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바이럴 같은 여드름 화장품 관련 글을 보고 혹시나 하는 호들갑에 적는 의학적인 여드름 치료법 > 인기 게시물_old2

[[정보]]바이럴 같은 여드름 화장품 관련 글을 보고 혹시나 하는 호들갑에 적는 의학적인 여드름 치료법

작성자 익명 작성일 2021-07-21 04:55 댓글 0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우연히 백과사전에서 바이럴 같은 글하나 보고 도탁스하면서 처음으로 글을 씁니다. 혹시나 문제되는 부분이 있다면 꼭좀 알려주십쇼 ㅠ

 

 요즘 여드름 관련해서 왠지 바이럴같은 글이 많이 올라오는거 같아 안타까운 마음과 혹시나하는 생각에 호들갑 떨며 긴글 남겨봅니다. 특히 치료 부분은 제가 직접 사용한 약에 한해서 피부과전문의들의 말하는 내용(개인적인 생각X)을 기준으로 작성했으니, 길더라도 읽어보시면 도움이 꽤 되실꺼라 생각합니다.

 

0. 경험 + 요약

 저는 유전적 탈모(대머리), 여드름이 있고 현재 많이 호전되었지만 여전히 매일 관리하면서 살고 있는 사람입니다. 여드름은 고등학교, 유전탈모는 20대 초중반부터 인지했지만 돌이켜보면 최근 5년정도?만 정말 도움되는 의학적으로 증명된 치료를 하고 나머지 기간은 전혀 증명이 안된 민간요법들에 의존했었습니다. 두치료 모두 초기에 잡는게 매우 중요한데 그 골든타임이 놓친 것이 지금도 후회가 됩니다. 직접 효과를 겪어보니 알겠더라구요. 왜 민간요법이 사장되고 현대의학이 점점 강조되는지,,

 그래서 관련 글들이 올라오면 한번씩 확인하게되는데, 유전탈모의 경우 이제 여러 비과학적인 민간요법들에 대한 글이 나오면 나름 자정이 되나, 여전히 여드름 관련 비과학적인 이야기(특히화장품추천)에 대해서는 ㄷㄱ , ㅇㄷ 등이 자주 박히는걸 봅니다. 하지만 여드름도 탈모와 같은 유전질환으로 과학적으로 증명된 정석 치료법들이 존재합니다. 

 

긴글에 앞서 간단하게 요약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여드름으로 고민되셨던 분들이면 다읽어보기를 권하나 시간이 안되시는분들은 이거라도 보시면 좋을 것 입니다. 자세한 치료법,가격 등은 아래에 적었으니 기왕이면 다 읽어보시고 땡기는 걸 취하심을 권합니다.

 

*여드름은 피지분비량으로 인한 유전적 요인으로 발생 

=>피부과가면 대부분 해결

*전문의의 판단+ 개인의 선호에 따라 먹는약 바르는약 사용 그래도 호전이 안되는 부분 피부과에서 압출관리

=> 여유가있다? 추가로 피부과 시술 활용 하지만 가성비 좋지않음 (국소부위에만 지속적으로 나는 경우는 효율,효과 높음)

*의학적으로 증명된 습관교정 => 보습(피부 타입상관없이 중요), 수면, 스트레스 / 식습관은 논란 여지 있음

*화장품 => 적당한 보습제 사용 (꾸준히 충분히 발라야 하기에 적당한성분 + 가성비 따지면됨 

=> 여드름의 원인은 유전, 수면,스트레스등으로 인한 피지분비

@@=> 화장품은 여드름의 핵심원인 및 해결방법 자체가 될수 없다.

