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입시 없이 공예과대학가는법

미술입시 없이 공예과대학가는법

작성일 2009.11.06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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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을 얼마 안남긴 고3 수험생입니다.

미술을 시작한지 몇달 안되어 미술과 수능 둘다 잡기에는 어렵더라구요

수능을 보고 나서 입시미술을 한다기에 시간과 돈 둘다 장난아닌걸 느꼈습니다.

입시미술은 하기 싫고 미대는 가고 싶은데 현실상 어려운 문제인거 아는데..

 

 

1. 4년재 인지도 없는 학교와 2년재 높은학교중 어느곳을 가는게 나을까요

 

2. 공예과를 가고 싶습니다. 입시미술을 안하는 학교가있나요?

 

3. 입시미술없이 미대 가는방법좀..

 

3. 수능으로 4년제를 가기가 힘든가요..그렇다면 어느 등급정도인지도 가르쳐 주세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힘내세요…….^^

방법을 찾아보면 답은 보인답니다.

답을 원하시면 답을 봐야죠.

공예의 경우 성적이 나오는 학생은 합격하기 편합니다.

님의 경우 공예를 원하는데…….

수능마무리 잘하세요.

공예학과는 생활 공예와 전통공예 공예학과는

하나로 전공을 정하지는 않습니다.

도자기/가구/섬유/금속으로 보는 토탈 전공입니다.

전공은 본인의 적성에 따라 정할 수 있고요.

우성 실기를 해야 합니다.

기능보다는 감각을 말할 수 있으니까요.

마음을 먹고 실기를 준비하세요…….^^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꿈은 이루어 진답니다...좋은 공예디자이너가 되시길......

 

♥♡공업디자인

학과소개공업디자이너의양성을위하여디자인원리에대한이해와방법론을터득하고창의력과표현기술의습득및체계적학습에의한연구등으로인간에게바람직한환경을형성하는데기여함을목적으로하는학과이다.공업디자인은우리가사용하는수많은공산품을보다기능적이고체계적으로디자인하는중요한분야이다.뿐만아니라제품과제품시스템및그환경을발전시키는것또한공업디자인에포함된다.

이렇게포괄적인공업디자인을세분화하면제품디자인,자동차를포함한운송기기디자인,환경디자인으로나눌수있다.어떠한형태로표현되건공업디자인은인간생활의질을높여주는궁극적인목적에는변함이없다.인간과호흡하는제품과운송기기디자인,인간을감싸안는환경디자인,이모두인간을위한디자인이다.

졸업후진로제품디자인,가구디자인,자동차디자인관련연구소,환경디자인,실내디자인,디스플레이디자인,무대디자인,전시디자인,영화의특수효과분야로진출할수있으며컴퓨터를이용한3D그래픽디자인,멀티미디어디자인,컴퓨터애니메이션도공업디자인을전공하고활약할수있는분야이다.



♥♡동양화과

학과소개동양화과는동양화전반에관한광범위한지식과회화이념및표현방법을습득케하여자유롭고도풍부한창의력을길러줌으로써회화를통한인격함양과창조적생활을영위하게하며,나아가사회에이바지할수있는유능한화가,미술교육자를양성한다.보통회화과라고통합해서부르는학교도있고,서양화과와동양화과로분류해서전공교육을시키는학교도있다.

화론이나화법이본질적으로서구의것과달라묵과운필에의한담담하고고아한경지의세계로단순한자연의경지에서끝나는것이아닌작가의심성이나정신에의해무한한신비의세계를펼칠수있다는것이동양화의가장큰매력이다.

대학에서는사군자나한문에서부터서양미술사,디자인에이르기까지다양한과목을배우게된다.작품성향에있어서는영역이나장르자체가파괴되는추세를보이며,단순회화작업에서부터설치에이르기까지매우다양하다.

동양화중에서도한국화의지식과회화이념및표현방법을습득케하여자유롭고도풍부한창의력을길러줌으로써,회화를통한인격함양과창조적생활을영위하게하는동시에전통적인우리회화의맥을이어갈인재를양성하는학과이다.

