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학과 입학과 앞으로의 성장 기원합니다.
앞의 분들이 1, 2, 3에 초점을 맞춘 답변들을 하셔서 저는 4번의 힌트를 얻을 수 있는 글을 하나 남기고자 합니다.
저는 제 이름으로 된 패션 브랜드 런칭을 꿈꾸며, 20대의 대부분을 의상 디자인에 매진하였던 30대 직장인입니다. 브랜드 런칭의 꿈을 이루기 위한 경험도 쌓고 자본도 모으기 위해 패션 회사들에 지원하였지만 취업의 벽은 너무나 높았습니다. 몇 년의 세월이 흐르고 함께 작업하던 친구들이 하나 둘씩 취업에 성공하며 직장 생활로 바빠졌고, 늦은 밤까지 소주 한잔에 넋두리를 풀어놓을 친구도 하나 둘씩 사라져 갔습니다. 경제적 어려움 때문인지 아니면 쓸쓸함 때문인지, 어느 날 거울 속에서 모든 것을 포기한 폐인이 저를 바라보고 있더군요. 더는 이렇게 살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어, 저를 받아주는 곳이 있으면 무조건 들어가겠다는 각오로 채용 공고가 뜨는 모든 곳에 원서를 넣었습니다. 그렇지만 그 벽 또한 절대 낮지 않았습니다. 운 좋게도 바로 다음 해에 건실한 중소기업에 취업을 하게 되어 생계를 이어나가게 되었지만, 패션 브랜드 런칭을 꿈꾸던 그 시절의 기억은 점차 한밤의 꿈처럼 흐릿해져 갔습니다.
오랜만에 친구들을 만나 간만에 소주 한잔을 기울이던 어느 날이었습니다. 학창 시절 자신의 이름을 걸고 브랜드를 런칭 하겠다는 포부를 나누고, 패션 회사에 입사하여 자신의 꿈에 한걸음씩 다가가고 있던 그 친구들, 술에 취해 저를 위로하며 디자이너로서의 꿈을 포기하지 말라고 함께 울어주던 그 친구들 중에, 패션 브랜드 런칭의 꿈을 간직하고 있는 친구는 단 한 명도 남아있지 않았습니다. 나만 꿈을 포기한게 아니구나 하는 마음에, 한편으로는 안도감이 들었지만, 패션 업계에서 살아가고 있는 친구들마저도 꿈에서 멀어져 가는 현실은 무언가 문제가 있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만일 처음 만들었던 시작품 한 벌 만이라도 실제로 판매해 볼 수 있었다면 그렇게 무작정 패션 업계 취업만을 향해 달려갔을까. 만일 브랜드를 런칭한다는 것이 그렇게 어렵게만 느껴지지 않았더라면, 다른 곳에서 경력을 쌓아야지만 엄두를 낼 수 있는 일이라고 느껴지지 않았더라면, 과연 이렇게 모두가 하나같이 꿈을 포기하고 평범한 직장인으로 살아가고 있었을까 하는 회의감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아직 꿈을 포기하지 않은 의상학 전공자들과 현재 의상학을 공부하며 꿈을 키워가는 후배들이 브랜드 런칭의 꿈을 포기하지 않고 쉽게 도전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보고 싶어졌습니다. 지금 어떠한 길을 걷고 있는지와 상관없이 그 꿈을 포기하지 않고 지금 당장 도전해 볼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싶습니다. 그래서 저는 패션 업계의 분야별 관계자들이 모여 손쉽게 효과적으로 코웍할 수 있는 네트워크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하였습니다. 디자이너 간의 네트워크, 코웍을 원하는 아티스트(포토그래퍼, 헤어 디자이너, 메이크업 아티스트, 피팅 모델, 미술계 아티스트, 음악계 아티스트)와의 네트워크, 아티스트와의 코웍을 진행할 실내외 스튜디오와의 네트워크, 괜찮은 시작품 한 벌이라도 함께 판매해 볼 의류 매장과의 네트워크, 브랜드의 가치를 알아보고 함께 할 잡지사나 블로거 또는 광고 업체와의 네트워크, 제작과 생산을 함께할 각종 업체 및 공장과의 네트워크, 디자인 및 상표권 등의 지적 재산권을 지켜줄 특허 사무소와의 네트워크, 패션과 예술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들이 패션계와 예술계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네트워크 등을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 보고 싶었습니다.
