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사 궁금한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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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이 많지만 질문에 답변하지 않으셔도 답변 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개념이 확실하게 이해가 되지 않으면 넘어가지 못해서 지엽적인 부분이긴 하지만 질문드립니다.
※ 도덕적 실천이 도덕적 지식을 완성하는 것인가?
-양명이 맞는 선지로 나오던데 관련 개념이 무엇인가요?
-행과 앎이 분리되어있으므로 지행합일에 위배되지 않나요?
-도덕적 지식=양지
양지가 가려질 수 있음 ⇒ 치양지(본래성 회복)/도덕적 실천을 통해 도덕적 지식(양지) 완성(=양지 회복) ··· 이런 느낌 맞나요?
-주희는 지행경중을 주장했는데(지식을 쌓는것도 실천을 위한 것이니까) 그럼 양명도 실천하는 순간 지식의 목적이 완성되는것이니 맞는 선지라고 볼 수 있나요?
※ 쾌락은 그 자체로 선이다
-에피쿠로스
-적극적 쾌락과 비자연적 쾌락(피해야 하는 것)을 포함한 말인가요?
※ 덕은 후천적인것이 아니며, 타고나는 것이다
-플라톤
-이게 4주덕, 3계급론 때문에 맞는 선지인가요? / 망각의 강을 건너서 잠시 잊었을 뿐 타고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풀어도 될까요?
※ 정의는 모든 국가의 각 계층의 사람들이 누구나 갖추고 있는 것이다
-플라톤
-틀린 선지로 나왔는데 정의는 통치자 방위자 생산자 모두 갖추어야 하는 것 아닌가요? 해설에는[방위자와 통치자는 모두 그 이전 단계의 덕을 갖춘 이후 다음 단계의 덕까지 겸비한 사람이다]라고만 나와있고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더라고요..
-해설지에는 정의가 아니라 절제를 떠올리도록 의도한 선지였습니다. 만약 ‘갖추고 있는 것’이 아니라 ‘갖추어야 하는 것’이면 맞는 선지인가요? 정의는 조화의 덕이므로 모든 구성원이 추구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 도덕적 실천이 도덕적 지식을 완성하는 것인가?
-양명이 맞는 선지로 나오던데 관련 개념이 무엇인가요?
-행과 앎이 분리되어있으므로 지행합일에 위배되지 않나요?
-도덕적 지식=양지
양지가 가려질 수 있음 ⇒ 치양지(본래성 회복)/도덕적 실천을 통해 도덕적 지식(양지) 완성(=양지 회복) ··· 이런 느낌 맞나요?
-주희는 지행경중을 주장했는데(지식을 쌓는것도 실천을 위한 것이니까) 그럼 양명도 실천하는 순간 지식의 목적이 완성되는것이니 맞는 선지라고 볼 수 있나요?
※ 쾌락은 그 자체로 선이다
-에피쿠로스
-적극적 쾌락과 비자연적 쾌락(피해야 하는 것)을 포함한 말인가요?
※ 덕은 후천적인것이 아니며, 타고나는 것이다
-플라톤
-이게 4주덕, 3계급론 때문에 맞는 선지인가요? / 망각의 강을 건너서 잠시 잊었을 뿐 타고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풀어도 될까요?
※ 정의는 모든 국가의 각 계층의 사람들이 누구나 갖추고 있는 것이다
-플라톤
-틀린 선지로 나왔는데 정의는 통치자 방위자 생산자 모두 갖추어야 하는 것 아닌가요? 해설에는[방위자와 통치자는 모두 그 이전 단계의 덕을 갖춘 이후 다음 단계의 덕까지 겸비한 사람이다]라고만 나와있고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더라고요..
-해설지에는 정의가 아니라 절제를 떠올리도록 의도한 선지였습니다. 만약 ‘갖추고 있는 것’이 아니라 ‘갖추어야 하는 것’이면 맞는 선지인가요? 정의는 조화의 덕이므로 모든 구성원이 추구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