졸업후진로교사,교수,화가,미술학원운영,기업체홍보부,방송국미술부,시각이나광고,출판부편집디자이너,취업의경우순수미술을전공했기때문에감각과감상적인측면에서오히려높은점수를받을수있다.대학원에진학하거나화랑큐레이터,각학교교·강사및학원운영,기타미술전문인이있다.



♥♡사진영상학

학과소개사진전문직업예술인을양성하고상업사진,예술사진분야뿐만아니라취업을위한각종분야에걸쳐창의력있는실기능력배양,현대산업사회에적응할수있는전문사진인을양성함을목적으로하고있다

주요교육내용 사진 개론, 사진 기초 실기, 영상학, 촬영 기법, 영상 실기, 색채학, 광고 사진, 상업 사진, 사진 미학 등 

졸업후진로방송국카메라기자,출판언론계통의사진기자,기업체홍보실,기획실및스튜디오,코디네이터,광고대행사,카메라생산업체,대형사진현상업체,컴퓨터소프트웨어,영화제작사,유학,대학원진학등



♥♡금속공예

학과소개보석.금속공예학과하면제일먼저유리진열장에진열되어있는목걸이,팔지,귀걸이,반지등귀금속을떠올린다.하지만금속공예학과에서는이처럼단순히귀금속에대해서만공부하는것이아니라우리의생활주변을아름답게장식하는인테리어소품을비롯한생활용품,조소과의성격을띤조각작품에이르기까지그크기와모양이다양한작품을접하게된다.요즘은생활용기나주방용품까지그영역이점점확대되고있는추세이다.

금속공예과의목표는귀금속과비금속보석을소재로한생활용품을창작하는데있어기능과미적가치를함께충족시킬수있도록교육하는것이며과학적분석과기법탐구및창조적인조형능력을가진금속공예가를양성하는데있다.단순한장식품을만드는공예가가아니라창조적인금속디자이너로키우는데있다.

금속공예는 재료나 용도에 구애받지 않고 작가의 의도대로 그 내용과 표현방식을 정할 수 있는 순수 금속공예와 실용성과 생산성을 지향하는 산업금속공예가 있다

 졸업후 진로 보석디자이너, 인테리어 소품 디자이너, 장신구 디자이너, 보석 감정사, 작가, 공방, 장신구 업체, 가방디자인, 구두디자인, 조명디자인 등 



♥♡무대디자인

 학과소개 무대디자인은 연극, 무용과 같은 공연예술에서 무대의 환경을 공연과 적합하게 만드는 디자인 작업이다.

즉 무대에서 시각적인 역할을 하는 장치, 조명, 의상, 분장을 포괄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최근매체예술의성장과함께TV와영화,연극뿐만아니라다양한이벤트행사의활성화로무대디자인은더욱각광받고있는분야이기도하다.따라서대학에서도무대디자인또는공간연출전문인력을키우기위해관련전공을속속개설하고있다.

최근 도예과에서는 전통도예의 계승과 현대도예의 창조라는 목표아래 일반 도예관련 교 과목이외에 컴퓨터를 교육함으로서 도자공예의 새로운 기법연구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다

졸업후진로연극,무용,오페라와같은공연무대의무대나의상,조명디자인분야에서디자이너나기술자로일할수있으며,영화나TV미술의미술감독,혹은세트디자이너,제작기술자로활동하게된다.또한이벤트나산업쇼,오락공원등의디자이너,코디네이터,스타일리스트로서의활동도가능하다.무대디자인학과에서는컴퓨터를도구로사용하는교육과정이있기때문에컴퓨터디자인업계,이벤트회하에서도일할수있다.



♥♡공예디자인

학과소개금속공예와도자공예를전공으로하는전통적인공예문화를계승함은물론,시대의요구에부응하는인재를양성하는것을목적으로한다.금속공예에서는금속세공,금속제품,환경조경등을도자공예에서는도예,제품도자,환경도예등의과목을개설하여이론과재료및실험을통하여실기교육을병행한다.따라서이론과실제를습득하여문화적실체를창조해감으로써예술적환경을조성하고자한다.

주요교육내용금속공예기법,도자공예기법,렌더링,재료기법,조형연습,조형연구,공예사,금속공예,금속세공,제품금속,시유및소성,제품도자,금속조형,도자조형,금속표면처리,공예론,도자재료및실험,실내디자인,현대공예론,도자세미나,금속세미나

졸업후진로개인공방및인테리어회사등설립,운영하여아름다움과실용성을겸비한생활환경의창조자로서활동할수있다.




