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1 진로고민

고1 진로고민

작성일 2024.04.28댓글 2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저는 자사고에 다니고 있는 고1학생입니다. 중학생때는 힘들지만 나의 미래를 위해라는 생각으로 하기싫어도 억지로라도 참고 공부하여 국영수사과 A를 찍고 학교를 졸업하였습니다. 그러다보니 부모님도 자연스럽게 서울에 있는 자사고를 권유하셨고 저도 나중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 길밖에 없다라고 생각했구요. 그래서 겨울방학동안 왕복거리가 2시간반이지만 대치동에 아침 8시에 가서 저녁 10시에 돌아오는 생활을 하며 공부했습니다. 졸려도 다 나의 장래를 위한 것이다 라고 참았구요. 그런데 막상 자사고에서 입학하니 내가 궁극적으로 행복해질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고등학교 입시구조가 옆에 있는 친구들과 경쟁해야한다는게 상당히 큰 스트레스였습니다. 학기초 같이 웃고 떠들던 친구들에게 중간고사가 다가오니 유인물 한장 보여주지 않으려는 제 모습도 힘들었구요.
그러다보니 내가 진짜 좋아하는게 뭐지?라는 생각이 들었고 게임개발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게임개발을 하고싶다라는 생각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였습니다. 초등학생때 처음 엔트리라는 매체를 접하며 블록코딩일지는 몰라도 남이 내 게임을 플레이해주는 것이 즐거웠고 그때부터 개발자의 꿈을 꾸기 시작한 것 같아요. 사실 중3 기말고사가 끝난후에도 여러 특성화고에서 홍보가 왔었어요. 그중에 정말 마음에 드는 코딩관련 학교가 있었는데 그때는 무조건 좋은대학에 가야지라는 생각으로 겉으로 관심없다고 하곤 했습니다.
여기서부터가 제 고민입니다. 게임개발은 물론 좋은대학에 들어가 그때부터 본격적인 코딩을 배울 수도 있지만 저는 특성화고로 편입해서 학교에서 코딩을 배우며 팀프로젝트같은 것도 해보고 싶습니다. 물론 가벼운 마음으로 코딩쪽 진학을 생각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게임시장이 레드오션이라는 것도 잘 알고있고, 코딩도 쉽지 않은 길이란 것을 알고있습니다. 그래서 무작정 특성화고에서 편입했다가 적성에 안맞을지 걱정되기도 하구요. 만약 들어간다면 최선을 다할예정입니다. 그렇지만 특성화고는 대입이 좋은 편은 아니잖아요. 그래서 후에 성인이 되어서 학벌콤플렉스로 후회할 수 도 있을 것 같아 쉽게 마음을 결정짓지 못하겠네요. 3모 성적을 보니 국2수1영2과1사회2로 공부를 놓기에는 아쉽구요.
지금 게임개발을 하고 싶은게 단순히 지금 현재가 너무 힘들어서 그런것인지도 헷갈리구요. 그치만 게임개발을 생각하면 가슴이 뛰고 행복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렇게 제 마음은 너무나 심란한 상태입니다. 인생선배로써 조언 해주실 분들 있을까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일반고 전학+ 학원 교육을 염두해 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제가 님의 글을 읽고 번뜩 들었던 생각입니다. 한번 고려해 보세요. 많은 자료 수집과 심사숙고가 필요할 때입니다.

제 생각으로는 코딩쪽으로 심화연구를 진행하여 생기부의 퀄리티를 높이고 내신을 챙기시는 것으로 전략을 짜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작게나마 결정에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단, 일반고는 자기 주도적으로 생기부를 챙기셔야 합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지금 그대로 성적을 쌓아 좋은 대학교의 관련 과에 진학하면 특성화고를 가는 것 보다 훨씬 뛰어난 수업과 활동, 동아리 등을 접하며 성장할 수 있고, 실제 실무에 적용시킬 지식을 얻기도 좋습니다. 이 상황에서 굳이 특성화고를 진학하고 싶다는 생각이 이해가 잘 가지 않습니다ㅠㅠ 일단 좋은 대학을 진학해 두면 질문자님의 말대로 게임 개발이 적성에 맞지 않더라도 전과나 복전등을 통해 다른 직업을 가지는 것도 가능하겠죠? 하지만 지금 특성화고에 진학하면 얻는 이득이라고는 몇년 일찍 코딩을 접한다 하나밖에 없어보입니다.. 진짜 솔직하게 말하면 특성화고를 진학해 후에 후회하는 미래는 상상이 되어도 좋은 대학의 관련과를 진학했을 때 후회할 일은 없어보입니다..

고1 진로 고민

제가 원래 진로를 방송작가로 잡고 있어서 2학년때 문과 선택하려고 했는데, 최근에 프로파일러에 관심이 생겨서 더 고민중인데 프로파일러도 문과면 좋다고 하는데...

고1 진로 고민

... 예슬쌤이에요:) 고1 진로 고민… 약사와 승무원이라는 진로에 대해 고민중인가봐요 두 직업 모두 선호도가 높은 직업인 만큼 어떤 진로를 선택하더라도 그에 맞춰서 열심히...

예비 고1 진로고민 입시미술

... 학교에서 진로수업을 할 때면 정확한 직업까지는 아니어도 하고싶은 게 있는 친구가... 사실 입시미술은 중2때부터 고민해왔던거지만 지금까지는 혼자 취미처럼 그렸고 저는...

고1 진로고민 그림vs공부

안녕하세요 올해로 고1되는 한 여학생 입니다. 제가 꿈이 지금 확실하게 없어요..... 하고 싶은거나 되고싶은게 없어서 진로고민된다. 2. 그나마 그림을 진로로 하고싶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