 장치 등 다양한 장면구성이

있을 때를 의미합니다.

촬영기법을 통해서도 구현할 수 있으며, 촬영을마치고

후반작업인 편집으로 표현하기도합니다. 영화연출자

(감독)의 역할이 잘 드러난겁니다.

국내에는 박찬욱 감독이 이런 구도와 표현에 능합니다.

국외에는 대표적으로 웨스앤더슨이 등이 좋은장면을

연출합니다. 서울예대 영화과 실기에서도 몇 차례

출제된 바가 있습니다.

▲ 로베르트 비네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

▲ 세르게이 M. 에이젠슈타인 <전함 포템킨>

과거 독일의 표현주의 영화감독 로베르트비네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같은 것을 보면 장면이

곧 많은 스토리를 내포하기도 합니다. 서울예대

영화과 실기에 단골손님으로 출제됩니다.

에이젠슈타인 감독의 <전함포템킨> 같은 작품은

몽타주가 잘 드러나기도 합니다. 감독마다 각자

특색있게 연출, 구도, 장치, 색 등을 표현합니다.

▲ 장예모 <홍등>(1991)

서울예대 영화과나 중앙대 영화과에서 자주 출제되는

감독의 작품입니다. 미장센, 구도, 프레임이 부각되며

스토리구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야합니다.

장면구성을 하는 연출(감독)의 영역은 침범하지 않고

씁니다. 위 영화장면 <홍등>에서 확인할 수 있듯 모든

뛰어난 장면을 시나리오로 설명할수는 없는 셈입니다.

▲ 토머스 얀 <노킹 온 헤븐스 도어>(1997)

https://cafe.naver.com/lordby/25541

서울예대 영화과 이미지분석 기출영상목록

​노킹 온 헤븐스 도어는 공중에서 새가 보듯이

버즈 아이 뷰 쇼트(bird’s eye view shot)를

활용해서 촬영하기도 합니다. 서울예대 영화과

합격생이 지난 해 분석해서 합격한 예시입니다.

부감(하이앵글)으로 우월감이 느껴지도록 장면을

통해 심리유도를 하는 겁니다. 단 하나의 장면이

긴 대사보다 훨씬 더 큰 의미로 작용합니다.

△ 영상분석-영화용어집

https://cafe.naver.com/lordby/911

서울예대 영화과의 영상분석 기본용어와 답안해설

풀이로 지속적인 트레이닝을 하는 게 중요합니다.

주요대학 실기는 기본이 스토리구성이라는 취지가

들어있습니다. 어느대학 영화학과든 실제로는

장면구성+스토리구성의 조합에서 결정납니다.

▲ 김지운 <달콤한 인생>(2005)

『삼분할』

https://cafe.naver.com/lordby/41444

서울예대 영화과 (영상구도분석 기출해설)

출제의도는 극적구성, 장면구성, 플롯, 캐릭터구축,

풍자 등이 목적이니 맞춰서 준비를 해야합니다.

배경묘사-미장센 설치 후 표현해주면 더 좋습니다.

주제, 줄거리, 인물, 집필의도가 드러나는 형태와

안타고니스트-프로타고니스트에 대한 설정방식이

있습니다. 서울예대 영화과 1단계 작문실기에서

활용을 잘 해야합니다.

『플롯설치‥기승전결』

기승전결을 갖추고 인과(因果)에 의해서 플롯이

형성되는지 여부가 가장 중요하고, 알레고리를

담아내면 가산점이 크게 들어가는 셈입니다.

지원하려는 대학의 기출문제로 반드시 써보고,

피드백 꾸준히받고, 수험생들이 쓰는 글들과

분석법을 많이 읽어보는 게 중요합니다.

▲ 영화과

(반영비율·평균등급컷)

영화영상학과는 실기가 있는대신 거의 수학미반영

입니다. 실기비율 70~80%로 실기선발합니다.

​이 때문에 인서울/수도권 주요대학도 실기 잘보면

3~6등급 내외에서 커버하고 합격합니다.

서울예대 영화과는 실기비율이 실기의 실질반영이

높기때문에 7전후에서 합격자가 나오기도 합니다. ​

동국대 영화과 최저가 5.0이고 세종대-단국대 또한

5후반에서 합격자가 나옵니다.