♥♡만화예술

학과소개90년,공주전문대에만화예술과가설치된것이우리나라최초.최근애니메이션,캐릭터등이첨단고부가가치산업으로각광받으면서전국에만화관련학과설치가늘고있는것이미술계열에서눈에띄는추세이다.

만화관련학과에서는만화영화예술에대한학문적이론과만화영화창작의표현기법을습득할수있으며특히일러스트레이션(출판미술),애니메이션(만화영화),카툰,컴퓨터그래픽을중점적으로배운다.

최근에는 컴퓨터, 영화 , TV 등 각 미디어와 관련된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고 있는 추세이다. 

기본적으로 인체데생이나 해부 학 등 인체의 특성을 포착하는 감각을 갖고 있어야 하며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졸업후진로만화예술가(Illustrator,Cartoonist,Animator),도서출판,신문방송,기업체홍보,만화영화,무대미술,전통문화,기타예술업무분야등에서작가활동과취업이가능하다.

이밖에도만화와관련된모든분야에진출하는데,멀티미디어디자이너,게임,캐릭터디자인등무궁무진하다.21세기정보화사회에서각광을받는최신정보전달매체를이용한응용예술이기때문에전망이매우밝다.



♥♡시각디자인

학과소개시각디자인이란정보화사회에서시각을통하여정보를효율적으로전달하는디자인이다.인쇄매체와영상매체가발달한현대사회는시각적이미지에많은영향을받고있기때문에시각디자인은중요한관심사가되고있으며급속도로그범위가광범위해지고있다.즉초기에평면적인인쇄매체에의존했던것과달리TV,컴퓨터의등장에힘입어영상매체에의한컴퓨터그래픽,전시회박람회같은입체공간의이미지관리를위한시각전달영역까지그범위가확대된것이다.시각디자인과는크게그래픽디자인과영상디자인으로나눌수있다.그래픽디자인은우리가접하는신문,잡지,포스터,팜플렛,포장등과같이인쇄에의한프로세서를통하여제작되고정보를취급하는인쇄매체의디자인을말하며,영상디자인은컴퓨터그래픽등의영상과비디오,영화애니메이션등주로영화기구와재생장치를매개로하여정보전달을취급하는영상매체디자인을말한다.

졸업후진로광고디자이너,포장디자이너,영상디자이너,아트디렉터편집디자이너,일러스트레이터,컴퓨터그래픽디자이너나CD-ROM제작,웹디자이너및애니메이터이밖에교직이나디스플레이디자이너인테리어디자이너,팬시및캐릭터디자이너등이시각디자인전공자들이가질수있는직업이다.



♥♡의상디자인

학과소개기본적으로직물,가죽,금속,비닐등여러가지소재를가지고우리가입을수있는옷을만드는전과정을말한다.그럼옷은우리에게어떤의미를지니는가?옷은단순히실태를가리고보호하는일차적인기능뿐만아니라사회적,문화적역할에상응하는자신의위치와입장을표현하는기능을한다.또한오늘날의상디자인은인간의미적욕구를가장먼저표현해내는분야로서인간생활과한결밀접하게연관되어있다.이렇듯옷이가지는의미는생각처럼단순하지않은데이러한모든의미들을포괄하여학문화한것이의상디자인학이다.

의상디자인과는이렇게우리와밀접한연관을맺고있는의상의문화적가치와학문의영역을비롯해의상디자인의실무를배우는곳이다.최근패션계역시경기침체의영향을받고있지만사람이살아가는데가장기본적인요소인옷에대한관심은인류가존재하는한변하지않을것이다.더구나패션이하나의거대한고부가가치산업으로등장하면서'디자인'에대한관심이고조되고있으며의상을하나의예술분야로인정하는움직임도일고있어의상디자인의전망은밝다.

기초실기의상디자인과에서는의상디자인뿐만아니라패션기획,특수소재개발,스타일링,공간연출에이르는디자인전과정의총체적인체험을통해현대사회에서고부가가치산업으로무한한개발과발전가능성을지닌의상디자인분야의전문인력을키워내고있다.

