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기준금리 동결 및 금리 인하 수혜주 > 이슈

미국 기준금리 동결 및 금리 인하 수혜주

작성자 이름으로 검색 작성일 2024-05-02 09:34 댓글 0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미국 기준금리 동결 및 금리 인하 수혜주

 

한국 시간으로 2월 1일 새벽 미 연준은 FOMC를 통해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5.25~5.50%로 동결함을 발표했습니다. 파월 연준 의장은 대부분의 위원들이 연내 금리 인하에 동의하고 있으나, 3월 인하 가능성을 일축했지만, 올해 중 금리 인하를 시작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게 연준 내 컨센서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고용 시장이 예상과 다르게 악화되는 모습이 나온다면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고 밝히고, 향후 회의에서 양적 긴축과 관련해 심도 있는 대화를 할 예정이라고 하였습니다. 발표 이후 CME FedWatch에 반영된 3월 FOMC 기준금리 동결 확률이 65%까지 상승하며 주가 하락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17146099268028.png

 

 

1. 미국 기준금리는 여전히 5.5%

미국 기준금리는 2023년 7월 기준금리 인상 이후 변동이 없지만 시장금리 하락에도 불구하고 미국 기준금리는 여전히 5.5%입니다. 시장금리의 기준이 되는 미국 국채 10년물 수익률을 보면 움직임이 다릅니다. 시장금리는 기준금리를 따라서 상승한 이후 '23년 10월 4.98%를 고점으로 하락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유는 통상적으로 연준이 기준금리 변동에 대해 보수적 입장을 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시장금리는 시장 참여자들의 금리 인식을 통해 향후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 혹은 실망감이 기준금리보다 먼저 반영됩니다.

17146099289236.png

 

 

2. 기준금리 하락을 염두한 투자시기

현재 시장금리가 기준금리보다 선행하여 내려간 상황이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지금 투자를 해도 괜찮을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금리는 고점 대비 여전히 높은 수준이며,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기준금리는 고점에서 내려오지 않았고 '24년 3월 역시 동결 가능성이 높습니다. 과거 금리 인하 시기 부근의 금리의 흐름을 보면 향후 금리 움직임에 대한 가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17146099311672.png

 

이전 금리 하락 시기의 금리 흐름을 보면 기준금리가 고점에 도달하기 이전부터 시장금리는 하락하기 시작해, 기준금리가 기대만큼 내려오지 않으면 잠시 보합권을 보인 후 기준금리 인하가 시작되면 다시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따라서 현재시점에서 금리인하 수혜 상품에 대한 투자는 유효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3. 금리인하 수혜 투자처

1) 고배당주

  • 금리 상승으로 고금리가 유지되며, 상대적으로 고배당주의 매력이 떨어지며 배당주 주가는 하락
  • 금리가 낮아지면 안정된 수익을 원하는 투자자들의 고배당주 투자 니즈로 주가상승 가능

 

2) 부동산(리츠)

  • 기준금리 조기 인하에 대한 기대감 하락으로 리츠 투자심리 하락
  • '24년 미국 기준금리 하락이 최근 리츠 관련주 랠리에 선반영 되어 있어 신중한 접근 필요
  • 산업용 리츠가 오피스 대비 장기수요 관점에서 유망 

 

3) 성장주

  • 급락한 금리는 속도 조절을 하겠지만, 재차 금리 하락 시 성장주 재부각 가능성 높음

 

 

4. 고려해야 할 점

시장금리가 기준금리 인하 속도에 대한 실망에 따른 일시적인 반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채권에 투자한다면 장기채보다는 단기채 투자가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가격이 올라가 있는 장기채 투자는 금리 추이를 모니터링하며 조정이 나올 때마다 분산 투자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 참조 : NH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및 언론사 자료 등
* 상기 내용은 투자 권유나 종목 추천이 아닌 단순 정보 제공을 위한 용도입니다. 투자 시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으며 투자 시 충분한 분석과 신중한 판단을 하시기 바랍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