【영화과/영상학과 합격권 등급컷】

상위권 비실기전형 - 1.3~1.7 (수학반영)

하위권 비실기전형 - 1.7~2.1 (수학반영)

상위권 실기전형 - 2.3~5.0 (수학미반영)

중위권 실기전형 - 2.7~6.0 (수학미반영)

수도권 실기전형 - 4.0~6.5 (수학미반영)

하위권 실기전형 - 5.0~7.0 (수학미반영)

전문대 실기전형 - 4.0~7.0 (수학미반영)

전문대 비실기전형 - 3.0~5.0 (수학반영)

지방권 비실기국립 - 2.3~2.7 (수학반영)

지방권 비실기일반 - 3.3~4.3 (수학반영)

서울예대 영화과 실기 작문은 시놉시스와 산문 중

어떤 형태로 써도 무관합니다. 발상과 장면구성의

상상력을 평가합니다.

합격시킨 수험생들도 뉘앙스와 인물선을 적용해서

써냈습니다. 그리고 이미지분석은 작문과 별개로

꾸준히 트레이닝을 해둬야합니다.

『서울예대 이미지 영상분석』

포괄적으로 정리해드렸으니 참고해서 실기대비

잘 하면 좋은결과 있으실거예요

서울예대 영화과 입시정보를 포함해서,

영화과 대학별 역대 실기 기출문제와 합격작

풀이해설은 출처주소에 정리해뒀으니 난이도

참고하시면 됩니다.

출처: https://cafe.naver.com/lordby/53139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영화과 수시 실기전형은 세종대, 국민대, 단국대, 숭실대 등의

합격생 평균등급이 3등급, 서울예대, 서경대, 용인대 등이 4등급대입니다.

4등급대 성적이라면 살기를 잘 보면 가능합니다.

1. 당장 돌린다고 해도 실기를 준비하기 늦었을까요? (아예 기초가 없어요)

>>> 실기준비는 고2 여름방학이나 겨울방학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빠르게 시작하는 편입니다.

영화는 인간, 삶, 사회를 다루는 예술입니다.

영화과 실기는 인간, 삶, 사회를 바라보는 깊이 있는 안목과

남다른 참신한 상상력이 필요합니다.

평소 꾸준히 이에 대해 관심을 갖고 관련한 문학작품 읽고,

영화를 봐온 사람이라면 잘 볼 수 있는 실기입니디.

2. 영화과에 다니게 되면 취업 하기가 어렵진 않을까요?

3. 평소에 연극을 좋아하는데 그쪽으로도 나중에 취업을 생각해볼 수 있나요?

대학 졸업 후 취업이 중요하고, 경제적으로 안정되는 것이 중요하다면

영화과는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다른 분야에 비해 열악한 편이고 불안정합니다.

그럼에도 영화과에 가는 이유는 영화에 대한 꿈이 있어서

이런 부분은 어느 정도 감수하겠다고 생각하는 겁니다.

또한 연극을 좋아하고 그 분야로 가고 싶다면 영화과 말고

연극과 연출전공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열심히 준비하셔서 꼭 합격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영화과 연출실기 수업 관련해서는

아래 출처주소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또한 대학별 실기방식과 준비방법,

기출문제 등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실기준비를 위한 학원은 학원 홈피나 카페를 방문해

준비가 잘된 곳인지 살펴본 다음

직접 방문해서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가르칠 선생님에게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그래야 괜찮은 곳인지 아닌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선생님 본인이 글을 써본 경험이 많아야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모님과 동행하면 실질적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인지

판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학생수가 많은 학원이 도움이 될지

개인지도 방식이 도움이 될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출처 http://cafe.daum.net/godofilm / https://blog.naver.com/kyunnk

https://blog.naver.com/kyunnk/223347023441

2025 영화과 연출전공 전형계획

▶수시

대학교(학과)

모집인원

전형방법

실기

국민대

공연예술학부

19

1단계-실기70 내신30(,) 3배수

2단계-1단계70 면접30

스토리구성/

면접

단국대

공연영화학부

12

1단계-내신20(405010)

실기80 3배수

2단계-1단계70 면접30

이야기구성/

면접

대진대

연극영화과

25

내신20(국영수사과) 실기80

면접

숭실대

영화예술학과

22

1단계-실기60 내신40

(국영,35 수사,15) 3배수

2단계-실기80 내신20

이야기구성/영상분석

서경대

영화영상학과

30

내신20(국영수사) 면접80

1단계 구술실기 2배수 선발

2단계 필기실기70 1단계성적30

구술실기/필기실기

성결대

영화영상학과

15

내신20(국영수탐) 면접80

구술면접

성균관대

연기예술학과

9

1단계-(학생부100) 5배수

2단계-1단계40 면접/실기60

면접/실기

세종대

영화예술학과

12

1단계-실기100 6배수 선발

2단계-1단계40 내신40(국영) 면접20

이야기구성

수원대

영화영상학과

18

내신30(국영수사) 면접70

구술면접

용인대

영화영상학과

20

내신30(국영수사과) 실기70

스토리분석

면접

중앙대

공연영상창작학부

8

실기80 내신20(교과17 출결3)