졸업후진로졸업한후가장많은진출을보이는분야는패션디자이너와패션디스플에리어,스타일리스트,칼라리스트,머천다이저,의상코디네이터등이다.이밖에복식디자인교육계나학계에몸담을수있고개성적인소질을살려영화,연극방송국의의상을담당하기도한다.또한최근의토탈디자인개념의흐름으로액세서리디자이너,모자디자이너,가방디자이너등이직업의한분야로생겨났다



♥♡서양화

학과소개서양화라는개념은동양화라는전통적인회화개념의반대적인의미로서사용되었던회화의장르를말한다.하지만현대의회화장르는그경계를구분한다는것자체가모호해지고있기때문에굳이유화나수채화라는의미로만서양화를생각하면곤란하다.하지만표현양식,재료,기법에있어서는기본적으로서구의전통을바탕으로재창출되고재해석되며,모든시각예술의기초분야로서사물에대한정확한미적인이해와관찰이무엇보다중요하며그에따른회화기법들을개성있게표현할수있어야한다.

교육대상과표현양식,재료,기법에있어서도구상,비구상에이르는모든형식을익히고회화의전통성과오늘의현대성을진취적으로조화시켜뿌리가있는새로운현대미술을공부하여순수예술가또는전문인력으로다듬어지게된다.

졸업후진로전업작가,대학교수,초.중.고등학교교사,미술학원강사,대학원진학및유학,미술평론가,화랑의전시를기획하는큐레이터,방송국의미술부,신문사나잡지사의미술부기자,기업체의홍보실,그래픽디자이너,출한디자이너,일러스트레이션,무대디자인,애니메이션작가,인테리어디자인등미술에관련된모든전문직에서활동할수있다.



♥♡가구디자인

학과소개현재가구디자인에따른자기연출욕구는사회발달과함께증대되고있으며이에따라사람들은개성적생활과상품을원하게되고단순히기능적인성격의제품이나양적인개념에싫증을내게되었다.이에구상한형태의원초적인미와우아한단순성에가구의기능,효율,생산성을바탕으로새로운미학으로가구디자인활동을지도하는데그목표가있다.

주요 교과목 한국미술사/ 생활과 기술/ 디자인의 이해/ 색채론/ 기초평면디자인/ 기초입체디자인/ 조소/ 서양미술사/ 사진실기/ 가구디자인/ 목칠조형/ 한국공예론/ 판화기법/ 목칠조형/ 디스플레이 

 졸업후 진로 인테리어회사, 백화점디스플레이, 인테리어실, 가구디자인연구실, 프리랜서로 진출한다



♥♡환경디자인

학과소개실내디자인,공간연출디자인전공으로학과를운영하며실내디자인의경우인간이생활하는데편안하고효율적이며안전하고아름다운공간을제공하기위한풍부한지식과경험을쌓도록유도하며,공간연출디자인은공간을시각화하고현대의사상과정신을반영하면서인간의생활을풍부하게하는환경창조에테마를두고구성력,창조력을습득하도록교육한다.가속화되는산업발전과더불어지구환경이점차비인간화되어가는세계의추세속에서새롭게인식되고있는분야가환경디자인이다.따라서대학에서도인간의삶에적합한새로운미학적구도를창출하는환경디자인과가생겨나고있는데환경디자인과의교육목표는그동안공학으로만인식하던건축디자인,도시조경디자인등의환경과학분야를미학적으로접근하여인간과환경의조화를추구하는것이다.따라서환경디자인과에서는건축디자인과도시및조경디자인,실내건축디자인등의분야의교육을통해공간디자인영역의보다밀도높은교육을이루어지고있다.

주요교육내용 기초제도, 환경디자인, 환경디자인 세미나, 표현기법, 도시환경론, 조경계획론, 기초디자인, 사진학, 모형제작, 실내조경, CAD, 재료 및 시공, 교통환경론, 색채계획 

졸업후진로실내디자인의경우건축사무소,인테리어분야로공간연출디자인의경우이벤트회사,컴퓨터디자인회사,백화점및개인업체영화관련업체,방송국및CATV등으로진출할수있다.

