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편] 보정(모멘텀)에 대해 속 시원하게 답변해드립니다! (팩트 100%) > 피파 온라인

[1편] 보정(모멘텀)에 대해 속 시원하게 답변해드립니다! (팩트 100%)

작성자 보정전문가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023-11-14 00:32 댓글 4건


내용이 조금 길어질 수 있으며, 필자는 피파3 오픈때부터 약 10년간 피파를 매우 사랑하고있는 사람입니다.

현 내용은 일부 팩트에 기반해서 작성했으며, 일부 정신연령이 미숙한 무지성분들은 논리를 가지고오시면 답해드립니다.

그 외, 무논리적인 의견들은 답하지 않으며 뿌꾸를 비롯한 웬만한 피파 BJ 방송들도 시청 중에 있습니다.

피파 보정(모멘텀)에 관해서 시원하게 답해주는 사람이 없어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먼저, 흔히 보정이라고 불리는 논란 요소. 즉 모멘텀이란?

= 어떠한 특정 상황에서 상대에게 이득을 주는 갑작스런 "시스템"의 강제 개입

(밑에 답변에 상세히 적겠지만, 일단은 보기 쉽게 [보정=모멘텀] 이라고 명시해서 쓰겠다.)

Q. 1) 보정(모멘텀)은 정말로 존재하는가?

=> 100% 존재하는게 맞다.

다만, 넥슨이 그걸 일부러 의도했던건지, 그런 코드를 자가 기술로 심어뒀는지는 정확히 밝혀진 바가 없다.

사실 필자는 22년도 초 원창연의 모멘텀 붐이 일어나기 전부터 보정은 있다고 확신을 했었다.

그러나, 내가 유명 BJ도 아니고 확실한 증거를 캡쳐해서 선동하는건 시간낭비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Q. 2) 팩트에 입각해서 쓰겠다고했는데, 그러면 팩트는 어디있나?

=> 뭐 당장에 인게임 컨트롤에 민감하신 분들은 분명 느꼈을 것이다.

단지, 어떤 상황에 어떤 종류의 보정 이 들어갔는지를 모르니까 헷갈려서 '있는건가?' 싶었던 것이다.

"그러다가 보정이 어디 있어 ~" 라는 글과 말에 '아.. 역시 없구나' 하고 말았던 것 뿐.

정확한 팩트인 보정이 어떤건지 위 영상을 한번만 보고 오면 확실히 이해가 될 것이다.

굉장히 중요한 내용인데, 그 당시에는 잠깐동안만 논란이 돼서 웅성웅성하다가 쏙 사라져버렸다.

보정의 팩트 유무가 궁금하신 분들은 그냥 위 영상 하나만 봐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예전에 내가 실험한 내용도 따로 정리해뒀는데, 굳이 궁금하다면 보내주겠다.

Q. 3) 그렇다면 정확히 무슨 내용의 보정이 있는 것인가?

=> 영상에서 봤다시피, 스코어의 차이가 났을 때부터 보정이 개입된다고 보면된다. (스코어 보정)

내가 실제로 실험 후 느낀 것과 영상의 내용을 정리하자면 보정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내가 이기고 있을 때, 상대 선수의 압박 능력과 위치선정 능력이 크게 증가 함.

(1점차보다 2점차 이상 으로 이기고있으면 훨씬 크게 증가 함)

② 내가 이기고 있을 때, 우리 선수의 체감과 패싱 능력, 슛 능력 등 거의 모든 능력이 크게 떨어짐.

(특히, 압박 능력이 떨어져서 압박이 잘 안되며, 체감이 매우 둔탁해짐- 체력과는 별개 )

위 내용의 스코어 보정이 사실상 보정의 꽃이라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랜덤성 있는 보정이 아닌, 확정적인 보정이기 때문이다.

(상황에 충족만 한다면 100% 발현되는 보정)

①의 내용에 의해, 상대 선수는 실력이 조금 떨어진다해도 보정 옷을 입고 동점을 만들 확률이 높다.

그러나, 동점이 되자마자 모든 선수들은 원래값의 능력치를 다시 얻기에 체감이 또 달라지는 것을 느낄 것이다.

(즉, 동점 상황에서는 보정이 다시 없어지기에, 멘탈 관리만 잘하면 충분히 이길 수 있다.

그러나 동점골을 먹힌 멘탈을 다시 회복하기가 어렵기에 기세에 밀려 역전골까지 먹히는 것이다.)

이 외에도 승/강등보정, 한국팀 보정, 구단가치 보정, 골키퍼 무적 보정, 추가 시간 등 여러 논란의 보정들이 있지만,

글이 너무 길어질 것 같고, 위 스코어 보정 외에는 랜덤적인 면이 있기에 패스 한다.

Q. 4) 아잉~ 그래도 한국팀 코다리 보정과 키퍼 무적 보정은 설명 좀 해주세요~

=> 필자는 솔직히 한국팀 특유의 코다리 보정은 없다는 의견이다.

코다리 보정때문에 실험도 여러번 해봤지만, 특정 팀컬러에 아다리 보정을 줄 정도로 넥슨의 기술을 고평가하진말자.

코다리 보정을 다시 한번 냉정하게 잘 생각해보면 사실상 ①, ② 스코어 보정 이 아닐까싶다.

상대의 위치선정 능력이 올라가고, 우리 선수들의 능력 저하가 어우러지면서, 아다리로 먹히게 되는것이다.

한국 팀 능력치를 보면 그냥 거의 양발에 능력치가 개사기적 으로 좋다.

그렇기에, 스코어 보정과 맞물리면서 그냥 코다리라는 수식이 붙게 된 것이다.

모든 사람들이 코다리라고 칭해버려서 내가 한국팀에 져도 납득이 되어버리니 얼마나 편한가?

아다리 골은 한국팀 외에도 모든 선수들이 스코어 보정을 때려맞으면 당연히 생긴다.

키퍼 무적 보정은 설명하기 쉽다. 그냥 키퍼로 드리블 한번 쳐보면 된다.

그러면 일반 선수들과는 달리 능력치도 매우 낮은 키퍼가 상대 선수들을 툭툭~ 밀어내면서 비정상적으로 나아간다.

상대 선수들은 무슨 투명막 에 튕겨나가듯이 나가떨어지고, 공 탈취하려면 반칙으로 끊을 수 밖에 없다.

다만, 공을 한번이라도 탈취 당하면 바로 골이기에 이 보정은 사람들이 안쓰는 것이다.

(키퍼 무적 보정 = 공 소유 키퍼의 몸싸움 능력이 비정상적 으로 올라감)

하고 싶은 말이 2페이지는 더 있지만, 너무 길어질 것 같아서 일단 여기서 끊겠습니다.

만약 반응이 좋다면 2편도 올리겠습니다.

2편 내용들 예고

1. 프로게이머들은 보정에 대해 알고있을까?

2. 넥슨은 왜 보정이 없다고만 할까? (예전 모멘텀 공지에 대한 내용)

3. 보정과 모멘텀의 차이가 있을까? (2번 연계 내용)

4. 구단가치 보정에 대해서..?

마지막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말은 아래와 같습니다.

보정이 있어도, 실력 차가 많이 나면 별 의미 없습니다. (아마추어/월클간의 실력 차이)

다만, 실력에 따라 매칭이 되는 등급별 시스템에서 보정은 매우 큰 걸림돌이라 생각합니다.

궁금하신 점이나 질문 등 적어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추천0 비추천 0
보정전문가 작성자 의 댓글 profile_image 작성여부

감사합니다! 게임 플레이에 진짜 중요한 글이라 생각합니다.