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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압) 소련의 장애인 자동차를.araboza

작성자 익명 작성일 2024-10-01 21:14 댓글 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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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갑다 게이들아

오늘은 소련에서 만들어진 장애인 전용 자동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왜 장애인 전용 자동차를 알아보는데 소련이 튀어나오냐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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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상이군인들이 전후 소련에는 굉장히 많았기 때문이다

독일 소련 양 강대국의 캐삭빵이었던 독소전의 여파로 수많은 젊은 군인들이 평생을 안고 살아야 하는 장애를 얻었으며 그 중 대다수의 상이군인들은 최전선에서 싸웠던 전차병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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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상이군인이 아니더라도 육체노동을 중요시하던 소련에서는 집단농장에서 일하던 중 농기계나 콤바인에 깔려 신체 일부를 잃거나 공장이나 야가다판에서 잠깐 방심하다 샹크스나 제프가 되어버린 산업재해 피해자들도 많았다

어찌됐건 스탈린이 지옥으로 실각하면서 찾아온 소련의 호황기에는 경제가 구리스 바른 톱니처럼 매끄럽게 흘러갔기에 자연스레 소련 정부에서는 이런 산업재해 피해자들이나 상이군인들에 대한 복지정책을 구상하게 되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존나 고오오급 사치품이었던 자동차의 배급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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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이 시기 소련에도 장애인 전용 차량은 있었다

영국의 상이용사 전용 삼륜차를 데드카피한 SZD-1이란 물건이었는데 타고다니기에는 연비도 안좋고 오토바이 엔진이라 존나 시끄러운데다 크기도 작았기에 사실상 말이 자동차지 걍 엔진달린 전동스쿠터에 가까운 물건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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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ZAZ-965의 모습)

그래서 소련 정부는 상대적으로 그나마 저렴한 ZAZ 사의 965 자포로젯을 기반으로 장애인 전용 차량인 ZAZ-965B와 ZAZ-965R을 만들어 장애인들에게 보급했는데 여기서 B형은 두 다리를, R은 좌측 다리와 한쪽 손을 사용 못하는 장애인 전용을 의미한다

뭐 지금처럼 자동변속기가 대중화된 시기도 아니었기에 소련의 장애인 자동차에는 패들 시프트(핸들 양 옆에 기어레버가 있어 변속 가능함)와 핸드 쓰로틀(손으로 당기는 악셀임) 및 브레이크 레버를 달아서 발을 움직이지 않고도 변속 및 주행이 가능하도록 했다

물론 운전대 앉았다고 성질 변하는 미치광이들도 있을 수 있는데다 고속주행시 조종이 어려웠기에 엔진을 저급으로 달아 출력을 제한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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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년대부터 1994년까지 ZAZ 사에서는 자사의 자포로젯 시리즈를 지속적으로 개량하여 세대교체한 ZAZ-968 시리즈를 생산함과 동시에 장애인 전용 사양을 많이 만들었다

물론 그 윗급의 차들에도 장애인 전용은 있었으나 보통은 두 다리를 잃은 사람들 전용밖에 없었고 가격도 비쌌기에 어지간해서 대여가 이루어지지 않아 그냥 다들 자포로젯 기반 장애인차를 탔다고 함

사진은 1980년대에 생산된 한쪽 다리를 못 쓰는 사람을 위한 ZAZ-968M D형이다




참고로 운전법은 이러함

요즘 장애인 자동차들과 달리 운전법이 존나 빡세다 출력 리밋 걸어둔 이유가 있을 정도

1991년 소련이 망하고 난 뒤에도 우크라이나에 위치했던 ZAZ는 1994년까지 계속 일반 자포로젯 시리즈와 장애인 전용 자포로젯 시리즈를 병행생산했다

현재 동유럽에는 장애인 전용 자동차가 이전처럼 많이 생산되지 않고 있기에 아직도 장애인 전용 자포로젯들은 정말 많이 남아있고 수요도 많다

본래 소련에서는 이런 차들을 장애인 가구에 5년 무상 혹은 매우 저렴하게 리스해주고 회수할 시기가 되면 계약 연장할건지 차를 바꿀건지 물어봤는데 차를 바꾼다고 하면 기존에 타던건 탁송차로 회수하고 신품으로 교체했다고 한다

물론 이런 정책은 상이용사들의 불만을 잠재우기 위해 나온 정책이었지만 그래도 일반인은 꿈에 그리던 자동차를 거의 무상으로 지급해줬다는 점에서는 확실히 급이 다르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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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대전 참전용사와 그의 애마를 보여주며 끝을 내도록 하겠다


3줄 요약

1. 소련에는 여러 요인으로 지체장애인 인구가 많았음

2. 이에 대한 복지의 일환으로 당시 사치품인 자동차를 거의 무상으로 지급함

3. 소련 망한뒤에도 대체품 없어서 굴리는 중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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