♥♡도자디자인

학과소개도자기공예분야에서도과거의단순한제조기술만이아닌철저한이론을바탕에두고디자인개발과생산기법의연구등을필요로하게되었으며,이를뒷받침하기위해본학과에서도도자기제조이론,디자인,제작실기에중점을두고교과과정을편성하였다.과거의우리조상들이이룬찬란했던도자문화를얻고21세기한국의도자기를세계의도자기로창조해낼수있는인재를양성하는데목표를두고있다.

최근 도예과에서는 전통도예의 계승과 현대도예의 창조라는 목표아래 일반 도예관련 교 과목이외에 컴퓨터를 교육함으로서 도자공예의 새로운 기법연구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다

졸업후진로도예작가,유리공예가,도예연구소연구원,요업디자이너,공방운영,산업도자생산자,제품디자이너,완구디자이너,방송국이나영화의소품제작,무대디자이너,인테리어소품생산자,문양디자이너등으로활동할수있다



♥♡광고디자인

광고디자인이란인쇄광고,영상,라디오CM등모든매체의광고를디자인하는작업이다.주업무는소비자가이해할수있는설득력있는그림을그리는것이지만기획력이따라줘야하고광고에대한전반적인사항들을알아야하며전략적인면이나마케팅전반에있어플래너기질이있어야한다.즉미술뿐만아니라아이디어부터카피나진행까지도디자이너가해야할일이다.광고는놀라움이다.다른광고와의차별화가필수다.그런아이디어를위해끝없이노력하는것이고광고디자이너의생명이바로그것이다.

학과소개시대가요구하는전문지식을갖춘유능한광고디자이너를양성하는데교육목표를두고미술사,광고학,색채학,마케팅,심리학,디자이론,사직학,광고조사론,매스컴론을중심으로한이론과표현기법,기초디자인,기초조형,문자디자인,인쇄의광고디자인,컴퓨터그래픽,업체광고디자인,세일즈프로모션등의실기를바탕으로창의적이고과학적인광고를제작할수있는유능한광고디자인으로서자질과능력을갖춘전문인의육성에주력하고있다.

 졸업후 진로 광고대행사, 광고기획 사무실, 각 업체의 홍보 및 디자인실, 그래픽 디자이너, 에디토리얼 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카피라이터



♥♡멀티영상디자인 

학과소개멀티미디어는동화상과정지화상,음성,문자등다양한정보를컴퓨터를이용해자유자재로다루는기술이나,하나의시스템에서둘이상의미디어를사용해정보를획득하는매체로정의되며영상은렌즈를투과한사진이나영화,비디오부터컴퓨터그래픽,애니메이션,영상속의음악까지포함한다.이분야에서디자이너는인간과컴퓨터간의약속을디자인하는일을맡거나눈에보이는이미지와상상속의이미지전체를영상(사진.영화.비디오,컴퓨터그래픽과3D애니메이션,영상제작과편집등의교육을통해졸업후에멀티미디어혹은영상분야의전문인력으로당당하게커갈수있다.

멀티미디어창작전공은컴퓨터그래픽을중심으로사진,방송,영화,비디오,게임,인터넷등의영상매체를새로운접근방식으로이해함으로써시작된다.필요로하는정보를평가하여선택하고개발하며효과적으로문제를해결할수있는디자인능력을갖추도록교육한다.

졸업후진로졸업후에는공중파방송국과지방민영방송국,케이블TV등에서일할수있고영상기획사무실,영상스튜디오에서영상디자이너로꿈을펼칠수있다.또한광고디자이너,CD-ROM타이틀제작자,웹디자이너,스크린디자이너,신문사나잡지사의편집디자이너등진출분야는무궁무진하다.

♥♡섬유공예

학과소개옷을비롯해식탁을덮고있는식탁보,수건,스카프,넥타이,쿠션,커튼등섬유로만들어진모든것은우리생활과밀접한관계를맺고있다.또한섬유로된것은섬유디자인의영역인만큼섬유디자이너는실생활과무척가까운직업이라고할수있다.

섬유공예과에서는국제경쟁력에대응할수있는신소재의섬유개발과세계의첨단적인섬유디자인을주도할만한전문적인지도자를배출하려는목적으로섬유원료의생산과제조,섬유디자인에대한전과정을이론과실습을통해가르친다.전문적인지식과예술적인역량을가진,현대사회가요구하는섬유계의전문인력양성을교육목표로하는것이다.

