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모든 분은 욕망 자체를 제거 하려 하지도 사려고 하지도 않음. 이를 절제 인간의 본성(선함) 을 되찾고 노 장 사상은 자연 그대로의 삶을 살려고 함,
1) 유학.
공자 ... 인(측은지심 ) 의(수오지심 ) 예(사양지심) 지 (시비지심)에서 인을 강조하심 인간의 어진 마음씨
맹자... 위 4단에서 인을 강조 하면서 의를 더욱 강조 하심 의(올곧은 마음 )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두려워 하는 마음을 억제하고 의를 행하면 의가 쌓여서(집의) 어떤 불의를 보고도 무서워 하지 않는 마음 호연지기를 강조 하심
.......특히 인간은 누구나 우물에 빠지려는 애기를 보면 구하고자 하는 마음이 생긴다,, 그래서 인간의 본성은 착하다 (성선설 )하심,
순자.. 인간의 본성은 선하나,ㅡ 재화와 용역은 제한 되어 있고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으니 한정된 재화를 강제 (규제. 법) 하여야만 모든이가 살아 갈수 있다ㅡ 경제적 측면서 성악설을 주장 하심
** 4단중 .인+ 의를 강조 여기에 란걸음 더 나아가 예 를 강조 하심 , 예= 규제 강제임
흐름이., 공자(춘추시대 전쟁 하려 할때 )- 100년후 맹자 (전국 시대 ..전쟁 할때 ) 100년후 순자 (전쟁의 참상 ,, 길거리에 굶어 죽는 분 많음 그래도 누구하나 안 도우니 )
2) 주자 ( 주희 ),,
** 우주는 음양과 오행 (화수목금토 )의 기운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성(사물의 본성 고유한 성질, )이 곧 불변의 진리 변하지 않는 이(理)다.,
** 이(고유한 성질, 본성,. 원리 이치 )가 발휘하여 만들어진 형상 보이는 것이 기(氣)다., 이기론을 주장함
3) 주자학을 조선시대 이전의 불교 (고려시대)를 버리고 새로운 정치 이념으로 삼음, 통치 목적
** 주자학의 우주론은 등한시 인간의 본성 만 성과 리를 강조 그래서 우린 성리학이라 함,
(1) 이황 (이퇴계) 이기이원론, 주리론자, 영남학파ㅡ
** 이 (理)=본성 =선 기(氣)는 이가 나타나는 진료 그릇 인간의 행동 등. 이는 선이니 착하고 존귀 기는 착한분도 나쁜분도 있으니 비천한 것 아무리 삶이 힘들고 괴로워도 참고 행하여 (경의 실천) 이를 (인간의 본성 착함) 실천 하여야 한다,
(2) 이이 (이율곡) 이기일원론, 주기론자 . 기호 (지역명이 아님 상징체계로 이해, 강릉 이 기호지역 이는 잘못 임 ) 학파 , 10만 양병설, 이후 실학에 영향을 줌.
** 이외 기를 구태여 두분한다는 것은 학자들의 바람직한 방향이 아니다, 모든 사람 (남과 여 전부) 음양 오행의 기운이 내재(들어가 있음) 하여 있다는 점엔 같다., 이가 기를 기가 이를 서로 발휘 타기도 나타나기도 한다, 이통기국설
*이와 기의 구분 보다 인간의 삶 자체가 중요하다,ㅡ
(3) 정약용(다산) 실학 (실사구시 )
이이의 사상을 이어받아 인간의 본성은 선하다 유학이 너무 이 (원리, 본성. 고유한 성질) 만 추구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ㅡ 이론보다 현 사람의 삶. 생활에 모든 학문을 연관지어야 한다, 이용후생 실사구시를 강조함 원류는 유학임
4) 노장 사상
(1) 노자. 상선약수 무위자연,
** 無( 없을 무) 爲(할 위) 自然(자연스러움 스스로 그러함 즉 인간의 노동을 가하지 않는 상태) .. 인위적인 노력을 하지 않고 (만들지도 없에지도 욕망을 억제하지도 가지지도 않고 ) 자영 그대로의 삶,. 즉 물과 같은 막히면 막히는데로 흐르면 흐르는 데로 자신을 낮추며 살아 가는 삶이 최선의 삶이다 (상선약수 )
( 2) 장자., 제물론.,
** 노자의 사상을 발전 즉 노자의 삶을 살면서 보니 모든 사물 오줌 똥에도 도가 있더라(제물론), 道(도) 는 말할 수도 설명할수도 없는 것 이를 터득하면 도사 신선이 되느니라,,,,,,,, 이후 신선사상에 영향을 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