이야기구성/영화분석

청주대

연극영화과

55

내신20 구술면접80

장면구성

한국예술종합학교

30

1차–글쓰기80 내신20

2-이야기구성60 구술시험40

글쓰기/면접

서울예대

영화과

26

내신20(국영) 실기80

작문/이미지분석/면접

동아방송대

영화예술과

20

내신20 면접80

구술면접

서일대

영화방송과

26/16

내신40 면접60

면접

▶정시

대학교(학과)

모집인원

전형방식

실기

세종대(가군)

영화예술학과

10

내신10(국영) 수능30(7030) 실기60

장면구성/발표

성결대(나군)

영화영상학과

8

수능30(국영수 택2 30)

면접70

구술면접

명지대(나군)

영화뮤지컬학부

10

수능60(국영) 실기40

영화분석평

수원대(다군)

영화영상학과

7

수능30(국영수탐중 상위2)

면접70

구술면접

인하대(다군)

연극영화학과

9

수능30(404020) 실기70

이야기구성

대진대(다군)

연극영화과

8

수능20 면접80

면접

서울예대

영화과

10

내신20(국영) 실기80

작문/이미지분석/면접

동아방송

영화예술과

15

내신20 면접80

구술면접

서일대

영화방송과

16

내신40 면접60

면접

출처 http://cafe.daum.net/godofilm / https://blog.naver.com/kyunnk

이야기 구성이란

이야기구성이란 말은 사실 입시에서만 사용되는 말입니다.

이야기구성을 다른 말로 하면 시놉시스입니다.

그냥 ‘이야기’라고 하지 않고

‘이야기 + 구성’이라고 한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이야기구성 실기는 ​‘어떤 이야기’이냐와 함께

이야기를 ‘어떻게’ 풀어냈느갸 중요합니다.

우리가 영화를 보면서 이야기가 어떻게 전개되는지에 관심을 갖는 것과 같습니다.

어떻게 써야 하나?

이야기구성은 기승전결의 극적인 구조를 갖춘 짧은 글을 쓰는 실기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예측 가능한 전개나 뻔한 결말을 피해야 합니다.

도덕적이거나 교훈적인 글보다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반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이 읽고 많이 봐야 잘 쓴다.

이야기구성을 잘 쓰려면 무엇보다 책을 많이 읽고 영화를 많이 봐야 합니다.

많이 읽고 많이 본 사람이 글도 잘 쓰게 되어 있습니다.

모든 작가와 감독은 독서광이고 영화광입니다.

어떻게 해야 실력이 늘까?

​이야기구성은 무조건 많이 써본다고 실력이 느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이 쓴 글을 다른 사람에게 읽게 해서 의견을 들어보고

그것을 잘 반영해 수정하는 과정을 수없이 반복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의견을 들을 때 중요한 것은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이야기가

글로 잘 표현되었는지, 하고자 하는 이야기가 신선한지,

진부한지, 뻔한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스토리보드

스토리보드 대신

장면구성이라고 하는 대학도 있습니다.

스토리보드는 시나리오를 갖고 촬영을 하기 전 하나의 씬(장면)을

하나 이상의 쇼트로 분할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하나의 씬은 한 개 혹은 수십 개의 쇼트로 촬영될 수 있습니다.

이는 감독이 자신의 의도에 맞게 촬영계획을 세우는 작업입니다.

이를 세종대는 글로 쓰면 되고 동국대, 건국대 등은 그림도 함께 그려야 합니다.

해당 장면에 대한 분석과 앞뒤 장면 상상하기.

스토리보드는 작업을 하기 전 그 장면에 대한 분석이 되어야 합니다.

이 장면이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어떤 이야기의 흐름 속에 위치한 것인지,

이 장면의 분위기가 무엇인지, 장르가 무엇인지 등등.

생략과 강조.​

집에서 학교까지 가는 과정을

몇 개의 커트로 보여줄 수 있을까?

쇼트1. 집을 나서는 A.

쇼트2. 정류장에서 버스를 기다리는 A.

버스가 도착하고 차에 오른다.

쇼트3. 버스 뒷자리에 앉아 창밖을 보고 있는 A.

쇼트4. 정류장에 도착하는 버스,

버스에서 내리는 A.

쇼트5. 학교 정문을 향해 걸어가는 A.

위의 다섯 개 쇼트를 모두 보여줄 필요는 없다.

쇼트1 – 쇼트3 – 쇼트5 이렇게 보여줘도

관객을 어떤 장면인지 충분히 인지한다.