섬유디자인은전통적인자수미술의계승과그것을바탕으로한조형성을추구하는데시대적추이에따라자수미술을보다넓은예술영역으로이끌고직조,염색,매듭등의이론과작품의조형적추구를더욱강화하여섬유예술에내재하는심미적창의성을기르도록한다.또한진취적이고도창조적자질을갖춘섬유디자이너양성을위한방안을적극적으로모색하고섬유디자이너로서의사회적역할에관련된제반문제들을분석하고그대안을연구하는것도섬유공예과의또다른당면과제라할수있다.

졸업후진로섬유관련디자인,의류관련디자인,섬유무역회사,벽지디자인,인테리어회사,팬시용품업체,백화점,디스플레이어,코디네이터,스타일리스트,패턴디자인,교수등

스타일리스트:패션을기획할때어떤분위기를연출할까에대해실제적인구도를설정하는사람을말한다.대부분의상디자인을전공한사람이많이하지만섬유디자인을전공한사람도진출하는분야이다.



♥♡실내디자인

학과소개실내디자인이란인간이생활하는데쾌적하고효율적이며아름다운공간을창조하는일이다.실내디자인하면흔히레이스달린커튼이나,액자,가구등으로실내를아기자기하게꾸미는것이전부인줄아는데이건큰오해이다.건물을지을때시멘트골조를만든다음부터는전부실내디자인의범주에속하게된다.따라서실내.외를통틀어건물전체에대한통합적안목이필요한부분이다.

실내디자인과에서는인간이생활하는데편리하고아름다운공간을만들어내기위한제반요소들을배우게된다.구체적으로주거공간,상업공간,업무공간,전시공간,예술공간,스포츠레저공간등의공간디자인과다양한공간을활용하는디스플레이어디자인,건축설계에관한이론과함께CAD및디지털디자인미디어의활용까지배우게된다.

실내디자인전공의교육목표는효과적인교과과정을통해습득한지식과기술을바탕으로시대적요구에부응할수있는전문실내디자이너를양성하는일이다.다가오는사회에서는질높은생활문화의추구와함께차별화,첨단과학화,정보화의요구가증대되고,동시에인간존중의삶의가치도더욱중요시될전망이다.따라서실내디자인과는새로운생활문화를창출하기위한다각적요소들을디자인해결요소로인식하고,창조적가치로서의미에대한추구와아울러기능및기술에대한연구를하는데중점을두고있다.

졸업후진로인테리어디자인사무실이나건축설계사무실,디스플레이어디자인사무실에서실내(건축)디자이너로일할수있다.가구디자이너나조명디자이너도가능하며연극무대,방송국등의무대디자이너나백화점이나전문브랜드의디스플레이어도실내디자인을전공하고진출할수있는분야이다.



♥♡장신구디자인

학과소개장신구를체계적으로연구하고그대중화에기여하기위해설치된학과로서,특히전통장신구문화를현대에계승하여우리민족의체질적특성과문화적특성을반영하되,소재와형태,색채,디자인기법의특성화와다양화를추구하여독창적인장신구문화를창달할수있는전문가를양성한다

주요교육내용 도학, 보석디자인, 보석학, 귀금속재료학, 정밀구조, 금세공, 세공, 공예개론, 조형실습, 기초실기, 보석연마, 보석감별, 칠보, 금속표면처리기법, 색채학, 디자인론, 귀금속재료학, 공예론 

졸업후진로장신구산업은현대사회에서각광받는분야이기때문에취업전망이밝다.예컨대공업및상업디자인분야,장신구제작업체와판매업체에취업할수있다.



♥♡컴퓨터그래픽

학과소개정보화시대에그래픽분야는컴퓨터라는첨단테크놀러지와의결합으로가히혁명적인커뮤니케이션분야를전개해나가고있다.컴퓨터그래픽분야는디자인의전반적인영역,컨텐츠기획,인터랙티브멀티미디어,애니메이션,영상편집등의디지탈영상문화를총체적으로이해하는시각적정보매체의한분야가되었다.이러한시대적요구와변화에대처하고미래를개척할수있는인재와디자이너를양성하기위해본학과는시각디자인,영상디자인,그리고인터랙티브멀티미디어디자인,인터넷디자인등컴퓨터디자인조형분야와아울러컴퓨터애니메이션영역을공부한다.