 

++흉터 => 여드름 치료는 흉터생기기 전까지가 의미있음, 흉터는 원상복구 불가능(아무리 잘해도 50%이내)

/ 만족도 높은 치료법 현재존재X /  당연히 화장품으로 여드름흉터(패이거나 덧난)에 효과볼 수 없음

 


1. 여드름 치료의 기본

 

 여드름을 화장품이나 민간요법으로 고칠려고 하지마시고 피부과가세요. 10에 9는 체감할 수 있게 호전됩니다. 화장품, 영양제 등등으로 치료하려고 하시는건 매우 가성비가 떨어지는 치료방법입니다. 피부과를 통한 치료와 화장품의 가격비교를 떠나서 후자의 가성비가 떨어지는 가장 큰 이유는 혹여라도 화장품이나 영양제등으로 치료하려고 했다가 실패하여 흉터가 지게되면, 일이 매우매우 커지기 때문입니다. (현재 치료법 중 흉터개선에 드라마틱한 효과를 주는 치료법은 사실상 없습니다.) 레이저 등의 치료 관리 받으실 꺼 아니면 강남이나 압구정에 있는 그런 피부과 가실 필요 없습니다. 그냥 동네에 있는 피부과전문의 찾아가시면 됩니다. 정 안맞으시면 옮기시면 되구요. 다만 옮기실 때 어떤약을 얼마나 복용,도포했는지 정확히 인지하고 다음 피부과에 전달을 해야합니다. 의약품은 화장품이 아니기때문에 개인판단이 아님 의사판단하에 용량, 기간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링크로 검색해보시면 됩니다.

http://www.akd.or.kr/search/search.html

 아래 언급한 약들의 효과 및 사용법은 모두 의사선생님들이 직접 말한 사실들만 적었습니다. 물론 아래 언급한 모든 약은 제가 꾸준히 사용해온 약들이나, 제 개인적인 경험이나 일반인 유튜브 등을 통해 알게된 효과나 사용방법들은 일체 적지 않았습니다.

 

2. 약

여드름 바르는약 : 크레오신(1.5만원 아래) , 나딕사(1~3만원) = 처방전필요 

=>크레오신의 경우 매일 아침 저녁 스킨처럼 촵촵 낙낙하게 얼굴전체(눈주위 X)에 도포하면됩니다. 바르는 항생제이기 때문에 장기사용으로 인한 내성,문제점은 보고된 바 없습니다. (물론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의학 통계상 그렇다는 것임)

*크레오신 티는 지루성피부염인 상태에서 바르면 안되기 때문에 지루성피부염 치료 후에 바르셔야 합니다. (지성 피부일 경우 여드름과 지루성피부염은 동시발생하는 경우 다수) 고로 전문의의 진찰후에 처방받는게 좋습니다.

 나딕사는 화농성 여드름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약입니다. 한두개 정도 지속적으로 조금씩 여드름이 계속 나는데, 약먹기는 조금 그렇다 싶으시면 이거 바르면 됩니다.

 

에스로반(5천원 이내, 여드름(모낭염)에 효과 : 보통 턱목에 나고 피랑 고름같이 터짐) = 처방전 x

=>본인이 턱목 등의 특정부위에 피고름나는 여드름이 자꾸 생긴다하면 3일정도 써보고 효과 안난다하면 바로 피부과 가셔야합니다. 무피로신계열 항생제로 여드름이 터지거나 한 상처에 사용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약국에서 바로 구매가능하여 편리하게 효과를 본 치료법이라 적었지만, 당연히 기왕이면 바로 피부과 가시는게 좋습니다. // 모낭염과 여드름은 같은 것인데, 보통 턱목에 난걸 모낭염이라고 알고계시는 경우가 많아서 적었습니다. 

 

스티바a (2~4만원) =처방전 필요

=> 좁쌀여드름에 효과가 괜찮은 편, 한마디로 크게 여드름때문에 스트레스 받지는 않지만, 이마 쪽에 좁쌀이 간간히 올라오시는분들이 꾸준하게 사용하기 좋은약입니다. 여드름 보다는 중년 여성분들이 주름이나, 색소침착, 모공(더 안넓어진다개념), 피부재생(흉터가 차오른다 그런거 아님)에 효과가 좋아 많이 사용됩니다. 스티바 a는 피부가 덜 민감하여 사용해도 특별한 부작용 없는 분들에게는 여드름 뿐만아니라 피부관리에 매우 좋은 약이나, 민감한분들에게는 강한 자극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 결정하시면 됩니다. 혹여나 좁쌀 및 피부관리 차원에서 꼭 발라보고 싶으시다면, 동네 피부비뇨기과, 가정의원, 내과 등등에서 스티바a 처방 부탁하시고 의사가 사용법및 주의사항을 설명해주는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시고 바르시면 되나, 당연히 피부과전문의와의 상담 후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디페린 , 로섹스겔  = 처방 필요