따라서 나머지 쇼트들은 생략하는 것이 좋다.

또한 이 장면에서

A가 ‘학교에 가기 싫은’ 감정 상태라면

그것을 강조하는 쇼트가 필요하다.

새로운 쇼트를 추가할 수도 있지만

쇼트3에서 버스 창밖으로 웃고 떠들며 놀고 있는

대학생들의 모습을 보여주다가

카메라가 팬을 해서

뒷자리에 앉아있는 A의 얼굴 표정을 보여주면 된다.

영화분석이란?

영화분석은 감독이 이 영화를 통해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가와

그것을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그것에 대해 ​‘나는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쓰는 것입니다.

영화는 다양한 언어를 사용합니다.

쉽게는 대사, 배우의 행동, 표정에서 촬영, 편집, 음악 등등

그래서 영화분석은 영화의 줄거리뿐만이 아니라

이 모든 영화적 요소를 반영해서 해야 합니다.

왜? 의도가 무엇인가?

​영화분석을 잘하기 위해서는 영화를 보면서 항상 의문을 던져야 합니다.

이야기의 전개나 카메라의 움직임, 새로운 인물의 등장 등등을 보면서

의도가 무엇인지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고 해답을 찾아가야 합니다.

나의 생각은?

영화분석에서는 반드시 마지막에 자신의 생각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감독이 하고자 하는 이야기와 그것의 표현방식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피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것을 통해 사람과 사회를 바라보는 깊이 있는 안목이 드러날 수 있습니다.

면접

면접은 크게 전공소양면접을 보는 대학과

창의력면접을 보는 대학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숭실대, 성결대, 동아방송대는 사진이나 주어진 조건으로

짧은 이야기를 구상해서 구술하는 면접이고 ​

서경대, 수원대,청주대는 주어진 장면에 대한 질의응답입니다.

무엇을 물어보는가?

좋아하는 감독은? 영화는?

앞으로 찍고 싶은 영화는?

미장센이 무엇인가?

누벨바그가 무엇인가?

영화를 찍어본 적이 있는가? 등등.

이와 더불어

이 장면이 어떤 장면인지?

어떻게 촬영할 것인지?

다음 장면은 무엇일지? 등등.

면접은 퀴즈가 아니라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영화를 얼마나 좋아하는지,

그래서 무엇을 했는지,

앞으로 어떤 영화를 찍고 싶은지에 대해

진정성 있는 답변을 준비해야 합니다.

또한 영화과 연출전공은

단편영화를 제작하려면

모든 것을 스스로 준비해야 합니다. 시나리오 쓰고, 연기자 섭외하고

촬영, 조명, 분장을 해줄 스텝을 직접 꾸려야 합니다.

또한 촬영장비, 촬영장소도 직접 섭외하고 빌려야 합니다.

따라서 영화과에 진학하려는 학생은

무엇보다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성격일 필요가 있습니다.

질문에 대해 모른다고 해서

‘모릅니다.’하고 짧게 답변하기 보다는

변명이라도 구구절절이 해야 합니다.

영화과 실기에 합격하려면 어떤 글을 써야할까요?

발상, 상상력이 신선하다는 것은

소재가 아니라 그 소재를 어떻게 다뤘느냐 입니다.

에서 많이 올라오는 질문 중 하나가

‘어떤 글을 써야 합격하느냐,

대학이 선호하는 글은 어떤 글이냐’ 등입니다.

대학이 선호하는 글은 우리나라 영화관객들이 선호하는 영화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영화과 실기는 A4용지 한 장 ~ 한 장 반 정도의 분량입니다.

이 정도 분량에서 글을 읽는 사람에게 감동을 주거나 웃음을 주거나

공포감을 주거나 신비로운 체험을 하게 할 수는 없습니다.

대신 짧은 글에서는, ​고정관념을 깨는 색다른 접근,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을 제대로 드러내는 깊이 있는 시각,

비관적인 현실을 그대로 드러내되 희망을 잃지는 않는,​

예상하지 못한 방식으로 이야기가 전개되지만

그것이 깜짝쇼가 아니라 우리가 잊고 있었던,

가볍게 여겼던,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화 카테고리에 가면 영화 평점 랭킹이 있습다.

그곳에서 평점이 높은 영화들을 찾아서 보면

(관객과 평론가 모두에게 높은 평점을 받은)

쉽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발상, 상상력이 신선하다는 것은 소재가 아니라

그 소재를 어떻게 다뤘느냐입니다.

출처 http://cafe.daum.net/godofilm / https://blog.naver.com/kyun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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