적성및흥미첨단미래산업으로떠오르고있는컴퓨터디자인분야는우선컴퓨터환경에친숙하고컴퓨터를통한각종영상작품을시연하고싶은학생이면적합하겠다.컴퓨터그래픽은디자인의제영역,애니메이션,영상편집등다양한분야에활용되므로본인이관심가지는분야를전문적으로공부할수있고졸업후전공을구체적으로살려취업할수있다.하지만고도의기술을구사할수있으려면많은훈련이요구되므로꼼꼼하고치밀한성격,성실함이뒷받침되어야한다.

 졸업후 진로 사회진출 분야로는 방송국, 광고분야, 출판분야, 영상제작분야, 기업체 디자인실, 기획회사 등 다양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다. 



♥♡미술교육

학과소개미술교육학과는일반적으로미술교사의양성이주된목표이다.물론회화,한국화,조소,디자인등다양한분야를전공(한양대제외)하는것은미술학과와크게다른점이없지만여기에별도의학점이매겨지는교육학을전공하게되는것이다.

미술학과에서 주로 배우는 내용 외에 교육심리학, 교육철학, 교생실습 등의 교직과목이 주가 된다. 

미술이론계열에서보면미학,미술사,미술평론과창작전반에걸친종합적인지식을습득하는것이첫째목표이며실기위주의교육이기보다는각기초실기교육을기반으로전시계획,예술경영,무대미술,대중심리학,보존방법론및문화재,박물관학등실기와이론을겸비한교과목을개설하고있다.

졸업 후 교사라는 안정적인 직업을 가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최근 사범대학 진학 희망자들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미술교육과의 전형요소에는 면접고사와 적성인성검사를 5% 내외 반영하고 있다.

 졸업후 진로 교사로의 진출이 가장 많으며, 이밖에도 일반 기업체나 매스컴 계통의 미술 분야, 순수 창작활동 등에 전념한다. 

미술대학 교수들이 바라는 입시유형 

 

미술대학입시에서 발상(사고)이란 무엇을 말하는가는 많은 입시 전문 미술학원과 실기고사를 실시하는 대학에서 이미 정의 내린바 있듯이 새로운 생각이나 기발한 생각을 말한다.

본 내용은 월간 미대입시가 각 대학들의 교수님들이 본 발상과 표현에 대한 생각들을 모은 것이다.

교수님들의 생각이 바로 평가에서 점수로 결정되므로 이를 알고 발상(사고)에 접근한다면 보다 쉽게 풀어갈 수 있을 것이다.

 

- 국민대 김영수 교수

- 홍익대 올리버 그림 교수

 

주제를 명확히 이해하고 임해야 한다.

 

주제가 주가 되고 나머지가 부가적인 것이 되어야 하는데 오히려 주객이 전도된 그림들이 있다. 자기가 그릴 줄 아는 것을 위주로 표현하고 어떻게든 연습한 걸 적용시켜보려는 생각들이 있는 것 같다. 이것도 일종의 커뮤니케이션으로 출제의도를 생각하고 임해야 하므로 상상력을 발휘하여 표현하는 것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재료가 제한적이라면 발상에 초점을 맞춰라.

재료가 제한적이면 발상력을 많이 보겠다는 의도이고 구도나 스케치에는 제한이 없었으므로 좋은 아이디어가 높은 점수를 받게 된다.

고정관념은 실패의 요인, 그림으로 자신의 생각을 명확히 표현해야 한다.

 

입시에 임할 때 학교에 따라 어떤 스타일이 있지 않을까 하는 고정관념은 실패의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해당학교에서 지난해에 어떤 종류의 그림을 많이 선호했다하여 그 방향으로 그림을 그리는 것은 옳지 않다. 자기가 표현할 수 있는 것에 맞추어 발상을 하는 것 또한 바람직하지 않다. 학생들이 그림으로 어떤 이야기를 하려고 하는지, 대화가 잘 통하는 그림이 좋고 그 대화가 반짝이는 그림을 뽑으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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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지대 최재은 교수 / 신완식 교수 / 이대일 교수

 

주제에 따라서는 완성도가 중요한 경우도 있다.

