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이상적인 활주로 레이아웃은 무엇인가 > 인기 게시물

가장 이상적인 활주로 레이아웃은 무엇인가

작성자 익명 작성일 2024-04-25 08:20 댓글 0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17140006664252.png


여러 개의 평행한 활주로를 배치하며 터미널을 활주로 사이에 배치하는 것

- 가장 단순한 설계

- 남쪽 활주로 세트와 북쪽 활주로 세트(또는 동쪽 활주로 세트와 서쪽 활주로 세트)를 동시에 그리고 독립적으로 운영할 수 있음

- 택싱 시간, 토지 이용 최소화


17140006698046.png


가끔 바람이 다른 방향으로 불 때도 있기 때문에 1-2개의 활주로를 기존 활주로와 평행하지 않게 배치하는 경우도 있음


17140006731721.png


모든 활주로가 교차하지 않고 모든 활주로에서 동시에 계기 접근이 가능하기에 사실 DEN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볼 수도 있음

다만 면적을 너무 많이 차지함


17140006765646.png


하지만 기존 공항을 지속적으로 확장하다 보면, 2개 이상의 평행한 활주로로 구성된 세트 하나가 여러 개 교차하는 공항도 있음


17140006795082.png


바람 방향에 따른 유연한 운용이 가능하지만 트래픽이 많고 규모가 큰 공항의 경우 관제에 어려움이 있고, 택싱 시간이 길어진다는 단점이 있음


17140006821864.png


이러한 측면에서 SFO는 상당히 독특한 활주로 배치라고 할 수 있음

- 하지만 기상 상황에 따라 활주로를 2개밖에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자연스레 항공편 처리 능력 역시 절반으로 줄어들고, 지연율이 높아짐

- 활주로를 새로 짓자는 이야기가 매번 나오고 있지만 비싸다




 



항공 갤러리


추천0 비추천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