 스티바a 와 더불어 대표적인 레티노이드 연고는 디페린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여드름에 더 적합한 치료제 입니다. 둘다 여드름 치료제로 FDA에 허가를 받았고, 그 효과도 비슷하지만, 디페린이 자극감이 덜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제가 개인적으로 사용해 본적이 없어서,, 따로 적지는 않았습니다.

 로섹스겔 역시 매우 효과적인 바르는 항생제로 알고있으나 발라본적이 없어서 따로 적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로섹스겔도 한번 사용해보고 싶은 약입니다.

 

 

먹는약: 이소트레티노인9피지조절), 항생제(한달 5만원 아래였던걸로,, 너무 오래전에 먹어서 죄송합니다) =처방전 필요

=> 이소트레티노인는 여러 부작용이 있는 약(다른 대부분의 약처럼)이긴 하나, 존재하는 여드름치료제 중 가장 드라마틱한 효과 보여줍니다. 몇몇 뷰티유튜버 들이나 블로그에서 이소트레티노인 약이 엄청 위험하다 어짜다 하는데, 저라면 현대의학을 믿겠습니다. 피부과전문의 분이랑 서로 부작용 생기면 조율해가면서 양조절(1년에100알 이하)하면 큰 문제 없으며 컨트롤 할 수 있다는게 현대 의학의 결론입니다.

 항생제(미노씬등등) 역시 여드름균을 줄여줘서 효과가 좋습니다. 다만 장 속 균을 같이 파괴하기에, 유산균이랑 함께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제가 간 피부과는 모두 유산균과 함께 처방해주셨습니다.  다만 여드름은 기본적으로 피지문제이기에 한계가 있습니다. 피부과 전문의선생님의 판단을 믿고 가시면됩니다.

 

** 제가 효과를 본 약들을 적어놨지만, 특정약을 의사선생님께 어필하기보단 전문의 선생님에 과의 조율을 통해 정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 여드름이 심해서 먹는 약까지 써야하는 경우 많아봐야 진료비 포함 한달 7~10만원이면 정말 드라마틱한 효과 보실 수 있습니다. 평생 먹어야 하는 것도 아니고 1년에 몇번 가서 약타고 상태 봐가면서 먹고 바르면 됩니다. 어짜피 여드름이 나는 피부면 자잘한 피부염도 잘 나기 쉽기에 건강검진받는다 생각하고 간간히 들리시면 됩니다. 혹은 자잘한 여드름이라서 화장품을 해결하려는 경우 있는데, 그냥 병원한번 가셔서 바르는 약 받아서 필요할 때 바르면 금방 해결됩니다. (혹은 제 때 충분히 자고, 스트레스 관리하는 것만으로 해결되는 경우 많음)

 

***추가로 화농성, 좁쌀, 모낭염 등등 여러 여드름 종류에 대해 공부하는건 시간낭비입니다. 일반인이 그걸 쉽게 파악하기도 힘들 뿐 만아니라, 무엇보다도 치료법이 크게 다르지않습니다. 그냥 병원 가서 하란대로 바르고 먹으면 거진 해결됩니다.

 

3. 피부과 시술 (개인 의견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피부의 빠른 개선 혹은 금전적 여유가 있으시면 피부미용에 특화된 피부과가셔서, 약 + 치료받으시면 더 좋습니다. 물론 여드름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일반 사람들을 기준으로는 비용효율은 개똥망입니다.  치료+ 약+ 관리(압출)을 한번에 받으면 효과는 더욱 드라마틱하나,, 매우 심각한 상태거나 급박한 상황이 아니라면 추천안합니다.

