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한점

궁금한점

작성일 2023.11.21댓글 2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우주에 있는 모든것들은 원자로 이루어져있잖아요 그리고 우주에서 일어나는 모든일은 원자와 원자간의 상호작용으로 일어나는거고 그렇다면 빅뱅이 시작되고 원자가 생길때부터 이미 우주의 모든것은 정해져있는거 아닌가요? 우리가 스스로 생각해서 능동적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느끼는것도 결국 원자간의 작용으로 그렇게 된거고 우리가 그 원자들의 작용을 하나하나 계산할수 없을 뿐 결국 모든것은 다 우주의 탄생순간부터 정해진대로 흘러가는거 아닌가요?


#궁금한점 #궁금한점 있으시면 #궁금한점 있으시면 편하게 연락주세요 영어로 #궁금한점 면접 #궁금한점 영어 #궁금한점 질문 #연인에게 궁금한점 #여자친구한테 궁금한점 #면접시 궁금한점 #마지막으로 궁금한점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의외로 모든게 원자로 이루어져 있지는 않습니다.

모든 "물질"만이 원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빛 등의 전자기파는 원자로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원자는 원자핵과 전자로 이루어져 있고, 원자핵은 양성자와 중성자, 양성자와 중성자는 쿼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쿼크와 전자는 원자가 아니죠.

그 외에도 중성미자, 뮤온, 타우온, 보손 등 원자보다 작은 수많은 입자들이 존재합니다.

-------------------------------

과거의 물리학자들은 수학을 통해 이 우주를 완벽하게 설명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그걸 완성시킨 것이 바로 아이작 뉴턴 입니다.

F=ma 라는 간단한 식으로 우주 모든 입자들의 움직임을 설명할 수 있는듯 했습니다.

현대물리학이 발전하면서 원자나 전자가 있는 보이지 않는 세계(미시세계)에서는 물리법칙이 조금 다르게 적용되는 것이 발견되었고

그 결과, 양자역학과 불확정성의 원리가 만들어졌습니다.

불확정성의 원리

아주 간단하게 설명해서, 전자같은 아주 작은 입자들은 위치와 속도 등을 정확히 측정하는게 불가능하다는 이론입니다.

우주 모든 것을 정확히 측정하기는 무슨 눈앞에 있는 전자 하나도 정확히 측정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이 이론을 싫어하던 아인슈타인이 반박하려 나섰지만 결국 실패했고, 현재까지 불확정성의 원리는 우주 모든 것을 정확히 측정한다는 꿈을 정면으로 짓밟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현대우주론에 따르면 태초에는 아무 것도 없었다. 은하도 별도 원자도 없었다. 그리고 시간과 공간마저도 태어나지 않았다. 처음 시간과 공간이 태어나는 시점을 우리는 대폭발, 혹은 빅뱅(big bang)이라고 부른다. 물론 그 전에는 무(無)의 세계, 알 수 없는 세계였다.

현대우주론의 출발점은 1917년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이 발표한 정적우주론에 있다. 아인슈타인은 여기서 "우주는 팽창하지도, 수축하지도 않는다."라 주장했다. 그런데 1916년에 발표된 아인슈타인의 일반상대성이론을 면밀히 살핀 러시아의 수학자 프리드만(Friedman)과 벨기에의 신부 르메트르(Lemaitre)의 생각은 달랐다. 그들의 생각은 우주가 팽창해야 한다는 것이다. 프리드만은 1922년 "우주는 극도의 고밀도 상태에서 시작돼 점차 팽창하면서 밀도가 낮아졌다"는 논문을, 르메트르는 1927년 "우주가 원시원자들의 폭발로 시작됐다"는 논문을 각각 발표했다. 그러나 아인슈타인은 그들의 논문을 무시해버렸다.

그리고 아인슈타인에게 충격적인 사건이 1929년에 발생했다. 미국의 천문학자 허블(Edwin Powell Hubble)이 은하들이 후퇴하고 있음을 관측해 우주가 팽창한다는 사실을 발표한 것이다. 결국 아인슈타인은 1931년 "우주는 무한하고 정적이다"라는 당시의 상식에 맞추기 위해 억지로 우주상수를 도입했던 것을 철회했다.

허블의 우주팽창설은 두 가지 점에서 과학자들의 궁금증을 자아냈다. 하나는 우주가 팽창하기 전으로 돌아가면 어떤 모습일까 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우주가 언제까지 팽창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초기 우주의 모습을 처음으로 계산해낸 과학자는 프리드만의 제자인 러시아 출신의 미국 물리학자 조지 가모프(George Gamov)였다. 그는 1946년 초기 우주는 고온고밀도 상태였으며 급격하게 팽창했다는 논문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탄생 후 우주의 온도가 1초 때 1백억°C, 3분 후 10억°C, 1백만 년이 됐을 때는 3천°C로 식었을 것이다. 또한 우주 초기에는 온도가 너무 높아 무거운 원자들은 존재할 수 없었고, 이때 생긴 수소(75%)와 헬륨(25%)이 현재 우주 질량의 대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1948년 미국의 물리학자 랠프 앨퍼(Ralph Asher Alpher)와 로버트 허먼(Robert Herman)은 초기 우주의 흔적인 복사선(우주배경복사)이 우주 어딘가에 남아 있으며, 그 온도는 영하 268°C일 것이라고 예언했다.