 

주제에 따라서는 발상이나 테크닉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전체적인 완성도가 중요한 경우도 있다. 발상과 표현은 창의력, 주제 해석력, 표현력 모두 중요하기 때문에 어느 한 부분만 중점적으로 평가하지는 않는다.

 

주제의 이해와 창의성, 화면구성이 중요하다.

 

여러 명이 치르는 입시에서 유사한 발상은 좋은 점수를 받지 못한다고 봐야한다. 최근에 암기식 표현이 많기 때문이다. 주제에 대한 이해력과 창의력, 화면 구성력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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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울산대 이규옥 교수

 

아이디어와 상상력까지 채점 포인트다.

아이디어와 기획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주관적인 표현성의 상상력이 겸비되어야 한다. 주제에 따른 질감, 명암, 아이디어, 표현력, 상상력이 발상과 표현의 채점 포인트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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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국대(서울) 맹형제 교수

 

문제 속에 답이 있다. 문제 해석을 누가 정확하고 올바르게 했느냐가 관건이다.

 

발상과 표현이 유형화 되면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유형을 제시하려고 한다. 누누이 강조하지만 출제 문제에 답이 있기 마련이다. 출제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문제를 분석하고 이해하려는 자세에서 출발해야 한다. 출제의도와 제한조건을 충분히 이해하고 그림을 그려야 하는 것이다.

 

조형, 아이디어, 표현이 평가 요소이다.

 

디자인에서의 평가는 약간씩의 차이는 있겠으나 조형능력, 아이디어 전개, 표현능력으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조형능력은 화면구성력, 작품의 완성도, 디자인 기초능력 등이 평가요소이고, 아이디어 전개부분은 상상력, 창의력, 발상 전개능력에 주안점을 두고 평가를 한다. 한편 표현능력은 대상에 대한 관찰과 묘사력, 다양한 재료의 사용이 평가 요소라 할 수 있다.

 

발상과 표현은 디자인이다.

 

주제와 상관없이 지나친 만화적 표현과 주제와 관련 없는 회화적 표현은 차라리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발상과 표현은 회화나 만화가 아니라 디자인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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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양대 박규원 교수

 

독특하고 튀는 아이디어와 표현법으로 그리도록 노력하라.

 

디자인은 외워서 되는 것이 아니다. 이미 디자인대학을 목표로 공부를 시작했다면 자신이 디자이너란 생각을 가지고 몇 가지 주제를 가지고 그림을 그리더라도 가능한 독특한 그림을 그리려고 노력하는 자세가 무엇보다 필요하다. 그래야 자신만의 개성 있는 그림으로 어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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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립대 김성곤 교수

 

주제와 학과의 특성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라.

 

주제를 출제할 때 대학에서도 학과의 특성에 맞도록 고민하고 출제했을 것이므로 1차적으로 지원한 학과의 특성에 부합되는 그림에 대해 주제와 연결시켜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발상과 표현이라고 해서 무작정 상상에만 의존하여 그리기 보다는 왜 이런 문제가 출제되었는지 내가 응시한 학과가 어떤 학과였는지를 먼저 생각해본다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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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숭실대 김규정 교수

 

디자인은 독창성과 아이디어가 중요하다.

 

학교마다 차이가 있겠으나 아이디어와 독창성을 중점적으로 보고 있다. 디자인은 독창적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디자인에서 유사한 것은 가장 우수한 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선택받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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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국대 주보림 교수

 

틀에 박힌 사고가 아니라 독특하고 재미있게 해결하라.

 

주제를 얼마나 독특하고 재미있게 해결해서 도출해 놓았는가를 보고 평가하게 된다. 틀에 박힌 사고가 아니라 그림에서 감각적 부분과 주제를 풀어나가는 논리적인 사고가 반영된 작품을 만드는 학생은 매우 우수한 학생이다.

 

디자인은 비즈니스와 예술을 결합해 놓은 것인 만큼 객관적인 표현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디자인은 다른 순수 전공과는 달리 그림만 그리는 것은 아니다. 새로운 것을 생산하기 위해 문제해결 방법을 학습하고 객관적인 방법들을 사용하여 표현할 수 있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비즈니스적인 부분과 예술적인 부분을 모두 갖추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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