 물론 여유가 있으시면 뭔들 어떻습니까. 나중에 흉터생기면 돌아갈 수 없습니다.(제 때 약만 사용해도 흉터는 거진 안 생김)

(사족이지만 시술을 추가로 받고 싶다면  약 치료해도 잘 안 없어지는 부분이 있다? + 해당 부분 압출관리 정도가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선생님과 피부과 실장님들의 권유에 다른 것도 괜히 더하게 될지도,,,)

 

 다만 예외적으로 만약 여드름이 특정 부위에만 지속적으로 나는 상황(바르거나 먹는약으로 잘 해결안되는 경우)이라면, 아그네스, 골드pp 류의 피지선을 자체를 조지는 치료는 효율적이라 생각합니다. 이유는 특정 부위에만 집중 치료는 보통 3~5회 이내료 치료가 끝나기 때문입니다.  

(특정부위 반복 => 흉터 생길 가능성 높음 => 흉터발생 => 치료어렵고 비용도 비싸기에 오히려 그냥 돈좀 주고 미리 치료받는게 훨씬 효과적) 

 

** 참고로 아그네스의 경우 치료 후 흉터나 과도한 색소침착이 생기는 부작용이 간간히 발생하기 때문에 의사의 실력이 중요한 시술입니다. 

** 아그네스와 골드PP는 주변 사례로만 확인했지 제가 직접 받아보지 않은 치료지만, 상황만 맞다면 매우 효과적인 치료라 추가로 적었습니다.

 

4. 생활습관

 

 먹으면 안되고 하면 안되는 것들 참 의견도 많고 말도 많습니다. 하지만 개개인 마다 다르고 그걸 다 지킬 수도 없습니다.

여드름 개선에 의학적으로 의미있는 생활습관은 두개입니다. 일찍 충분히 자는 것, 스트레스 관리 입니다. 치료약만큼 매우 중요한 습관입니다. 특히 지루성 피부염에 최악이고 추가로 여드름에도 안 좋습니다. 단적으로 말해 술담배 < 수면문제 , 스트레스 가 더 나쁩니다. 

늦게 자고 적게 잔다 => 스트레스 증가 => 피지분비 증가, 면역력 약화 => 여드름 증가 

 

**스트레스에는 정신적인 것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피로, 수면문제 등으로 인한 육체적 스트레스가 포함되는 것입니다.

 

**먹는것과 여드름에 대한 논란들이 많으나, 1960년 논문 이후 특정 음식으로 통제해 가면서 정확히 설계한 생체실험을 할 방법이 없기때문에 그 연관성을 직접적으로 증명하기 어렵다는게 정설입니다.  다만 음식 교정, 유산균 처방 등으로 효과를 본 사례가 간혹 있기에, 본인이 고탄수, 고지방, 초콜릿, 버터 등등의 여드름에 않좋다고 알려진 특저 음식들을 먹었을때 여드름이 많이 난다고 느끼시면 줄이시면 됩니다. 

 

**다만 이글을 이렇게 까지 읽으실 정도로 여드름 문제가 있으신 분이면 식습관을 고친다고 해결된 피부문제는 결코 아닐 것입니다.

 

5. 여드름 화장품


 지성용이네 여드름용이네 그런거 너무 따지지말고  구글링이나 화해어플 통해서 가성비 괜찮고 자기 피부타입에 맞는 유명한 로션 한 4개정도 뽑아서 바르시면됩니다. 몇개 돌아가며 바르다보면 가장 맘에드는 거 찾으실 수 있습니다. 지성이고 기름기 많이 안나온다고 로션 잘안바르시는 분 있는데(세안 후 스킨만, 알로에젤? 같은거 바른다거나) 보습을 제대로 안해주면 피지가 더 발생합니다.

 

 개인적인 보습제 추천 (저는 모공 넓고 피지 분비 많은 피부입니다.) : 세라비 크림 or 세라비 베이비크림 or 세라비 pm (주사, 지루성 피부염등의 여드름을 넘어 매우 민감한 피부타입의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보습제입니다. 세라비 pm이 가장 가볍습니다. 저는 계절 따라 3개 다씁니다.