이러한 마음으로, 패션 분야 관계자들 및 일반인들이 모여 효과적으로 서로의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 플랫폼을 만들었습니다. 이름은 피팅룸이고 한번 보시려면, 주소는 네임카드 확인하시면 됩니다. 직종별로 피팅룸의 여러 게시판들을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꿀팁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제 홍보를 시작하는 단계이기에 아직 많은 분들이 가입하시지는 않았지만, 빨리 가입하면 좋은 점이 있습니다. 동반과 상생의 가치를 중시하는 피팅룸의 성장에 도움을 주시는 분들에게 보답하고자, 파트너 도메인 대여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추천인수, 방문회수, 게시글수를 활동점수화 하여 총점이 가장 높은 분께, 파트너 도메인을 대여해드리고 원하시는 경우에는 코웍도 추진할 예정이오니, 주변에 많이 홍보하시고 활동하셔서 함께 피팅룸을 키우고 그 네트워크를 나누어 가지시기 바랍니다.
피팅룸을 이용하는 디자이너는
1) 협약을 맺은 온오프라인의 매장에서 디자이너 자신의 이름을 걸고 작품을 판매해볼 수 있으며, 피팅룸 게시판에서 직접 본인이 의류를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2) 의류 제작 또는 리폼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3) 포토그래퍼, 미술계 아티스트, 헤어 디자이너, 피팅모델, 메이크업 아티스트, 음악계 아티스트들과 코웍할 수 있습니다.
4) 아티스트들과 코웍하여 작품 제작 또는 홍보를 하는 것 외에, 그러한 코웍을 진행할 스튜디오 및 소품을 빌릴수 있습니다. 다양한 공간과 소품 소유자들과의 컨택이 용이해집니다. 이를 통해 원하는 경우 쇼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5) 광고를 위한 업체, 생산을 위한 업체(원단, 부자재, 인쇄, 출력, 생산공장 등) 정보가 모여있기에 다양한 형태의 계약을 맺을 수 있으며, 디자인 도용 방지와 상표권 확보를 위해 특허 사무소와도 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6) 패션 분야의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2. 피팅룸을 이용하는 의류 매장은
1) 한 벌 밖에 없는 유니크한 디자이너 의류를 판매함으로써, 매장을 홍보하실 수 있습니다.
2) 디자이너와의 코웍을 통해 재고 물품을 리폼하여 판매할 수 있습니다.
3) 포토그래퍼, 미술계 아티스트, 헤어 디자이너, 피팅모델, 메이크업 아티스트, 음악계 아티스트들과 코웍함으로써 매장 및 물품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3. 피팅룸을 이용하는 아티스트는
1) 작업할 스튜디오 공간 및 소품을 다양하게 구할 수 있습니다.
2) 짜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단기 알바를 구할 수 있습니다.
3) 패션계 관계자 및 각 분야 아티스트 및 일반인들과 코웍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4. 피팅룸을 이용하는 일반인은
1) 세상에 하나 밖에 없는, 디자이너 의류를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저희 피팅룸은. 디자이너가 의류의 사이즈를 표기할 시에, 의류의 부분별 치수가 아닌 모델의 부위별 치수를 기준으로 작성하도록 하여, 자신이 입었을 때의 핏감을 예상할 수 있으며, 자신의 신체 치수에 맞춘 수선 또한 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2) 이벤트를 도와줄 아티스트를 구할 수 있습니다. 커플 이벤트나 여행에서 분위기 있는 스냅 사진을 찍어줄 포토그래퍼나 군대에 있는 남자친구에게 보낼 화보급 사진을 찍어줄 포토그래퍼를 구할 수도 있으며, 과제의 작업를 도와줄 그래픽 디자이너를 구할 수도 있고, 결혼식이나 행사 동안 수정 메이크업이나 헤어 체크를 담당해줄 아티스트를 구할 수도 있으며, 커플 사진을 서양화로 바꾸어줄 화가를 구할 수도 있고, 이벤트를 위해 연주를 해줄 훌륭한 연주가를 구할 수도 있습니다.
3) 다양한 컨셉의 촬영을 진행할 스튜디오 공간과 소품을 구할 수 있습니다.
4) 본인이 특별한 분위기의 소품을 가지고 있거나 공간을 가지고 있는 경우 이를 대여함으로써 용돈을 벌 수도 있습니다.
5. 피팅룸을 이용하는 피팅 모델 및 모델 에이전시는 패션계에 자신을 알릴수도 있으며, 능력있는 아티스트들과 코웍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6. 피팅룸을 이용하는 광고, 생산, 특허 분야 관계자는 업체를 홍보할 수도 있으며, 잠재적 고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