허블이 발견한 은하들의 적색이동, 가벼운 원소들이 풍부하게 존재한다는 사실, 그리고 우주배경복사를 바탕으로 하는 것이 대폭발이론, 즉 빅뱅우주론이다. 그런데 호일(Fred Hoyle), 본디(Hermann Bondi), 골드(Thomas Gold)등 영국 케임브리지대학 천문학과 교수들은 빅뱅이론이 못마땅하게 생각했다. 우주의 시간을 거꾸로 돌리면 원시 우주에는 모든 물질(현재 우주의 모든 것)이 한 점에 모이는 초고온 초밀도의 특이점이 생긴다. 즉 물리학으로는 도저히 설명할 수 없는 현상이 벌어지는데, 이 점을 납득하기 어려웠던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1948년 '정상우주론'(steady state cosmology)을 발표하였다.

정상우주론에서는 우주가 시공간적으로 균일할 뿐만 아니라 등방적이기 때문에, 우주는 옛날이나 지금이나 늘 같은 꼴이라고 말한다. 또 우주는 모든 방향으로 같은 비율로 늘어나기 때문에 허블 법칙을 만족한다는 것이다. 관측사실과 잘 일치하고, 특이점을 피할 수 있는 정상우주론은 학자들의 지지를 받으며 빅뱅이론과 선의의 경쟁을 벌였다.

한편 빅뱅(Big Bang)이란 말은 호일이 BBC와의 인터뷰에서 "우주가 어느 날 갑자기 빵(bang)하고 대폭발을 일으켰다는 이론도 있다."며 가모프의 이론을 비아냥거리면서 생겨났다. 이때부터 가모프가 주장한 우주론은 빅뱅이론이라고 불렸고, 가모프 역시 자신이 처음 지은 '원시 불덩이'(primeval fire ball)란 말 대신 이를 사용했다. 그러나 수모를 당하던 빅뱅이론을 뒷받침하는 결정적인 증거가 또 나타났다. 1964년 벨연구소에 근무하던 독일 태생의 미국 천체물리학자 아노 펜지아스(Arno Allan Penzias)와 로버트 윌슨(Robert Woodrow Wilson)이 1948년 앨퍼와 허먼이 예언했던 우주배경복사를 발견한 것이다. 우주배경복사의 온도는 영하 269.5°C(3.5K)로 예언과 1.5°C 밖에 차이가 나지 않았다. 펜지아스와 윌슨은 허블의 우주팽창 이후 최고의 관측이라고 불리어지는 우주배경복사를 발견한 공로로 1978년 노벨물리학상을 수상했다.

빅뱅이론을 강력하게 뒷받침하는 우주배경복사는 또 하나의 의문을 낳았다. 우주 곳곳에서 빛의 속도로 날아오는 복사선의 세기가 어떻게 모두 똑같을 수 있느냐는 것이다. 이러한 수수께끼를 풀기 위해 1980년 MIT 출신의 천체물리학자 앨런 구스(Alan Guth)는 인플레이션 가설을 세웠다. 인플레이션 가설에 따르면 빅뱅 이후 1초 이내에 우주가 '10억 배의 10억 배의 10억 배의 10억 배' 이상 커졌다는 것이다. 인플레이션 가설은 등방성의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초창기 우주에 대한 여러 궁금증들을 해결해 주었다. 그러나 인플레이션 이론 역시 우주의 초기에 대해 모든 것을 설명해주는 것은 아니다. 또 우주의 운명이 앞으로 어떻게 될지도 확실하게 알 수 없다. 이런 상황에서 1917년 아인슈타인이 도입했던 우주상수가 다시 고개를 들기 시작했다.

출처-->https://astro.kasi.re.kr/learning/pageView/6380

군산상일고등학교 궁금한점

... 군산상일고등학교 궁금한점 안녕하세요 군산상일고등학교에 관심이 있는 학생입니다 혹시 전학이 가능할까요? 네 다른 시/군/구에서 군산으로 부모님과 함께 주소이전하면...

rtx4060 주사율설정 궁금한점 있습니다.

... 여기서 궁금한게 주사율 설정이 최대 180hz 까지 가능하다고 해서 정말 최대까지 설정해도 괜찮을 까요? 모니터 성능 효율을 낭비하고 싶지 않아서 최대로 하고싶은데...

인터넷 100메가 500메가 궁금한점

... [질문] 인터넷 100메가 500메가 궁금한점 어제 전화영업온곳에서 몇가지 상담을... 혹시 인터넷 가입 관련해서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네임카드(프로필)를 눌러...

MBTI 궁금한점 S,T 궁금증

MBTI 궁금한점 있는데요 T는 정말 공감을 못하나요? 사람이니깐 공감은 하겠죠? 그리고 S성향은 생각하는 방식이 정말 단순한가요? S는 N처럼 생각을 깊게 안하나요?...

신용사면 궁금한점..

3월12일에 신용사면으로 신용평점이 올랐습니다 다른 금융기관에 대출 문의를하면 금융기관에서 신용정보를 조회하는데 다른곳에서 연체나 했던 이력은 그대로...

전세대출 궁금한점 질문드립니다

... 현금이 3,000만원이 있어서 5,000만원 전세대출을 할생각인데 궁금한 점은 1.... 궁금한 점은 1. 전세대출을 신청할때 금액을 8,000만원으로 신청해야 하는지 아니면 현금...

렌즈 궁금한점

안녕하세요 렌즈를 사려고 하는데요 몇가지 궁금한게 있어서 물어봅니다! 1.아큐브 렌즈를 사려고 하는데요 찾아보니깐 한달용에 6p 들어있는게 가격이 55000원이라고 하는데...

라프텔 4인 궁금한점

라프텔 4인 하고 싶은데 궁금한점 많아요! 1. 만14세 미만이면 부모님 허락받아도 안되나요? 2. 한명이 몰아서 결제를 하는 방식인가요? 최대한 빨리 알려주세요 ㅜㅜ 한 명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