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쩍훌쩍 완전히 망해버린 카트2... 원작 제작자 등판.jpg > 인기 게시물

훌쩍훌쩍 완전히 망해버린 카트2... 원작 제작자 등판.jpg

작성자 익명 작성일 2023-11-29 11:34 댓글 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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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 220명 + 7년동안 500억원 빌리고 자본잠식 + 이번 시즌에 블랙핑크 콜라보까지 하는 정신나간 게임 카트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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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와중 한 채널에 카트라이더 1을 만든 초대 디렉터가 나옴

근데 이분이 카트1을 어떻게 개발하게 됐는지를 설명하는데
이상하리만치 현재 카트2와는 동떨어진 내용들 뿐임






1. 아이템전 개발 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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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드전만 만들어 놨더니 고인물들만 계속 이겨서 넣은게 아이템전
그런데 아이템전에서도 순위에 따라 아이템 등장 확률이 달라야 더 재미가 있었다고 이야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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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원작 카트라이더에서도 순위에 따라 나오는 아이템 종류가 달랐음
예를 들어 부스터는 4등 ~ 8등 사이에서만 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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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카트2에서는 4등이고 1등이고 부스터 아무 곳에서나 나옴ㅋㅋㅋㅋ 일관성이라곤 ㅈ도 없음







그리고 아이템전의 바나나 아이템에 대해 설명하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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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전의 바나나는 밟으면 미끄러진다는 건 누구나 알고 있기 때문에 별다른 설명이 필요가 없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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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카트2에서는 카트2 디렉터가 아이템전에 아이템이 너무 많아지면(아이템 10개도 안됨) 뉴비들이 어려워할까봐

바나나 아이템을 난이도 3 이상 트랙에서만 등장시키겠다고 함..ㅋㅋㅋㅋㅋㅋ







다음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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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창기에 있었던 트랙들에 대하여 질문하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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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많이 아는 빌리지 고가, 광산 다운힐, 사막 공사장 등이 이 초대 디렉터가 만들었다고 함
트랙을 멋있게 만드는 것 보다 재미있는 코너를 만드는 데 더욱 집중했다고 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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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코너가 어떻게 되어 있어야 더 재미있고 유저간 변별력이 있을 지 고심하면서 만들었다고 함

그 반면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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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랙 꾸미기에만 열중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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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트랙 만드는 데 5개월 걸렸다는 트랙은 도대체 뭘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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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변기통 맵 하나 만드는 데 5개월이 걸렸다고 한다....









다음 질문으로 점점 빨라지는 속도에 대해 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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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싱 게임에서 속도가 빨라지는 건 당연한 사항이라는 초기 디렉터

당시 게임은 몇 주에 한 번씩 업데이트를 했었고,

사람들은 당연히 더 빠른 것을 원할 것이라고 한다.


그런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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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트2는 패치를 2달에 한 번씩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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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CBT에서 275가 넘던 기본 속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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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식 출시 당시 230대로 팍 죽여버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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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트라이더 레벨 하면 떠오르는 장갑은 어쩌다 나왔냐고 물어보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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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싱 게임인데 레벨을 그냥 숫자로 하면 게임이 재미가 없을 것 같았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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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카트2는 레벨이 그냥 숫자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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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후 8개월 가량 동안 레벨업 보상이 없었다.
(1레벨에서 2레벨 되는데도 아무 이펙트도 없음)





그다음은 UI에 대한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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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를 만들 때 만들고 싶은 대로 만들었더니 테스트 단계에서 사람들이 적응을 못 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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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우 형태를 차용하여 UI를 구성했다고 밝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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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반면 뭘 눌러야 할 지 감도 안 잡히는 카트 2의 기본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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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그전이 어쩌다 탄생했는지를 물어보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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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정작 초대 디렉터는 신규 모드에 들어가는 인력과 시간이 아까웠다며

다른 모드 추가는 절대로 하지 않겠다고 다짐했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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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카트2는 출시 1년이 다 되도록 문제점은 고치지 않고

재미도 ㅈ도 없는 신규 모드만 계속해서 내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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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7년의 시간과 500억 이상의 비용을 들인 카트라이더 2는 전세계 스팀 동시 접속자 56명을 기록하면서 오늘도 흥행중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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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트1 초대디렉터 = 게임 업계에선 존나 믿음직하고 듬직한 외형과 풍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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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딴 변기통맵 만드는데 5개월 걸렸다는 카트2 개발자 = 게임 업계에선 의구심이 들 수 밖에 없는 인싸 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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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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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트1 초대디렉터 = 게임 업계에선 존나 믿음직하고 듬직한 외형과 풍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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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딴 변기통맵 만드는데 5개월 걸렸다는 카트2 개발자 = 게임 업계에선 의구심이 들 수 밖에 없는 인싸 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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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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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 630명 + 3년풀로 개발기간 + 메시, 네이마르, 21 세비지,  더 보이즈 콜라보까지하는 모던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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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ㅋㅋㅋ ^고속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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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눈에 들어오는 구작 u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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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퇴보하는건 뭔가 비슷한이유에서 동질감 느껴지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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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째서 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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