=> 아벤느, 제로이드, 피지오겔 등등 여드름,지성피부에 유명한 여러 보습제들 다 좋습니다만, 저는 세라비가 보습력 + 가성비를 보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매일매일 평생 아낌없이 발라야하는데 가성비 고려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세라비 구매하신다면보통 쿠팡 로켓직구 아니면 네이버쇼핑에서 직구하는 쇼핑몰에서 사는게 가장 저렴합니다. 보통 직구로 들어오는 제품이라 가격이 들쑥날쑥해서 잘 찾아보셔야합니다.)

 

여드름 치료라고 광고하는 화장품이 효과가 전혀 없다고는 할 수 없지만,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여드름에  드라마틱한 효과는 보실 수 없습니다. (특정 화장품을 쓰고 좋아졌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잘 생각해보면 해당 시기에 피부에 문제가 생겨서 생활습관까지 같이 신경써서 변화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똑같은 상황에서 화장품하나만 바꿨다고 여드름이 해결되기는 어렵습니다.)

 

**의학적으로는 한국에서 인증받은  로션 아무거나 써도 엥간하면 문제 없다는게 정론입니다. 지루성 피부염, 여드름 등등의 문제는 핵심 원인은 유전, 스트레스, 수면부족으로 인한 피지분비입니다.

=> 의학적으로 화장품은 여드름의 원인도 해결법도 될 수 없음!

 

**고로 당연하게도 여드름흉터(파이거나 덧난)에 화장품 발라서 효과를 보기는 힘듭니다. 몇년전에 출시된 노스카나겔과 같은 약국약도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저는 붉은 부분이나 덧나거나 옅은 흉터에는 바르고는 있습니다만 큰 기대는 하지 않습니다. 노스카나겔은 비대성이나 켈로이드에 효과는 몰라도 보통 파인 모양으로 남는 여드름 흉터에 대한 효과성은 논란이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흉터치료,, (개인적으로 받아보려다가 포기함)


 기본적으로 여드름 치료는 흉터 이전에 끝내는게 핵심입니다. 흉터가 생긴 순간 치료는 사실상 어렵습니다. 여기서 여드름 흉터란 육안으로 구분될 정도로 파이거나 덧난 흉터를 말합니다. 여드름자국(붉은 자국, 색소침착)은 대부분 시간이 해결해주며 심함 색소침착의 경우 회복이 더딜시에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치료는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드름 흉터 치료를 통해 소위 도자기 같이 깨끗한 피부를 기대하면 10에 8은 만족하지 못하며, 소모되는 비용과 노력이 상당합니다.  (ex: 프락셀, 박피 등의 치료는 한번에 끝나지 않고, 다운타임도 길기 때문에 치료와 사회생활을 함께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보통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직업을 가지고 나서부터 이런 고가의 치료들을 받을 수 있으니,,)

 여드름 흉터의 상태가 심한 경우라면 오히려 그 차도가 눈에 띄일 수 있지만, 일반적인 수준이라면 그 과정에서 드는 노력, 비용 대비 효과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의학적으로 패인 여드름 흉터 복구 가능한 수준은 일반적으로 30~40%입니다. (프락셀, 박피, 화학적 필링 등등)


고로 당연히 심한 흉터들이 저런 연고들 몇개 찍어바른다고 좋아질래야 질수가 없습니다. 색소침착등의 여드름 자국은 시간이지나거나, 피부과시술로 충분히 만족할만큼 좋아지지만 ,패이거나 덧난 흉터는 복구에 한계가 있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중간중간 의학적 내용에 대해 착각하여 잘못 언급한 부분이나 시간이 흘러 바뀐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문제가 있다면 적극 언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드름 뿐만 아니라 탈모 관련해서 질문주시면 바로 답변드리진 못해도 아는 부분에서 최대한 자세히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추천0 비추천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일간 인기글
      • 오늘 인기 게시물_old2 에 업로드된 글이 없습니다. 주간탭을 확인해주세요
  • 주간 인기글
      • 오늘 인기 게시물_old2 에 업로드된 글이 없습니다. 주간탭을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